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석동호회 단톡방에서]
[채동석회장님제공]
🍒 여정 회고록
세월은 왜 이렇게 빠른지 어느새 머리도 빠지고 백발이 되더니
턱밑엔 주름이요 코밑엔 고양이 수염에 온몸 곳곳에는 검은점이 자꾸 생기네.
물 마시다 사래들고 오징어를 씹던 어금니 는 인프란트로 모두 채웠네 .
안경을 안쓰면 신문 글자도 얼른 거리니 세상 만사 보고도 못본척 살란 말인가 .
아니면 세상이 시끄러우니 보고도 못본척 눈감으란 말인가 .
그런데 모르는척 살려하니 눈꼴 시린게 어디 한두가지 이던가.
나이들면 철이 든다 하더니 보고 들은게 많아서인가 잔소리만 늘어가니 구박도 늘어나네.
잠자리 포근하던 젊은 시절은 모두 지나가고 이제는 긴긴밤 잠 못이루며 이생각 저생각에 개꿈만 꾸다가 뜬 눈으로 뒤척이니 하품만 나오고 .
먹고나면 식곤증으로 꾸벅꾸벅 졸다가 침까지 흘리니 누가 보았을까 깜짝 놀라 얼른 훔친다 .
된장국에 보리밥도 꿀맛 이더니 이제는 소고기 하얀 쌀밥도 억지로 끼적꺼리다 누가 보았을까 주변을 살피네 .
고상하고 점잖은 체면은 어데로 갔는지 뒷뚱거리며 걸어가다 뱃속이 불편하여 실례한 방구 소리에 누가 보고 들었을까 뒤돌아 보며 멋적어 하네 .
구두가 불편해서 운동화를 신었는데 쿠션따라 사뿐이 걷다가 중심이 헷갈려 뛰뚱대다 넘어지니 꼴불견 이로구나.
까만색 정장에 파란 넥타이가 잘 어울리더니 이제는 트렌드가 아니라나 어색하기 짝이없어 차라리 등산복 케주얼 차림이 편하고나.
전화번호부에 등록하고 가깝게 지나던 친구의 이름도 하나 둘 씩 지워져 가고 누군지 알듯 모를듯 한 이름은 하나 둘씩 삭제를 한다.
정기 모임날자 는 꼬박꼬박 달력에 표시하며 친구들 얼굴 새기고 이름도 새겨보며 약속한 날짜를 손꼽아 기다린다.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익어간다는 말은 아마도 가을 들녁에 풍년이 들어 허리 굽혀 고개숙인 벼이삭을 말했는가 보다 .
점점 늘어나는것은 기침소리요 손발이 저리고 쥐가나며 서랍장에는 자식들이 사다준 건강 식품이고 식탁 한쪽은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봉지가 약국 진열장 같구나.
외출 하려면 행동이 느려지고 신발신고 현관을 나가려다 다시 돌아와 안경쓰고 지갑찾고 다시 나가려 생각하니 승용차 키를 안챙겼네 .
승강기 호출해서 올라타니 다른 승객 모두 마스크 를 썼는데 나만 안했으니 죄인같은 생각이 들어 다시들어와 마스크를 쓰고 출발 했으나 뭔가 좀 서운해서 생각하니 핸드폰을 두고 나왔고나 .
이쯤되니 혹여 치매인가 불안에 떨다가 모임에 나갔더니 너도 나도 모두가 똑 같다네.
그렇다면 정상이라 치부하고 제자리 오락 가락 그러려니 생각하고 지나간 날 뒤 돌아보니 가버린 세월 그립고 아름다운 추억으로 가득한 지난날이 인생의 전성기였고나 .
아이들아 어른이 되려고 하지마라 머지않아 추억이 그리우려니 거기서 멈추어라 .
청춘은 가고 어른이 되어 보니 이렇게 허무한 끝이 로구나.
야속한 세월은 이렇게 뒤도 돌아보지 않고 아쉬은 황혼은 저물어 가는구나.
📽지금의 60~70~80 세대들의 살아온 길~
옛추억 생각하시면서 천천히 보세요.
https://m.blog.naver.com/ky9099/221727714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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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수자와(溫水煮蛙)
《따뜻한 물로 개구리를 삶다》
프랑스에는 그르늬이(Grenouille)라는 유명한 삶은 개구리 요리가 있다.
이 요리는 손님이 앉아있는 식탁 위에 버너와 냄비를가져다놓고,
직접 보는 앞에서 개구리를 산채로 냄비에 넣고 조리하 는 것이다
. 이때, 물이 너무 뜨거우면 개구리가 펄쩍 튀어나오기 때문에,
맨처음 냄비 속에는 개구리가 가장 좋아하는 약 15°C의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부어둔다.
