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동화동무씨동무 후보도서 선정을 위한 인천지부 책토론회
일시 : 2024년 8월 22일 오전 10:00~12:00
장소 : 서구 가재울꿈어린이도서관
참석대상 : 지회 정책부장, 동화동무씨동무 운영 경험자,인천지부 회원중 책토론 희망자
4. 진행 과정
- 지회별 도서 추천 : 지회에서 책토론을 거쳐 7월 16일까지 지회 추천책을 지부에서 취합함
- 지회별 추천 책과 추천 이유 받음
< 2025 동화동무씨동무 후보도서 선정을 위한 인천지부 토론회 책 >
책 | 글/그림 | 출판사 | 쪽수 | 출판년도 | 추천 이유 | 추천 지회 |
1. 이야기 귀신이 와르릉 와르릉 1 | 천효정 글 최미란 그림 | 문학동네 | 136쪽 | 2023 | 1,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잘 쓴 거 같다. 아이들에게 읽어주고 싶은 책이다. 이야기의 특성을 잘 담아냈다. 이야기는 구전 되고 다시 재화된다. 그런 과정을 이야기로 잘 엮어냈다. 얼렁뚱땅 산만하고 정신없고 그런 모습이 아이들과 닮아있다. 삽화는 이야기를 더 풍성하게 해 주는 것 같다. 그림 작가가 이야기의 특성을 잘 살려줌. 2. 이야기의 힘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냈다. 이야기주머니에 속삭이는 것, 이야기가 형상화 돼서 귀신이 된다는 설정도 재미있다. 저학년 때는 귀신 이야기를 특히 좋아한다. 저학년에게 잘 맞을 것 같다. 요즘 아이들은 영상을 많이 보는데 이야기를 듣는 능력도 필요하다. 재미와 호기심을 자극해 그 힘을 키워줄 수 있는 책. 3. 많은 이야기가 책으로 나오지만 옛이야기 만큼 푹 빠지는 건 없는 거 같다. 들으면서 계속 상상에 빠지게 만든다. 4. 대나무 베개에 저승사자가 자는 내용이 너무 기발했다. 저승사자가 잠을 잘 자 뽀얘진 얼굴, 글 읽는 재미, 그림 보는 재미, 이야기를 듣는 재미도 있다. 세상에서 제일 운 없는 사내는 생 각해 볼 이야기 같다. 5. 어울려 사는 세상 이야기, 공유하는 진짜 이야기의 맛. 소리내어 읽었는데 의성어 의태어가 많아 재미있었다. ● 대상 : 초저 | 부평 |
2. 이야기 귀신이 와르릉 와르릉 2 | 천효정 글 최미란 그림 | 문학동네 | 136쪽 | 2023 | 1. 입말이 살아있다. 2. 삽화가 잘 살아있다 3. 읽어줄 때 아이들이 흥미롭게 들어 줄 수 있을 거 같다. 4. 말꼬리를 재미나게 따라 할 거 같다. ●대상 :초저 | 남동
|
3. 길러지지 않는다
| 탁동철 글 김종숙 그림 | 낮은산 | 168쪽 | 2023 | 우리말이 아름답게 표현되어 있고, 주인공 캐릭터와 배경이 살아 있어서 추천합니다 ●대상 :초중 | 서구
|
4. 불량수제자 | 이유리 글 임나운 그림 | 위즈덤하우스 | 184쪽 | 2023 |
1. 태권도를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려는 주인공의 용기가 멋있게 그려졌다. 2. 사회의 불합리와 마주치게 되지만 당당하게 맞서서 이겨내는 모습이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내용이다. 3. 자신의 꿈을 위해 나아가는 아이들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4. 아이들에게 친근한 운동인 ‘태권도’를 소재로 하여 독자인 아이들에게 흥미를 줄 것 같다. ●대상 : 초고
| 남동 |
5. 리보와 앤 | 어윤정 글 해마 그림 | 문학동네
| 120쪽 | 2023 |
