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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역학동 원문보기 글쓴이: 도현재
夫:1950年8月7日巳時生 |
妻:1951年1月4日申時生 |
癸丙乙庚 巳辰酉寅
庚己戊丁丙 寅丑子亥戌 473727177 歲 9787776757 年
<분석> 유금이 진토를 합반하여 화를 어둡게 하지 못하고, 경금은 유금에 통근하여 을목을 합반하여 을목이 병화를 생하지 못하게 한다. 시간의 계수는 병화를 극하니 일원 병화는 오로지 시지 사화에 통근하고 부신함에 의지하니 신약이다(진토가 유금에 합반되어 사화가 근의 작용을 하여 신약이지 그렇지 못한 경우는 종약)
命局用神:寅(인) 乙(인) 巳(비겁) 丙(비겁) 命局忌神:庚(재) 酉(재) 辰(식상) 癸(관살) |
甲庚庚辛 申辰寅卯
丙乙甲癸壬辛 申未午巳辰卯 59493929199 歲 099989796959 年
<분석> 甲목이 인, 묘에 통근하여 신을 耗하니 일간 경금은 좌하 진토의 생에 의지한다. 신금이 진토를 설하여 진토가 생신하는 힘을 감하니 차명은 신약하다.
命局用神:辰(인) 庚(비) 辛(비) 申(申은 辰을 설하는 좋지 않은 작용) 命局忌神:寅(재) 卯(재) 甲(재) |
♣ 우선 남명의 팔자분석후 여명의 팔자를 보아 그들간의 간지조합을 살펴본다. 남명에 유금은 정재이고 처를 의미한다. 남명에 유금이 기신이다.
(1) 유금(재/기신)이 진토(식상)를 합반하여 기신 진토가 묶여서 화를 어둡게 하지 못하니 반드시 진토가 상대팔자에서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진토가 처의 팔자에서 일지이고 용신이다. 남편의 팔자에서 진토가 제어를 당하면 계수(관살/기신)가 간접적으로 제어를 당하는 것이 되므로 유금(기신)이 진토(기신)의 합반으로 인하여 계수(기신)의 근력이 없어진다. 즉 남편명의 기신 수가 상대방의 사주에서 반드시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처의 사주가 신약한데 수가 기신이나 원국에 없는 것이니 들어 맞는다.
(2) 유금이 용신 인목을 극하니 반드시 인목의 기쁨을 잃게 하는 것이니, 처의 팔자에 인목은 월령이고 기신이다. 다른 측면에서 월령 기신 유금은 묘목이 沖制함을 가장 기뻐하는 바, 팔자중에 구응지신인 인묘가 없으니 반드시 기신이고, 처자의 팔자중에 년지 묘목이 기신으로 체현된다. 처의 팔자중에 있는 인묘의 위치에 따라 길흉이 같지 않다. 남자의 팔자중에서 인목기신이 통제되는 역량이 묘목기신이 통제되는 역량보다 클 것이 필요하므로 인목이 월령을 점하고 일간에 붙어 있으며 묘목은 년지에 있는 것이다.
(3) 남편의 사주가 신약하다. 경, 유금이 병화 사화와 격하여 작용하지 않을까? 만약 작용한다면 용신 화는 손상을 입으니 처의 사주에서 반드시 火가 좋지 않은 곳에 있을 것이다.!! 여명에 나타난 것을 보면 身弱에 火가 없으니 화가 좋은 곳을 얻은 것이다. 즉 남명의 庚金 酉金은 火를 耗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경금과 병화가 서로 격하여 작용하지 않으니 반드시 경금이 상대사주에서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이에 대응하는 처의 명을 보니 경금이 일간이고 월간 역시 경금으로 비견이 방신하는 용신이 되고 있지 않은가!! 남편의 팔자에서 병화일간은 辛金의 합반을 가장 싫어하는데 명국에 드러나지 않으니 필시 신금이 좋은 역할을 하고 있으리라!! 즉 이에 대응하는 처의 팔자를 보면 년간 신금이 용신이다. 처의 팔자에서 경, 신의 위치로 추가 추론이 가능하다. 남편의 팔자중 경금과 병화가 부작용하여 길이 응하는 정도는 신금과 병화가 부작용하여 길이 응하는 정도보다 클 것이 필요하다.
