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시험문제(2)
1. 안전성인증검사를 받지 않은 초경량비행장치를 비행에 사용하다 적발되었을 경우 부과되는 과태료는?
가. 200만원이하의 벌금나. 300만원이하의 벌금
다. 400만원이하의 벌금라. 500만원이하의 벌금
2. 다음 중 초경량 비행장치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자체중량이 좌석 1인 경우 150kg 이하인 동력비행장치
나. 자체중량이 70kg 이상인 인력 활공기
다. 계류식 기구
라. 건교부 장관이 크기, 무게, 용도 등을 고려하여 정하여 고시하는 비행장치
3. 낙하산류에 추진장치를 부착한 초경량비행장치는 무엇인가?
가. 자이로 플레인 나. 초경량 헬리콥터
다. 패러 플레인 라. 회전익 비행장치
4. 초경량 비행장치의 운용시간은 언제부터 언제인가?
가. 일출부터 일몰 30분전까지 나. 일출부터 일몰까지
다. 일출 30분 후부터 일몰까지 라. 일출 30분 후부터 일몰 30분전까지
5. 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가. 프포펠러의 익근과 익단의 꼬임각이 서로 다른 것은 양력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나. 익근의 꼬임각이 익단의 꼬임각보다 크게 한다.
다. 프로펠러의 길이에 따라 익근의 속도는 느리고 익단의 속도는 빠르게 회전한다.
라. 익근의 꼬음각이 익단의 꼬임각보다 작게 한다.
6. 세로안정성(longitudinal stability)과 관계있는 운동은?
가. rolling 나. yawing
다. pitching 라. rolling and yawing
7. 초경량비행장치로 위규비행을 한 자가 지방항공청장이 고지한 과태료 처분에 대하여 불복이 있는 경우 이의 제기 할 수 있는 기간은?
가. 고지를 받은 날부터 10일이내
나. 고지를 받은 날부터 15일이내
다. 고지를 받은 날부터 30일이내
라. 고지를 받은 날부터 60일이내
8. 미륜식 초경량비행장치의 기준선이 주차륜의 전방에 있을 때의 C.G를 구하는 공식은?
(F:앞바퀴 무게, R: 뒷바퀴 무게, W: 비행장치 총무게, D: 기준선, L: 주차륜의 중량 측정 점에서 전륜 또는 미륜의 중량 측정 점까지 거리)
가. C.G = D - ( F × L )/W
나. C.G = - [D + ( F × L )/W]
다. C.G = D + ( R × L )/W
라. C.G = - [D +( R × L )/W]
9. 비행기의 3축 운동과 조종 면과의 관계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가. 보조날개와 yawing 나. 방향타와 pitching
다. 보조날개와 rolling 라. 승강타와 rolling
10.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초경량비행장치는?
가. 동력비행장치 나. 인력활공기
다. 자이로플레인 라. 초경량헬리콥터
11. 다음의 초경량비행장치 중 건설교통부장관이 고시한 비행안전을 위한 기술상의 기준에 적합 하다는 증명을 받지 않아도 되는 것은?
가. 비행선 나. 동력비행장치
다. 회전익비행장치 라. 패러플레인
12. 다음중 공역의 등급구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가. A 등급 나. B 등급 다. G 등급 라. H 등급
13. 착륙 접근 중 강하율을 잘못 판단했거나 정상 속도보다 빠르게 강하하고 있다고 판단한 조종사는 피치 자세와 영각을 너무 급속히 증가시켜 강하를 정지 시킬 뿐 아니라 비행기를 다시 상승하게 하는 현상은?
가. 플로팅(Floating) 나. 벌룬잉(ballooning) 다. 자세변경(Flare) 라. 바운싱(bouncing)
14. 비행기 외부점검을 하면서 날개 위에 서리(frost)를 발견 했다면?
가. 비행기의 이륙과 착륙에 무관하므로 정상절차만 수행하면 된다.
나. 날개를 두껍게 하는 원리로 양력을 증가시키는 요소가 되므로 제거해서는 안 된다.
다. 비행기의 착륙과 관계가 없으므로 비행중 제거되지 않으면 제거될 때까지 비행하면 된다.
라. 날개의 양력감소를 유발하기 때문에 비행 전에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15. Icing(착빙현상)에 관한 설명중 틀린것은?
가. 양력을 감소시킨다.
나. 마찰을 이르켜 항력을 증가시킨다.
다. 항공기의 이륙을 어렵게 하거나 불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라. Icing(착빙현상)은 지표면의 기온이 추운 겨울철에만 조심하면 된다.
16. 기압 고도계를 장비한 비행기가 일정한 계기 고도를 유지하면서 기압이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비행할 때 기압 고도계의 지침의 상태는?
가. 실제고도 보다 높게 지시한다.
나. 실제고도와 일치한다.
다. 실제고도 보다 낮게 지시한다.
라. 실제고도보다 높게 지시한 후에 서서히 일치한다.
17. 비행전 점검에 관련된 사항이다. 부적당한 것은?
가. 점검은 각종 볼트 및 너트 부분의 조임상태, 조종계통 케이블의 늘어짐 상태, 조종면의 결함 상태등을 확실하게 점검해야 한다.
나. 연료량의 점검은 연료계기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육안점검은 생략할수도 있다.
다. 비행전점검은 조종석내의 외부점검부터 해야 한다.
라. 조종면 부분의 결함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 조종면에 무리한 힘을 가해서는 안된다.
18. 공항의 활주로끝단에 표시되어 있는 숫자로 예를들어 “12”라고 표기 되었다면 다음설명중 맞는 것은?
가. 활주로 숫자중에 12번째 활주로를 말한다.
