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강해
서론 : 기록한 연대 주후 95년경
기록한곳 지중해 밧모섬
기록한이 사도 요한
기록한 목적 : 환난 가운데 종과 성도를 살리고 저주받는 세상나라를 주의 나라로
이루기 위함이다.
1. 계시록을 배우는 목적
1) 시대를 바로 구분하게 된다. (마24:45, 암8:11, 마7:21-23)
2) 신앙의 정로를 걷게 된다. (딤후2:15, 사34:16. 딤후3:7)
3) 환난 가운데 영과 육이 구원 받기 위하여 (단21:1, 마24:2--22)
4) 척량 받아 신앙의 완전한 인격을 이루기 위하여 (계11:1-2)
5) 재림 예수를 영접하기 위하여 (계1:7,계22:12)
6) 천년왕국 기업을 누리기 위하여 (계11:15)
7)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하여 (사43:7,고전10:31)
2. 계시록의 중요한 요소
1) 일곱 교회에 대한 편지는 주님이 교회를 심판하실 때 심판에 해당치 않기 위
하여 교회가 걸어야할 비결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2) 일곱 인은 시대에 대한 비밀을 확실히 알고 분별하여 각성할 것을 보이신 것이다.
3) 일곱 나팔은 종말에 환난이 어떻게 온다는 것을 가르친 것이며 어떻게 하 므 로
화를 면할 수 있는가를 알게 하신 것이다.
4) 일곱 대접재앙은 예언의 말씀을 지키지 않은 자들이 어떠한 화를 당하는 가
를 보여 주신 것이다.
3. 계시록을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서론적 게시 ------------4~5장
2) 목록적 계시 ----------- 6~7장
3) 본론적 계시------------ 8~12장
4) 결론적 계시------------ 13~14장
5) 반복적 계사------------ 15~22장
계시록은 사도 요한에게 성령의 감동으로 계시될 말씀이기 때문에 성령에 감동
이 없이 지식적으로 배우면 안된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듣고 읽고 공부하고 반드
시 성령에 감동하심을 힘입도록 간절히 기도하면서 배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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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 개요
1장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 계시가 나타나면
2, 3장 같이 재림 주 맞이할 신부 될 교회가 나와야 하고 등불을 예비한 촛대교회
가 나오면
4장 같이 하늘본부에서
5장 같이 심판이 진행될 때 성도는 작은 책을 취하여 읽고 듣고 지키고 나올 때
6장 같이 환난이 오나 순교사상으로
7장 같이 하나님의 인을 맞아 인정받고 구원이 있고
8장 같이 재난과
9장 같이 악마가 득세 할찌 라도 절대 보호를 받게 되고
10장 같이 약속이 공개 될 때
11장 같이 척량 받은 두 증인으로 역사 하다가 들림받고 따라 나온 백성은
12장 같이 보호처에서 보호를 받을 때
13장 같이 이 땅은 수정통치(짐승표)시대가 이루어져 성전 밖 마당을 1260일을
밝게 된다. 이 역사가 끝나면
14장 같이 예수님께서 하늘군대 십사만사천과 함께 시온산에 강림하여
15장 같이 보호처에 백성을 구원하고
16장 같이 일곱 대접으로 세상을 칠 때
17장 같이 음녀가 심판을 심판을 받고
18장 같이 바벨론이 무너지고
19장 같이 백마승리가 이루워 질 때
20장 같이 천년시대가 오게되고
21장 같이 새 예루살렘이 내려오고
22장 같이 무궁시대 창조의 목적이 완연히 이루워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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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그리스도의 완전계시
1.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계1:1-3)
암3:7 하나님이 비밀을 그 종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다. 하셨다.
계 10:7 일곱째 나팔이 불 때 하나님의 비밀이 그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말씀 같이 다 이루신다고 하셨다.
마13:11에 택한 종들에게는 알려주시고 불택자에게는 숨기셨다. 하심
1) 계시 - 감추었던 비밀이 나타나는 것 (암3:7, 계10:7)
반드시 속히 될 일
하나님-예수 그리스도-천사-사도요한-모든 택한 종들에게 알리 실려고
① 반드시 속히 될 일 계1:1
② 마땅히 될 일 계4:1
③ 지체하지 아니하고 이루어질 일 계10:6
④ 결코 속히 될일 계10:6
⑤ 예언은 정한 때가 되면 정령코 이루어진다. 합2:3
2) 다 증거 (계1:2)
다 확실한 예언 (벧후1:19)
사도바울 대강증거 (엡3:2-3)
3) 반드시 속히 될 일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살전4:16-17. 계1:7. 11:12, 22:12,고전15:51-52)
(2) 심판 (계14:1, 계19:11-16)
(3) 천년왕국 (단2:44, 단7:18,22, 계11:15, 계20:1-6)
(4) 무궁천국 (계21:, 22:)
4) 복이 무엇인냐 (계1:3)
(1) 환난 - 보호, 구원 (계9:4)
(2) 재림 - 영접 (계11:12, 14:1-5)
(3) 심판 - 승리 (계19:11-21, 14:1-5)
(4) 천년왕국 - 분봉왕의 기업 (계20:4)
5) 충성된 증인 (계1:5) 선지자, 제사장, 왕의 직분에 충성하심.
