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전주의(古典主義, Classicism)
: 고대 그리스, 로마 문학을 모범으로 삼고 그 가치를 계승, 발전. 17-18세기 프랑스 문학 바탕, 영국, 독일 등 전유럽에 파급
(1) 개념 : 고대 그리스, 로마늬 고전 문학의 전통을 계승하려는 문학의 경향을 뜻한다.
(2) 배경
① 사회적 배경 : 봉건제 해체와 종교 개혁 등에 의해 전통적 가치 체계사 붕괴되면서 사회적 혼란이 도래하자 질서와 규율로의 회귀 욕구가 생겨났다.
② 철학적 배경 : 감각이나 감성에 의한 인식을 의심하고 이성을 통해 합당한 진실에 이를 것을 주장했던 데카르트 철학이 바탕이 되었다.
(3) 특징
① 보편적인 세계를 지향하여 전통적인 원리 원칙에 절대적 가치를 두어, 인간의 이성을 중시하고 조화와 균제, 완성된 형식미를 중시하였다.
② 시의 '대구법', 극의 '삼일치의 법칙(시간, 장소, 행위 제한)'. 미술의 '대칭법'을 중시하였다.
③ 지나친 형식주의, 역사성의 결여, 개인적인 독창성의 결여 등의 한계를 지녔다.
④ 조소적(彫塑的), 객관적, 정적이며 비극(悲劇)에 더 큰 가치 부여한다.
(4) 대표작
라신 <소송광>
몰리에르 <수전노>,<인간 혐오>
드라이든 <경이의 해>
괴테 <파우스트(Faust)>
단테 <신곡>
셰익스피어 <햄릿>,<리어왕>,<맥베드>,<오델로>
데포우 <로빈슨 크루소>
스위프트 <걸리버 여행기>
2. 낭만주의(浪漫主義, Romanticism )
: 18세기-19세기 독일, 영국, 이탈리아
(1) 개념 : 고전주의의 규범 중시의 태도와 경짃성에 반발하여 나온 경향으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전반까지 유럽을 풍미했던 문학적 경향으로, '폭풍 노도(Strum and Drang)'라 명명되었다.
(2) 배경 : 이성과 경험, 과도한 도덕적 교훈주의를 바창으로 한 계몽주의에 대한 반동과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 바탕을 둔 '자연으로 돌아가자'는 표어가 그 바탕이 되었다.
(3) 특징
① 개인의 힘을 중시하여 이성보다 감성, 형식보다 내용, 규범보다는 개성과 자유를 중시하였다.
② 이상 세계의 동경이 주조를 이루며 꿈과 동경과 신비적 무한성을 갈구하여 현실로부터의 초월, 자유 분방한 창조적 상상을 중시하였다.
③ 가까운 것보다 먼 것, 미지의 세계를 동경하여 이국적 정조를 중시하였다.
④ 자연을 통해 인간의 모습을 찾으려는 무한한 자연에의 동경을 중시하였다.
(4) 대표작
노발리스 <밤의 찬가>,<푸른 꽃>
바이런 <해적>
셸리 <종달새>
위고 <레미제라블>,<노틀담의 꼽추>
듀마 <삼총사>,<몬테크리스트 백작>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호든 <주홍글씨>
하이네 <도이취의 겨울 이야기>
3.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
(1) 개념 : 19세기 중,후반 지나친 이상주의적 정취와 회의에 빠져 있던 낭만주의에 반발하여 일어난 문예 사조를 뜻한다.
(2) 배경 : 사실주의의 배경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려우나 물질적 관심의 증대와 과학에서의 실증주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그 근거를 제공하였다 할 수 있다.
(3) 특징
① 자연이나 인생 등을 있는 그대로, 즉 현실을 과장 없이 그대로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묘사하는데 치중하여 현실의 정확하고 완전하며 진지한 재현을 중시하였다.
② 단순히 사회 환경의 세부를 묘사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인간 내부와의 생생한 상호 관계를 통해서 그 사회와 인간 생활의 본질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하였다.
(4) 대표작
발자크 <인간 희극>
플로베르 <보봐리 부인>
디킨스 <올리버 트위스트>,<위대한 유산>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백치>,<카라마조프의 형제들>
모파상 <여자의 일생>,<목걸이>,<비계 덩어리>
투르게네프 <첫사랑>,<처녀지>
스탕달 <적과 흑>
성 안트안느 <유혹>
4. 자연주의(自然主義, Naturalism, 졸라이즘)
(1) 개념 : 사실주의의 원리에 실험 과학의 방법을 적용하고자 했던 경향으로 일명 과학적 사실주의라고도 한다.
(2) 배경 : 자연은 자연 법칙에 종속된다는 기계론적 결정론과 다윈의 진화론,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절대적 지배를 받게 된다는 환경 결정론이 그 발생 배경이 되었다.
(3) 특징
① 작가의 개성, 상상력을 배제하고 오로지 일상적인 현실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것을 이상으로 생각했다. 그 결과 인간의 삶이 환경에 의해 규정되는 모습을 그리는데 관심을 두어서 과학적, 실험적, 해부적, 검증적, 실증적 성격을 지녔다.
② 우상 파괴, 미신 타파라는 긍정적인 평가와 더불어 현실의 어두운 면만을 지나치게 부각시켰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한다.
(4) 대표작
졸라 <목로 주점>
하디 <테스>,<귀향>
입센 <인형의 집>
존 스타인벡 <분노의 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