|
Mendelssohn at age 12:
Mendelssohn at age 7:
Felix Mendelssohn Violin Concertos in E minor,Op.64
음악사상 가장 부유했으며 완벽한 음악적 조기교육을 갖췄던 작곡가이다 멘델스존의 음악은 모두가 행복이 가득한 음악뿐이다. 바이올린 협주곡 1악장에서도 1 주제가 행복해 취한 여인의 멜랑꼬리 같은 느낌이며, 2 주제도 선정적인 노래조의 가락이다. 2개의 주제가 응답하며 변주되는 분위기는 듣는 이로 하여금 몹시도 행복해 취하게 한다.
3.Allegro
Charles Dutoit, cond.
정경화와 샤를 뒤투아(Charles Dutoit)의 1990년 협연 앨범. 앙드레 프레빈(Andre Previn)과의 첫 협연이 자신과 잘 안 어울린다고 생각을 해서인지 4년 만에 다시 녹음을 했다. 그의 이름 휄릭스(Felix) 에는 " 행복" 이란 뜻이 있다고 한다. 부유한 은행가인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젊어서 부터 널리 세상을 보고 듣고 하여 견문을 넓히며 교양을 쌓도록 돈을 아끼지 않고 지원을 했고,이름 그대로 멘델스죤의 인생은 밝고 행복했다. 그래서인지 멘델스죤의 음악은 밝고 화려한 아름다움이 스며있다 3大 바이올린 협주곡 중 베토벤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멘델스죤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비교하여 "하나는 아담, 하나는 이브"라고 평하고 있지만 , 그것은 베토벤의 작품이 남성적이라고 한다면 멘델스죤은 여성적 이라는 뜻이다. 이 곡이 지니는 성격의 핵심을 찌른 말이며 두 곡이 음악의 역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교묘하게 지적 했다고 볼 수 있다. 1838년 멘델스죤의 나이 29세 때부터 착상하여 6년 동안이나 신중하게 작곡한 뒤 1844년 9월16일에 완성했다. 초연은 1845년 3월 13일 거행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멘델스죤은 건강이 악화되어 2년 후인 1847년 11월 4일 38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뜨고 말았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먼저 오케스트라의 주제 제시가 있고 나서 독주 바이올린의 차례가 오게 마련이지만, 멘델스죤의 곡은 단 한 소절, 현악기만의 분산 화음이 있고 곧 독주 바이올린의 슬픈 미소와도 같은 주제를 읊는다.
제1악장(Allegro molto appassionato) 서주부터 부드럽고도 우아한 곡선같이 바이올린이 연주되면서 화려한 선율에 의한 순수한 아름다움과 발랄한 정서가 가미되어 그윽한 향기를 내뿜습니다. 이 곡이 최고의 명곡으로 인정 받는 이유가 바로 1악장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지요. 작곡 당시의 멘델스존의 악상 표시에는 정열적인 연주로 요구되어 있었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우리들이 익히 감상하고 있는 대로 실제로는우아한 분위기로 연주되고 있기도 합니다. 현악기의 화음을 타고 먼저 제2소절부터 독주 바이올린이 제1주제인 일말의 우수가 감도는 멜로디를 연주합니다. 이에 이어서 독주악기가 화려한 기교를 과시하면 전 관현악이 다시 힘차게 제1주제를 노래합니다. 우아한 느낌의 제2주제는 오보에와 바이올린의 화음을 따라 목관악기(클라리넷과 플루우트)의 앙상블로 아주 여리게 이어집니다. 전개부에서는 주로 제 1주제가 활약하며, 멘델스존 자작의 카덴짜가 연주되는데, 이와같이 전개부와 재현부 사이에 카덴짜를 삽입한 것은 그 당시로서는 매우 희귀한 일이었다고 합니다. 카덴짜에 뒤따르는 재현부에서는 독주 바이올린이 아르페지오를 연주하는 동안 플루우트와 클라리넷의 선율을 타고 제1주제가 다시 나타납닌다. 