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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맛어때
 
 
 
카페 게시글
세상과의 소통 호진 스님 글에 대한 문제점 고찰
후박나무 추천 0 조회 116 08.09.26 05:06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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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9.26 07:20

    첫댓글 상당히 훌륭한 논문입니다...그리고 후박나무님의 적절한 비판으로 많은 도움을 얻습니다. 이와같은 건설적인 비판은 우리네의 전통 간화선을 똑바로 아는 기회를 줄 것입니다. ()

  • 08.09.26 07:10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영지(靈知)의 일부이다. 무엇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비구들이여, 사마타를 닦으면 어떤 이로움을 경험하는가? 마음이 개발된다. 마음이 개발되면 어떤 이로움을 경험하는가? 욕망이 제거된다. 비구들이여, 위빳사나를 닦으면 어떤 이로움을 경험하는가? 통찰지(반야)가 개발된다. 통찰지가 개발되면 어떤 이로움을 경험하는가? 무명이 제거된다." "탐욕에 오염된 마음은 해탈하지 못하고, 무명에 오염된 통찰지는 개발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탐욕이 제거되어 마음의 해탈(心解脫)이 있고, 무명이 제거되어 통찰지를 통한 해탈( 慧解脫)이 있다."

  • 08.09.26 07:26

    한국 간화선은 사마타[선정수행]에 가까워 위빠사나[빤냐수행]이 없어 역대 조사들은 윤회의 근본원인인 무명을 제거하는 통찰지(빤냐)를 얻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조사선/화두선/간화선의 극단으로 공부인에게 무식함을 초래한 것입니다. 조사선/화두선/간화선을 최상승으로 여기는 것은 어불성설!!! 예로 불입문자! 배우지 말라는 소리로 안다. 이것은 불입문에 대한 잘못이해와 언어사용에 대한 미숙! 간화선을 이해하려면 아시아의 불교사를 훤히 꿰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럼 도대체 간화선이란 무엇인가? 함께 탁마하였으면 합니다..._()_

  • 08.09.26 07:28

    소슬이 보는 견해로는 간화선은 사마타에 치중한 작금의 현실을 빤냐지혜의 성숙으로 진일보하여야 할 것입니다. 아침 일찍 좋은 논문과 적절한 논지 잘보았습니다...()()()

  • 08.09.26 07:37

    질문 : 지혜없이 마음이 개발될까요? 위 본문 내용에 따르면 [탐진의 번뇌는 삼매로 제거하고 치(무명)번뇌는 통찰로서 제거된다]고 한다. 이 경우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마타수행(삼매수행)으로 탐진의 번뇌가 사라질까요?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위빠사나 수행을 함으로써 무명을 제거할 수 있을까요?...서로 건설적인 탁마가 되길 바랍니다...좋은 하루되세요()()()

  • 08.09.26 10:29

    "무소유처정과 비상비비상처정이라는 선정" 부분에 대해서 여쭙습니다.호진 스님은 무소유처정과 비상비비상처정으로 붓다가 해탈을 하지 못하고 4선을 통해서 했다고 합니다.그리고 정확한 뜻인지는 모르겠으나 붓다가 무소유처정과 비상비비상처정을 통해서 해탈을 한것이 아니라 4선을 통해서 해탈을 했는데 무소유처정과 비상비비상처정이 불교에 필요한 것인지 궁금합니다.이중표님은 무소유처정과 비상비비상처정을 불교에 포함하여 단계별 깨달음을 얘기하신것 같고 후박나무님은 어느 입장인지 제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무소유처정과 비상비비상처정을 인정하지만 이중표님처럼 단계별 깨달음이 아니다라는 의미이신지요.?.

  • 08.09.26 10:29

    무소유처정과 비상비비상처정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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