須菩提야 若有善男子善女人이 初日分에 以恒河沙等身으로 布施하고
中日分에 復以恒河沙等身으로 布施하며 後日分에 亦以恒河沙等身으로 布施하여
如是無量百千萬億劫에 以身布施어든
若復有人이 聞此經典하고 信心不逆하면
其福이 勝彼하리니 何況書寫受持讀誦하야 爲人解說이리오
須菩提야 以要言之컨댄 是經이 有不可思議不可稱量無量無邊功德하니
如來爲發大乘者說이며 爲發最上乘者說이니라
若有人이 能受持讀誦하야 廣爲人說하면 如來-悉知是人하며 悉見是人하야
皆得成就不可量不可稱無有邊不可思議功德하리니
如是人等은 卽爲荷擔如來阿縟多羅三藐三菩提니
何以故오 須菩提야 若樂所法者는 着我見人見衆生見壽者見일새
卽於此經에 不能聽受讀誦하야 爲人解說하리라
須菩提야 在在處處에 若有此經하면 一切世間天人阿修羅의 所應供養이니
當知此處는 卽爲是塔이라 皆應恭敬하야 作禮圍繞하야 以諸華香으로 而山其處하리라
이 세상의 수많은 생명 중에서 사람의 목숨을 받은 이 공덕은 한량없이 큽니다.
더욱이 무궁무진한 마음의 세계를 깨달아 가는 반야의 삶을 누리는 이 공덕은
그 어떤 보물로도 값을 매길 수가 없고, 또한 어떠한 명예와도 바꿀 수 없습니다.
심지어는 항하의 많고 많은 모래 수만큼의 목숨으로 보시한 공덕보다도 훨씬 수승합니다.
진실로 '반야의 삶'은 삼천 대천 세계를 가득 채우고 여기 이 자리에 있습니다.
『금강경』의 이치가 우리들 몸에 배이고 배이면 그 때엔 어둠이란 없습니다.
또한 깨어 있는 사람에게는 답답함도 부자유도 없습니다.
오로지 영원히 밝고 힘차서 값진 인생길만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오직 '마음의 밭[心田]'에 '믿음의 씨앗'을 뿌려
'지혜의 쟁기'를 가지고서 우리들의 불성(佛性)을 거두어 갈 뿐입니다.
須菩提(수보리)야 若有善男子善女人(약유선남자선여인)이
初日分(초일분)에 以恒河沙等身(이항하사등신)으로 布施(보시)하며
中日分(중일분)에 復以恒河沙等身(부이항하사등신)으로 布施(보시)하며
後日分(후일분)에 亦以恒河沙等身(역이항하사등신)으로 布施(보시)하야
如是無量百千萬億劫(여시무량백천만억겁)을 以身布施(이신보시)어든
"수보리야,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아침에 항하의 모래수와 같은 몸으로 보시하고,
낮에 다시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몸으로 보시하며
다시 저녁에도 또한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몸으로 보시하여
이와 같이 무량한 백천만억 겁 동안을 몸으로 보시하더라도"
하나밖에 없는 우리들의 목숨을 한 번만이라도 보시한다는 것은
천지개벽이 아니고서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실 목숨은커녕 신체의 일부만이라도 기증하기란
여간한 결심이 아니고서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런데 아침에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이 많고 많은 목숨으로 보시하고,
낮에 또 보시하고 저녁에도 그러기를 백천만억 겁 동안에 하였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마냥 아득할 뿐입니다.
겁(劫-Kalpa)은 매우 긴 시간을 말하는데 여러 가지로 나타냅니다.
대체로 일 겁은 범천(梵天)에 있어서는 하루가 되고,
인간에게는 사억 삼천 이백만 년이 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다른 여러 가지의 개념이 있습니다.
흔히 '개자겁(介子劫)'이나 '반석겁(磐石劫)'이라 말하는데,
개자겁은 둘레가 사십 리 되는 성안에 겨자씨를 가득 채워 놓고
장수천인이 삼 년마다 한 알씩 가지고 가서 모두 없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일 개자겁이라 합니다.
