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꼭지를 땁니다. 꼭지가 있으면 마늘잼을 먹을 때 기분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3) 냄비(압력밥솥 등)에 마늘을 넣고 마늘 윗선까지 물을 채웁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마늘의 효과가 약해지고 마늘잼이 묽어집니다.
4) 삼계탕의 마늘처럼 익을 때까지 약 30분 정도 끓입니다.
5) 마늘에 있는 물을 나중에 쓸 수 있도록 반 컵 정도 다른 컵에 보관합니다. 마늘물이 남으면 버리지 말고 마시도록 하십시오. 마늘물도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6) 마늘을 숟가락 바닥으로 휙휙 저으면서 으깹니다. 완전 반죽이 되면 황설탕이나 꿀을 넣고 약한 불로 다시 끓입니다. 강한 불로 끓이면 마늘이 용암처럼 튀어 화상을 입을 수도 있고 밑에 있는 마늘이 탈 수도 있습니다. 주의 바랍니다.
7) 한참 끓이다 맛을 보아 마늘맛이 너무 많이 나면 황설탕을 더 넣고 끓이는데, 자신의 입맛에 맞게 황설탕을 넣고, 적당한 찰기(고추장 정도)가 될 때까지 끓입니다. 황설탕을 적게 넣으면 마늘맛이 너무 많이 나 배 속이 아리며, 황설탕을 너무 많이 넣으면 달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늘을 숟가락에 담고 숟가락을 기울여 봅니다. 이때 흘러내리는 상태를 보면 적당한 찰기가 되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만약 마늘이 타게 되면 보관된 마늘물을 넣어 타지 않도록 합니다. 적어도 40분 이상 젓습니다.
8) 적당한 찰기가 된 후에 작은 반찬통에 나누어 마늘잼을 담습니다. 한꺼번에 담아 자주 침이 묻은 숟가락을 넣게 되면 상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작은 통에 나누어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9) 공복이나 식사 후에 큰 세 숟가락 가득히 담아 매일 아침/점심/저녁에 먹습니다. 최소한 15일 이상 먹어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핵심은 하루에 마늘을 50개 이상 먹는 것입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중풍걸린 한의사 선생님을 낫게했다니... 마늘의 효능 참 놀랍네요!
마늘이 좋을수록 효과가 있겠죠? 먼저 적게라도 한번 마늘잼 만들어 봐야 겠습니다. 저를 비롯하여 주위 가족이 다들 빌빌대서요.^^* 마늘이 좋다는건 알아도 많이 먹기엔 좀 그런데 잼으로 말들어 먹으면 먹을만 하겠어요.
여름부터 마늘을 하루 한통씩 구워먹었는데, 6개월이 지나니까 싹도 나고 해서 모두 장아찌로 담갔습니다. 마늘잼으로 만들면 더 좋았을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왜냐면 장아찌는 식사때 조금씩밖에 먹을 수 없거든요. 마늘을 하루 한통씩만 먹었는데도 상당한 효과를 보았답니다.
건강하고 유익한 글 담아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하게 쓰겠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전하도록 노력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