(4) 남편의 팔자에서 酉金이 기신 진토를 설하고 년간 경금은 도리어 진토를 설하지 못하니 년간 경금이 반드시 진토에 대하여는 기신의 속성이 드러난다. 즉 처의 팔자를 보면 申金이 辰土를 설하여 忌神이다.
♣ 다시 처의 팔자 분석에 남편의 팔자를 대입해 본다.
(1) 처의 팔자는 신약하고 기신 火가 없으니 남편의 팔자에서 화가 좋은 곳을 얻을 것이다. 남편의 팔자에서 병화가 경금을 극하는 역량이 정화가 경금을 극하는 역량보다 클 것이 필요하다. 두개 모두 나타나지 않으면 병화에 길이 응하는 정도가 정화에 길이 응하는 정도보다 크게 되니, 남편의 일간이 병화이고 정화가 아닌 것이다. 처의 팔자에 용신 辛金이 甲목 기신을 제어하는 좋은 작용을 하니, 申金이 甲목을 제어하는 데 가장 꺼리는 바는 巳火가 합반하는 것이다. 사화가 없으니 남편의 팔자에 사화가 필시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남편의 팔자에 사화는 시지에서 나타나 좋은 역할을 한다.
(2) 처명에 금이 용신인데 火의 극을 받지 않으니 금은 반드시 남편의 명국중에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남편의 명국중에 체현된 상은 경금이 유금에 통근하고 병화, 사화와는 서로 격하여 작용하지 않아서 좋다.
(3) 용신 진토는 사화, 오화의 생을 가장 기뻐하는 데, 처의 명국중에 사오화가 없어서 생하지 않으니 진토는 반드시 남편의 명국중에 기신일 것이다. 다른 측면의 접근방법은 처의 명중에 금은 남편의 사주중에 좋은 작용을 일으키는 바, 진토가 금(庚, 申)을 생하고 이는 용신이 용신과 작용하는 것이니 용신 금의 힘이 커져 남편의 팔자중에 좋은 작용으로 나타나고, 용신진토가 감력되고, 진토 감력은 반드시 한번의 음양상의 전환이 나타나 그 성질이 전환되니, 필시 금에게(경,신) 좋은 작용을 일으킨 것과는 상반되게 남편의 명중에 좋지 않은 작용을 하게 된다. 진토에 내장된 계수가 좋지 않은 작용을 일으키는 바, 남편사주에 계수는 진토에 통근하고 일원 병화를 극한다. 처명에 경금일간이 진토를 설하며, 남편명에 유금이 진토를 합반하는 것과 같은 효과이다.
(4) 寅, 卯, 甲목은 忌神이고, 火의 설이 없으니 필시 남편의 명중에 좋지 않은 작용을 일으킨다. 남편의 명중에 인목은 용신인데 병, 사화와는 멀어서 작용하지 못하고, 을목이 병화를 생하려고 하지만 경금에게 합반되어 불가하다. 목이 용신인데 생신하지 못하면 좋지 않은 작용을 하는 것과 같다. 다른 측면의 이해방법은 처명의 금이 남편의 사주에서 좋은 작용을 하는 데, 甲목이 인묘에 통근하여 금의 힘을 소모하니, 남편의 명중에 금이 일으키는 좋은 작용과 상반된 좋지 않은 작용을 일으킨다.(위의 2)
夫: 忌神(與日元不作用起好作用
用神(起好作用) 傷印起壞作用) 用神(壞作用) 忌神(壞作用) - 忌神(壞作用)
火——→ →------ 金——--------→→木——---→→土———→-----------→水
虛忌(起好作用) 用神(庚辛好作用, 忌神(壞作用) 用神(好作用) 虛忌(好作用)
妻: 申泄辰起壞作用)
처명국 본신이 결정하는 것: 처명의 허기신 火는 남편의 명국중 용신으로 좋은 작용을 한다. 火와 金은 상극관계이므로 처명 중에 금이 비록 남편의 명중에서 좋은 작용을 하기는 하지만 남편의 명중에 기신이다. 상극관계의 결정은 음양속성 상의 전환이 필요하므로 기타 모두 이렇게 분석한다.