나. 활주로 방향표시로 120도 방향으로 이륙 또는 착륙하는 자방위를 뜻한다.
다. 활주로 방향표시로 120도 방향으로 이륙 또는 착륙하는 진방위를 뜻한다.
라. 활주로 표면의 높이가 120ft 라는 뜻이다.
19. 선회 비행 시 바깥쪽으로 slip하는 이유는?
가. 경사각(bank angle)은 적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나. 경사각(bank angle)은 크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다. 경사각(bank angle)은 작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라. 경사각(bank angle)은 크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20. 대류권내에서 고도 1000ft 상승시 온도 감소율은 다음 중 얼마인가?
가. 2℃ 나. 10 ℃ 다. 5 ℃ 라. 3 ℃
21. 바람의 설명 중 활강바람에 해당되는 것은?
가. 낮에 산경사면을 따라 산 위쪽에서 계곡으로 내려오는 바람
나. 높은 곳에 위치한 차갑고 밀도가 높은 공기가 중력에 의해 아래로 흘러가는 바람
다. 건조하고 상대적으로 더워진 산 뒤쪽의 바람
라. 하층에서 낮에 열적성질의 차이로 바다로부터 육지로 불어가는 바람
22. 좌석이 2인 초경량비행장치의 연료용량 기준으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
가. 26리터 이하일 것 나. 30리터 이하일 것
다. 38리터 이하일 것 라. 45리터 이하일 것
23.비상 착륙 시 알맞지 않은 것은 ?
가. 논 나. 간헐지 다. 웅덩이 라. 해안선
24.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계획승인 신청시 포함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가. 비행장치의 종류 및 등급 나. 비행경로 및 고도
다. 조종자의 비행경력 라. 동승자의 소지자격
25. 프로펠러 종류 중 피치 변경 방법에 따른 분류가 아닌 것은?
가. 가변피치 프로펠러
나. 고정피치 프로펠러
다. 조정 피치 프로펠러
라. 알루미늄 피치 프로펠러
26. 다음의 항력 중에서 날개의 가로세로비에 영향을 받는 항력은?
가. 유도항력 나. 조파항력 다. 마찰항력 라. 압력항력
27. 항공교통관제소장이 인천비행정보구역(인천 FIR)내에서 다음과 같은 사유가 발생하여 항공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다음 중 항공정보 제공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가. 수평표면을 초과하는 높이의 공역에서 무인 기구를 계류할 때
나. 항공로안의 150미터 이상 높이의 공역에서 무인 기구를 계류할 때
다. 항공로 이외 지역의 250미터 이상 높이의 공역에서 무인 기구를 계류할 때
라. 진입표면내에서 기상관측용 무인 기구를 부양할 때
28. 초경량비행장치에 의하여 사람이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은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조사를 담당하는 기관은?
가. 항공사고조사위원회 나. 관할 지방항공청
다. 항공교통관제소 라. 교통안전공단
29. 프로펠러가 회전할 때 깃의 허브에서 끝으로 빠져나가려는 응력이 발생한다. 다음 중 어떤 응력이 발생하는가?
가. 추력 나. 굽힘력 다. 원심력 라. 비틀림력
30. 플랩을 내리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가. 양력 증가, 항력 감소 나. 양력 감소, 항력 증가
다. 양력, 항력 증가 라. 양력, 항력 감소
31. 날개나 기체표면 각 부분을 통과하는 공기의 흐름을 가능한 한 순조롭게 흐르게 하는 이유는?
가. 유도항력을 줄이기 위하여 나. 마찰항력을 줄이기 위하여
다. 압력항력을 줄이기 위하여 라. 조파항력을 줄이기 위하여
32. 초경량비행장치 비행공역이 포함된 "G등급“ 공역 내에서 지표면 1,200피트 고도이하로 비행하고자 하는 경우에 적용하는 최저비행시정 기준은 ?
가. 1,000m 나. 1,600m 다. 3,000m 라. 5,000m
33. 해풍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가. 여름철 해상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
나. 밤에 해상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
다. 낮에 해상에서 육지로 부는 바람
라. 낮에 육지에서 해상으로 부는 바람
34. 비행 중 플랩(FLAP)을 사용했을 때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이 감소되어 속도의 증가 없이 상승할 수 있다.
나. 양력은 감소하고 항력이 증가되어 수평비행을 할 수 없다.
다. 양력과 항력이 증가되어 속도의 증가 없이 강하할 수 있다.
라. 양력과 항력이 감소되어 속도의 증가 없이는 강하할 수 없다.
35. 가로 축(Lateral Axis)을 중심으로 한 운동은 무엇으로 조종하는가?
가. 도움날개(Aileron) 나. 방향키(Rudder)
다. 승강키(Elevator) 라. 플랩(Flap)
36. 무게 225kg인 비행기가 60도 경사각으로 수평선회를 할 때 날개에 작용하는 힘은?
가. 225kg 나. 337.5kg 다. 450kg 라. 900kg
37. 한랭전선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적운형 구름 나. 따뜻한 기단 위에 형성된다.
다. 좁은 지역에 소나기나 우박이 내린다. 라.온난전선에 비해 이동 속도가 빠르다.
38. 다음 중 기압을 표시하는 단위가 아닌 것은?
가. Dyne 나. mb 다. hpa 라. in.Hg
39. 초경량동력비행장치를 소유한 자는 다음 중 누구에게 신고를 하여야 하는가?
가. 지방항공청장 나. 항공안전본부 자격관리과장
다. 항공안전본부 기술과장 라.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40. 표준대기(ISA)에서 고도 증가에 따른 평균 기온 체감률은?
가. 1OC / 1,000ft 나. 1.5OC / 1.000ft
다. 2OC / 1,000ft 라. 3OC / 1,000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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