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학강의 49-슬와근
슬와근 Popliteus ꡒ무릎이 굽게 하는 말썽꾸러기ꡓ O.대퇴골외측과 I.경골의 후면 상부 F.신전된 슬관절을 풀기위해 경골을 내회전하여, 슬관절 굴곡을 시작하게 한다 ․다리가 체중지탱을 시작할 때 경골위의 대퇴를 외회전시켜 무릎이 잠기지 않게 한다. ․쪼그려 앉을 때 경골에서 대퇴가 전방탈구되지 않게 한다. ☞후십자인대 기능과 비슷하다. 먼저 슬와근이 나가고 나중에 더 나빠지면 후십자인대까지 나간다. 교통사고시는 같이 다치는 경우가 흔하다.
1)활성화 ․시골 할머니, 시장에서 쪼그리고 장사하는 분들 ․축구(공격선수를 쫓다가 급정지할 때), 달릴 때, 꼬이거나 미끄러질 때, 언덕을 달려내려올 때, 스키탈 때 ․몸을 돌려 몸이 돌아간 쪽을 향해 무릎이 약간 굴곡된 상태로 체중이 실릴 때 ․족저근의 열상을 일으키는 과부하
2)P&S ․무릎뒤통증 ․무릎을 구부리기 어렵다. 즉, 구부릴때 아파서 쪼그려 앉지 못하고 엉덩방아를 찧는다 ․달리거나 언덕을 걸어 내려가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무릎뒤 통증 ․나빠지면 후십자인대까지 영향을 준다. 오래되면 석회화까지 나타난다.
【검사】무릎을 90도 굽히고 앉아 대퇴를 고정하고 하퇴를 수동적으로 외회전시키면 통증이 재현된다. 3)ASC S.엎드려 발베개를 해주어 슬관절을 가볍게 굴곡하고 하퇴를 외회전시킨다. ․손으로만 만져줘도 좋아진다 ․탄력인대를 끼워 주는 것도 좋다.(무릎을 안정시켜면 치료가 빨라진다)
■연관TP ․비복근 내측두,외측두가 가장 흔하게 연관된다. / 대퇴이두근도 연관됨 ☞무릎통증의 대부분이 먼저 비복근, 대퇴이두근 등 다른 근육의 이상으로부터 온다. ․족저근의 열상과 연관된다.
|
|
근육학강의 51-가자미근과 족저근 홍영숙
가자미근과 족저근 Soleus, Plantaris ꡒ조깅하는 사람의 뒷꿈치 통증ꡓ(Jogger's heel) ꡒ제2의 심장ꡓ -효율적인 ꡐ근정맥펌프ꡑ로 작용 O.경골의 넙치선(비골두 후부,상부) I.종골내측1/3(via achilles) F.발목의 저측굴곡, 정맥펌프 ☞신병군인들이 차렷자세로 오래 서 있다가 실신하는 경우 → 가자미근, 복부를 침으로 풀어준다 & (예방)제자리에서 발뒷꿈치들기 ☞정맥류도 정맥펌프의 약화때문에 생긴다. 이 정도되면 가자미근뿐아니라 후경골근과 하퇴전반의 문제로 봐야한다. 1)활성화 ․미끄러운 바닥을 매끈한 밑창으로 된 신발을 신고 걷거나 ․부드러운 모래위를 걷거나 / ․해변처럼 한쪽으로 기울어진 표면위를 걸을때 ․조깅하는 사람이 앞발로 발꿈치를 들고 뛸 때 ․;스키, 스케이트
2)P&S ․배측굴곡의 제한 TP1:아킬레스건에서 발뒤꿈치통으로 방사 ․뒤꿈치에 체중이 실리는 것을 참을 수 없고 뒤꿈치가 밤에 쑤시기도 한다. TP2:종아리 통증, (야간장딴지경련과는 관계가 없다) ․정맥 펌프를 더 방해하는 경향이 있다. 장딴지,발의 통증과 더불어 발의 부종을 일으킨다. ☞아가씨들 발목 굵은 경우-굵을 수록 잘 붓고 정맥이 약하고, 약골이다. ․이 TP때문에 특히 새끼발가락에 동상이 잘 걸린다. 이것을 치료하면 따뜻해지고 혈류가 개선된다. ☞동상환자 ⇒ 족삼리 강자극 --- 동상부위 瀉血 TP3:둔근(SI joint), 안면과 턱.TMJ →(부정교합을 나타내고 심한 통증) -Entrap- 가자미관의 혈관과 경골신경은 가자미근 근위부TP에 의해 야기되지는 않지만 악화될 수 있다. [감별] *혈전성 정맥염 ․정맥펌프의 약화가 원인 ․심부정맥염의 장딴지 민감함은 급성근막증후군과 유사 ․근육의 활동과 무관하게 지속적 통증, 뜨끈해짐, 발적이 진단에 도움이 된다. *정강이 부목(shin splint) ․일반적인 의미-하퇴 앞,내측의 만성적인 통증과 민감함 ․최근에는 ꡐ반복과부하를 받는 근육의 부착선을 따라 있는 골막통ꡑ의 의미로 쓰인다 ①stress fracture ②만성골막통 ③심층후부구획증후군 으로 구별된다.