총론하면 생극관계는 음양획분의 분계선이고 음양이 전환하는 경로이며 그안의 음양의 의의는 천간지지의 음양획분만이 아니라 용신, 기신 두종의 속성변화도 포함되는 것이다. 부부간의 팔자를 연구하여 파악할 수 있는 사주의 작용규율은 무엇일까? 우선 전제조건으로 이하 두개의 기본원리가 있다.
(1) 명국의 글자와 글자간에 어떤 작용이 필요하거나 필요치 않거나 하는 것중 하나만을 선택하고 절대 두가지를 다 선택할 수 없다.
(2) 명국의 글자 상호간의 작용과 부작용이 체현하는 정보는 유일한 것이다. 즉 양성적(희신적) 정보이든 음성적 정보이든 둘중에 하나이다. 두가지가 다 표현되는 경우는 없다.
이러한 두가지의 기본원리에 근거하여 명국내에서 글자간에 작용규율을 탐색한다.
예를 들어 위의 부부명조를 보면 남편의 팔자에서 유금이 진토를 합반하고, 년간 경금은 진토를 설하지 못하는 데, 만약 경금이 진토를 설한다면 체현되는 정보는 반드시 유금이 진토를 합반하여 체현되는 정보와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처의 명국중에 진토가 일원 경금을 생하는 양성 조합인데 시지의 신금은 진토를 설하는 음성조합이어서 정보가 다르다.!! 남편의 팔자중에서 유금이 기신 진토를 설하여 진토가 감력하여 처는 진토의 좋은 곳을 얻는 것이다.!! 유진은 양성조합이고 처 명국의 좌하 진토가 일원 경금을 생하는 것과 같은 소식이고, 남편 팔자의 연간 경금은 진토를 설하지 못하니 경은 진을 설하지 못하고 기신 진토를 감력하기가 불가능하니 경이 진토에 대하여는 기신의 특성이 있어서 음성의 조합이다. 같이 처의 명중에 시지의 신금은 진토를 설하는 것이 기신조합의 정보이다.
같은 양상은 월령 유금이 화의 힘을 마모하는 지의 여부인데 위에서 분석하였으니 생략한다. 간지음양 작용규율을 정리한다. 생극관계는 간지간의 음양작용규율인데 붙어 있으면 작용하고 떨어져 있으면 작용하지 않는다.
第二節 四柱幹支間通根은 격하여도 가능—陰陽理論詳解
夫: 1961年正月12日戌時生 |
妻:1962年 正月26日寅時生 |
丙庚庚辛 戌寅寅丑
丙丁戊己 戌亥子丑 3828188 98887868
分析: 身弱 命局用神:丑 辛 庚 命局忌神:寅 丙 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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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己壬壬 寅亥寅寅
戊己庚辛 戌亥子丑 3929199 01918171
分析: 身弱 命局用神:丙 己 命局忌神:壬 亥 寅 (寅은 해수를 납수하는 好作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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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편팔자를 분석하여 부인의 팔자를 배합한다: 인목 재성이 부인을 의미
(1) 日元庚金 坐下 寅木 재성이 耗身하는 最大忌神이다. 해수가 인목을 合絆하여 制化하는 것을 가장 기뻐한다. 立春節에서 驚蜇節期사이에 寅亥合은 亥水의 힘이 증가되고 寅木의 힘은 크게 감소하는 데, 명국에 亥水가 없다. 亥水는 반드시 처의 명에서 忌神이고 처의 명국을 보니 坐下 亥水가 忌神으로 같은 정보를 보여준다.
(2) 月令 寅木은 日元庚金의 힘을 소모하지 못하니 반드시 인목이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을 얻을 것인데 처 명국에 三寅木이 똑같이 日元己土와 相隔하여 不作用하는 것이니 기신적 작용을 하지 않아서 좋은 역할을 하는 정보를 보여준다.!!
(3) 時幹 丙火는 日元 庚金을 극하고 다만 月幹庚金을 극하지 못하며 月幹 庚金은 인목을 제복하니 吉하다. 병화 편관은 즉 월간 庚金에게 좋은 작용을 하고 간접적으로 인목에 대하여 거대한 좋은 작용을 한다.(만약 병화가 월간 경금을 극제한다면 월간 경금은 좌하 기신 인목을 극제하지 못할 것이고 따라서 병화는 인목에게 좋지 않은 작용을 할 것임) 이러한 같은 정보는 처자의 명중에 병화는 日元 己土를 생하여 용신이니 吉하다.