1. 코로나시기와 맞물려 바이러스와 연관 이야기라 아이들에게 바이러스 이야기도 가능하고 읽어주기도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2. 다음 세대가 읽어도 공감할만한 이야기로 바이러스로 갇힌 상황이라든지 인공지능 등 미래 세대도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라 생각한다. 3. 인공지능, 로봇, 바이러스 등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데 도서관 보조로봇과 연결하 여 소통, 감정 교감, 도서관 역할 등을 잘 풀어내 아이들에게 다가가기 좋은 책이 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들을 것 같다. 3. 요즘 아이들은 코딩에 익숙한데 이제 로봇은 영화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 되고 있는것 같다. 4. 감정에 대한 것을 잘 묘사한 이야기로 쉽게 쓰여있고 입말이 많아 읽어주기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5. 그림은 그림 작가의 해석이 들어간 열린 결말로 그려졌다. 이야기 읽어주며 뒷이야기를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6. 혼자 읽을 때보다 읽어주기에 더욱 몰입되는 책. 가까운 미래의 이야기 소재로 호기심으로 다음 페이지가 기대되는 이야기 ● 대상 : 초고
| 부평 연수 |
6. 비누 인간 | 방미진글 조원희그림 | 위 즈 덤 하 우 스 | 132쪽 | 2020 | 1. 책이 씨동무 목록에 올라간다면 아이들이 혹 할 것 같다. 아이들도 제목을 보면 선택할 것 같 다. 어른이 재미있는거랑, 아이들이 재미있는거랑은 다른 것 같다. 2. 아이들에게 좋은 것을 주고 싶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어른들은 이런 것을 보고 걱 정을 하지만, 아이들은 그 속에서 걱정보다는 자기의 생각을 갖고 긍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3. 아이들에게 너무 긍정적인 모습이 아닌, 현실적인 것을 읽히면서 아이들이 생각하고 해결할수 있도록 하는게 좋다. 아이들은 얇은 책을 좋아하는데, 얇은데 주제는 생각할 것은 많은 것 같다. 문제작을 가지고 오면 어른들의 시선으로는 걱정과 우려를 한다. 씨동무는 읽어주는 것 만이 아닌, 함께 생각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4. 읽혀주기에 적당하며,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기에 고학년에 적당한 것 같다. ●대상 : 초고 | 계양 |
7. 꽃섬 고양이 | 김중미 글 이윤엽 그림 | 창비 | 180쪽 | 2018 |
1. 동화집으로 짧게 짧게 이야기의 집중을 높일 수 있다. 믿고 읽는 김중미 작가의 따뜻한 시선으로 보는 사회문제를 함께 생각하게 된다. 사람이 주인공이 아니고 고양이의 시선으로 보는 인간의 삶을 생각하게 하는 의미있는 책이다. ●대상 : 초고
| 연수
|
8. 다짜고짜맨
| 조호재 글 한승무 그림 | 오늘책 | 132쪽 | 2023 |
1.우연히 발생한 사고이지만 주인공은 긍정적 자세로 극복해 냅니다. 2.상상력을 자극하는 영웅이 되는 우리의 주인공 병구는 사고로 한쪽 눈을 잃고 미래를 보는 초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고를 미리본 눈으로 해결합니다. 3. 세상을 바라보는 따스한 눈을 가진 주인공과 감동 받은 어른들이 함께 살아가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로 감동을 선물합니다. 4. 함께 해야 하는 스포츠라는 야구 감독의 이야기를 이해 할 수 있는 교훈에서 아이들이 필요한 공동체라는 이야기를 가볍지 않게 전달합니다. 5.아이들이 히어로가 되면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을까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지 물어 보고 싶은 책입니다 ●대상 : 초고
| 계양
|
5. 2025년 동화동무씨동무 후보 도서 선정을 위한 인천지부 토론 내용
책 | 선 정 기 준 | 별점 |
| 1. 인물이 생생하게 살아있는가? |
|
2. 사건이 짜임새 있게 잘 그려져 있는가? |
|
3. 상상으로 그려볼 수 있는 갖가지 세상과 사람을 만날 수 있는가? |
|
4. 아름다운 것, 정의로운 것, 힘차고 진정으로 용기 있는 것들을 깊이 느낄 수 있는가? |
|