6) 찌른자도 - 가롯유다 계통의 악인들까지도 재림을 볼 수 있다.(슥12:10)
7) 환난에 동참 - 고난에 형제란의미 (계1:9)
8) 알곱촛대 - 일곱교회이다. 일곱별 - 일곱교회 사자이다.(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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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3장 심령의 금촛대 교회
1. 심령에 금촛대 교회를 세우기 위한 우리의 자세
1) 변함이 없는 신앙이 되기 위하여 힘쓰고 애쓰고 노력하여야 한다.
2) 교만한 산이 무너져야 그 심령에 촛대교회가 된다.(계11:1-2)
3) 혼잡이 물러가야 한다. (슥4:7)
4) 척량을 받은 교회라야 금촛대 교회가 된다. (계11:1-2)
2. 심령에 금촛대 교회가 세워지는 역사
1) 신으로 세워진다.
2) 은총의 머릿돌로 세워진다.(슥4:7)
3) 다림줄이 손에 있어야 세워진다. (슥4:10)
흔들리고 떨어지는 것은 심령에 말씀이 서지 않았기 때문이다. 심령으로 즉
마음과 영으로 복음을 받아야 변질되지 않고 떨어지지 않고 순교적인 신앙
이 된다.
3. 심령의 일곱 금촛대 교회
1) 사랑의 무장 (에베소 교회 계2:1-7)
사랑무장 받아야 니골라당을 물리치고 승리하여 생명나무의 과실을 따먹
게 된다.
2) 충성무장 (서머나 교회 계2:8-11)
받을 환난을 다 당하면서도 죽기까지 충성할 때 환난 가운데 승리하면 생
명의 면류관을 받게됨.
3) 말씀무장 (버가모 교회 계2:12-17)
말씀무장 받아야 발람과 니골라당의 미혹을 이긴다 그러면 감추었던 만나
와 흰돌위에 새 이름을 받게 된다.
4) 사상무장 (두아디아교회 계2:18-29)
예언의 말씀을 굳게 잡아 강한 신앙으로 이세벨의 교권을 이길 때 만국을
다스리는 철장 권세와 새벽 별을 받게 된다.
5) 행위 무장 (사데 교회 계3:1-6)
행위무장을 받아야 하나님께 인정을 받게 된다. 흰옷을 입고 하나님과 동행하
자.
6) 적은 능력을 가지고 말씀을 지키는 교회 (빌라델비아교회 계3:7-14)
7) 열심히 회개하는 교회 (라오디게아 교회 계3:14-22)
두루마리를 빠는 회개 생활을 하고 승리하면 주님의 보좌에 않게 됨.
(계22:14, 계3:21)
결론:
심령에 일곱 금촛대 교회가 이루어져야 이방에 빛을 비취는 새 시대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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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장 천국교회 조직 광경
1. 하늘의 보좌와 마땅히 될 일을 볼 때
1) 하늘이 열렸다.(행7:55,마3:16,겔1:1,창28:12)
2) 음성을 들렸다. (출3:4,삼상3:4,행9:4)
3) 성령의 감동을 받았다.(고후12:2-3, 바울 마16:17 베드로)
2. 마땅히 될 일 - 속히 될 일이다. (계1:1,22:6,합2:3)
1) 재림(계11:12) 2) 심판(계14:1) 3) 천년왕국(계11:15,20:4) 4) 무궁천국(계21:22)
3. 천국교회의 조직
1) 하나님(계4:3) ① 벽옥 같다 (시23:2,시52:8,계9:4) 살려주시는 은혜의 하나님 상징함
② 홍보석 같다 (계6:4,12:3,17:3창25:25-30) 진노하시는 하나님 상징함
③ a. 무지개를 둘렸다(사54:9-10) 생명의 약속의표
b. 모양이 노보석 같다 - 얼마든지 살려주는 하나님의 긍휼
2) 네 생물 (4:6)
a. 하나님의 주권대행기관이다.
b. 보좌를 수중 들어서 우주 삼라만상을 지배한다.(겔1:22-28)
3) 어린양 (계5:6)
a. 네 생물과 이 십사 장로 (1) 중보자 딤전2:5 (2) 속죄 롬8:1-2히9:2-8 (3) 대언
자 (롬8:34) (하나님편과 인간편에서)
4) 이 십사 장로 (계4:4,5:5,5:8,7:13-14)
a. 구약의12지파와 신약의12제자 (구원받을 대상을 상징함)
b. 흰옷을 입고 (속죄의 표다 사61:10)
c. 면류관을 쓰고 있다. (성도들이 상급을 배정하는 결재기관이다)
5) 일곱 영 (계4:5,5:6,3:1,1:4)
a. 일곱 등불이다.(죄와 상관없다.)
b. 일곱 뿔과 일곱 눈 이다 (완전한 역사)
c. 죄와 상관이 없도록 완전히 역사 하는 성령이다.
d. 1) 알곡-곡식 2) 변화 3)신부단장 4) 금촛대-교회 5) 감람나무-나무
6) 하나님의 인-인침 7) 늦은비-비
6) 천사 (계5:11)
a. 하나님이 부리는 영(히1:14) 보좌와 생물과 장로들이 둘러서 있다.