그러면 개구리는 기분이 좋아 가만히 있게된다. 그리고는 서서히 올라가는 물의 온도 때문에, 그 기분 에 사로잡혀, 자기가 삶아 지고 있다는 사실도 모른 채, 결국 45°C에 이르게 되면, 요리로 변하게 된다.
변화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개구리는 자기에게 위기가 닥쳐오고 있다는 것을 전혀 눈치 채지못하고 서서히 죽 어가고 있는 것 이다.
현재의 우리국민도 마찬 가지아닐까? 당장 먹고 사는 걱정은 없으니까 이만하면 되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에 빠져 지금 자기가 어디에 있으며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채, 그럭저럭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것을 "비전 상실 증후군" 이라 하는데 무의식중에 서서히 익숙해지기 때문에 빠져나올 수가없다. 우리는 지금 개구리처럼 서서히 그리고 영원히 잠들게하는 “따뜻한 물”속에서 헤엄치 고 있는 건 아닐까요?
(카톡에서 퍼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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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리지 않던 의문
고승들의 수명을 조사하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한국 불교의 큰 스님이신
효봉 스님은 79세,
이청담 스님은 70세,
성철 스님은 82세,
법정 스님은 79세에 돌아가셨다.
이분들은 불교계의 고승들로
다 훌륭하신 분들이다.
그런데 90세를 넘기신
분이 없었다.
그러나 훌륭하셨던 개신교
목사님들 중에
영락교회 한경직 목사님은 99세,
영등포교회 방지일 목사님은 104세,
충현교회 김창인 목사님은 96세,
경동교회 강원용 목사님은 90세에 돌아가셨다.
모두 90세를 넘기셨다.
고승들의 평균수명은 77.5세이고,
훌륭하셨던 목사님들의 평균수명은 97세다.
고승들과의 평균수명이 자그마치 20년이나
차이가 난다.
원인은 어디에 있었던 것일까?
사람이 건강해지려면 가장
많이 먹는 것을 가장 좋은 것으로 먹어야 한다.
그렇다면 사람이 가장 많이
먹는 것은 무엇일까?
공기다. 공기는 잠잘 때도
먹어야 한다.
“나, 공기 먹는 것이 지겨워”
그러는 사람은 죽어야 한다.
두 번째로 많이 먹는 것은 물이다.
그래서 좋은 공기와
좋은 물을 먹으면 세포가
건강해진다.
그런데 스님들은
깊은 산속에서 깨끗한공기와
깨끗한 물을 마실뿐만 아니라
오염되지 않은 온갖 좋은
채소와 산나물과 약초를
먹으며 산다.
더군다나
108번뇌에서 벗어나기
위해 참선을 하며 무념을
유지한다. 곧 고요한 평안을
유지하며 108번뇌에서
벗어나 해탈한다.
그러나 목사님들은 공기도
좋지 않은 도시에 살면서
매일 새벽설교와
주일설교와 수요설교를
준비하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며 또 교인들로부터는
온갖 근심거리를 들으며
산다.
그런데도 목사님들의
평균수명은 고승들보다
20년이나 더 길었다.
4~5년도 아니고 20년이면
엄청난 차이다.
이것은 내가 풀 수 없는
의문 중의 의문이었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1993년 성철 스님이
내놓으셨다.
스님은 이런 유언을 남기고
떠나셨다.
“내 인생을 잘못 선택했다.
나는 지옥에 간다.
내 죄는 산보다 높고
바다보다 깊은데 내 어찌
감당하랴. 내가 80년 동안
포교한 것이 헛것이로다.
우리는 구원이 없다.
죗값을 해결할 자가 없기 때문이다”
성철 스님이 '죄의 값'에
대해 이렇게 언급하셨다.
"내가 금강경을 십여 차례
읽으면서 깜짝 놀란 일이
있었다.
그것은 부처님의
가르침 중에 예수님의
가르침과 똑같은 말씀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금강경에 없는 것이
하나 있었는데 그것은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내 죄는 산보다 높고 바다보다
깊은데 내 어찌 감당하랴.
우리는 구원이 없다.
죗값을 해결할 자가 없기
때문이다.”
성철 스님께서 죄의 문제를
정확히 짚은 것이다.
자신이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얼마나 큰 충격을 받았을까?
핵폭탄을 맞는 충격을 받지
않았을까?
지은 죄를 잊어버린다고
잊힐 수 있을까?
죄를 짓고도 “내가 지은 죄는
기억나지 않아”이러면
자신이 '위선자'가 된다는
사실에 더욱 갈등하게 된다.
이런 갈등이 고승들의 수명을
단축시켰으리라 생각해 본다.
그러나 목사님들은 늘
회개하며 죄를 씻고 산다.
이것이 고승들과 다른 점이다.
날마다 지은 죄를 회개하며 살면
정신만 건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온몸의 세포까지 건강해진다고 한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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