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캐릭당 소모되는 진화석은
360개 > 840개 총 1200개가 글고
진화석 1판에 약 2개 획득으로 진행되어 왔습니다.
근데, 그건 예전에 캐릭이 없었을 시점이고...
각종 캐릭터가 나오고 나서
(전에 2주당 1캐릭이었고, 속성별로 3성태생캐릭이 2마리도 안되었을 시절)
그때당시만해도 한판에 1.3개였나? 1.6개였나
스타트였을당시 란, 마리나, 바리, 플비, 아라벨, 라피스 (루피나도 잇엇나?)이정도로 게임은 오픈했고, 최초의 신캐는 티니아였죠.
무려 7캐릭의 3성으로 시작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속성별 태생 3성이 4캐릭이 되어왔고
수(가람 베로니카 비앙카 마리나)
화(루시 플비 삐슝 린)
지(바리 메이릴 루 티니아)
암(베스 리리스 아라벨 녹시아 오그마 루피나) - 얘넨 여섯이네;
무(나리 미기 아에바 란)
광(미공 라피스 유진 가브리엘)
이런식의 캐릭풀이 되어온 시점에 한캐릭 육성에 최소 3주가 걸린다? 심지어 각성석도 오지게 쳐먹는데 공급은 적고 수요는 폭발하고? 심지어 커피마저도 수급이 거의안된다?
무소과금이라도 뉴비는 뉴비고 핵과금이라도 뉴비는 뉴비일텐데 누구는 KTX 인줄알았던 과금이 무궁화호고
누구는 자전거였을줄 알았던 무소과금이 운빨따라 전동킥보드부터 인라인스케이트 급까지이니
사실상 캐릭과 전무 뽑기빼고는 과금으로 해결할 수 있는요소는 생각보다 제한되어있죠.
또한
뉴비들은 9챕까지는 그러려니하겠지만
10챕, 11챕 도달하는 순간 숨이 턱 막힐거고
좀 오래했다 싶은 유저들은 "미공없어서, 베스없어서 깨기힘들어요" 이런소리나 해댑니다.
당연하죠, 스토리 미는데엔 미공베스가 최고거든요!!
가 아니라 어느순간부터 게임이 정형화 되었다는겁니다.
챕터1의 고블린, 청기사의 부탁 퀘스트만 하더라도 어땟나요? 기사로 청기사 코스튬 입혀서 가야지만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고
아오바는 6챕터 까지는 가야 만화책 3권 다 모아서 캐릭을 얻을 수 있었으니 참신하고 아기자기한 재미가 잇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사기챔 2개로 게임 다해먹죠.
물론, 각종 컨텐츠 요소로 넘어가면 미공 베스가 안쓰이기도 합니다만, 어떤 유저건 필수급이 되었으니 말입니다.
결국, 캐릭은 늘어나는데 얻을 기회와 확률은 줄어들고
얻은 캐릭마저 성장시키는데에는 점점 힘들어지니
성장하는 맛이 떨어지는것도 사실입니다.
전 베로니카랑 란빼고 다가지고 잇지만 키울 염두도 안나는건 못키우겠더라구요.
아 이거 키워야되는데 생각만 할뿐.
전반적으로 성장재료의 수급량을 늘려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인물들은 지금보다 더쌔지는거아님???
이라고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시겟지만
어차피 그사람들은 키울애들은 다키웠을거고 하다못해 이번신캐도 풀초 풀각 다시켜놨을텐데요...
경험치 수급량에 대한이야기는 이번 사태로 터졌었으니 나머지는 스테미너, 각성석, 진화석 등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맞아요 누군가 물어볼때 미공부터 베스부터 얘기가 나오는데 말해주면서도 현타옵니다
길레중심으로 육성중인데 다음길레 올때까지 하나5성 찍기도 힘들더라구요
진짜 키울 염두도 안나기는 해여..
그래서 항상 키울캐릭만 쌓여있죠..ㅠㅠ
팩트 : 쌓여있지만 키울생각이 나지않는다
마지막 공감되는게 무과금들이 "이렇게 패치하면 고인물하고 격차 더 벌어지는거 아님?"이라고 생각하는데 저런 패치 없어도 이미 고인물들은 하늘 끝까지 올라가서 천장에 머리 박고 있음 ㅋㅋㅋㅋ
이미 못키운것만 못키웠을뿐... 오픈유저들이 키워놓은건 핵과금이랑은 못비벼도 따라갈정도는 되니까요
10일정도면 5성찍는데 그거보다 각성석 ㅅㅍ
그게 핵과금과 무소과금과의 격차죠
그래서 KTX인줄 알았지만 사실은 짜잔! 무궁화호였습니다~~
@픽뚫대장알레프 각성석하고 무기 캐릭 풀초가 핵과금의 상징이죠
@세금좀그만떼 저 나리만 무기까지 풀초... 심지어 무기는 전무 2개더있음... 픽뚤 ㅅㅂ
ㅇㄱㄹㅇ ㅂㅂㅂㄱ
원랴 하나하나 육성해 가는 재미를 중점으로 디자인한 게임인데. .
그러려면 유저들에게 캐릭을 뽑지 않을 자유를 줬어야지. 오피캐 러시 좀 멈춰
그것도 맞는말인게... 매번 새로운 오피를 만들어내니...안뽑을수도없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