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적인 자동차 왕 헨리 포드(Henry Ford),
그는 탁월한 비전과 창조력을 가진 사람이었지만,
안타깝게도 스스로의 능력에 도취되어 자신의 비전의 노예가 되고 말았습니다.
많은 주위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그는 모델 T외엔 그 어떤 새로운 모델의 자동차도 개발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 색깔도 검은 색 외엔 만들지 않았습니다.
1927년까지 근 20년 동안 포드는 한 종류의 디자인만 고수했습니다.
포드가 옛것만 고집하고 있는 사이에
GM의 젊은 회장 슬로언(Alfred P. Sloan)은 여러 자동차 회사들을 통합하고,
소비자의 취향을 십분 고려한 다양한 종류의 차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의 차들을 생산 판매하여 급속도로 포드를 따라붙었습니다.
탁월한 발명가였고 비전 메이커였으며 전략가였던 헨리 포드였지만,
포드 회사를 자기 개인의 왕국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포드는 결국 GM에게 추월 당했고, 1970년대 중반부터는 일본차, 독일차, 스웨덴차에게 밀리고 말았습니다.
교만이라는 동전을 뒤집으면, 다른 면은 열등감입니다.
남보다 잘 나고 싶어하는 것은, 남보다 못하지 않나 하는 두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류 대학을 나온 사람들은 일류 대학 출신들의 교만과 아집을 욕하고 싫어하지만,
삼류 대학 출신들 앞에 가서는 훨씬 더한 자기 과시를 합니다.
교만한 사람은 자기 위를 보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자동차 왕 헨리 포드는 모델 T만을 고집하다가 GM에게 자동차업계의 패권을 뺏겨 버렸습니다.
아테네는 무적이라고 자부했던 함대를 가지고도 해전에서 스파르타에게 패했고,
1차 대전 때 프랑스는 마지노선(Maginot Line)을 너무 믿다가 무너져 버렸습니다.
토인비는 역사를 바꿔가는 창조적 소수들이 빠지기 쉬운 대표적 오류로 휴브리스를 지적했습니다.
실제 휴브리스는 역사적 전환기 곳곳에서 나타납니다.
가령 쿠데타나 혁명을 통해 정권을 잡은 창조적 소수들이
자신들을 성공시킨 그 방식대로 국가를 경영하다 국민적 저항을 불러일으키고
또 다른 유혈혁명을 낳게 된 사례를 적잖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휴브리스는 사람이나 조직만이 아니라 문명까지도 몰락시킵니다.
흔히 문명의 몰락은 외부의 적이 아니라 내부 요인에서 비롯된다고 역사학자들은 말합니다.
그리스와 로마, 대영제국에 이르기까지 문명의 쇠퇴원인으로 한결같이 지적된 것은 강자의 오만이었다고 합니다.
4대문명 발상지인 메소포타미아에서 발원한 이슬람국가 이라크가
오늘날 이 지경에 이른 것도 휴브리스 때문이라고 분석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고 관용을 베풀던 시절에는 이슬람문화가 화려하게 꽃피었지만
어느 순간 강자가 되면서 오만에 빠지고 다른 종교와 문화를 배척하기 시작하면서 이슬람문화는 쇠퇴했다는 것입니다.
<강의자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