3)ASC ․활성화된 가자미근TP가 있는데 무릎통증을 호소하면 대퇴사두근의 TP에 의한 통증이다. 손상된 가자미근의 기능은 대퇴사두근의 사용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S.가자미 페달운동-의자에 앉아서 최대족저굴곡과 최대배측굴곡을 한다.
■연관TP (협력근)비복근, 후경골근에 最多, 장지굴근 (길항근)전경골근,장지신근,장모지신근,제3비골근
|
|
근육학강의 52-전경골근 홍영숙
전경골근 Tibialis ant. "하수족의 근육" ☞가자미근.비복근의 길항근으로 두 근육에 비해 약하므로 항상 경직되어 있어 거의 루틴으로 항상 치료해주어야 함. 치료도 먼저 가자미.비복근을 먼저 봐줘야 O.경골의 외측골간,골간막 I.제1중족골,medial cuneiform F.발목 배측굴곡근,내반, 발을 회외 ․몸이 과다하게 뒤로 갈 때에는 ꡒ길어지는 수축ꡓ을 통해, 고정된 발위로 다리와 몸을 당길 필요가 있을 때는 ꡒ짧아지는 수축ꡓ을 통해 서있는 자세의 균형을 유지한다. ․보행에서 heel strike에서 foot slap을 방지하고 swing phase에서 발가락이 땅에 닿지 않게 한다. ․;달리기, 점프하기 등 스포츠 활동에서 강하게 활성을 나타낸다.
1)활성화 ․여자들이 주로 오래 서서 일할때 발생한다 ․하이힐을 오래 신거나 운전자가 발가락을 많이 사용한 경우 ․거친길,경사로 걷기, 장딴지근의 과부하 ☞하이힐:다리가 긴장되고 둔부가 과긴장되어 둔부의 탄력이 생겨서 팽팽해지지만 나중에는 둔근도 버려 쳐지고 길항근인 비복근,가자미근에 의해 전경골근이 녹다운되어 하수족이 되면 완충작용을 못하므로 뇌에 간접적인 충격을 주게 된다. 고로 하이힐을 신으면 머리가 나빠진다.