b. 수는 천천이요 (천사-수종) 만만이다.(천군-시위일 단7:10)
7) 유리 바다(계4:6)
a.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한계다 (창1:7,시148:4,계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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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인권인수 예수님
1. 하나님이 책을 가지고 계심 (계5:1) 성부
1) 보좌에 앉으신이---하나님(계4:3,5:1)
2) 책 a. 작은 책(계10:2-10) b.봉함한 책(단12:4) 곧 심판 책이다.
c. 안팎으로 섰다. (완전히 구비되었다는뜻)
d. 일곱인으로 봉했다.(누구도 뗄수 없게 완전히 봉해졌다)
2. 심판의 책을 펼자가 없음(계5:2)
1) 하늘위에도 없음(하나님의 부리는 영들뿐이므로)
2) 땅위에도 없음 (구속받은 죄인뿐이므로)
3) 땅 아래도 없음 (죽은자 뿐이므로)
4) 사도 요한이 크게 울었다.(계5:5)
심판의 책을 펼자가 나와 심판이 진행 되어야 요한이 구원을 얻게 되는데
책을 펼자가 없었으므로 울었다.
3. 유다지파의 다윗의 뿌리가 이겼으로 책을 때시기에 합당함---(성자)
a. 다윗의 뿌리는 다윗의 계통으로 신성과 인성을 겸하여 가지신 완전하신 예수
b. 다윗의 뿌리가 이겼다.(히2:14,요11:25.요16:33.계22:16.사11:1-2)
십자가로 승리를 말한다.
1) 사망에서 생명으로 2)흑암에서 빛으로 3)마귀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로
4. 일곱 영 (성신)
심판기에 일곱 영으로 완전역사 하는 성령은 변화성도 되게 하는 일과 늦는 비를
내려서 심판을 진행하는 추수하는 복음의 역사이다.
5. 어린양이 하나님으로부터 책을 취하심 (계5:7)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예수님께 주셨음(마28:18)
심판권세를 아들에게 맡기심(요5:22)
6. 어린양이 책을 취하시매 찬양을 함
a. 네 생물---하나님이 이기므로 b. 이십사 장로---성도가 구원 받으므로
c. 천사---자기 사명 다하니까 d. 만물---회복 받으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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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인봉 개시 (말세시기)
a. 계4:3 b. 계5:5 c. 계5:7 d. 6:1 어린양이 책을 취하시므로
1. 첫째인 (흰말)
1) 기독교 복음운동 2) 탄자는 예수님이다. 3) 활을 가졌다.(말씀과 심판의 권
세) 4) 면류관을 받았다 5)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계6:2. 계19:11-13,계17:14,합3:9, 롐50:29, 골2;14-15,사49:2,히2:14)
또 이기려고 함은 적마의 삼세력을 이기심이다(환난시대)
1) 짐승계 (13:-12) 거짓선지자 계13:11 3) 용 계12:9 (계20:2.10)
2. 둘째인 (붉은말) 계6:4 계12:3 창25:25)
1) 사회주의 혁명운동이다. 2) 허락을 받고 나옴(악의 몽둥이, 진노의 막대기로)
사10:5, 사45:7 허락범위 땅 ⅓ 허락한 이유-참 성도와 거짓 성도 구별하기 위
함 3) 큰 칼을 가지고 서로 죽이게 하여 화평을 제하더라(마28:7사28:27-29)
3. 셋째인 (검정말 계6:5, 슥6:6, 암8:5-6)
1) 자본주의 경제권(암8:5-6) 2) 저울을 가지고 나옴
3) 한 데나리온에 밀한되요 보리석되로다(경제적 환난 마20:2)
4)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 말라(환난 가운데 보호 사10:22, 암9:9, 사33:16)
감람유 - 늦은비 욜2:23, 금기름 슥4:12 일곱영 계4:5, 기름 요일2:27)
포도주 - 말씀 사55:1 , 사65:8, 벧후1:19 등불
4. 넷째인 (청황색말 계6:8)
a. 작은 뿔 단7:8 b. 여덟째 왕 계17:11 c. 어룽진 말 슥6:6
1) 궤휼주의 정책 (마24:2 2) 탄자의 이름 사망 사28:14-15)
3) 음부가 그 뒤를 따른다 계9:1, 19:20) 4) 땅 4/1의 권세를 얻었다 단7:7-23)
5) 검과 흉년과 사망과 짐승으로써 죽임 계6:8)
a, 검-학살 계6:4 붉은말의 정체 b. 흉년-기근 마20:2 검정말의 정체
c. 사망-죽음 사28:14-15 계6:8 청황색 말의 정체 d. 짐승-짐승표 계13:16-17 수정통
치
5. 다섯째인 (순교자의 호소 계6:9)
1) 하나님의 말씀 (고전15:3)과 증거(십자가)를 인하여 죽임을 당했다. 계12:11,20:4)
2) 순교자의 영혼들이 제단아래서 호소기도 흰 두루마리 주셨다.
