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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말레이시아, 대중교통시스템(BRT) 12개 노선 구축 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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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15 | 국가 | 말레이시아 | 작성자 | 황유주(쿠알라룸푸르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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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대중교통시스템(BRT) 12개 노선 구축 계획 - 첫 번째 Sunway 라인 운행 본격화, 공공·민간 협력 약 1900억 원 프로젝트 - - 12개의 BRT 노선 착공, 입찰 계획 중 -
□ 말레이시아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BRT 대중교통 프로젝트
○ 추진 배경 - BRT(Bus Rapid Transit) 프로젝트는 10th Malaysia Plan(2011~2015)에서 LPTMP(Land Public Transport Master Plan, 대중교통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시작됨. - 철도 네트워크에 비해 덜 발달된 버스 대중교통 시스템을 개선해, 교통이 불편한 교외지역과 도심 간의 접근성 그리고 대중교통간의 연결성을 향상을 시키기 위해 BRT(Bus Rapid Transit) 프로젝트를 추진함. ○ 친 환경적인 대중교통에 다가서는 말레이시아 - 말레이시아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한 친환경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이며, 교통 혼잡을 완화시키고 탄소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15개의 친환경 전기 버스가 운행될 예정임. - 전기 버스는 한 번의 베터리 충전으로 250㎞를 운행 할 수 있으며, 한 버스당 6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고 장애인 좌석과 소음 억제 장치를 갖추고 있음. 또한 wifi 서비스를 제공함.
BRT 전기버스 자료원: MYrapid(말레이시아 대중교통 포탈 사이트)
□ 첫 BRT 프로젝트인 선웨이 라인
○ 클랑벨리 지역 BRT 선 웨이 라인 6월부터 운행 본격화 - 2020년 클랑벨리의 인구는 현재 6만 명에서 10만 명으로 약 2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교통 혼잡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BRT 시스템을 도입 - 클랑벨리 곳곳을 연결하는 5.4㎞의 노선이 올해 6월 1일부터 두 달간 무료 운행을 시행하고, 8월부터는 Land Public Transport Commission(대중교통위원회)이 요금을 산정해 운행할 계획임. - 2015년에는 시간당 2400명의 승객을 수송 할 것으로 예상되며, 2035년에는 시간당 5200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이번에 구축된 BRT 노선은 총 7개의 정류장을 경유하며 USJ 7 LRT ~ Setia Jaya Komuter 역을 연결함. 또한 BRT 노선 활용을 높이기 위해, 7개의 정류장 근처에 총 1153대의 자가용 주차 공간 마련 ○ 약 1900억 원의 프로젝트 - 프로젝트 공사비용, 6억3400만 링깃(약 1900억 원)의 70%는 Prasarana Malaysia Bhd(공기업)가 15%는 Sunway Bhd(민간기업)가 그리고 나머지 15%는 공공-민간 파트너십 기금 UKAS에서 마련 * Prasarana는 말레이시아 재무부 산하의 대중교통 인프라 전담 공기업으로, 주로 경전철인 LRT라인과 공용노선버스인 Rapid KL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임. ○ BYD Co. Ltd , BRT 선웨이 라인에 15대의 전기 버스를 독점적으로 공급 - 중국의 글로벌 기업중 하나인 BYD 회사는 베터리 기술 전문 업체로 시작해 에너지, 전기 대중교통 수단 등을 만드는 회사임. - Prasarana가 주최한 동남아시아 최대의 전기 버스 공개 입찰에서 각 국의 경쟁자를 이기고 독점적으로 15대의 버스를 공급함
BRT-선웨이 라인
자료원: MYrapid(말레이시아 대중교통 포탈 사이트)
□ 선 웨이 라인을 제외한 11개 이상의 BRT 라인 착공 예정
○ Kuala Lumpur~Klang 두 번째 BRT 노선, 2016년 말까지 세부사항을 정하고 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 형식으로 프로젝트 입찰 예정 - (쿠알라룸푸르의 센트럴 마켓~셀랑고르의 클랑)을 연결하는 두 번째 BRT 프로젝트는 연방 고속도로를 따라 32~40㎞에 달하는 노선으로 구축될 예정임.
Kuala Lumpur ~ Klang BRT 노선 계획 자료원: SPAD(육상교통위원회)
- 두 번째 프로젝트는 내년에 세부적인 사항의 발표 그리고 입찰이 모두 진행될 예정임. ○ BRT 2번째 프로젝트, KL-Klang BRT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 -(연료 비용) 2020년엔 연간 48억 링깃, 2030년엔 연간 61억 링깃을 절약 -(CO2 배출량 비용) 2020년엔 연간 1억6000만 링깃, 2030년에는 연간 2억 링깃을 절약 -(맨 아워의 비용, 한 사람이 한 시간에 하는 일의 양) 연간 2020년에는 5억2000만 링깃, 2030년에는 연간 8억6200만 링깃 절약
BRT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KL~KLANG 노선) 자료원: SPAD(육상교통위원회)
○ The National Land Public Transport Master Plan(대중교통기본계획) - BRT 건설 예정 - 국토대중교통 기본 계획으로 12 라인의 BRT 프로젝트가 진행될 예정 - 선웨이 라인은 착공됨.
착공될 BRT 라인 자료원: SPAD(육상교통위원회)
- 3번째 BRT 노선 계획은 높은 수요를 가진 KL~Melawati , KL~Puchong, KL~Ampang, Kinrara ~Damansara, Ampang~Kepong, Kota Damansara~Shah Alam 지역 중에서 착공될 예정
BRT 프로젝트 우선순위 지역
자료원: SPAD(육상교통위원회)
□ 시사점
○ 이번 BRT 사례에 이어, 향후 정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을 도입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됨.
자료원: SPAD(육상교통윈원회), RapidKL, 현지 언론보도 등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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