5. 어린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어린이의 마음에 위로와 힘을 주려는 진정성이 있는가? |
|
6. 어린이가 흥미를 느끼며 즐길 수 있는가? |
|
7. 이야기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이 독창적인가? |
|
8. 깨끗한 우리말을 사용해 글의 아름다움을 잘 살렸나? |
|
9. 읽어주기에 편하고 듣는 것만으로도 이해하기 쉬운가? |
|
토론 내용 |
|
추천여부 | (적정연령 ) |
책 | 선 정 기 준 | 별점 |
| 1. 인물이 생생하게 살아있는가? |
|
2. 사건이 짜임새 있게 잘 그려져 있는가? |
|
3. 상상으로 그려볼 수 있는 갖가지 세상과 사람을 만날 수 있는가? |
|
4. 아름다운 것, 정의로운 것, 힘차고 진정으로 용기 있는 것들을 깊이 느낄 수 있는가? |
|
5. 어린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어린이의 마음에 위로와 힘을 주려는 진정성이 있는가? |
|
6. 어린이가 흥미를 느끼며 즐길 수 있는가? |
|
7. 이야기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이 독창적인가? |
|
8. 깨끗한 우리말을 사용해 글의 아름다움을 잘 살렸나? |
|
9. 읽어주기에 편하고 듣는 것만으로도 이해하기 쉬운가? |
|
토론 내용 |
|
추천여부 | |
▶동화동무씨동무 도서 선정기준
동화동무씨동무 도서는 어린이도서연구회의 좋은 어린이책 선정기준을 참고하여, 동화동무씨동무 활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① 동화에 대한 어린이도서연구회 평가 기준
- 어린이가 재미있게 읽고 감동을 느낄 수 있는 동화
- 인물이 살아 있고 사건이 짜임새 있게 잘 그려진 동화
- 어린이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어린이의 마음에 위로와 힘을 주려는 진정성이 있는 동화
- 상상으로 그려볼 수 있는 갖가지 세상과 사람을 만나고 아름다운 것과 정의로운 것, 힘차고 진정으로 용기 있는 것을 깊이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동화
② 어린이도서연구회 동화동무씨동무 도서선정 기준
- 어린이도서연구회 목록(추천 도서목록, 도서관목록)에 있는 도서
- <동화읽는어른>에 소개된 동화 신간 도서
- 소리 내어 읽기에 좋은 도서
5년이내 동화동무씨동무 작품은 제외
(2012년~2019년 동화동무씨동무 기존 도서 추천가능. 우리동화151 리플릿을 참고해주세요~)
③ 동화동무씨동무 후보 도서 선정 시 추가적인 고려사항
- 개인적인 독서력 차이를 고려해 독해하기 쉬운 책과 어려운 책을 고루 포함
- 우리나라 작가의 동화로 함
- 비교적 근간 도서로 선정해 출판에 대한 독자의 피드백이 될 수 있게 함
- 비교적 근간 도서로 함은, 작가와 어린이가 직접 만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함
- 특정 출판사와 작가에 편중되지 않도록 조정함
- 소수자, 성별, 국적, 장애, 인종 등 인권 감수성이 떨어지는 내용은 고려함
- 기존 도서 중에서 추천할 경우, 5년 전 도서 추천 가능함
■ 도서 선정과정
선정과정 | 논의내용 |
1차 단계 | 지회에서 선정된 도서를 7월16일까지 지부로 추천 |
2차 단계 | 지회가 추천한 도서를 8월 중순까지 지부 토론회를 거쳐 지부당 4권 이내로 동화동무씨동무 카페에 2024년 8월 31일(토)까지 추천 |
3차 단계 | 추천 도서 중 초등 대상 동화 장르가 아닌 도서와 추천도서목록, 도서관목록에 없는 책은 제외 |
4차 단계 | ① 운영지원팀, 지부 정책부장, 목록위원이 논의 ② 투표 결과를 합산하여 최종 선정 도서의 2배수로 1차 목록 선정 |
5차 단계 | ① 운영지원팀에서 작가, 출판사, 적정 학년, 출판년도 등을 고려해서 1순위 도서 12권 내외 선정 ② 저작권 이용에 관한 협의를 고려하여 추가순위 도서 2권 내외 선정 |
첫댓글 모두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