a. 거룩한성에 들어갈 자격이다. 계22:14 b.세마포-신부의 자격 계19;7)
수가 차기까지 호소한다. (십사만 사천 인맞은종 계7:2-4, 14:1-14)
3) 수가 차면 심판하고 피 값을 갚게 된다. 계6:10)
6. 여섯째인 (진노의 심판 계6:12-욜2:11,13
1) 큰 지진이 난다(변사) 2) 해가 총담 같이 검어진다 (진리가 어두어짐)
3) 달이 피같이 됨(인심이 악화) 4) 별들이 떨어짐(종들이 탈선)
5) 하늘이 종이 축같이 말린다.(은혜를 거두어감) 6) 산과 섬이 옮김(혼돈)
7) 능히 설자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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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장 구원 획득
1. 종된 자의 구원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맞아야 한다.(출12;13,수2:21,6:22,계9:9:4)
1) 하나님의 인이란 ? (계7:2-3)
인의종류 : 성령의 인 (엡1:13,고후1:22 마음에 맞고-죽어 천국 간
다) 하나님의 인 (계7:2 이마에 받음 - 살아서 재림 주를 맞아한다. (계14:1)
화인 (딤전4:2)
2) 인치는 기간
시작 하는때 (계7:1) 네 천사가 바람을 붙잡아 땅과 바다와 각종 나무에 불지 못
하게 할 때부터 인치는 역사가 시작된다.
1) 네 천사는 사대강국이다. 단7:3-8 네짐승, 단8:22-23 네 나라
2) 바람은 전쟁이다. (렘4:11-14)
3) 바람을 붙잡는 것은 전쟁을 방지한다는 것이다.
4) 땅과 바다와 각종 나무는 전 세계적인 지역을 상징한 것이다.
마치는 때(계9:15)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어 전쟁이 일어나기
전에 인을 친다.
3) 인을 치는자 다른 천사가 인을 친다.(계7:2)
다른 천사란 ?
a. 하나님의 인을 친다. (계7:2) b. 성도의 기도를 올린다.(계8:3)
b. 작은 책을 들고 사자의 부르짖는 것 같이 외친다.(계10:1)
c. 날아 다니며 영원한 복음을 전한다.(계14:6)
d. 바벨론이 무너졌다고 외친다. (계18:1)
다른 천사란 세상종말에 하나님이 부리는 전권대사 ,특별한 사자를 말한다.
4) 인을 치는곳 - 해 돋는데서부터 (계7:2,사41:8,사46:11)
5) 인맞을 자의 자격 (계14:4-5 겔9:6,학2:23,슥4:6,슥12:8)
6) 영적 이스라엘에게 인을 친다.(마21:434)
성경을 기록한 목적이 육적 이스라엘을 통하여 영적 이스라엘을 깨우치는 데
있다.
7) 인 맞은 자의 수 -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를 중에서 십사만 사천이다. (계7:4)
수가 차면 심판한다.
8) 백성 된 자의 구원 (계7:9-17, 계16:15, 계7:14)
(백성 된자의 구원은 환난가운데 보호를 받게 된다. 계7:15)
계7:15,장막을쳐서 사26:20 밀실 계12:6 광야 사4:5, 천막을덮어 사33:20 강과 하
수 를 둘러 보호 시66:6 신육지 슥2:6 해변가에서 천년왕국이 이루어지면 백성으
로 구원을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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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장 재난의 동기
역사적 계시에서 개별적 계시로 전환되는 시간이다.
나팔은 1) 경고다 (마24:31) 2) 재앙이다 (렘6:1)
1. 첫째 나팔(계8:7) 사회주의 민족적 혁명기
1) 무심중에 일어난 혁명을 말한다. (사28:1-2)
2) 땅 ⅓ 이 타서 사위고 - 땅 ⅓ 이 붉은 세력이 된다.
3) 수목 ⅓ 이타서 사위고 - 복음운동 즉 피해를 입음
4) 푸른 풀도 타서 사위더라 - 양의 꼴인 말씀이 피해가 온다.
2. 둘째 나팔 (계8:8) 사회 혼란기
1) 불붙는 큰산과 같은 것이 바다에 던지움
혼란한 세상을 틈타서 멸망 할 나라로 하나님의 대적이 나옴
a, 불붙는 큰산은 멸망할 나라 하나님의 대적이다 (렘51:25)
b. 바다는 혼란한 세상이다. (사17:12-13)
2) 바다 ⅓ 이 피가 된다. (많은 사람을 피 흘리게 한 학살을 말한다)
3) 생명 가진 피조물의 ⅓ 이 죽음 (생명과 같은 자유를 도살당한다.)
4) 배 ⅓ 이 깨어짐 (고통이 두절되고 철의 장막이 됨)
3. 셋째 나팔 (계8:10) - 교회 혼란기
1) 횃불 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짐 (종이 진리에서 탈선됨. 유1:13)
2) 강과 물 샘에 떨어짐 (강과 물 샘은 교회와 은혜 역사이다 잠14:27)
3) 별의 이름은 쑥이라 (렘23:14-16)
쑥: a. 가증한 일이다. (상당되지 않는 예배) b. 거짓선지자의 악한 말이다.
c. 마음대로 예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심판의 대상이 된다.
