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시대 (cell)성도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합니다.💖
8월 성령으로 재 충전하는 달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수 24:1-13절) 이스라엘의 뿌리
한때 『쓴 뿌리』라는 책이 미국 사회에 관심의 대상이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책은 지금 미국에 있는 흑인(黑人)들이 아프리카에서 어떻게 노예 선(船)을 타고 미국까지 오게 되었고, 그 후손들이 미국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었으며, 또 어떻게 미국에 정착(定着)하게 되었는지를 기록한 책입니다.
미국인의 눈에 보기에는 게으르고, 무식한 흑인(黑人) 노예지만, 그는 아프리카의 추장(酋長)이었고, 또 사랑하는 사람도 있었으며, 아주 신실(信實)한 젊은이입니다.
단지 백인(白人)들이 인간을 사냥해서 강제로 노예 선(船)에 태워 미국에 보냈기 때문에 노예가 되었고, 그 후손은 사회문제나 일으키는 건달들이 되고 만 것입니다. 그러나 그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그들에게는 강한 자존심(自尊心)이 있었고, 사랑도 있고, 유능(有能) 한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지금 여호수아는 가나안 땅에서 어느 정도 정착(定着)해 살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 해 주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사람들과 아무것도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가나안 족속들과 도저히 하나가 될 수 없는 근본적(根本的)인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능력(能力)과 인도하심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歷史)에서 *하나님*이라는 단어(單語)를 빼고는 아무것도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여호수아가 말하는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歷史)에서 단순한 역사(歷史)가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이야기하려면, 무려 네 곳의 무대(撫臺)를 이야기해야 하는데,
①하란 땅입니다. 하나님은 거기서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②애굽입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무려 400년 동안 애굽에서 종살이를 한 후,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救援)을 받았습니다.
③광야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40년 동안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救援)을 받았습니다.
④가나안 땅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나안의 모든 악(惡)한 원주민(原住民)들을 몰아내고, 새로운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사명(使命)을 주신 것입니다. 그런 이스라엘 백성의 뿌리는 어디에 있습니까?
이는 위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있고, 하나님의 능력(能力)에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뿌리를 잊어버리고, 전혀 자기들과는 다른 가나안 족속들과 어울려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강가에 배(船)를 밧줄을 걸어 놓고, 그냥 내버려두면, 저절로 바다로 떠내려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배(船)를 잃어버리지 않으려면, 단단한 밧줄로 매어 놓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정체성(正體性)을 항상 붙들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하는 사람이냐?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것을 놓치면 세상(世上) 사람들과 다를 바가 없게 됩니다.
여호수아는 죽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指導者)들을 모아 놓고, 이스라엘 백성의
뿌리에 대하여 가르쳐 줍니다. 뿌리라는 것은 그들이 어떻게 해서 오늘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느냐?는 역사적(歷史的)인 근거(根據)를 말합니다.
이것을 놓치면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의 문화(文化)와 동화(同化)되어 결국 세상(世上)으로 떠내려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의 뿌리는 하나님의 위대한 약속(約束)과 구원(救援)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님은 이스라엘 조상들에게 위대한 약속(約束)을 주셨고, 후손들에게는 그 구원(救援)이 놀랍게 성취(成就)되게 하신 것입니다.
Ⅰ.위대한 약속(상)
여호수아는 자신의 고별(告別)설교를 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지도자(指導者)들을 세겜에 모았습니다.
24:1절)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그들의 수령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부르매 그들이 하나님 앞에 나와 선지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지도자(指導者)들을 세겜에 모았다는 것입니다.여호수아는 가나안 족속들을 공격할 때는 언제나 길갈을 출발점으로 삼았습니다. 그곳은 그들이 적(敵)을 앞에 두고, 할레를 했던 장소입니다. 즉 하나님 앞에서 철저하게 자신의 모든 것들을 버리고 100% 하나님께 자신을 맡겼던 곳에서부터 전쟁(戰爭)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에 대한 신앙(信仰)이 느슨해질 때는 여호수아는 세겜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宣布)했습니다. 이곳은 다시 한 번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回復)하기 위한 장소였습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이런 과정이 반복적(反復的)으로 필요했습니다. 왜 이런 과정이 필요할까? 우리 믿는 사람들은 가만히 두면, 자기도 모르게 세상(世上)으로 떠내려 갈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배(船)나 비행기로 항해(航海)하는 사람들은 수시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엉뚱한 곳으로 가버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배(船)나 비행기 위치를 인공위성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위치 확인을 무시하면, 큰 위험(危險)을 당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을 들음으로 우리의 영적(靈的)위치가 어떤 상태에 있는지?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과의 정상적인 위치에서 이탈(離脫)해 있을 때,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 이 아주 다급하게 경고음(警告音)을 발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을 때는 위로와 복(福)된 말씀이 끊임없이 우리에게 흘러넘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에 있을 때는 마치 험한 산악(山岳)지역에 고속도로가 놓인 것과 같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의 은혜(恩惠)와 능력(能力)이 무한정으로 우리에게 공급(供給)되는 것입니다.이것이 심령의 부흥인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을 때는 언제나 감동(感動)이 있고, 기쁨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도의 응답이 있고, 하나님이 나를 위해 일하시는 것을 구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여호수아의 설교는 이스라엘의 뿌리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뿌리는 하나님의 위대한 부르심에서부터 시작됩니다.