이는 최약주(pp)에서 전 관현악의 최강주(ff)로 이어지고 이어 코다로 들어갑니다. 이 코다는 매우 긴데, 특히 여기에서는 독주 바이올린이 종횡무진 눈부신 활약을 보여주며 템포도 점점 빨라져서 정열적인 끝맺음을 하고 있습니다. 제2악장(Andante allegro non troppo) 경건하고도 종교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아름답고 맑은 선율이 서정적으로 연주되는데 중반부에서 약간의 긴장국면이 조성되다가 어느새 다시, 한여름 밤 별빛을 타고 불어오는 신선한 바람 같은 곱디고운 선율로 돌아 와 있음을 깨닫습니다. 마치 멘델스존의 음악적 혼이 고스란히 드러나 보이는 듯한 부분이며 들으면 들을수록 새로운 감동을 주는 악장이기도 합니다. 제1악장의 끝에서부터 계속해서 울리는 파곳의 선율을 깔고 지극히 우아하게 주제가 노래됩니다. 이 부분은 화려하고 아름답기로 유명한 멘델스존의 곡 중에서도 특히 가장 아름다운 곡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관현악은 독주 바이올린에 반주만을 하는 정도로 간간히 이어지다가 중간부에 이르러서 한 번 장중하게 울립니다. 그런 뒤 독주 바이올린이 이를 다시 받아서 채색하면서 변주로 이끌어 갑니다. 마지막 부분에 이르면 다시 바이올린이 최초의 주제를 은은히 반복하는데 이 때에 그 동안 조용하던 관현악이 비로소 약간의 활기를 띄웁니다. 제3악장 Allegro non troppo - Allegro molto vivace 1악장처럼 우아하게 시작하다가 다시 분위기를 바꾸어 관현악의 반주 위에서 바이올린이 강렬하고도 화려하게 약동을 하면서 대미를 장식하게 됩니다. 소나타형식을 취하고 있는 이 악장은 바이올린이 경쾌한 리듬을 타고 정열적으로 박력있게 진행되는, 그야말로 바이올린 음악의 걸작이라 할 수 있는 악장입니다. 처음에는 14소절의 서주가 붙어있는데 이는 제2악장 중간부 주제에 바탕을 둔 것으로 제2악장과 제3악장과의 강렬한 대조를 교묘하게 이곳에서 완화시켜주고 있습니다. 주부에서는 최강주(ff)의 관악기와 팀파니가 지금까지의 조용함을 깨뜨리며, 독주 바이올린은 그 사이를 누비면서 제1주제 모두(冒頭)의 동기를 4번 반복한 후, 발랄하게 제1주제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주제는 점점 경쾌하게 취급되며 빛나는 기교적인 경과악구를 거쳐 제2주제가 B장조에서 관현악의 강주(ff)로 힘차게 나타납니다. 전개부는 독주 바이올린에 의한 제 1주제로서 시작된 뒤, 이어서 전연 새롭고 장중한 주제가 이에 이어서 연주됩니다. 이에 대해 관현악은 제1주제의 부분동기를 계속 연주한 다음 자리를 바꾸어 독주 바이올린이 제1주제의 부분동기를 연주합니다. 재현부에서는 제1,2주제가 함께 E장조로 나타납니다. 코다는 극히 화려하며 독주 바이올린이 홀로 긴 트릴을 낸 뒤, 갑자기 활기있고 힘찬 트레몰로를 연주하면서 전 관현악을 동원하여 곡을 끝냅니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협주곡 마단조 음악의 역사는 작곡가들의 역사이고, 그 역사의 명단은 대부분 천재들이 차지하고 있다. 멘델스존은 그 천재들 중에서 제일 행복한 천재였던 것 같다. 천재들이 보통 어렵게 산 것에 비하면, 멘델스존은 부잣집에서 태어나서 자신의 재능을 다 뽐내고, 인정 받고, 이쁜 부인과 다섯이나 되는 아이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았던 보기 드문 천재 였다. 그래서 그런지 자신의 천재성을 짜내고 짜내여 먹고 살 수 있었던모차르트나 슈베르트, 쇼팽 같은 전형적인 천재들 보다는 남겨 놓은 것이 적은 편이다. 하지만 혹자는 멘델스존이 이 바이올린 협주곡 한 곡만 작곡하고 죽었더라도 음악사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을 것이라고 말한다. 멘델스존이 6년전에 시작해서 이 바이올린 협주곡을 완성했던 1844년, 그는 그 당시 음악계의 정상의 위치를 지키고 있었다. 