(4) 남편의 팔자가 신약하고 좌하 인목 재성이 일원 경금을 마모하니, 처는 반드시 경금이 파괴하는 곳에 있을 것인데 이때 경금은 처의 기신이고, 시간 병화는 경금을 극하니 처의 기신을 극제하는 바 이러한 작용으로 경금이 제복되니 경금의 좋은 측면과 병화의 좋은 작용을 얻을 것이니, 이러한 정보는 처의 명국이 신약한데 금의 설신이 없어서 좋고 시간 병화는 처의 명국에서 생신하는 용신이다.
(5) 남편명의 병화가 처명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을 알았으니 병화는 임수의 극제를 가장 두려워하는 바, 남편명에 현재 임수가 없으니 임수는 처명국중에서 병화에 대하여 긍정적인 측면의 작용을 하는 것인데, 이러한 동일한 정보는 처명국의 임, 해수가 병화와 격하여서 작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 처의 팔자를 분석하고 남편의 팔자에 결합한다.
(1) 처의 팔자 좌하 해수가 인목을 합반하니 인목은 감력되니 남편에게 수는 반드시 좋은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정보는 남편의 팔자가 신약한데 수가 없어서 설하지 못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2) 처의 팔자 시간 병화가 기신 인목을 설한다. 인목이 감력되니 병화는 인목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한다. 일원 기토가 또한 병화를 설하여 병화가 인목을 설하는 힘을 약화시킨다. 제1단계의 작용은 병화가 기신 인목을 설할 때에 병화는 인목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하고 제2단계는 기토가 병화를 설하니 병화가 손상을 입어 병화는 감력됨으로 인하여 필시 음양의 전환이 오니 병화는 인목에 대하여 기신의 속성을 의미하게 되고 이러한 정보는 남편 병의 병화가 술토에 통근하여 경금을 극하니 흉하다. 처명의 병화는 손상을 입음으로 인하여 남편명의 병, 술 두글자로 전환되다.
(3) 임수는 병화를 극하지 못하고 해수 역시 극하지 못하니 남편명국의 기신 병화는 임수의 극제가 미치지 못한다.
夫:1962年7月5日 酉時生 |
妻:1966年10月5 卯時生 |
癸甲丁壬 酉戌未寅
壬辛庚己戊 子亥戌酉申 423222122 0393837363
分析:戌土가 월령의 방부를 얻어 耗身, 月令 未土는 역시 인목을 마모하니 신약 命局用神:壬 寅 甲 癸 命局忌神:未 戌 丁 酉 (酉는 술 기신을 耗하는 好作用) |
丁己己丙 卯卯亥午
甲乙丙丁戊 午未申酉戌 443424144 0999897969
分析:月令 亥水의 힘은 두곳으로 흐르려고 향한다. 하나는 묘목을 생조하여 일원 기토를 극하게 하고, 하나는 년지 오화를 극하니 신약 命局用神:丙 午 己 丁 命局忌神:亥 卯 |
♣ 처의 명을 직접 분석하여 남편의 팔자구조에 결합한다. 이러한 두가지 사례의 여명의 분석과 남편의 팔자구조에 대입함으로서 간지간의 통근관계는 격하여 있어도 작용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할 수 있다.
(1) 처명중의 정화는 기신 묘목을 설하여 기신 묘목의 힘을 減力하니, 정화는 기신 묘목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한다. 일원 기토는 정화를 설하니 정화는 減力으로 인하여 1차 음양상의 轉換이 일어나고 정화가 묘목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하던 것이 묘목에 대하여 좋지 않은 작용을 하게 되는 것으로 바뀌니 정화는 반드시 남편의 기신이다. 이러한 정보는 남편 명중의 정화가 미술토에 통근하여 기신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만 임수에 합반되어 정화는 그 흉함의 정도가 멀어져 있다.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처명의 월령 해수가 년지 오화를 극제함으로 인한 것인데 처명의 병오정은 간지가 一氣이고 해수는 남편의 기신인 오화를 극제하니 병정화 역시 손상을 입게 되어 남편의 명에 水는 반드시 좋은 곳을 얻는다. 이러한 정보는 남편 팔자에 임수가 정화를 합반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병정이 오화를 보면 통근관계로 논하고 위의 예의 여명중의 병화는 남편의 기신이고 그 명국중에 미토가 와서 수를 제화하여 남편팔자 병화가 경금을 극하는 것이 흉하고 또한 수의 제어가 없었다. 그런데 이 명조의 정화는 손상을 입고 있어 남편에게 기신으로 轉化되는 바 남편의 명중에 丁未戌이 있다.