반석겁은 역시 둘레가 사십리 되는 바위를 천인이 무게가 삼수되는 천의로써
삼 년마다 한 번씩 스쳐 그 바위가 다 닳아 없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일 반석겁이라 합니다.
둘레가 팔십 리일 때에는 일 중겁, 백이십 리일 때에는 일 대겁이라 합니다.
혹은 사람의 나이가 팔만 사천 세 때부터 백 년마다 한 살씩 줄여서 십 세에 이르고,
다시 백 년마다 한 살씩 늘어서 다시 본래의 나이로 될 때까지를 일 소겁이라 합니다.
이러한 이십 소겁을 일 중겁, 사 중겁을 일 대겁이라 합니다.
우주는 성(成), 주(住), 괴(壞), 공(空)의 무상이 있습니다.
이 성겁, 주겁, 괴겁, 공겁이 각각 이십 소겁입니다.
그러니 각각의 성주괴공겁은 일중겁이 되고 전체적으로는 일 대겁이 됩니다.
그러니까 이 우주가 생성되고 주하고 부서져 허공으로 있는 시간이 일 대겁인 것입니다.
쉽게 상상이 안 되는 무한히 긴 시간을 나타낸다고 하겠습니다.
항하의 모래만큼의 많은 목숨으로 무한히 긴 세월 동안,
그것도 하루에 세 번씩이나 남을 위해 보시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 때 받게 되는 찬탄과 칭송은 얼마나 클 것인지 다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이 때의 공덕도 이 경의 공덕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若復有人(약부유인)이 聞此經典(문차경전)하고 信心不逆(신심불역)하면
其福(기복)이 勝彼(승피)하리니 何況書寫受持讀誦(하황서사수지독송)하야
爲人解說(위인해설)이리요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전을 듣고 믿는 마음이 거슬리지 않으면
그 복이 저 몸을 보시한 복보다 수승하리니,
어찌 하물며 경을 받아 지니며 읽고 외워서 남을 위해 해설해 줌이겠는가."
이 『금강경』의 가르침을 듣고 마음속에 저항이 생기지만 않는다고 해도
무수한 목숨으로 하루에 세 번씩 오랜 세월 동안 보시한 공덕보다도 더 큰 복을 받게 되는데,
이 금강경의 이치를 자신의 것으로 완전히 받아 들여서
항상 이 이치대로 살아가고 나아가 남에게까지 설명해 주고 밝혀 주는 그 사람의 공덕은
이루 다 말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가도 가도 끝이 없고, 해도 해도 다함이 없는 진정한 무루복(無漏福)인 것입니다.
그러니 지금 이 금강경을 공부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설사 실망되는 일이 닥치거나 인간적인 서운함을 느낄 일이 생겨도
조금도 낙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크게 숨 한 번 내쉬면 흩어져 버릴 것 앞에 손들고 항복할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 반야 행자들은 시방세계와 세세생생 가득한 무진장(無盡藏)한 복을 누리고 있는데
무엇을 겁내고 무엇을 망설이며 살 것입니까.
오로지 밝고 밝은 공의 도리로써 내 삶을 자신 있게 꾸려갈 뿐입니다.
須菩提(수보리)야 以要言之(이요언지)컨댄
是經(시경)이 有不可思議不可稱量無邊功德(유불가사의불가칭량무변공덕)하니
"수보리야, 요약해서 말할진대
이 경은 생각할 수도 없고 말 할 수도 없는 끝없는 공덕이 있느니라."
『금강경』의 뜻을 바로 알아듣고 항상 마음에 새겨 이 진실대로 살아간다면,
모든 무상하고도 허황된 것을 날려 버릴 수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영원한 대긍정의 세계에서만 우리의 인생을 엮어가니
그 공덕은 한없이 크다고 하겠습니다.
