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장이 찍힌 자들의 수를 들었는데, 14만 4000명이었다. there were sealed an hundred and forty and four thousand of all the tribes of the children of Israel. —계시록 7:4. 반스의 성경 주석 나는 인장이 찍힌 자들의 수를 들었는데 - 그는 그것을 어디서 들었는지, 누구에게 전달되었는지, 언제 들었는지 말하지 않았다. 중요한 점은, 그가 그것을 들었다는 것이다; 그는 그것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보지 못했다. 천사를 통해서든, 아니면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어떤 연락을 받아서든, 그는 봉인될 숫자와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를 대표하는 열두 개의 동등한 부분으로 나누어진 숫자에 대해 듣게 되었다. 거기에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지파 가운데서 십사만 사천 명이 봉인되어 있었다. 이 숫자에 관해서, 첫 번째이자 주된 문제는, 이 숫자가 문자 그대로의 숫자인지, 상징인지이며, 상징의 경우, 그 상징이 무엇인지에 관한 것이다. 나는 이 질문들 중 첫 번째에 대해서는, 상징적이 아니라고 의심할 만한 타당한 이유가 없는 것 같다. 공정한 해석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상징적 또는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지지 않도록 의도된 것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a) 바람, 천사, 봉인 등 모든 장면이 상징적이다. (b) 이 숫자가 봉인되고 구원될 모든 사람을 포함한다고 가정할 수는 없다. 어떤 식으로 해석되든, 그리고 우리가 무엇을 지칭한다고 생각하든 간에, 우리는 이 숫자보다 더 많은 숫자가 구원받을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을 수 없다. (c) 그 숫자는 문자 그대로라고 가정하기에는 너무 단정적이고 인위적이다.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에서 정확히 같은 숫자, 정확히 12,000명으로 고정되어 선택되어야 한다는 것도 잘 납득될 수 없다. (d) 문자 그대로라면 이스라엘 자손의 열두 지파를 가리킨다고 가정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모든 가정들에서 이것은 터무니없다. 그들의 부족들 중 10지파는 훨씬 전에 사라져 회복되지 않았고, 부족들의 구별은 사라져 더 이상 회복될 수 없었고, 여기에 묘사된 상황에 적용되는 히브리 사람들은 요한 시대 이후로 한 번도 없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할 때, 여기의 설명이 상징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무엇을 상징하는가? 숫자가 많은 것인가, 적은 것인가? 유대인들 사이에서 구원받을 사람들인가, 아니면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들"로 대표되는 기독교 교회에서 구원받을 사람들인가? 이러한 의문에 대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답변할 수 있다. (1) 다음과 같은 이유로 그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a) 그 자체의 수가 많지 않다. (b) 예를 들어, 그 수는, 유다 지파나 르우벤 지파의 전체 수와 비교해 볼 때, 그 수가 많지 않다. (c) 묘사된 표현을 보면 훨씬 더 많은 숫자에서 선택이 이루어지는 것 같다. 따라서, 모든 부족의 규모는 아니지만, 봉인된 부족들은 "모든 부족"( ἐκ πάσης φυλῆς , 엨 파세스 풀레스)을 포함하고 있다. 각 지파의 일부인 1만 2천 명으로 봉해졌는데, 유다와 르우벤 등의 지파 가운데 1만 2천 명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그 지파를 보존하고 구원하기 위해 지파 밖에서 봉인한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전치사 ,, , , ,, out of이 성질상 확실한 숫자와 다수의 명사 사이에 봉인된 동사 뒤에 있을 때, 건전한 비평은 의심할 여지 없이 숫자가 전체가 아니라 일부를 빼낸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Elliott, i. 237) 출애굽기 32장 28절, 숫자 1장 21절, 사무엘 4장 10절과 비교해 보라. 