4) 물의 ⅓ 이 쑥이 됨
5) 쑥물을 먹고 많은 사람이 죽게 됨
4. 넷째 나팔 (계8:12 - 악의 발전기)
1) 해달별의 ⅓ 이 침을 받아 어두어 짐
a. 해-햇빛 같이 빛나는 복음 b. 달-달빛 같이 빛나는 성도
c. 별-별빛 같이 빛나는 사역자 d. 침을 받아 어두어 짐 - 역사를 못함
2) 낮 ⅓ 은 비침이 없고 밤도 그러함(신.불신간에 어두움에 잠김)
독수리가 큰 소리로 땅에 거하는 자에게 화 있다고 외침
독수리는 악의 세력 북방의 세력을 말한다.(옵1:4 합1:8)
a. 첫째화 - 인맞지 아니한 종에게 (계9:4)- 황충이 : 피해
b. 둘째화 - 회개치 아니한 백성에게 (계9:18) - 유브라데에서 사람⅓ 이 죽는
전쟁
c. 세째화 - 짐승의 표를 받은 자와 우상숭배자에게 (계16:2) - 대접재앙 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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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장 악마 득세
1. 다섯째 나팔 (계9:1) - 시련기
1) 하늘에서 떨어진 별이 있다 (계9:1)
a. 강과 물 샘에 떨어진 별은 종교적 배도자요(계8:1 유1:13)
b. 땅에 떨어진 별은 정치적 배도자 이다 (사14:12)
2) 무저 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계9:1)
a. 계1:18에 보면 예수님께서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지셨는데 그 열쇠 떨어진 별에
게 주었다 (계9:1 마귀에게 지옥 권세를 허락한 것임)
3) 무저 갱을 여니 풀무의 연기 같은 연기가 올라온다(계9:2)
연기는 영적 흑암 즉 악한 사상을 말한다.(시74:1)
4) 연기로 인하여 해와 공기가 어두워진다. (계9:2)
온 세계가 영적 흑암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5) 연기 가운데서 황충이가 나온다 (계9:3)
황충이의 정체
a. 세상 종말에 참된 성도와 거짓성도를 구별하기 위해 있는 악한 인종이다
(계9:3 렘51:14 황춘이의 권세가 전갈의 권세와 같다 )
b. 황충이의 모양 (계9:7-10)
c. 황충이의 임금 (계9:11)
무저 갱의 사자다. 무저갱의 사자는 땅에 떨어진 별이다. (계9:1)
2. 여섯째 나팔 (계9:13) - 대환난기
1)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가 놓임 (계9:15)
환난에 바람을 잡고(계7:1) 바람을 놓는다(계9:15)
2) 년월일시에 사람 ⅓ 이 죽는 전쟁이 일어난다.
a. 중동에서 일어난다. b. 마병대의 수는 이만만 이다. (지상최대의 병력을 상징한다.
c. 각종무기를 준비한다.
ㄱ. 불빛과 자주 빛과 유횡 빛 흉갑이 있다.
ㄴ. 말들의 머리는 사자머리 같다.
ㄷ. 입에서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온다.
d. 세 재앙으로 사람 ⅓ 이 죽는다 (계9:18) - 둘째 화다.
3가지 재앙 : (1 불 (2 연기 (3 유황
e. 이 재앙에 남은 자는 회개치 않고 우상을 섬긴다. (계13:16-`17-짐승표 받음)
3. 일곱째 나팔 (계11:15) - 그리스도의 나라
대접재앙으로 세상을 심판한 후 세상나라가 우리 주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고 그리스도은 만왕의 왕이 된다. (계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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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장 약속 공개 (작은책)
1.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계10:1)
1) 구름을 입고 - a. 성령으로 감싸 준 것이다. b. 비밀이 있다는 것이다.
2)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 약속의 구원을 말한다. (사54:9-10)
3) 얼굴은 해 같고 a. 어두움의 세력이 조금도 없음을 말한다.
b. 하나님의 위력을 말한다. (계1:16)
4) 발이 불기둥 같으며 - 심판의 권세다. ( 계19:15)
5) 작은 책을 들고 - 요한계시록을 전하기 위하여
6) 바다와 땅을 밝고 - 세계적인 종말 역사를 이루기 위하여
7) 사자의 부르짖는 것 같이 외치더라 - 극단적인 강한 태도 (사33:7)
(1.계 1-7은 완전 무장 받은 상태를 보여 준다.
2. 일곱 우뢰가 발한 것은 인봉 하고 기록하지 말라 (계10:3)
구원 받을 자에게는 재앙이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3. 다른 천사가 서약 기도함 (계10:5-6)
거짓이 없이 지체하지 않고 이루어진다.(합13:2)
4. 하나님의 비밀이 선지자들에게 전한 복음 같이 이룸 (계10:7. 암3:7, 창18:17)
선지자들에게 전한 복음은 천년왕국을 말한다. (사35: 사63: 단2:44 단7:18. 22 암9:14)
5. 사도 요한이 다른 천사의 손에서 책을 취함 (계10:10)
(1. 갖다 먹어 버리니 (계10:10)
(2. 입에서 달고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계10:10)
(3. 작은 책을 먹은 자는 많은 벡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한다, (계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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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장 종의 역사
1. 지팡이 같은 갈대로 척량한다. (계11:11) - 예언의 말씀으로 척량 대로 삼는다.
