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 충격파가 전염 공포에 사로잡힌 글로벌 은행들을 뒤흔들다
https://www.chinadailyhk.com/article/320244#SVB-shockwaves-rattle-global-banks-in-grip-of-contagion-fears
SVB 충격파가 전염 공포에 사로잡힌 글로벌 은행들을 뒤흔들다
로이터
실리콘 밸리 은행 간판이 2023년 3월 13일 캘리포니아 산호세 지점 중 하나 위에 걸려 있습니다. (PHOTO /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다른 정책입안자들의 확약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일부 대출 기관의 재무 건전성을 걱정하면서 실리콘 밸리 은행의 붕괴는 화요일 글로벌 은행 주식을 더욱 압박했습니다.
유로존 은행 시스템의 신용 위험 지표는 미국 은행 2곳의 파산으로 인한 전염 위험에 대한 우려가 금리 인상이 대출 기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투자자의 우려를 가중시키면서 7월 중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VIX 변동성 지수, 월스트리트의 "공포 게이지"는 밤새 6개월 최고치에 근접했지만, 최근 잔인한 손실 이후 미국 지역 은행들이 개장 전 거래에서 반등하면서 화요일 월스트리트 선물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거대 은행인 Citi, Wells Fargo 및 JP Morgan도 사전 시장에서 1~3% 더 높았습니다.
유럽 은행 지수는 월요일 1년 이상 만에 가장 큰 손실을 기록한 후 0.6% 하락했지만 일부에서는 이 지역의 은행들이 덜 취약하다고 말했습니다.
유럽 은행 지수는 월요일 1년여 만에 가장 큰 손실률을 기록한 후 0.6% 하락했지만 일부에서는 이 지역의 은행들이 덜 취약하다고 말했습니다.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메모에서 "유럽과 미국 시스템의 중요한 차이점은 유럽 은행의 채권 보유량이 더 적고 예금이 더 안정적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자세히 보기: Silicon Valley Bank의 몰락은 다운그레이드 위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궁지에 몰린 크레디트 스위스의 주가는 2022년 연례 보고서에서 고객의 "유출이 훨씬 낮은 수준으로 안정되었지만 아직 역전되지 않았다"고 말한 후 4.5%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월요일에 SVB의 영국 지사를 인수하여 영국 기술 스타트업의 주요 대출 기관을 구한 영국의 HSBC는 4일 연속 손실에서 1.4% 하락했습니다.
아시아 은행주들은 일찍이 하락세를 이어갔고, 특히 일본 기업들은 시스템적 위험에 대한 불안이 시장에서 더 큰 패주를 촉발하면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일본 은행은 SVB의 붕괴로 인한 위험을 포함하여 외부 요인으로 인한 손실을 흡수할 수 있는 충분한 자본 버퍼를 가지고 있다고 일본 은행이 말했습니다.
시장과 예금자를 안심시키려는 바이든의 노력은 은행에 추가 자금을 제공함으로써 은행을 지원하려는 미국의 긴급 조치가 전 세계 다른 대출 기관에 대한 잠재적 전염에 대한 투자자의 우려를 불식시키지 못한 후에 나왔습니다.
에드워드 픽(Edward Pick) 모건스탠리 공동대표는 "실리콘밸리 은행의 극적인 붕괴와 그 이후의 광범위한 시장 혼란은 세계가 수년간의 저금리 이후 금융 상황을 긴축시키는 과정의 일부"라고 말했다.
또한 읽으십시오: 서명 은행은 SVB 붕괴 후 다음 희생자가 됩니다.
"이것은 우리가 더 높은 금리 세계를 정상화하는 길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금융 조건을 강화하기 위해 손잡이를 돌리는 과정의 일부입니다"라고 Pick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놀라움이 있을 수도 있고 반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그는 화요일에 덧붙였습니다.
투자자들이 미 연준이 다음 주 인상을 꺼릴 것이라는 점에 내기를 걸면서 금리 기대치를 재조정하려는 격렬한 경쟁도 시장을 뒤흔들었습니다.
거래자들은 현재 그 회의에서 금리 인상이 없을 가능성을 50%로 보고 있으며, 금리 인하는 올해 하반기에 가격이 책정되었습니다. 지난 주 초, 25bp 인상이 완전히 가격에 반영되었으며 50bp 인상 가능성은 70%입니다.
유럽중앙은행(ECB)이 목요일 회의에서 긴축정책을 완화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예상과 다음주 영란은행(BoE)의 금리인상 가능성도 낮아질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기대에 유로존 단기금리가 다시 폭락했습니다.
이탈리아 은행 협회의 안토니오 파투엘리 회장은 Il Corriere della Sera와의 인터뷰에서 SVB 붕괴 이후 "ECB가 이미 발표된 금리 인상 결정보다 더 많은 생각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무라 증권의 유노스케 이케다 수석 주식 전략가는 훨씬 덜 공격적인 연준의 인상 기대로의 전환이 초저금리에서 벗어나 일본의 궁극적인 피봇에 대한 전망을 완화시켰다고 말했습니다.
Ikeda는 더 높은 금리에 대한 전망이 "투자자들이 일본 은행 주식에 대해 정말로 흥분한 이유"라고 덧붙였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투자자들이 소규모 글로벌 은행의 건전성, 더 엄격한 규제 전망, 주주를 희생시키면서 예금자를 보호하려는 선호에 대해 극도로 우려하는 가운데 불확실성이 금융 부문을 계속 괴롭히고 있다고 말합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주 SVB가 파산한 후 소규모 대부업체에서 JP모건체이스, 씨티그룹 등 대형 미국 은행으로 계좌를 옮기는 고객이 늘었다고 화요일 보도했다.
주요 미국 은행들은 매도가 시작된 이후 거의 1,900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고, 월요일에 60% 이상 급락한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과 같은 지역 대출 기관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주요 미국 은행들은 매도가 시작된 이후 거의 1,900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고, 월요일에 60% 이상 폭락한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과 같은 지역 대출 기관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Biden은 월요일 그의 행정부가 취한 긴급 조치는 미국인들이 미국 은행 시스템이 "안전하다"고 확신하는 동시에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가장 큰 미국 은행 파산 이후 더 엄격한 규제를 약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비즈니스를 위해 개방
SVB의 신임 CEO 팀 마요풀로스(Tim Mayopoulos)는 고객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회사가 미국 내에서 정상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으며 국경을 넘는 거래를 며칠 안에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FDIC가 SVB를 운영하도록 임명한 연방 모기지 금융 회사인 Fannie Mae의 전 CEO인 Mayopoulos는 "지난 며칠이 우리 고객과 직원들에게 극도로 힘든 시간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은행 규제 당국은 월요일 SVB의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본사 밖에 줄을 서서 커피와 도넛을 제공하는 긴장한 고객들을 안심시키려 했습니다.
또한 읽기: SVB가 몰락한 후 '멸종'에서 신생 기업을 구하기 위한 기술 임원 경쟁
FDIC 직원인 루이스 마요르가(Luis Mayorga)는 대기 중인 고객들에게 "평소와 같이 자유롭게 업무를 처리하세요. 우리는 물량 때문에 약간의 시간을 요구할 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규제 당국은 또한 최근 며칠 동안 압박을 받고 있던 뉴욕 시그너처 은행을 폐쇄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였으며, 캐나다 은행 규제 당국은 은행의 유동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은행과 일일 체크인을 시작하는 조치를 취했다고 The Globe and Mail이 월요일에 보도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