그는 서른 다섯의 나이에 라이프치히 음악원의 설립자이자 원장으로서의 바쁜 음악계 활동을 잠시 접어두고 프랑크푸르트 근처의 조덴(Soden)이라는 온천지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던 중, 이 바이올린 협주곡을 작곡했다. 이 바이올린 협주곡은 그의 작품 가운데서 가장 기품있고 독창적인 작품으로 여겨진다. 4대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꼽히는 베토벤, 멘델스존, 브람스, 차이코프스키의 네 작품 가운데 다른 작품은 D단조인데 멘델스존의 것은 유일하게 E단조를 취하고 있다. 흔히 멘델스존을 바이올린 협주곡의 여왕이라 부르고, 베토벤의 곡을 왕이라 부른다. 여왕이라는 말이 꽤나 잘 어울리는데, 그것은 이 작품에 가득 차있는 낭만성과 부드럽고 귀에 잘 들어오는 멜로디 때문일 것이다. 귀에 쏙 들어오는 달콤하고, 꽃향기나는 1악장 처음 부분을 들어보라! 어느 계절에 그 음악을 듣든 우리는 곧바로 4월의 봄날로 직행하게 된다. 또 3악장에서 줄기찬 대화 사이에서 바이올린 줄을 손으로 튕기는 피치카토의 느낌 또한 멋지다. 구조적으로 보았을 때도 이 작품은 이전의 모차르트, 베토벤, 슈포어, 그리고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들과는 다른 독자적인 방향이 보인다. 비록 멘델스존의 작품이 고전적인 틀을 존중하고 있지만 확실히 독특한 시도가 여러 군데 보인다. 예를 들어, 곡의 처음 부분에 긴 오케스트라의 서주에 뒤이어 바이올린 독주가 이어지는 전형적인 방식과는 달리 이 곡은 단지 두박자만 기다리다가 바로 바이올린이 나오기 시작한다. 또한 협주곡에 포함시킨 카덴차도 기교 과시용이 아니라 협주곡의 구조를 통합하는 부분으로서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확실히 눈에 보이는 것은, 세 악장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인데, 1악장에서 2악장으로 갈 때는 바순이 한 곳에서 지속된 음표를 잡고 있고, 2악장에서 3악장으로 갈 때는 간결한 인터메초가 있다는 것이다. 이 아름다운 협주곡의 매력은 들으면 들으수록 다른 느낌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아름답다는 것에서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그리고 물론 다른 음악들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들을 때의 내 상태에 따라 느낌이 전혀 달라진다. 화창한 봄날에 독주자와 오케스트라가 한 마디씩 주고 받으면 대화하는 듣기 좋은 분위기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하지만 내 감정의 농도가 좀 진해 질 때면, 예를 들어, 무언가 실망할 일이 생겼다든지, 아니면 맥주 두 잔 마신 덕분에 누군가가 보고 싶어질 때라든지, 피곤함과 스트레스에 지친 몸을 질질 끌고 기숙사 침대에 누웠다든지 할 때 느낌은 사뭇 다르다. 그 아름다움에 대한 질투 때문일까, 아니면 아름다움 그 자체의 퇴폐성이 있기 때문일까. 특히 2,3악장 사이의 인터메초 첫부분에서 그렇다. 어쨌든 이 바이올린 협주곡의 퀸카와 시간을 함께 보낸다는 것은 무척 행복한 일이다. 곡이 그리 길지도 않을 뿐더러, 하나 지루할 것도 없다. 꽃향기와 달콤함에 더하여, 멘델스존의 이 협주곡에서 '퀸카' 생각이 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많은 명연주가 여성 바이올리니스트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하이페츠나 밀스타인의 명연주도 있지만, 정경화나 안네-조피 무터나 힐러리 한의 연주가 이 곡과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