2)P&S ․TP(족삼리)-엄지의 배측,내측, 발목의 전내측, 정강이까지(확장되면) 특징┌①발끝을 잘 끌고 돌부리에 잘 걸린다 ②뒷꿈치를 바닥에 대면 곧바로 퍽퍽소리가 나게 하수족이 된다(foot drop, foot slap) 이상근으로 인해 가벼운 하수족이 일어날 수 있고 이것이 전경골근마저 약화시킬 수 있다. └③발을 땅에 끌지 않으려고 ꡐ발을 드는 다리ꡑ를 만든다 ․약한 배측굴곡으로 보행시 헛딛거나 넘어질 수 있다. ․발목 동작시 통증 ․발목의 전반적인 약화 →심해지면 위 되지만 아무리 심해도 감각이상의 디스크처럼은 안된다. [감별]전구획 증후군(Anterior compartment syndrom) ․원인. 기전-병의 진행은 운동후 쓰림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강한 수축에 반응하여 전구획근육의 부종으로 시작할 수 있다. 하퇴의 질긴 전구획내에서 상승한 압력 때문에 일어난다. 압력은 정맥의 배출을 차단하고 이는 더욱 부종의 근육과 더 큰 압력을 일으킨다. 결과적인 허혈이 구획내에서 근육과 신경을 괴사를 유도한다. ․증상┌허혈된 근육내와 심비골신경 지배부위의 통증, 감각이상, 민감함 환자는 능동적 수축은 증상을 증가시키고 수동적 스트레치에 민감해진다. └하지의 거상은 금기(산소압을 낮추므로)
3)ASC ․염좌 환자에게 잃어버리지 말고 반드시 치료해 줘야하는 근육이다.★ ․foot-brace pillow ․페달운동-가자미근, 전경골근을 같이 본다. ■연관TP ․단독 TP는 드물다. ․장비골근,전경골근은 보통 함께 병변이 발생하는데, 이들은 발을 안정시키고 균형을 잡는 길항근이 된다 ․장모지신근, 장지신근도 길항근으로 TP가 발생하기도. ․후경골근TP는 거의 없다.
|
|
근육학강의 53-비골근들 홍영숙
비골근들(장비골근,단비골근,제3비골근)Peroneal M. "약한 발목" ☞발목염좌의 대표선수 ┌장비골근-O.비골 외측면(상2/3) I.제1중족골저부,medial cuneiform저부 F.발목 외반, 저측굴곡보조, 외전 ├단비골근-O.비골 외측면(하2/3) I.제5중족골저부 F.발목 외반, 저측굴곡보조, 외전 └제3비골근-O.비골 원위전면(장지신근과 같이) I.제5중족골저부 F.발목 외반, 배측굴곡보조 F.입각중기동안 고정된 발위에서 하퇴가 내측경사되는 것을 방지(내외균형을 조정) ․발목관절에서 근육의 조정과 균형을 잡아준다.→자세 균형의 작은 교정에서는 발목관절이 중심적 역할을 한다 ☞손상시 근육약화보다 이것이 문제가 된다.
1)활성화 ․발목 내반 염좌 ☞발목외과에는 침을 놓을 필요 없고 얼음찜질만한다. + 위쪽에서 足三里 같은 곳을 봐준다. ․석고고정에 의한 장시간 하지나 발목의 고정. ․양반다리 / 하이힐 / 장딴지 압박하는 밴드 ․morton foot, 평발
2)P&S 장비골근TP(양릉천)-외측 복숭아뼈 주위 단비골근TP(현종)- " 제3비골근TP-발목 앞부분, 발뒷꿈치로 방사. -잘 안 낫는다. 한달쯤지나 다 나은 것 같다가도 오래서 있다든지 하면 다시 아프다. -심하게 나빠지면 장지신근까지 나빠진다. 