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10일(토)
열왕기하 21:10~26
오래 참으심의 끝, 악행을 씻어 내는 심판
오늘 본문에는 유다 왕 므낫세와 그의 아들 아몬에 관한 기록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선지자를 통해 유다 왕 므낫세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 만일 므낫세가 선지자들을 통해 전해진 말씀을 듣고 회개했더라면 그에게 살길이 열렸을 것입니다. 그러나 므낫세는 가증한 일과 악을 행했습니다.
그의 악행은 심지어 이전 가나안 족속들의 행위보다 더욱 심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는 므낫세를 심판하시되, 사마리아를 잰 줄과 아합의 집에 내렸던 다림추로 예루살렘에 베풀고, 사람이 그릇을 씻어 엎음같이 예루살렘을 씻어 버리실 것입니다.
유다 왕 므낫세의 악행으로 인해 예루살렘이 심판을 받게 되는 일은 놀라운 일입니다. 하나님은 예루살렘 백성들을 원수의 손에 넘기셔서 그들이 원수에게 노략거리와 겁탈거리가 되게 하실 것입니다.
므낫세의 죄는 여호와께만 향한 것이 아니라, 이웃에게도 향했습니다. 그는 무죄한 자의 피를 많이 흘려 예루살렘 곳곳에 가득하게 하였습니다. 므낫세가 죽은 후에 그의 조상들의 묘에 장사 되지 못하고 그의 궁궐 동산 곧 웃사의 동산에 장사 된 일은 여호와의 심판과 관련되어 보입니다.
므낫세의 아들 아몬 역시 그의 아버지 므낫세처럼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습니다. 아몬은 우상을 섬겨 그것에게 경배하고,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그 길로 행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아몬은 신복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되고 웃사의 동산 자기 묘실에 장사 되었습니다. 아몬이 죽고 그의 아들 요시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습니다.
유다 왕 므낫세와 그의 아들 아몬에 관한 기록에는 죄를 미워하시는 하나님의 성품과 행동이 잘 드러납니다. 제가 이들의 악행을 경계로 삼아 죄를 멀리하고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