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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영국 기능성 식품시장, 종류별 소비자 다양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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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28 | 국가 | 영국 | 작성자 | 장대한(런던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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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기능성 식품시장, 종류별 소비자 다양해 - 식품기업, 개발비용 비싸 기피 현상 - - 과일 음료, 주류, 간식용 기능성 제품 인기 -
□ 기능성 식품의 정의 및 규모
ㅇ 영국 식품안전청(FSA)에 따르면 기능성 식품은 기본 영양가 이외에 추가로 효율적 요소를 제공하는 식품임.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이 포함된 마가린 같은 제품군을 기능성 식품으로 취급
ㅇ 유럽 식품안전청에서는 기능성 식품 생산업체가 주장하는 식품의 추가 혜택 사항을 실험을 통해 확인. 거짓으로 밝혀질 경우 판매를 중지해야 되며 R &D 비용이 높아 시장에 활동하고 있는 업체가 적음.
ㅇ 기능성 식품시장은 약 18억 파운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제품군은 시리얼과 요구르트로 33%, 32%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추세. 요구르트 음료, 마가린 및·스프레드, 두유의 시장점유율은 18%, 5%, 5%. 나머지 7%는 기능성 시리얼바, 달걀, 우유, 치즈, 음료수가 차지
자료원: Mintel, Keynote, 코트라 런던 무역관 종합
□ 기능성 식품에 대한 영국 소비자 신뢰도
ㅇ 기능성 식품 섭취 경험이 있는 영국 소비자 중 44%는 추후 재구매를 할 의향이 있다고 밝힘.
ㅇ 영국인의 57%는 기능성 식품에 기재된 혜택이 사실보다 과장됐다는 인식이 있음. 영국인의 65%는 기능성 식품에 표기된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임상실험 등을 통해 충분한 자료를 제공할 경우 인기가 높을 것으로 판단됨.
□ 기능성 식품 및 음료 종류별 영국 업체 동향
ㅇ 영국에서 기능성 식품 및 음료로 인식되는 제품군은 크게 총 8가지로 나뉘며, 각 시장의 주요 경쟁업체는 높은 R&D 비용과 광고비로 대부분 대형업체
ㅇ 기능성 식품 성공 비결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품 프로모션이며 소비자들이 기능성 식품에 대한 ‘혜택’을 이해시켜야 함. 영국의 경우 식품관련 대형 생산업체의 대규모 투자자산으로 시장에 진입장벽을 형성해 시장점유율을 유지함.
ㅇ 2012년 이 시장에서 발생한 기능성 식품 관련 광고비용은 약 7500만 파운드(1200억 원)로 추정
□ 기능성 식품 및 음료 종류별 시장점유율
ㅇ 영국 요구르트 시장점유율 중 46%가 ‘Daone’의 Active 제품이 차지하면서 시장을 주도하고, 그 밖의 요구르트 제품 인기순위는 ‘Yeo Valley’, Onken, ‘Muller’가 14%, 9%, 7%
ㅇ 요구르트 음료시장도 ‘Danone’가 주요 경쟁업체이며, 4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McNeil'의 Benecol, ‘Muller’의 Vital/Little Stars, 'Yakult'가 각각 15%, 11%, 9%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지만 'Danone'에 비해 상당히 낮은 비율을 나타냄.
ㅇ 요구르트 마가린 및 스프레드 시장점유율 중 58%가 'Unilever'의 Flora Proactive 제품이 장악하고 'McNeil'의 Benecol제품이 26%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듀오폴리시장이 형성된 상황
ㅇ 두유 시장은 ‘Alpro’의 Provamel 제품이 54%를 차지하지만 다른 제품군에 비해 소규모 업체들이 많은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영국 소비 습관에 따른 기능성 식품 종류별 소비자 공략해야
ㅇ 리서치 전문업체 민텔(Mintel)이 실시한 ‘최근 6개월 기능성 식품의 섭취 여부’ 관련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 대상자 중 기능성 과일음료 및 주류제품을 섭취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43%로 가장 많음.
ㅇ 요거트, 빵, 시리얼, 스프레드, 냉동 생선은 36%, 34%, 34%, 31%, 30%로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기능성 식품으로 나타남.
ㅇ 운동에 관련된 기능성 식품인 단백질 쉐이크와 에너지샷(Energy Shots) 제품 섭취율은 다른 기능성 식품에 비해 낮은 것으로 측정됨.
ㅇ 영국에서는 아침식사 메뉴 또는 간식용으로 기능성 식품이 많이 판매되며, 가구 소득이 연간 1만5000~5만 파운드(3000만~1억 원)에 어린 아이를 둔 가족이 주요 고객. 우리 기업은 아이들의 간식 구매 선택권이 가장 높은 30~40대 주부들을 공략해야 함.
자료원: Keynote, EFSA, Mintel 코트라 런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