실제에 있어서 이러한 대초월의 세계가 단숨에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일심으로 『금강경』을 독송하는 가운데
무엇인가가 뚫리고 장애가 깨끗이 사라지는 신행담을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불안한 마음이 들어 눈을 감고 열심히 기도를 하고 금강경을 외웠는데,
나중에 보니 바로 그 순간 아주 위험한 일이 닥쳤다가
천만 다행으로 비껴간 경험을 가진 불자님 들이 참 많습니다.
이처럼 금강경은 깨달음에 이르는 가장 바르고 쉬운 길인 동시에
실생활에서도 이익을 듬뿍 가질 수 있는 크나큰 공덕이 있습니다.
如來(여래)가 爲發大乘者說(위발대승자설)이며
爲發最上乘者說(위발최상승자설)이니라
"여래는 대승에 발심한 자를 위하여 이 경을 설하며
최상승에 발심한 자를 위하여 이 경을 설하느니라"
대승(大乘)은 불도를 깨달아 저 혼자만 제도하려는 것이 아니고
나아가 일체 중생까지 제도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큰 수레'라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자기 자신만을 제도하겠다 하는
소극적인 사람에게 이 경을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고
남도 함께 태워가려는 큰 마음을 낸 사람에게 이 금강경을 설하신 것입니다.
상(相)을 떠난 자유자재한 나의 참다운 지혜가 바로 부처다 하는 것을 깨달아
무궁무진한 삶의 길을 중생들과 더불어 열어가는 보살들을 위하여
최고의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대승에는 권교대승(權敎大乘)과 실교대승(實敎大乘)으로 구분합니다.
권교대승은 방편을 가지고 있는 대승으로 유식법상종(唯識法相宗)과
중론(中論), 백론(百論), 십이문론(十二門論)의 삼론종(三論宗)이 있습니다.
실교대승은 방편을 배제한 가르침으로 법화사상(法華思想), 화엄사상(華嚴思想),
선종사상(禪宗思想)이 여기에 속한다고 하겠습니다.
지금은 그러한 분별이 없어졌지만
절을 창건할 때 각자가 터득한 가르침을 펴기 위해 권교대승의 법상종 계통의 사찰은
대개 미륵불을 주불로 모셨습니다.
법주사, 동화사, 금산사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실교대승 사찰은 구산 선문 사찰과 해인사, 범어사, 부석사 등
화엄 십찰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특히 해인사(海印寺)는 화엄 사상에 의거하여 건물을 안치하여
그 경전의 세계를 형상화시켰습니다.
『화엄경』의 주불 '비로자나불'은 아홉 번 방광(放光)을 놓고
대적광토(大寂廣土)에 거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해인사의 중앙 누각을 '구광루(九光樓)'라 하고,
대웅전도 특별히 비로자나불을 모시고 '대적광전(大寂光殿)'이라고 합니다.
최상승(最上乘)이란 너도 나도 우리 모두 함께 성불하자는
대승 가운데에서도 가장 높은 법을 구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정법(正法)에 마음을 내는 보살들을 위해 이 경을 설하시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완전하고 올바른 법을 남김없이 다 설했건만,
아직도 방편으로만 설하는 사찰이 있기도 합니다.
대학생에게 "밖에 호랑이가 왔다, 울지 말아라."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비웃음이나 사게 되고 통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중생의 필요와 근기에 맞추어 방편에 치우쳤다가도
어느 정도의 기간이 지나면 그것을 배제하고 정법(正法)을 구현하리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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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ㅡ.ㅡ..
고운인연입니다..반야..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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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공부하며다녀갑니다,
반야지혜이루소서 월광님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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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을 지니고 배우는 공덕이 얼마나 큰지 배웁니다...무량복 배웁니다... 금강경으로 반야지혜 깨쳐서 자유롭고 걸림없는 세상, 아름다운 세상 추구할수 있으니 바르게 배우기를 바라옵니다...금강경 배우는 공덕 한량없으니 저희들 큰공부이루게 하옵소서...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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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히 모셔갑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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