1) 척량 받은자 (계:11:1) - 구원에 이르게 된다. (행2:38. 계10:9-10)
a. 성전과 재단과 그 안에 경배하는 자는 척량 받음 (고전3:16 기도.제단. 예배)
b. 청량 받은자 두 증인이 된다. - 하나님과 예수님 (요8:17-18)
두 선지자 (계11:10) 기름 발리운자 둘 (슥4:14,계10:10, 계11:1,13 계19:8 계14:1.)
계20:1- 21:1-24)
2) 척량 받지 못한자 (계11:2) - 심판의 대상이 된다. (사29:1-12)
후 삼년반에 들어서서 짐승표를 받게 된다. (계11:2-13:5-17 계19:20)
2. 척량 받은 자 두 증인이 된다. (계11:3)
a. 두 감람나무 - 말세에 복음으로 역사 할 종이다.(계11:4.슥4:11-14)
b. 두 촛대 (계1:20) - 말세에 재림의 주를 영접할 교회를 말한다 (시52:8)
c. 두증인에게 권세를 준다.
(계11;3-6 사11:4, 사49:2, 계19:15 왕상 17:1-7 왕상18:45) 출7;20
d. 권세를 받은 증인은 굵은 베옷을 입고 1260일을 예언한다.(계10:11,계11:3)
e. 증거를 마칠 때에 짐승에게 죽게 된다. (계11:7)
삼일반 후에 하나님께로서 생기가 들어와 살아난다. (계11:11)
하늘로부터 음성을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간다. (계11;12.행1:9)
행1:9.계1:7.살전14:17의 예언이 계11;12에 와서 이루어진다(계19:13-21)
3. 공중휴거와 동시에 큰 지진이 난다.
1) 큰 지진이 난다 - 변사를 말한다.
2) 성 10/1 이 무너진다. - 재난과 사망이 온다는 것이다.
3) 사람 칠천이 죽는다 -많은 사람이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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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장 택한 백성 보호
1. 해를 입는 여자의 이적 (계12:1)
1) 여자가 해를 입었다. (계12:1) a. 여자 : (1) 생산하는 교회를 상징
(2) 신랑을 맞이할 신부를 상징(사4:1)
b. 해를 입었다. - 햇빛 같은 말씀으로 무장함
c. 해를 입는 여자 - 종말에 나오는 빛 가운데 행하는 신령한 영적 교회이다.
2) 발아래 달이 있다 (계12:1)
예수님의 빛을 받아 달빛과 같이 반사하는 성도들 위에 세운 신령한 교회
3) 열두별의 면류관을 썼다 (계12:1)
열두 사도적인 신앙 사상과 기초 위에 세운 승리의 교회
4) 아이를 배어 아파 애써 부르짖더라 (계12:2)
a. 아이 - 사명자 (계12:5) b. 애써 부르짖더라 - 시련 가운데 사명자가 나옴(사26:17)
5)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릴 남자아이를 낳았다 (계12:5)
a. 남자아이 - 1) 대장부의 신앙사상을 가진 용사를 상징
2) 권세를 받은 말세 사명자, 인맞은 종을 말한다.
b. 철장 - 강한 신앙사상 (계2:27, 시2:9)
6) 아이를 보좌 앞으로 올려 가더라 (계12:5)
a. 공중휴거 - (살전4:17, 계11:12, 고전 15:52)
7) 여자가 광야에서 1260일을 지남 (계12:6,14 계7:15)
a. 광야 - 하나님이 예비하신곳
b. 1260일을 지남 - 후 삼년반 동안 보호 받음
2. 붉은 용의 이적 (계12;3)
1)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인 용이다. (계:12:3)
붉은용이 지배하는 나라와 왕들이다.
a. 일곱머리 - 1) 애굽 2) 앗수르 3) 바벨론 4) 메대와 파사 5)헬라 6) 로마 7)무신 론 (공산주의)
b. 열뿔 - 공산주의 (무신론국가들 위성국가)
2) 용의 머리에 일곱 면류관이 있다. (계12:3) - 승리의 기세를 보임
3) 용이 해산하려는 여자 앞에서 아이를 삼키고자함 (계12:4)
4) 남자를 낳은 여자를 핍박함 (계12:3) 전 삼년 반에 악마가 득세하여 교회 핍박
5)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감 (계12:14)
(교회가 최후의 영력을 얻어 보호처로 감)
6) 광야에서 한때 두때 반때를 양육 받음 (계12:14)
(교회가 후 삼년반 동안 보호처에서 보호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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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장 수정 통치(짐승표)
1. 용 (계12:9)
a. 옛뱀, 마귀 ,사단 (계12:9) b. 온천하를 꾀는자 (계12:9)
c.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 하던자 (계12:10)
2.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계13:1) - 붉은 세력이다.
a. 혼란한 세상을 틈타서 정권을 잡고 나온다.
b. 붉은 세력 짐승이다.
