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박소연기자] 동부교육지원청이 12월 21~22일 ‘알기 쉬운 NEIS 연말정산’을 끝으로 교육행정직 지방공무원 직무 역량 강화와 빠른 업무 적응을 도왔던 ‘모두 함께 성장하는 디딤돌 연수’(이하 디딤돌 연수)의 한해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디딤돌 연수는 올해 총 12개 과정 23차시를 운영했다. 신규 공무원들이 처음으로 업무를 맡으며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학교회계의 이해 ▲학교계약 실무 ▲공무원 보수 ▲교육공무직원 복무·급여 ▲연말정산 ▲물품 및 시설관리 ▲기록물 관리 등 다양한 내용의 강의가 이뤄졌다.
특히 올해는 늘어나는 교육 수요를 반영해 신규 업무자 중심의 교육과 함께 6~7급 대상 맞춤형 과정을 개설했으며 교육 역시 10시간 확대했다. 이번 연말정산 교육과 같이 해당 업무가 집중되는 시기에 맞게 교육이 진행되면서 그 효과성을 높이기도 했다.
한편 이번 연말정산 교육은 올해 새로 도입된 4세대 나이스 시스템에서 연말 정산 업무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중도 퇴직자 연말정산, 의료비·교육비 세액공제를 포함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례는 별도의 Q&A 책자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연수생들의 부담감을 완화할 예정이다.
정성숙 교육장은 “이번 연수는 특히 2023년 하반기 입사한 신규 행정직원들이 처음 접하는 연말정산 업무에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튼튼한 디딤돌이 돼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