주로 축구하다가 땅을 찰때 잘 생김. ․3중 어느하나라도 약화되면 ꡒ약한 발목ꡓ을 일으킨다. ․발목을 자주 삔다. ☞한번 삐면 자주 습관적으로 삐게 만든다. ․발목이 불안정하여 한발로 균형잡기, 스케이트 타기가 힘들다. -Entrap- 장비골신경┌심비골신경entrap→ foot drop 경향, 심하면 족삼리까지 증상이 올라온다. └총비골신경entrap→ foot drop 경향, 엄지,둘째발가락 사이 발등에 삼각형으로 저림과 따끔거림. 【검사】 ․장단비골근TP- 이미 외반된 발을 더욱 외반시키려고 힘을 쓰면 통증(능동) 수동적 내반 범위 제한,통증(수동) ․제3비골근TP- 배굴을 더 배굴시 통증(능동) 수동적 저굴 제한,통증(수동) 3)ASC -장,단비골근에 대한 passive self stretch -처음은 족저굴곡 후 내반, 이어서 완전내반 후 배측굴곡
■연관TP ․단비골근.제3비골근과 항상 같이 생긴다. ․외반,저측굴곡에 대한 강한 길항근인 장지신근이 2차TP를 잘 일으킴. ․장비골근과 전경골근은 내외반에 길항한다. ․소둔근전부TP의 위성TP ․장지신근과 제3비골근은 서로 위성
|
|
근육학강의 54-후경골근 홍영숙
후경골근 Tibialis pos. ꡒ뜀박질의 천벌ꡓ O.경골.비골 후면,골간막 I.족궁의 뼈 대부분(주로 Navicular bone, Calcaneus, cuneiform, cuboid, 3,4중족골저부) F.발목 내반,내전, 저측굴곡 보조 ․발의 내측에 과도하게 체중이 실리는 것을 방지. 중족골두간에 체중을 분배. ☞체중이동에 관여하기 때문에 신발을 잘못 신으면 나빠진다. M.장지굴근,장모지굴근,후경골근-발의 내반과 약한 족저굴곡에 대한 협력근
1)활성화 ․작은 신발을 오래 신고 다닌다든지, 등산을 가서 다리가 부어 신발이 조여서 다리가 아프게 된 경우 ․평탄치 않은 표면에서의 조깅 / 운동선수에게 많다.
2)P&S ․(장딴지 중간), 아킬레스건, (뒤꿈치), 발바닥 →이상근의 방사지역과 유사 ․아킬레스건의 이상으로 오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달리거나 걸을때(특히 평탄하지 않은 바닥에서) 발바닥과 아킬레스건에서 통증 ․발바닥이 화닥거리는 느낌(가자미근TP1,비복근TP1,후경골근,요방형근,이상근) ☞요방형근은 발의 작열감을 나타내므로 관련이 깊다. 주로 엉덩이의 무거움, 장딴지의 경련, 다리와 발의 작열감이 나타나는데 하지치료와 요통의 연관성을 입증해준다. 이상근은 후경골근에 위성TP를 방사할 수 있다. ․이 근육의 결손, 약화는 걷거나 서 있을때 발이 외측으로 돌아간다 ☞발목이 외반되어 꺾여 있으면서 발등 위로 볼록하게 뼈처럼 붓어 올라온 것을 보면 후경골근이상을 감지해낼 수 있어야 한다.
【검사】 ․신발의 내측이 닳으면(외반)-후경골근의 약화, 전경골근,비골근의 과긴장 ․외측이 닳으면(내반)-장,단비골근의 약화, 후경골근의 과긴장 ․활동성TP가 있으면 발을 외반,외전시킨 상태에서 평발걸음으로 걷는다. ․발을 먼저 외반,외전하고 이어서 배측굴곡시킨다.-(제한)후경골근,장지굴근,장모지굴근의 이상 →제한된 운동범위 한계점에서 의사가 통증없이 다섯발가락 모두를 신전시킬 수 있다면 후경골근 이상 3)ASC A.뒤로 접근하는 방법은 추천되지 않는다.(동,정맥,신경을 통과할 가능성이 많다) ․앞으로 자침해서 막과 막 사이(Interosseous membrane)를 뚫는 느낌이 나야한다.
■연관TP ․족저굴곡과 내반을 동시에 하는 장지굴근, 장모지굴근은 함께 잘 생긴다. ․강력한 족저굴곡근인 비복근, 가자미근은 연관이 없다.