그렇다면, 이 문구는 일부 다른 더 큰 수에서 꺼낸 것들 - 전체 부족이 아니라 부족의 일부로서 -을 적절하게 나타낼 것이다. 만약 여기서 언급하는 것이 교회를 가리키는 것이라면, 그 교회의 일부만 봉인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 같다. (d) 같은 이유로, 그 의미는 상대적으로 작은 부분을 언급하는 것일 것이다 - 12,000은 상대적으로 이스라엘의 부족들 중 작은 부분에 해당될 것이다; 그리고 만약 이것이 교회를 의미한다면, 우리는 많은 신자들에서 소수가 선택되는 것에서 그 성취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해야 한다; 즉 많은 종교 교인들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진정한 신앙심을 가진 사람은 거의 없는 타락한 교회 상태를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 (2) 또 다른 의문인, 이것이 유대 사람 가운데서 봉인되어 구원을 받을 사람을 가리킬 것인지, 아니면 그리스도 교회에 있는 사람을 가리킬 것인지에 대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대답할 수 있다. (a) 후자를 올바른 의견으로 가정하는 데에는 강력한 이유가 있다. 요한 시대 훨씬 전에 이 모든 부족의 구별이 폐지되었다. 10개의 부족은 멀리 떨어진 땅으로 끌려가 흩어졌고, 더 이상 회복되지 않았다; 따라서 여기서 말한 것처럼 12개의 부족으로부터 문자 그대로 선택되거나, 각 부족으로부터 12,000명의 수가 나올 수 있다고 가정할 수는 없다. (b) 이 언어는 히브리인이 태어나 교육받은 기독교인이 교회를 지정하기를 원한다면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언어이다. 제임스의 음을 1:1로 비교해보세요. 하나님의 백성을 '이스라엘 열두 지파'라고 말하는 데 익숙해지자 이 언어를 구원자 교회로 옮기고 비유적으로 말하는 것만큼 자연스러운 일은 없었습니다. 따라서, 사례의 필요성으로부터, 그 언어는 기독교 교회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편적으로 이해된다. 심지어 교수님도. 스튜어트는 로마인들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파괴한 것을 언급하고 있으며, 기독교인들의 보존과 요르단 너머의 펠라로 도주한 것을 해석하고 있다. 따라서, 더군다나, 그것은 표현의 전체 상징적 성격과 일치한다. (c) 특정 부족에 대한 언급은 교파로 나뉘거나 다른 이름으로 알려지기 때문에 기독교 교회를 암시하는 것일 수 있다. 봉인되어 구원을 받다 즉 구원은 어느 교회나 교파에도 국한되지 않고 그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참된 종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자식들 사이에서 부족들로 나뉘는 것이 기독교 교회의 종파와 교파의 한 종류라고 가정하는 것은 부적절할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분열의 사실은 그것의 예시로 부적절하게 채택되지 않을 수 있다. 전체 교회는 어떤 교파만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고대 하나님의 백성은 오직 한 지파가 아니라, 아무리 크고 힘센 지파가 아니라, 모든 지파가 합쳐진 진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상징은 교회에 다양한 교파가 있을 때, 그리고 그 중에서 하나님의 진정한 친구가 발견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가리킬 것이다. (d) 각각의 부족에서 정확히 12,000명이 선발되었다는 사실로 논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이처럼 비유적이고 상징적으로 표현된 언어에서, 이것이 기독교인들의 각 교파에서 산토 정수를 가져간다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었다. 아마도 합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것은, 어느 한 쪽에만 편파적이거나 다른 쪽에만 선호되는 것은 없을 것이며, 어느 한 쪽에도 편파적이지 않을 것이며, 어느 쪽지에 새겨진 인장은 진정한 종교 정신을 가진 모든 교파에게 깊은 인상을 줄 것이라는 것이다. 그는 유다 지파나 르우벤 지파였기 때문에 아무도 하나님의 은총의 징표를 받지 못할 것이다. 그는 어느 특정한 그리스도 교파에 속하였기 때문이다. 교회의 모든 지파의 많은 수가 봉인될 것이며, 그가 다른 지파의 일원이기 때문에 봉인되지 않을 것이다. 