(2) 처명의 해수는 묘에 같이 작용하고, 이는 기신이 기신에 작용하는 것이어서 기신 해수가 감력되는 바 반드시 해수는 좋은 역할을 얻을 것인데 이러한 정보는 남편명의 시간 계수가 갑목을 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3) 시지 묘목은 일원 기토를 극하지 못하니 반드시 묘목은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정보는 남편명의 년지 인목이 기신 미토를 제복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일원 좌하에 묘목이 몸을 극제하고 있으니 반드시 기토는 좋지 않은 역할을 할 것이고 이러한 정보는 남편명국의 좌하 술토가 몸을 모하는 기신으로 나타나고 있다.
(4) 처명의 해수는 일지 묘목에게 설을 당하여 길한 것이니, 만약 유금이 묘목을 충하면 묘목은 해수 기신을 설하지 못하게 되는 바, 유금이 없으니 유금은 해수에게 간접적으로 좋은 작용을 발생하고 있는 것이고 이러한 정보는 남편의 명에 유금이 계수를 생하여 길한 것으로 나타난다. 유금이 만약 일원 좌하 묘목을 충하면 용신 기토가 구제할 것인데, 유금이 묘를 충하지 않으니 용신 기토가 역할을 발휘하지 못하여 기토는 유금에 대하여 기신의 특성을 간접적으로 의미한다. 이러한 정보는 남편명에 술토가 유금을 무르게 하는 흉한 조합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상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간지간의 통근은 격하여 있어도 작용한다는 것이다.
第三節 幹支陰陽分類法則——陰陽理論詳解
제2절의 부부의 예를 보면 병정화가 상해를 입으면 어떠하게 되고 남편의 정보에서는 어떻게 변하는 가를 본다.
夫: 1961年正月12日戌時生 |
妻:1962年 正月26日寅時生 |
丙庚庚辛 戌寅寅丑
丙丁戊己 戌亥子丑 3828188 98887868
分析: 身弱 命局用神:丑 辛 庚 命局忌神:寅 丙 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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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己壬壬 寅亥寅寅
戊己庚辛 戌亥子丑 3929199 01918171
分析: 身弱 命局用神:丙 己 命局忌神:壬 亥 寅 (寅은 해수를 납수하는 好作用) |
妻命중 丙火가 상해를 입은 것은 己土가 作用한 결과이니 병화는 상해를 입고 본신이 남편명의 시간 병화로 전환되었고, 남편명의 술토는 처명의 丙己의 공동 작용의 결과가 되는 바, 이는 용신이 용신과 작용한 것이기 때문이다. 용신이 감력되면 반드시 기신으로 전환되는 특징이 있다. 병기가 공동으로 술토 글자로 전화하고, 술중에는 실제로도 화토가 저장되어 있다.
夫:1962年7月5日 酉時生 |
妻:1966年10月5 卯時生 |
癸甲丁壬 酉戌未寅
壬辛庚己戊 子亥戌酉申 423222122 0393837363
分析:戌土가 월령의 방부를 얻어 耗身, 月令 未土는 역시 인목을 마모하니 신약 命局用神:壬 寅 甲 癸 命局忌神:未 戌 丁 酉 (酉는 술 기신을 耗하는 好作用) |
丁己己丙 卯卯亥午
甲乙丙丁戊 午未申酉戌 443424144 0999897969
分析:月令 亥水의 힘은 두곳으로 흐르려고 향한다. 하나는 묘목을 생조하여 일원 기토를 극하게 하고, 하나는 년지 오화를 극하니 신약 命局用神:丙 午 己 丁 命局忌神:亥 卯 |
妻命에 정화가 손상을 당하고 있고 정화 본신은 남편명의 월간 정화로 전화하였고, 기, 정은 공동작용하여 남편명의 미술로 전화되어 그 이치는 서로 같아서 용신과 용신이 서로 작용하면 필시 감력된 용신이 있게 되어 기신으로 전화하는 특징이 있게 되고 미술안에 역시 화토가 저장되어 있다.