|
|
근육학강의 55-장지신근들 홍영숙
<장지신근들 Long Extensors of Toes > ꡒ옛날 망치 발가락 근육ꡓ ☞신근치환에 의해 MP신전.DIP굴곡,PIP신전되어 발가락이 Hammer-toes가 된다. ․장지신근 O.경골외측과 비골전면 상부2/3 I.제2-5지 중절골,말절골 F.제2-5지신전, 발의 배측굴곡,외반보조
․장모지신근 O.비골체전면, 골간막 I.모지 말절골 저부 F.무지신전, 발목의 배측굴곡,내반 보조
1)활성화 ․발끝이 돌부리에 걸려 염좌시 발등이 최대로 늘어 나면서 뒷장딴지는 최대로 단축되는 경우 →장지신근,장모지신근은 과신장되어 고장, 비복근,가자미근은 과단축되어 고장난다. ․볼이 예쁜 신발을 신으면 자꾸 엄지발가락이 꺾여 모지신전근이 나빠진다. ․과다한 조깅, 고르지 못한 땅,부드러운 모래 걷기 / ․공차다 발가락으로 땅 긁기
2)P&S A.장지신근(足三里)-발등의 지속적인 통증(2˜4지), 간혹 발목에 더 집중되기도 ․보행시 간간히 foot slap / ․발의 약화 ․야간 경련 ․어린이의 성장통
B.장모지신근(陽輔)-제1중족골에 집중 ․쥐가 나도 앞으로 난다고 호소. 엄지를 배측굴곡시켜 검사 -Entrap- 심비골신경(장지신근)→완전한 foot-drop과 모든 ant. compartment 근육들의 약화 ꡒ발가락 힘이 하나도 없다ꡓ고 한다.
【검사】 ․환자를 보행시켜 foot slap이 있나 살피고, ꡐ배측굴곡ꡑ의 약화가 있는지 뒷꿈치 보행을 검사한다 →장모지신근, 장지신근, 전경골근을 감별해야 한다. ☞다섯발가락 모두의 현저한 약화는 장지신근에 의한 심비골신경의 entrapment를 시사한다. ․모지신근은 모지를 저항에 대항해 신전시킬 때는 통증(근육의 강력한 수축), 모지의 수동적 스트레칭은 통증을 일으키지 않는다.
3)A.-전경골근 외연에 밀착하여 삽입후 비골을 향하여 각도를 잡는다.
■연관TP ․TP가 자주 독립적으로 나타나기도 이웃 근육TP과 결합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장,단비골근은 장지신근과 연관된다.(외반의 협력근) ․3비골근과 장지신근은 연관된다.(발의 배측굴곡,외반의 협력근) ․지속인자가 심하면 특히, ant. compartment 전근육이 TP를 내포한다.
|
|
근육학강의 56-장지굴근들 홍영숙
장지굴근들 Flexor dogitorum longus "집게 발가락"(claw-toes) ☞굴근고정,신근치환,굴근치환에 의해 MP는 신전,IP는 굴곡되어 claw-toes가 된다 ☞발가락을 꼬부려 사람을 꼬집거나 물건을 집을 때 사용되는 근육. O.경골후부 I.2-5지 말절골 저측면 F.2-5지 말절골 굴곡, 발목 저측굴곡,내반 ․보행중 입각기 중기,말기에 내외균형을 잡는 역할, 체중이 forefoot에 실렸을 때 평행유지
1)활성화 ․부드러운 모래밭을 맨발로 걷거나 달리기 ․고르지 않은 땅을 (특히 나쁜 신을 신고) 달리는 것에서 초래될 수 있다. ․신발이 조여서 / ․다리, 발바닥의 통증은 대개 신발의 밑창이 너무 딱딱해서 온다.
2)P&S ┌A.장지굴근-발바닥(2-5지쪽 forefoot 족저면)에 집중, 아주 간혹 발목과 장딴지의 내측연에 방사 └B.장모지굴근-엄지와 제1중족골두 족저면에 강하게 방사 ․특히 체중을 감당할 때, 걸을때 발이 아프다고 호소. ․다리와 발목의 부종을 자주 일으킴 ․간혹 발목과 장딴지 내측연으로 통증을 방사 ․발가락을 쭉 뻗어 다리를 쭉 뻗으면 통증 발생 ․발가락 차기(toe kick)가 잘 안된다. ․발가락들로 설 때 평형 유지가 어렵다. *외반모지증 ․여성들이 20세에 도달할 때까지 10도이하의 외반각을 가지면 그후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 →어릴때 신발을 잘신어야 한다. ․엄지의 외반각이 클수록 장모지굴근에의해 각도를 더욱 크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감별] ․장지굴근TP로 인한 내측발목통증을 족근관증후근으로 오인할 수 있다. →다리 아픈 부위를 따라 쭉 밀어봐서 뻐근한 신경증상이 나타나면 장지굴근만 쳐주면 한방에 끝난다.