24:2-3절)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옛적에 너희의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버지 나홀의 아버지 데라가 강 저쪽에 거주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내가 너희의 조상 아브라함을 강 저쪽에서 이끌어 내어 가나안 온 땅에 두루 행하게 하고 그의 씨를 번성하게 하려고 그에게 이삭을 주었으며”
우리 인간은 하나님을 알지 못합니다. 하나님이 자신을 우리에게 보여 주지 않는 한 우리는 절대로 하나님을 알 수 없습니다. 우리 인간에게 가장 귀한 축복(祝福)은 하나님이 생명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자신을 나타내시는 때입니다.
이것이 우리 영혼(靈魂)이 축복(祝福)을 받는 것인데, 여기서부터 모든 하나님의 축복(祝福)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이 없으면 믿음도 없고, 믿음이 없으면, 하나님의 축복(祝福)도 받을 수 없습니다. 이것을 잘 아는 사탄(詐誕)은 미디어 시대 성도들의 카페에 올린 생명의 양식을 무시(無視)하게 하고 삭제(削除)합니다.
삭제(削除)로 복음 전도를 방해하는 것은 성령을 훼방하는 자로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도 용서받을 수 없습니다.(마12:30-32 참조) 그럼 사탄(詐誕)의 종이 누구일까? 계속 추적 연구 중. 혹 카페지기. 많은 규정을 정해놓고 방해하는 다음카페. 카카오 관계자, 타 종교, 이단, 심보가 고약한 회원?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라는 강 건너(유브라데)편에서 우상(偶像)을 섬기던 자였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두 가지의 뿌리가 있는 것입니다.
①인간적인 뿌리는 그들의 조상도 우상(偶像)을 섬기던 자였습니다.
24:3절)...강 저쪽에서”란 말은 아브라함이 이방인(異邦人)이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②아브라함에게 믿음을 주셔서 오직 하나님만 믿고, 순종하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두 조상이 있는데, ①우상을 섬기던 데라 ②하나님을 믿던 아브라함입니다. 즉 ①육신의 조상이요 ②믿음의 조상입니다.
여호수아가 이 말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스라엘 자손들도 이 가나안 땅에서 조심(操心)하지 않으면, 얼마든지 육신(肉身)의 조상이 하던, 우상숭배(偶像崇拜)생활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그들이 말씀으로 계속 깨우침을 받지 않고, 그냥 가만히 두면, 자연히 우상숭배(偶像崇拜)자가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피 속에는 우상숭배(偶像崇拜)의 본능(本能)이 흐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아브라함이 했던 것처럼 매 순간 마다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으로 자기 자신을 쳐 복종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그냥 가만히 내버려 두면, 저절로 과거의 하나님을 믿지 않던 생활로 되돌아가 버립니다. 왜냐하면, 이미 우리 안에는 소돔과 고모라의 부패(腐敗)한 피가 흐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한순간도 자신을 게으르게 내버려 두면 안 되고, 날마다 생명의 말씀을 되새김질로 채찍질해서 하나님을 향하여 나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의 내용도 두 가지입니다.
①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고 따라온 가나안 땅을 그의 후손들에게 주신다는 것 ②하늘의 별처럼 많은 후손을 주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나안 땅과 자손이라는 것은 장차 이들의 후손을 통하여 하나님의 니라를 이 세상에 오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놀라운 사실입니다. 우리 인간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눈으로 볼 수 없고, 갈 수도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꿈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보았다*고 하지만, 그것은 진짜 하나님의 나라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나라*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나라를 말합니다.
롬14:17절)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희락과 평강이라”
즉 하나님이 진리(眞理)로 통치하시고,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죄 용서를 받고,
변하여 새 사람이 되는 나라를 말합니다. 그러므로 셀(Cell)공동체에서 세례를 베푸는 것은 성 삼위 하나님의 이름으로 회중들 앞에서 옛 사람은 죽고 변하여 새 사람으로 태어나는 일생의 한 번 순종하는 공식적 의식입니다.(12월 말까지 언제나 전화 신청하면 출장)
하나님은 아브라함 자손들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가장 중요한 일은 사람의 죄(罪)가 용서되고, 변하여 새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인간이 살면서 경험할 수 있는 최대의 축복(祝福)은 하나님 앞에서 죄(罪)용서 받는 것입니다. 죄수(罪囚)에게는 다른 어떤 것보다 죄(罪)에 대하여 면제(免除)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감옥(監獄)에서 나오는 것은 새로운 인생을 사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노예는 해방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죄에서 해방시켜 주셨을 뿐 아니라, 그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약속(約束)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그것을 믿었습니다.아-멘
찬송가 597장 *이전에 주님을 내가 몰라*
※새벽(夏)4-5시 쉬지 말고 기도하는 습관. 범사에 감사하는 습관(살전517)
다음 목 계속 ⇨ 💖서로 사랑하라💖
성도의 교제, 소통과 배례
기도는 능력, 아멘은 축복, 감사는 사랑.
※ 교갱원 설립을 위한 특별기도
💖진리의 복음💖
† 대한 예수교 장로회(합동)교회갱신 성경연구원
심방(尋訪)및 궁금한 내용 문의☞정 의 영 목사 ☎ 010-8772-0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