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년 발표된 서울시 3기 지하철 계획(1기-1,2,3,4호선/2기-5,6,7,8호선)
그러나 4년간 타당성 조사 중 97년 IMF 크리로 9호선과 3호선 연장을 제외한 모든 계획이 파기됨....ㅠㅠ
그리고 2000년대 들어서 광역전철이나 경전철로 변경추진/공사되는 중.
<9호선>
김포공항-여의도-동작-고속터미널-오륜동
발표 당시 가장 언론에 주목받던 노선이자, 강남지역 중복투자라는 비판을 받았던 노선.
유일하게 계획 변경이 없었음.
<10호선>
석수-영등포-국회의사당-공덕-서울역-청량리-사가정(면목)
발표 당시 강북 도심 중복노선이라는 비판이 자자했음.
현재 석수-청량리는 신안산선, 청량리-사가정은 경전철 면목선으로 재추진중.
<11호선>
신월-목동-연희(연세대 후문)-독립문-소공동-이태원-강남대로-포이
언론에서 천덕꾸러기 노선이라는 별명을 붙였던 노선.(논란이 가장 심했음.)
처음엔 이태원 환승, 나중엔 녹사평 환승을 계획했으나 계획 자체가 취소됨.
현재는 목동구간이 경전철 목동선으로, 강남구간이 신분당선으로 공사/추진중.
<12호선>
우이&성북-미아삼거리-왕십리
짧은 노선 길이로 효과적인 노선을 구축했다는 호평을 들음.
분당선과 직결운행할 예정이었음....
현재는 경전철 우이선으로 일부 진행중이고, 노원 중계/하계방향 경전철 동북선 계획추진중.
<3호선 연장구간>
수서-가락시장-경찰병원-오금
짧은 길이로 네트워크 효과 극상.
올해 말~내년 초에는 타 볼수 있을듯.
첫댓글 저게 언제 완성되는거야. 의정부에서 한양대로 직빵으로 하나 연결해줫으면 좋겟다
왕십리에서 논현역 가면 추가요금 뜬다고.. 신분당선 생기면 추가요금 안뜰텐데
10호선 했었으면 시립대도 역 있었을지도 ㅜ
10호선아깝다 거의 낙후된 동네만 가는데네..
3호선 연장 정말 필요하다....
분당선하고 12호선하고 연장할수도 있어???
11호선은 3호선하고 겹치잖아 아예 ㅡ.ㅡ
93년꺼 아닌듯. 구로디지털단지역은 5년(?)전까진 구로공단 역이였음.
역명은 현재 역명으로 해놓은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