【검사】 ┌ 엄지의 수동적 신전제한: 장모지굴근 └ 2-5지의 수동적 신전제한: 장지굴근 ☞구부리고 오면서 위로 구부려 꺾으면 아프다고 한다. 3)ASC A.장지굴근TP는 비복근TP1과 유사하다. 깊이에서 차이가 난다. 뼈에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해서 찔러야 한다. ․장지굴근TP는 뒷쪽으로 접근하지 않고 옆으로 접근하는 것이 자침에 유리하다. S.발뒷끔치를 바닥이나 의자에 닿게 하고 발가락을 잡고 배측굴곡시키면서 발가락을 점진적으로 신전한다. C.적당한 유연성이 있는 신발로 교체한다. ․수영장에서 넓게 걷기, picking-up운동, 마른 모래밭을 넓게 천천히 걷기(다른족저근이 건강한 경우)
|
|
근육학강의 57-발의 천층 내재근육들 홍영숙
발의 천층내재근Superficial Intrinsic Foot M. ꡒ쑤시는 발 근육들ꡓ P&S <단모지신근, 단지신근> O.종골전면 I.제1-4지 신근건막 F.제1-4지 신근보조 ․발등중앙 ․작은 신발이 꼭 끼어서 / ․타박을 입어서 ․발가락 4개가 모두 힘이 없다고 호소 ․장지신근의 위성TP
<모지외전근> O.종골 I.모지 proximal phalanx 저부 F.MP joint의 굴곡,외전 ․발꿈치 내측, 발내측 ․모지외전근은 곧 외반된 발을 만든다. ․힘이 없으면 모지가 당겨지지 않아 2지로 쏠리고 뒷꿈치쪽에 군살이 생긴다. ․엄지발가락의 중족골두에 뼈처럼 튀어나와 흉하게 형성이 된다. ․모지외전근이 내,외족저신경entrap→足冷
<단지굴근> O.종골 I.제2-5지 중절골 저부 F.PIP joint 굴곡 ․2-4지 중족골두 발바닥측 ․보통 평발에서 나타남
<소지외전근> O.종골 I.소지 기절골 저부 F.소지 MP joint 굴곡,외전 ․제5중족골두 족저면 ․폭이 부적절한 신발에 가장 민감
[감별] *족저근막염-(치료가 잘 안된다) ․원인-긴장성과부하(타이트한 아킬레스건, 족저방형근 긴장, 과다한 보행, 런닝․조깅, 회내를 동반한 편평족, 높은데서 뛰어내릴 때, 너무 높거나 낮은 굽의 신을 신을 때) ․증상-족저건막 부위나 뒤꿈치의 통증호소, 통증은 저녁무렵과 스포츠를 한 후에 다시 악화된다. 발을 떼어 걸으려 하면 아주 아프다. 조금 걸으면 다시 덜 하다(가자미근TP1과 비슷) ․치료-0.8Watt초음파 & Triceps surae의 수동적 스트레치 & 안정
■연관TP ․장지신근, 장모지신근과 단지신근, 단모지신근과 연관 ․장지굴근, 장모지굴근과 단지굴근과 연관 ․모지외전근이 고장나면 이웃 심부 내재근도 고장난다.
26. 발의 심층내재근 Deep Intrinsic Foot M. ꡒ독사둥지ꡓ P&S <모지내전근> O.사두-2,3중족골 저부 / 횡두-3,4,5 MP joint capsule I.모지 기절골 저부 F.모지 내전,굴곡 ․TP-용천부위 통증(피부에서 야릇한 솜털같은 느낌의 저림과 부종감)
<단모지굴근> O.모지 중족골 저부 I.모지 기절골 저부 F.모지 MP joint 굴곡 ․TP(太白)-제1중족골두 족저면,내측연 ․작은 신발.구두코가 날카로울 때 이런 통풍 비슷한 증상이 나온다.