夫:1969年11月7日亥生時 |
妻:1969年4月16日戌時生 |
乙甲丙己 亥子子酉
壬癸甲乙 申酉戌亥 3323133 02928272
分析:印旺이 忌이고 身旺 命局用神:酉 丙 己(己는 병을 설하는 좋지 않은 작용) 命局忌神:子 亥 甲 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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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丙己己 戌午巳酉
甲癸壬辛庚 戌酉申未午 423222122
分析:丙이 巳, 午, 戌에 통근 身旺 命局用神:己 酉 命局忌神:巳 午 丙 甲 戌 |
♣ 남편명조를 분석하고 처의 명조를 결합한다.
남편의 명조의 기토 재는 용신 병화를 설한다. 병화 용신에 대하여 커다란 파괴작용을 하니, 처의 명에서 병화는 반드시 기신일 것이다. 처의 명을 보면 오화의 힘이 사화보다 크니 오화는 아래에서 기신이다. 남편의 명중에서 유금 정관은 기토를 설하니 기토가 병화를 설하는 힘을 감경하여 유금은 기토 병화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이니 따라서 기토 병화는 작용하여 남편명의 술토를 생산하여 내고 아울러 술토는 유금을 약하게 하지 못한다(없으니). 술토 안에 화토가 저장되어 있으니 이러한 관계(기병이 작용하는 관계)를 증명할 수 있다.
미술토안에 저장된 화토가 있고 미술토는 같지 않은 성질(음양속성의 차이)가 있으니 두 종의 물질은 음양이론에 비추어 고려한다. 동성은 공존하고 음양은 작용하여 반드시 손익의 변화가 있다. 현재 미술토 안에 저장된 양성, 중성 두종의 같지 않은 물질이지만 하나의 체계중에 공존하고 있으므로 미술토안의 화토사이에는 손익상의 변화는 없다. 이것은 미술토 안의 구조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미술토안의 화토는 공존하고 손익상의 변화가 없이 내재된 구조의 특성이 미술토가 병정사오 화를 보면 공존하도록 한다. 손익상의 변화가 없으므로 그것들은 양성 화와 같은 종류이다. 미술토안의 내장된 토는 至中의 성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무기토의 근이된다.
진축토는 水 종류로 치는 것이니 다음의 사례를 보자.
夫:1954年11月8日亥時生 |
妻:1957年6月18日午時生 |
辛壬乙甲 亥辰亥午
己戊丁丙 卯寅丑子 3222122 89796959
分析:壬水가 지지의 양 해수에 통근하여 득령하고 좌하 진토에 근이 있으니 신왕 命局用神:甲 午 乙 命局忌神:亥 壬 辰 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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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戊丁丁 午子未酉 辛庚己戊 亥戌酉申 3828188 98887868
分析:日元坐下 子水가 未土에게 극을 당한다. 시지 오화가 충하여 자수가 耗身하는 힘이 極弱해지고 酉金은 泄身하지 못하니 從旺이다. 命局用神:未 丁 戊 午 命局忌神:酉 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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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의 명을 분석하여 남편의 팔자에 대입하여 본다.
(1) 처의 팔자는 종왕하니 갑, 을목이 극신하는 것을 꺼린다. 명국중에 갑, 을목이 없으니 필시 갑을목은 좋은 역할을 하는 것인데, 이러한 정보는 남편 팔자에서 보면 을목이 해, 임을 설하고 갑목은 오화를 생한다.
(2) 처명의 좌하 자수가 최대의 기신이고, 가장 기쁜 것은 인묘목 남편성이 설하여 주는 것인데 인묘목이 없으니 남편명에 수는 필지 기신일 것이다. 자수 본신이 기신인데 남편명의 임, 해로 전화하고 처명의 수가 무토를 모하는 것이 흉하다. 이러한 정보는 남편명의 좌하 진토로 전화되고, 남편명의 진토는 실제로는 무자가 공동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처명에서 오화가 기신 자수를 충하는 데 이로써 자수가 무토를 모하는 힘을 감경하니 오화는 자수에 대하여 耗하여 무토에게 좋은 작용을 한다. 따라서 남편명의 진토(처명의 무+자)는 오화를 어둡게 하지 못한다. 오화는 자를 충하는 동시에 자수 역시 용신 오화를 충극하는 것이니 이러한 정보는 남편 명국의 해수가 오화를 극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3) 년지 유금 기신은 일지 자수를 생조하지 못하니 유금은 자수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인데 이러한 정보는 남편명의 시간 신금이 임수를 생하는 기신이지만 좌하 해수가 설하여 신금이 임를 생하는 힘이 없게 되어 해수는 신금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한다. 처명의 유금은 자수를 생하지 못하는 정보로 동일하게 나타난다.