1) 일곱 머리 열뿔을 가졌다 (계13:1)
a. 머리에는 참람된 이름이 있다.(계13:1)
하나님을 대적하는 일곱 나라의 이름이다.
b.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다. (계13:1) 대승리를 이루려 함이다.
2) 표범과 비슷하다 (계13:2) 이중적이고 간교하다 단11:43)
3) 곰의 발 같다. (계13:2) - 약탈 하려는 행동이다. (단11:43)
4) 사자의 입 같다 (계13;2) 무자비 하다 (단11;44)
5) 용에게 능력과 보좌와 권세를 받았다. (계13:2)
(용의 감화를 받은 용의 앞잡이다. 살후13;2)
a. 큰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음 (계13:5)
b.마흔 두달 동안 일 할 권세를 받음
(1) 성도들과 싸위 이김 (계13:7) (2)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림 (계13:7)
(3) 땅에 거하는 자들이 다 짐승에게 경배한다. (계13:9)
3. 땅에서 올라온 짐승 (계13:11) - 거짓 선지자
1) 세끼 양 같이 두 뿔이 있다 (계13:11) - 양이 뿔을 가졌으므로 가짜 양이다.
2) 용처럼 말한다 (계13:11) 양이 용처럼 말하므로 가짜 양이다.
3) 처음 짐승에게서 권세를 받았다 (계13:12)
(처음 짐승에게서 감화를 받은 짐승의 앞잡이다.)
a. 땅에 거하는 자들로 짐승에게 경배하게 한다. (계13:12)
b. 큰 이적을 행하여 땅에 거하는 자를 미혹한다. (계13:13-14)
(1) 하늘로부터 불을 내리고 (계13:13)
(2)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넣어 말하게 하고 (계13:15)
c.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자 다 죽인다. (계13:15)
d. 모든 자들로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한다. (계13:16)
f. 표 가진 자만 매매 하게 한다. (계13:17)
표 - (1) 짐승의 이름이나 이름의 수다 (용6, 거짓 선지자 6, 짐승 6)
(2) 사람의 수 곧 66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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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장 시온산 강림 (심판)
1. 어린양과 십사만 사천이 시온산 강림 (계14:1)
시온산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도읍 하시는 광경이다.(사24:23)
1) 십사만 사천 인맞은 자는 다음과 같다.
a.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 하고 정절이 있는자.
(음녀적인 교회와 타협 하지 아니하고 신상에 변질이 없는자 (계17:3-5)
b. 어린양이 어디로 인도 하든지 따라 가는자
주님의 인도와 말씀만 따르는자]
c.사람 가운데 구속을 받아 처음 익는 열매 (변화성도)
d.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속한자 (주님과 하나 된다는 뜻)
f.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 (중심이 살아서 입을 지키는자)
2) 이마에 어린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이 있음 (계14:1)
어린양과 그 아버지가 하나를 이루고 십사만 사천을 하나님의 소유로 삼으신 증거다.
3) 새 노래를 부름
새 노래를 이루는 승리의 노래이다.
다른 천사의 활동
a. 다른 천사 (첫째 계14:6)
(1) 공중에 날아다니며 복음을 전함
(2)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영원한 복음을 전함
영원한 복음은 죽지 않고 안식 세계에 가는 안식의 복음이다 (요11:25)
(3) 심판에 이르렸다고 외침
b. 다른 천사 (둘째 계14:8)
(1) 큰성 바벨론이 무너졌다고 외침
큰 성 바벨론은 : 1) 모든 나라를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이다.
2) 사치 음란 타협적인 신앙은 심판을 받는다.
c. 다른 천사 (세째 계14:9)
(1) 짐승과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은 자는 세세토록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라고 외침 (계19:20, 창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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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장 진노 중에 구원받을 백성
1.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짐 (계15:1) - 심판
a. 큰고 다른 이적이다.
b. 마지막 재앙이다.
c.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친다.
2. 불이 섞인 유리바다 (계15:2) - 구원
알파적으로 출애굽 시에 홍해를 기점으로 하여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편인 구원이요 애굽은 마귀의 편인 심판이다. (출14:21-30)
1)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을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바닷가에서 있다 (계13:17)
마지막 재앙이 내릴 때 구원받을 자들이 한곳에 모이는 광경이다.
(습2:6,시66:6, 사33:20-21)
2)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를 부른다
(계15:3)
a. 육적 이스라엘의 구속하는 모세와 영적 이스라엘 구속자인 예수의 구속하는 진리 를 같이 노래함은 육적 이스라엘이 출애굽 시에 홍해를 건너 구원받는 일이 그림 자 같이 되었다는 것이다.
b. 구원받은 감사의 노래이다. --- 영과 육의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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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6 장 마지막 일곱 대접 재앙
1. 첫째 대접 (계16:2)
1) 땅에 쏟음
2) 짐승표 받은 자와 우상숭배 자에게
3) 악하고 독한 헌데가 남
2. 둘째 대접 (계16:3)
1) 바다에 쏟음
2) 바다가 죽은 자의 피 같이 되므로
3)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음
3. 셋째 대접 (계16:4)
1) 강과 물 근원에 쏟음
2) 강과 물 근원이 피가 되므로
3)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피를 흘리게 한자들이 피를 마신다.