<골간근> ┌4배측골간근O.Adjacent metatarsals I.2-4지 신근건막 F.2-4지 외전 └3저측골간근O.3-5 metatarsals의 내측면 I.3-5지 신근건막 F.3-5지 내전 ․TP(태충)-부착하고 있는 발가락측면에 방사 ⇒자침시 모든 골간근(배측과 족저)는 발등을 통해 접근한다.
|
|
근육학강의 58-발의 심층내재근육들 정희원
발의 심층내재근 Deep Intrinsic Foot M.
P&S <모지내전근> O.사두-2,3중족골 저부 / 횡두-3,4,5 MP joint capsule I.모지 기절골 저부 F.모지 내전,굴곡 ․TP-용천부위 통증(통증이라기 보다는 발바닥전체에서 디딜 때 느껴지는 야릇한 솜털같은 느낌의 저 림과 부종감) ,발바닥 앞쪽이 부어있기도 하다.
<단모지굴근> O.모지 중족골 저부 I.모지 기절골 저부 F.모지 MP joint 굴곡 ․TP(太白)-제1중족골두 족저면,내측연 ․작은 신발.구두코가 날카로울 때 이런 통풍 비슷한 증상이 나온다. - 엄지발가락 내측이 붓거나 아프기 때문에 걷기가 힘들고 엄지의 수동적 능동적 운동시 통증이 나타나다.
<골간근> ┌4배측골간근O.Adjacent metatarsals I.2-4지 신근건막 F.2-4지 외전 └3저측골간근O.3-5 metatarsals의 내측면 I.3-5지 신근건막 F.3-5지 내전 ․TP(태충)-부착하고 있는 발가락측면에 방사 ⇒자침시 모든 골간근(배측과 족저)는 발등을 통해 접근한다. -발가락 무좀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충양근> O.장지굴근건 신근건막 I.2-5지 기절골 저부 F.MP굴곡 PIP,DIP신전 ․골간근과 유사하다
<족저방형근> O.종골 I.장지굴근건 F.장지굴근의 DIP joint 굴곡을 보조 ․오직 발뒤꿈치 족저면에만 통증을 방사 하고 통증으로 인해 발뒤꿈치 닿기 및 체중을 실기가 어렵다. 오래된 경우에는 발뒤꿈치 종골 안쪽으로 딱딱한 것이 촉진되기도 한다.
<단소지굴근> O.Cuboid, 5지 중족골 저부 I.5지 기절골 저부 F.MP joint 굴곡 ․소지외전근과 유사
【검사】 ․진통성보행(특히 발이 과다 회내,회외되어 있지 않는가를 살핀다) ․발가락의 배열, 발가락의 운동범위 제한 여부
■연관TP ․심부 내지근들 중 하나가 병변이 발생하면 대부분 다른 근육도 역시 병변이 발생되어 있다. -항상 발목위에서 발을 지배하는 근육군들을 살펴야 하며 특히 비복근이나 가자미근 그리고 후경골근등은 필수이다
|
|
가자미근에 대한 요약 정희원
다 아시는 이야기이지만 참고하세요.
가자미근과 족저근에 관해 일명 조깅을 하는 사람들의 뒤꿈치와 관련된다. 1.기 능 -가자미근은 보행시 무릎과 발목의 안정에 주로 기여한다. -발을 고정한 경우에는 경골의 전방회전을 방지한다. -가자미근은 제2의 심장으로 혈액순환에 중요한 관점을 지니고 있다. 즉 다시말해 하지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복귀시키는 펌프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의 부종과 관련이 깊다. -가자미근은 반대측 뒷꿈치 닿기시 끝이나고 발끝떼기시 시작된다.