夫:1966年8月28日亥時生 |
妻:1970年10月17日亥時生 |
乙甲戊丙 亥辰戌午
癸壬辛庚己 卯寅丑子亥 5040302010 1606968676
<分析> 辰土가 坐下에서 耗身하고, 戊土는 술월에 통근하고 병화의 생을 얻고 역시 일간 갑목을 耗한다. 전적으로 時支亥水가 음록을 생하여 扶身함에 의존하니 身弱이다. 命局用神:亥 乙 甲 合局忌神:丙 午 戊 戌 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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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己丁庚 亥亥亥戌
甲乙丙 申酉戌 23133 938373
<分析> 身弱 命局用神:戌 己 丁 命局忌神:亥 乙 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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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의 명을 분석하여 남편의 팔자구조에 대입한다.
(1) 처명의 시주 을해가 서로 작용하는 것은 기신과 기신이 작용하여 을목이 해수를 설하고 해수가 힘이 감소되어 해수는 반드시 음양상의 전환이 일어날 것이며 을목은 해수를 얻음이 좋은 것이다. 이러한 정보는 남편명의 시주 을해가 용신인 것으로 드러난다. 처명의 일지 해수, 월지 해수는 을목과 서로 이격되어 설하지 못하니 반드시 기신이다. 일지 해수는 기토를 耗하여 기신이 되는 바, 기해가 공동으로 작용한 것이 남편의 진을 형성한 것이며 진중에 수토가 내장되어 이것이 입증된다.
(2) 처명에 술토가 기신 해수를 극제하는 데 이러한 정보는 남편명에서 술토가 진토를 충하여 기신을 제압한다.
(3) 시간 을목이 기토를 제복하여 반드시 토의 희를 잃게 되어 기신으로 전환하는 바, 이는 남편명의 월간 무토가 身을 耗하는 기신으로 나타난다.
(4) 월간 정화는 또한 시간 을목을 설하지 못하여 명중에 정화는 남편명의 용신이 되지 못하니 남편에 대하여 파괴작용을 할 것이다. 이러한 정보는 남편명의 병화 좌하에 오화가 근이고 무토를 생하여 약한 身을 耗하도록 한다.
♣ 남편명을 분석하여 처명에 배합하여 본다.
(1) 기신 술토가 처궁 기신 진을 충하니 술은 처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한다. 이러한 정보는 처의 명국에 술토는 일원 기토의 근이고 기신 해수를 제어하는 역할로 나타난다.
(2) 시간 을목은 기신 진토를 제복하지 못하니 반드시 을목을 기신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이러한 정보는 처의 팔자중 시간 을목이 克身하는 기신으로 나타난다.
(3) 시지 해수는 습토 진을 도와서 신을 모하도록 하니 반드시 수는 기신일 것이고 이러한 정보는 처명에 지지에 3개의 해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바, 여기에서 辰亥가 서로 왕하려는 의사가 있다는 것을 이해함이 중요하다. 즉 습토와 수는 공존 互旺의 관계이지 상극하는 관계는 아니다.
