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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해야할 질문 | 이렇게 말해주세요. |
① 개방형 질문으로 해야 함. =>부정적으로 반응할 가능성이 큼 | 너 공부하기 싫어? 지금 공부하는 게 재미없어? | 지금 무엇이 어렵니? 또는 어떤 단원이 어렵니 어떤 점에서 흥미가 줄어들고 있는지 말해 줄래? |
② 이유를 묻자=>혼내는 것이 목적이 아닌 왜 안했는지 생각하도록 이끄는 질문 필요. | 숙제를 왜 안 해 왔니? 교과서를 왜 안 가져왔어? | 무슨 일 있었니? 또는 무엇이 널 방해했니? 가져오는 걸 언제 잊었니? 또는 어떻게 잊었니? |
③ 놀리지 말고 진지하게=>수치심을 줌. 관점이나 자신이 한 방법을 되짚어 볼 수 있도록 도움 | 그것도 못하냐? 머리가 안 돌아가니? | 그게 좀 어렵지? 어디가 특히 어렵니? 다른 방법으로 생각해 보면 어떨까? |
④ 마음을 헤아려주기=>아이들을 격려하여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분석하게 하는 게 바람직. | 지겹니, 지겨워? 왜 열심히 안 해? 하기 싫으냐? | 반복하는 게 지루하지? 어떻게 하면 네가 더 잘할 수 있을까 고민되는구나. 아직 준비가 덜 됐니? |
⑤ 비결을 말하도록=>성공의 내용보다 비결을 말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 | 어떻게 2시간 동안 집중할 수 있었니? 어떻게 그렇게 축구를 잘하냐? 비결을 알려주렴. | |
⑥ 수업을 재미있게=>호기심과 흥미를 계속 유발하는 수업 | 공부를 재미로 하니? | 공부는 재미있단다. |
4-3 공부 문화와 친해지도록 하려면
•아이들과 노는 것이 먼저 : ‘의미 있는 관계없이, 의미 있는 학습 없다’-놀며 관계를 형성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는 사람이 되어야.
•아이들이 좋아하는 학습 방법 찾기 : 보드 게임, 단답형 퀴즈, 스피드 퀴즈, 몸짓으로 표현하여 단어 맞추기 놀이 등 다양한 활동. 일제식, 설명식 수업은 흥미를 유발할 만한 자극을 주지 못하므로 프로젝트 학습이 좋다.
•기록하고 계획하는 습관 기르기 : 목표를 단기적으로 세우고 계획표를 구체적으로 짠다. 자신의 생활을 기록하여 먼저 파악하게 한다. 학습 부진 그룹에게 우선 필요한 것은 암기이므로 암기를 효육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보기 → 읽기 → 쓰기 : 질 높은 동영상 시청 후 학습 만화 읽고, 새롭게 알게 된 것 적은 후 교과서 공부.
•자유 글쓰기 반복하기 : 읽기 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 : 육하원칙 찾아보기. 기승전결 구분하기, 주제어 고르기.
두려움 없는 쓰기를 하도록 돕기 - 문법, 철자, 구성을 고려하지 않기, 돌려쓰기, 편지쓰기 등등
•생활과 연결해 학습하기 : 특히 수학은 생활 수학으로, 과학은 신문 활용한다.
•복습, 복습, 복습! : 예습보다 복습이 중요. 복습은 자신이 잘 기억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게 해 줌. 오답 노트 쓰기
•수시로 ‘노력하라’는 메시지 전하기 : 비슷한 조건의 사람이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 평생 배우지 못해 한이 된 사람들 이야기
•약속은 꼭 지키기 : 보상을 약속했다면 반드시 지키기,
•먼저 포기하지 않기
4-4 아이의 특성에 맞는 공부 방법 찾아 주기
•아이 수준에 맞는 읽기 훈련 : 분석적 읽기 훈련(수준에 기초하고 읽기 전략도 가르쳐주어야 함.)
•나만의 기록 방법 개발하기 : 오늘 배운 주제어나 핵심 단어를 적어 기억하기
•지킬 수 있는 계획표 짜기 : 학습 능력이 낮은 아이들은 쉬운걸 먼저 하여 동기를 높임. (학습능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반대로)
시간 관리에 능숙하지 못한 아이들은 시간 중심으로 능숙한 아이들은 과제 중심으로 계획표 짜기.
•시간의 법칙 활용하기 : 하나의 습관이 몸에 변화를 주는 가장 빠른 기간은 3주. 단순 습관은 3주간 지속되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 /•자신만의 학습 양식 찾기
•나에게 적합한 기억 전략 세우기 : 교사는 가르치는 역할이 아닌 적합한 학습 양식을 찾아주는 코디네이터가 되어야 한다.
•단계적으로 집중력 높이기 : 학습 능률을 높이려면 항상 목표와 계획을 확인한 뒤 본격적인 공부에 들어가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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