2.증상 -보행이 어렵다. -특히 경사진 곳을 오르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힘이 든다. 이때 무릎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되고 환자들은 오히려 무릎의 통증을 호소하기가 쉽다. -가자미근들의 발통점들은 성장통의 주요 원인이 될 수가 있다. 아이들의 가자미근의 경직은 성장을 방해할 수가 있다. 즉 쉽게 말해 땅달보가 될 수가 있다.
3.활성화 요인들 -부드러운 가죽신을 신고 미끄러운 길을 걸을 때 가자미근에 과부하가 걸릴 수가 있다. 그리고 부드러운 모래밭이나 혹은 경사진 곳을 오래 걸어도 마찬가지다. -뒷굽이 낮은 신발을 고정된 자세와 함께 오래신고 있어도 부하가 걸릴 수가 있다. -구부정한 자세로 오랜시간 서 있을 때 과부하가 서서히 상체의 무게와 함께 걸린다. -높은 굽을 주로 신는 여성들에게서는 단축의 원인이 될 수가 있다.
4.폐 색 -주변을 지나가는 혈관들과 경골 신경이 영향을 받기가 쉽다. -족저근의 건이 족저동맥을 압박할 수가 있다.
5.관련 통증과 증상 -턱근처에서 예상치 않은 통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가자미근의 외측에 발달하는 발통점은 아픈 쪽의 발목을 능동적 혹은 수동적으로 배측 굴곡할 때마다 부정교합과 함께 측두하악관절과 턱에서 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그러나 가자미근에서는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다. -밤에 잘 때 뒷꿈치가 아프다. -야간통증은 비복근이 더 강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발과 발목의 부종이 주로 나타난다. -가자미근의 발통점들은 요통을 유발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가자미근은 발목의 배측굴곡을 제한으로 인해 척추기립근들에 과부하를 걸게되고 물건을 들어올릴 때 부적절하게 들어올리기 때문이다.
6.감별 진단 1)아킬레스 건염 -통증이 은은하다. 그러나 활동시는 통증이 심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2)Haglund Syndrome에서의 뒤꿈치 통증 -아킬레스 건의 정지부 부위가 두터워진다. 볼록하게 솟아있음으로 손으로 만질 수가 있고 만져진다. -활동적인 업무에 낮은 뒤굽이나 얕은 뒤굽의 딱딱한 신발을 신은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방사선 사진상에 종골의 가골이 많이 증가함으로 X-선을 찍으면 알 수가 있다.
3)Thrombophlebitis -특히 가자미근내의 정맥에서 주로 발생한다. -급성으로 나타나는 발통점과 비슷하다. -근의 활동과 는 무관하게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난다. -부위가 따듯하고 발적이 나타남으로 진단에 도움이 된다. -가자미근이 원인인 경우에는 휴식이 오히려 악화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4)슬와낭염 -관절내의 압력을 증가시킨다. 특히 무릎의 굴곡시 더 심하다. -관절낭의 후방에 낭포가 증가되어 커진다. -비복근과 반막양근의 낭(bursa)의 증가를 볼 수가 있다. -관절염 환자나 관절내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서 많이 본다. 특히 내측 반월판의 후면의 문제와 연관된다. -슬와낭이 발목까지 내려가기도 하며 원인없이 부종과 통증이 나타날 수가 있다. -낭의 통증은 주로 내측에 발생하고 혈전증은 외측에 주로 나타난다.
5)정강이 부목 증후군 -하지의 앞쪽이나 내측으로 만성적인 통증과 압통이 나타난다. 경골막에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대개 경골의 골절이 동반되기도 하며, 경골 주변의 근육들이 함께 침범되기가 쉽다.
6)피로골절 -가자미근이 부착되어진 경골주변의 골막이 있는 곳에 미세한 골절이 나타난다. -6주에서 10주정도의 휴식을 요한다. | |
첫댓글 지금 근육학 공부를 하고있는데 귀중한 자료를 올려주셔서 대단히 감사하구 열공하여 계속 나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근육 중요하죠.골격 공부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더 중요할수 있습니다.임상 좀 올려 주세요. 이때 까지의 체험이라도.부탁 드립니다.아님 영구 제명합니다.공갈 아닙니다.휴가 다녀 오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