(4) 병오화는 기신 진토를 생하지 않고(相隔), 술은 진을 충하니, 처명은 화를 얻어서 기쁠 것인데 이러한 정보는 처명의 정화가 술토에 통근하여 기토를 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夫: 1961年正月12日戌時生 |
妻:1962年 正月26日寅時生 |
丙庚庚辛 戌寅寅丑
丙丁戊己 戌亥子丑 3828188 98887868
分析: 身弱 命局用神:丑 辛 庚 命局忌神:寅 丙 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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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己壬壬 寅亥寅寅
戊己庚辛 戌亥子丑 3929199 01918171
分析: 身弱 命局用神:丙 己 命局忌神:壬 亥 寅 (寅은 해수를 납수하는 好作用) |
처명: 寅→→丙→→己로 작동하여 기신 인목의 힘은 최종적으로 기토에게 설을 당한다. 즉 남편명에서 기토는 반드시 좋은 역할을 한다. 해수가 인목을 합반하여 기신 인목의 힘이 감소되니 남편명에서 해수는 반드시 좋은 역할을 한다. 처명의 해수 기토는 모두 남편명에서 인목의 힘을 감소시키는 바 처명이 남편명에 대하여 가장 길한 조합은 해, 기토 두가지가 공동으로 작용하는 형태인 남편명의 축토이다.
진축토안에는 토, 수가 있다. 진축안에 함유된 같지 않은 성질(음양속성이 같지 않음)의 두종의 물질이 있다. 음양이론에 비추어보면 동성은 비로소 공존할 수 있는 데, 이성간에는 음양작용이 있어서 필시 손익의 변화가 있게 된다. 그런데 진축토 안에 함유된 음성(수)과 중성(토)의 같지 않은 물질이 하나의 체계에서 공존하고도 토와 수간의 손익의 변화가 없는 것은 진축토의 특수한 내재적 구조가 결정한 것이다. 진축토의 내부적 구조의 특성으로 수토간의 손익의 변화가 없는 것인데 외부의 수를 본다고 하여도 역시 손익상의 변화는 없고 동성의 공존관계가 되고 이는 음성수로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진, 축토는 왜 무기토의 근이 되지 못하는 것일까?
진축토안에 특수한 구조가 수와 공존하는 것으로 결정하여 임계수와 진축토는 동성이다. 따라서 통근관계로 논하는 반면, 무기토는 임계수를 극하는 데 이것은 무기토와 진축이 음양의 속성이 서로 같지 않음을 드러내는 것이다. 미술토는 물을 막을 수 있어서 무기토와 속성이 서로 같으니 다만 동성일때에야 비로소 통근의 관계를 논할 뿐이어서 미술토는 무기토의 근이 가능하지만 진축토는 무기토의 근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第四節 地支藏幹論 —陰陽理論詳解
사주예측에서 지지장간의 분석 문제가 대두된다. 지지장간에 대한 고서들의 난맥상을 보면 일치된 논리체계가 없다는 반증일 것이다. 음양의 이론에서 지지 장간을 이해하려고 접근해 본다. 음양이론은 우리들에게 다음과 같은 것들을 알려준다. (1) 생극관계는 음양의 음양의 획분계선의 문제이다. (2) 동성은 공존한다 (3) 음양이 작용하면 반드시 손익상의 변화가 생긴다.
진축토에 소가 저장되어 그 내부구조의 특성이 수토가 공존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나아가 그 특성으로 인하여 외부에서 수를 보아도 역시 서로 공존하고 서로 왕하여는 의사를 가지고 있게 된다. 미술토가 화를 보는 경우도 같은 이치로 본다. 이러한 이치를 따라서 다음과 같이 살펴본다.
만약 인목중에 만약 화를 저장하고 있다면 인목은 내부에서 그 조합상의 특성이 목화가 공존하도록 결정한 것이고 이러한 성질은 외부에서 화를 보아도 공존하고 서로 왕하여야 한다. 그런데 인이 외부에서 화를 보면 음양의 작용관계가 있게 되어(설을 당함) 공존하지 못하고 이는 음양이론상으로 인목중에 화가 저장된 것으로 볼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술토에 금이 저장되어 있다면 금토가 공존하여야 하고 이는 술이 외부에서 금을 보아도 서로 공존하여야 할 것인데 술토는 금을 무르게 하는 것이니 공존하지 못하고 이는 술토중에 금이 저장되어 있지 못하다는 반증이다. 즉 인중에 화가 없고 술중에 금이 없는 데 산명할 때에 있다고 하여 추론하면 착오가 될 것이다.
각도를 바꾸어서 申중에 壬水가 있다고 인정한다면 신과 임은 격하여 작용할 때에 만약 임수의 근이 된다면 임이 저장된 것이고 그렇지 못하다면 신금에 임수가 저장되지 않은 것이 될 것이다. 나는 근이 되지 못한다고 논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