그가 영을 가지고 있고 하나님의 종으로서 인정받는 정서를 가지고 있다면, 어느 한 지파에도 속하기 때문에 배제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견해들이 이 구절의 진정한 의미를 표현하는 것 같다. 아무도 그 작가가 문자 그대로 유대인들을 언급하는 것을 의미했다고 진지하게 주장할 수 없다; 그리고 만약 그가 기독교 교회를 언급한다면, 그것은 편애나 편파성이 없을 교회 전체로부터 만들어질 어떤 선택과 그들과 관련하여, 어떤 것이 있을 것이라는 사실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그는 만연한 부패나 임박한 위험 가운데, 그들을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으로 지정하고, 그들이 안전할 것이라는 증거를 제공할 것이다. (b) 이 묘사는 히브리인으로 태어나 기독교인으로 교육받은 교회를 지칭하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언어이다. 야고보 1:1의 주석을 비교해 보라. 하나님의 백성을 '이스라엘 열두 지파'라고 말하는 데 익숙해지자 이 언어를 구원자 교회로 옮기고 비유적으로 말하는 것만큼 자연스러운 일은 없었다. 따라서, 사례의 필요성으로부터, 그 언어는 기독교 교회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편적으로 이해된다. 심지어 스튜어트 교수는 로마인들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파괴한 것을 언급하고 있으며, 그러한 상황에서 기독교인들의 보존과 요르단 너머의 펠라로 도주한 것을으로 이 문구를 해석하고 있다. 그것은 표현의 전체 상징적 성격과 상당히 일치한다. (c) 특정 부족에 대한 언급은 교파로 나뉘거나 다른 이름으로 알려진 기독교 교파를 암시하는 것일 수 있다. 봉인되어 구원을 받다 즉 구원은 어느 교회나 교파에도 국한되지 않고 그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참된 종들이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자식들 사이에서 부족들로 나뉘는 것이 기독교 교회의 종파와 교파의 한 종류라고 가정하는 것은 부적절할 것이지만, 그러한 분열의 사실을 예시로 채택한 것이 아니라, 전체 교회는 어떤 교파만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고대 하나님의 백성은 오직 한 지파가 아니라, 아무리 크고 힘센 지파라 하더라도, 모든 지파가 합쳐져 이스라엘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이 상징은 교회에 다양한 교파가 있을 때, 그리고 그 중에서 하나님의 진정한 친구가 발견될 것이라는 개념을 나타내고 있음을 가리킬 것이다. (d) 각각의 부족에서 정확히 12,000명이 선발되었다는 사실로 논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이처럼 비유적이고 상징적으로 표현된 언어에서, 이것이 기독교인들의 각 교파에서 분명한 정수가 인봉될 것이라는 것은 납득될 수 없다. 아마도 합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것은, 어느 한 쪽에만 편파적이거나 다른 쪽에만 선호되는 것은 없을 것이며, 어느 한 쪽에도 편파적이지 않을 것이며, 어느 쪽지에 새겨진 인장은 진정한 종교 정신을 가진 모든 교파에게 깊은 인상을 줄 것이라는 점이다. 그가 유다 지파나 르우벤 지파에 속하기 때문에 반드시 하나님의 은총의 징표를 받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는 어느 특정한 그리스도 교파에 속하였기 때문이다. 교회의 모든 지파의 많은 수가 봉인될 것이며, 그가 특정 지파의 일원이기 때문에 봉인되지 않을 것이다. 그가 영을 가지고 있고 하나님의 종으로서 인정받는 정서를 가지고 있다면, 어느 한 지파에 속하더라도, 구원에서 배제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견해들이 이 구절의 진정한 의미를 표현하는 것 같다. 아무도 계시록의 기록자가 문자 그대로 유대인들을 언급하는 것을 의미했다고 진지하게 주장할 수 없다; 그리고 만약 그가 기독교 교회를 언급한다면, 그것은 편애나 편파성이 없을 교회 전체로부터 만들어질 어떤 선택과 그들과 관련하여, 어떤 것이 있을 것이라는 사실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그는 만연한 부패나 임박한 위험 가운데, 그들을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으로 지정받아, 구원받을 것이라는 증거를 제공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