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경부선 사상역 변천 모습
1) 사상역 (naver.com)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경부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구포역과 부산진역 사이에 있다.
1921년 2월 11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으며 1944년 6월 가야선이 개통되어 운전을 시작하였다. 1959년 10월 역사를 신축하였으며 1989년 2월 한일시멘트 전용선을 부설하였다. 2006년 화물취급이 중지되어 여객, 승차권 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무궁화호가 운행된다. 코레일(Korail) 부산경남본부에 소속되어 있으며, 부산광역시 사상구 괘법동 429에 위치한다.
2) 사상역 (x-y.net)
1928년11월1일 보통역으로 영업시작. 1944년6월10일 가야선 개통, 1958년10월30일 역사 신축, 1978년2월2일
한일시멘트 전용선 부설, 2006년 화물취급 중지
위 2가지 외에도 역사가 다른 기록이 더 있다. 사상역[철도](沙上驛-鐵道-) - 부산역사문화대전 (grandculture.net)
근거 자료등에 의거하여 보면 2)번 기록이 가장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
1980 경부선 사상역
2002 경부선 사상역. 역사가 왼쪽편으로 증축되어 있고 지붕모양과 색상이 바뀌었다. 오른편에 국기게양대도 새로 생겼다.
2006 경부선 사상역. 지붕 용머리 색상이 바뀌었다.
2008 경부선 사상역
2009 경부선 사상역. 지붕 모습과 색상이 바뀌었다.
2017 경부선 사상역, 뒤편에 백양대로가 보인다.
2018 경부선 사상역 오른편에 파란색 지붕의 임시 가설역사가 보이고 앞쪽에 경전철 사상역 회차점이 보인다.
당해 11월22일 구역사를 철거하고 새역사 신축 공사를 시작하게 된다.
2019 경부선 사상역을 철거한 자리에 새역사를 짓고 있다. 그 오른편에 파란색 지붕의 임시 사상역사가 보인다.
2021 경부선 사상역 새역사를 짓고 마무리 공사중인 모습
2022.4.30 경부선 사상역, 신축역에서 영업게시
2024.12 경부선 사상역
ㅇ사상역 주변 변천 모습
1947 사상역 주변 (회산 착평 지역을 파란색으로 표시)
1968.1 왼편이 시외버스터미날 부지, 오른편에 신흥상공사 굴뚝이다.
뒤편에 회산과 백양산이 보인다.
1969.4 뒤편에 사상역 탑승장(구포방향)이 보인다. 뒤편 오른쪽 안보이는 곳에 사상역 건물이 있다.
두사람이 앉아있는 산(회산)을 1970년대 초반부터 후반까지 착평하여 사상역앞 광장이 만들어 졌다.
1979 경부선 사상역(중앙) 주변, 회산을 착평하여 사상역앞 광장이 만들어진 모습이 보인다.
1980 사상역앞 광장, 뒤편 중앙에 사상역이 보인다.
1981 시외버스터미날 부지, 사상역얖 광장(회산착평지역), 신흥상공사
1981 경부선 사상역 왼쪽에 신흥상공사 굴뚝, 중앙부분 쯤이 시외버스터미널이 들어 설 자리입니다.
1983년 경부선 사상역 주변
2011 사상역앞 광장에 들어선 경전철 사상역(회차지점), 뒤편 중앙에 사상역이 보인다.
2021 사상역앞 광장에 들어선 경전철 사상역(회차지점), 중앙에 새 사상역사 공사중. 그 오른편 파란지붕 임시 사상역사
2023.8 경부선 사상역
사상역 주변은 설치년도 순으로 경부선 사상역 (1928.11.1), 사상 서부시외버스터미널 (1985.2.16), 지하철2호선 사상역
(1999.6.30), 부산~김해 경전철 사상역 (2011.9.16), 부전~마산 경전철 사상역(공사중), 지하철5호선 사상역(공사중) 등
6개의 교통기관이 집결되어 있는 부산 최다의 복합 환승 지역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와 코레일에서는 사상역 환승 센터 조성사업을 위하여 기존 사상역을 철거하고 아래와 같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현재 부전~마산 경전철과 지하철5호선 공사 지연으로 준공이 지연되고 있다.
# 부산시,사상역 환승센터 건설사업 추진현황
■ 사업개요
❍ 필 요 성 : 사상역 주변 이용객의 환승 편의시실 확충 필요
❍ 구 간 : 사상구 괘법동 572-1번지 일원
❍ 규 모 : 에스컬레이터 5개소, 엘리베이터 2개소, 무빙워크 1개소
❍ 사 업 비 : 170억원(국비 48, 시비 122)
❍ 사업기간 : 2017. 1. ~ 2021.12.
■ 사업예산(단위:억원)
구 분 | 계 | 2019까지 | 2020 | 2021이후 | 비 고 |
계 | 170 | 8 | 33 | 129 |
|
국비 | 48 | 5 | 21 | 22 |
|
시비 | 122 | 3 | 12 | 107 |
|
■ 추진상황 (타당성조사)
❍ ’17. 1.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7~’20) 반영
❍ ’19. 4.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용역 착수(市 공공교통정책과)
❍ ’19.10.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7~’20) 변경 요청
▷ 복합환승센터 → 환승센터
❍ ’19.11.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용역 완료(市 공공교통정책과)
❍ ’19.12. : 업무 이관(市 공공교통정책과→건설본부)
■ 추진계획 (’20년말 공사착공)
❍ ’20. 1. : 용역 발주계획 심의 및 발주
❍ ’20. 2. :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0. 9. : 용역 완료
❍ ’20.11. : 공사 착공
❍ ’21.12. : 공사 준공
부산시,사상역 환승센터 건설사업 평면도
부산시,사상역 환승센터 건설사업 위치도
ㅇ 사상역 주변 (덕포,삼락, 괘법, 감전 지역) 변천 모습
1947 사상역앞 회산 착평 지역을 청색선으로 표시해 보았습니다.
1973 사상역 주변
1975 사상역앞 회산 착평중인 모습이 보이고 사상역앞 광장과 삼락천까지 이어지는 광장로가 조성된 모습도 보인다.
낙동강둑 옆에 낙동대로와 국제상사가 들어서 있고 사상공단 조성을 위한 토지구획정리 사업 진행중인 모습이 보인다.
1989 사상역 주변 모습
2022 사상역 주변 모습 (뽀뿌라마치==>포푸라[Populus]마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