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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850억 달러 쓰고 간 중국 해외여행객, 세계가 주목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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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2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임예강(광저우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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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0억 달러 쓰고 간 중국 해외여행객, 세계가 주목한다 - 중국 여행객, 관광보다 쇼핑 - - 같은 중국, 지역마다 다른 추구 여가생활 -
□ 중국 “관광대국”
○ 2012년 해외 나가는 중국 여행객이 8100만 명에 육박하면서 전년 대비 15% 증가
○ 중국의 해외 씀씀이 갈수록 커져 - 중국인 여행객 해외에 소비한 돈만 약 850억 달러(약 92조 원)에 달함. - 이유는 경기부진 속에서도 늘어만 가는 중국 억만장자들 때문임. 차이나데일리(Chinadaily)에 따르면 2012 중국 억만장자의 수가 약 8100명으로 추정함. (전년 대비 600명 증가) - 부자 여행객 중 54%가 여행할 때마다 5000~1만 달러 이상 지출
○ 중국인이 선호하는 여가활동, 1위 ‘여행’
중국에서 추구하는 여가활동 자료원: ILTM
□ 관광 자체보다 쇼핑을 선호, 여행지출 가운데 65%가 물건 구입하는 데 소비
○ 가장 선호하는 해외여행 국가 1위 프랑스, “쇼핑하기 가장 좋은 지역” - 면세쇼핑 세금환급 서비스업체인 글로벌 블루에 따르면 시계와 보석류가 중국인 여행객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고, 패션과 생활용품이 그 뒤를 따랐음. - 13위인 우리나라에서는 한류 관광과 쇼핑으로 어우러진 패키지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중국인 여행객이 쇼핑하는 주제품은 의류, 핸드백, 화장품, 홍삼제품, 소형 가전제품 등으로 나타남.
2013년 중국 부자 선호국 순위
자료원: World Street Journal
- 가장 선호하는 해외여행지 4위였던 스위스의 기업 니용(Nyon)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중국인이 유럽 면세점에서 지출한 금액은 약 30억 유로(4조2000억 원)로, 전년 대비 6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이어, 올해는 중국인 관광객의 지출이 작년보다 20~30%까지 더 증가할 것으로 내다봄. - 싱가포르 여행국은 "중국인 여행객의 1인당 평균 소비액이 지난해 1081달러에 달해 2002년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었다"고 밝힘. - 캐나다 밴쿠버공항 면세점은 전체 매출의 20%가 중국인 여행객인 것으로 나타남.
□ 전 세계 명품, 넷 중 하나는 중국인이 구매
○ 세계적인 경영컨설팅 회사 베인앤컴퍼니에서 발표한 ‘2012 중국 사치품시장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시장에서 유통되는 명품의 25%는 중국인이 소비함. - 또 다른 연구기관인 KPMG가 발표한 보고서는 중국인의 명품 브랜드 인식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밝힘. 설문조사에 응답한 중국 여행객 중 69%는 해외여행 도중 지명도 있고 유행하는 명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함.
○ “명품은 해외에서 산다” - 지난해 중국 소비자가 국내에서 구매한 명품 증가율은 7%밖에 안됐으나, 해외는 31%의 증가율을 보였음. - 칭화대학 경제경영학 한 교수는 “명품의 해외 가격이 국내보다 저렴한 것이 한 원인”이라고 분석함. - 또한, 소비환경이나 제품의 디자인 불만으로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의 소비가 더 많이 이뤄지고 있음.
□ 이제는 숙박도 럭셔리하게
○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중국 관광객이라면 “싸게 자고, 비싸게 쇼핑”하는 것으로 유명했는데, 이제는 저렴한 숙박시설 아닌 중급~상급 호텔을 찾음. - 2012년 약 50%의 중국 여행객이 2~3성급 국제호텔에서 머무름. 2011년 대비 10% 증가 - 중국인의 작년 해외여행 호텔 지출이 2011년 대비 4%가 증가함. - 중국인 여행 지출에서 쇼핑이 34.1%, 교통 21.6%, 호텔 1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15%는 4~5성급 호텔이나 그 이상으로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함.
□ 떠오르는 크루즈 관광
○ 대형 선박을 타고 바다를 항해하며 여행을 즐기는 크루즈 관광이 최근 가족단위 이용객이 늘어 관광업계에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음. - 한국관광공사가 관광객 2361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2012 외래 크루즈 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외국인 크루즈 관광객의 1일 평균 소비액은 지난해보다 19.9% 늘어난 1인당 512달러로 집계됨. 중국인의 평균 소비액은 998달러로 나타남. - 설문결과 관광객 중 '만족한다'는 83.7%, '불편했다'는 2.1%로 나타남. - 불편한 점: 의사소통(23.7%), 쇼핑환경(12.6%), 음식(11.0%)
□ 중국에서 여행정보는 어떻게 얻나?
○ 중국에서 여행정보를 얻는 데 인터넷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함. - 입소문도 매우 중요. 51%의 응답자가 선호하는 정보매체로 뽑음. - 약 43%의 응답자는 잡지에서 정보와 자료를 얻는다고 답함. 설문조사 결과 여성은 남성보다 인터넷과 잡지를 더욱 선호하고, 남성은 신문을 주로 이용함. - 마이크로 블로깅이 여성과 젊은 층 사이에서 가장 인기, 약 64%의 부유층 중국 여성은 블로그를 매일 이용함.
중국에서 선호하는 자료매체 자료원: ILTM
□ 시사점
○ 중국 내수시장 진입을 위한 브랜드 홍보는 한국 내 관광지에서부터 - 중국 화남시장을 겨냥하는 브랜드가 홍콩에 숍을 설치하는 경향과 동일
○ 중국인 대상 럭셔리 관광코스 개발 또는 한국기업의 중국인 여행객과 연동한 수익모델 개발 - 국내 의료, 미용, 교육, 산업투어 등 뚜렷한 여행 주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것
○ 여행수요와 연동된 상품판매 가능성을 예의주시할 필요 - 여행용 의류, 여행, 스포츠, 고급 레저용품 등에 대한 잠재수요 노릴 것 -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알맞은 매체 잘 파악해 선택할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