4. 넷째 대접 (계16:8)
1) 해에 쏟음
2) 해가 권세를 받아
3) 사람들을 태움
5. 다섯째 대접 (계16:10)
1) 짐승의 보좌에 쏟음
2) 짐승의 나라가 어두워지며
3) 사람들이 아파서 자기 혀를 깨물더라.
6. 여섯째 대접 (계16:12)
1) 큰 강 유브라데에 쏟음
2) 강물이 말라서
3)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 됨
7. 일곱째 대접 (계16:12)
1) 공기 가운데 쏟음
2) 번개와 음성과 뇌성과 큰 지진이 나서
3) 큰 성 바벨론이 무너짐
a. 섬도 산악도 간데 없어지고
b. 큰 우박이 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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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 장 음녀의 받을 심판
1. 음녀의 정체
a. 땅의 임금들을 다스리는 큰 성이라. (계17:18)
b. 땅의 임금들이 그 와 더불어 음행 하였다. (계17:2)
c. 땅에 거하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계17:2)
1) 많은 물위에 않았다. (계17:1)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이다. (계17:15)
(전 세계적으로 음녀의 세력이 펴짐)
2) 붉은 빛 짐승을 탔다. (계17:3)
교회가 정권을 이용하는 장면이다.
a. 짐승의 몸에 참람된 이름이 가득 하다 (계17:3) 참람된 이름은 하나님 대적함.
b. 일곱머리는 일곱산이요 일곱왕이다. (계17:9-11) - 일곱나라를 말한다. (렘51:25)
* 일곱 머리다섯은 망하였고 - 하나는 있고
1) 애굽 2) 앗수르 3) 바벨론 4) 메데와 파사 5) 헬라 6) 로마 (계시록을 기록할 당시)
7) 무신론 공산주의
일곱째 왕는 (계13:1) 아직 이르지 않았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간 계속 하리라 (합2:3)
여덟째 왕(단7:8) 작은뿔
a. 장차 무저 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이다.(무신론(공산주의계17:8)
b.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생명 책에 녹명지 못한 자들이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2) 열뿔은 열왕이다. (계17:12)
a. 공산주의(무신론) 국가들의 권세
b. 짐승으로 더불어 일시동안 권세를 받게된다.
3) 자주 빛과 붉은 빛옷을 입었다. (계17:4 에서의 계통이다 창25:25.30)
4)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몄다 호화 사치 즉 자기 영화의 바벨론 세력 말함
5) 손에 금잔을 가졌다 금잔에는 가증한 물건과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 하다 로마 교황이 가지고 있는 홀에 조각한 타협적인 가증한 그림들을 말한다. 이것이 곧 진노 의 심판의 대상이 된다.
6)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다. (계17:5)
a. 비밀이라 - 살려준다 하고 죽이는 것이 비밀이다. (계17:3. 16)
b. 땅의 임금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타협케 하는 모든 근원이 교황청임)
7)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했다. (계17:6) 천주교가 많은 성도를 죽임)
2. 음녀의 받을 심판 (계17:16)
1) 열뿔과 짐승이 음녀를 미워 한다.
a. 망하게 하고 b. 벌거벗게 하고 c. 그 살을 먹고 d. 불로 아주 사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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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8 장 바벨론의 멸망
1. 바벨론이 망하게 되는 원인
1)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 이 됨 (귀신의 영들이 심판을 당함)
2)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망하게 됨 (타협하면 망함)
3)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 함
4) 당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함 (타협하면 망함)
2. 바벨론이 화 받는 방식 (계18:6-8)
1) 그가 준 그대로 주고
2) 그의 행위대로 갑절이나 주고.
3) 그의 섞는 잔에도 갑절이나 주라.
4) 자기가 영화롭게 하고 사치하게 한 만큼 고난과 애통으로 갚아 주라.
5) 하루동안에 재앙이 이르게 된다. (사망, 애통, 흉년)
6) 불에 살라진다.
3. 바벨론의 멸망을 인하여 슬퍼하는 자들 (계18:9-20)
1) 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
2) 땅의 상고들 (계18:11-16)
3) 각 선장과 각처를 다니는 선객들과 바다에서 일 하는 자들 (계18;17-20)
4. 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천사의 선언 (계18: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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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9 장 어린양의 혼인잔치
1. 바벨론의 멸망에 대하여 기뻐하는 찬송 (계19:1-5)
1)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하나님께 있다.
2) 그의 심판이 참되고 의롭다 (공의로 심판함. 계19:11)
3) 종들의 피를 갚으셨다 (보응적인 심판을 말한다. 계17:6)
4)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 가더라.
바벨론이 영원토록 지옥 형벌에 처함(계19:20, 계20:10)
2. 어린양의 혼인 잔치 (계19:6-9)
1) 들림 받은 두 선지자가 (계11:12) 어린양의 아내가 되어 혼인잔치에 (계19:9) 청함을 입게 된다.
어린양의 아내가 되려면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아야 한다.
(계 19:8) 성도의 옮은 행실이다. (계1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