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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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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남동부 도쿄만 |
면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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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7.05㎢ |
인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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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1만 8845명(2002) |
면적은 2,187.05㎢, 인구는 1181만 8845명(2002)이다. 도쿄는 황궁(皇宮)을 중심으로
한 23개 구(區)의 구부(區部), 그 서쪽의 3다마지구 및 이즈제도·오가사와라제도를 포함하는
3개 지역으로 대별된다. 이 3개 지역을 합쳐 도쿄도라고 하며,
행정상 23특별구·27시(市)·5정(町)·8촌(村)으로 나뉜다. 도청소재지는 신주쿠구에 있다.
일반적으로 도쿄라고 할 때에는 23구의 구부를 말한다.
도쿄의 인구는 도(都)의 인구에 있어서도 런던이나 뉴욕을 앞질러 세계 제1위이고, 구부 인구,
즉 시역의 인구도 역시 세계 제1위이다.
인구밀도는 1㎢당 5,293명으로 최저인 홋카이도(73명)의 70배를 넘고 있다.
나고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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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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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도시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1590년 에도성에 입성
수로건설 성의수축 성주변의 마을을 건설하면서 도시발전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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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이후의 인구 도시집중
1868년 메이지 유신을 계기로 근대화시작하였으며
초기에는 면방직공업을 기초로 공업화이루어졌으며
1900년대 이르러 국영 군수산업을 중심으로 중공업이 시작되었다
19세기 사망률저하와 산업화로 늘어난 인구의 많은수가 도시로 이주
메이지유신과 더불어 1868년에 도쿄로 개칭하고, 이듬해에 교토에서 천도하자 명실상부한 일본의 수도가 되었다. 1871년에 도쿄부[가 설치되고, 1878년·1880년에 이즈제도, 오가사와라제도가 편입되었으며, 다시 1893년에 3다마지구, 즉 니시타마
미나미타마·기타타마의 3개 군(郡)이 가나가와현으로부터 이관되어 현재의 경역을 가지게 되는 한편,
1888년에 시제(市制)가 시행되어 도쿄부 안에 15개 구(區)로 구성되는 도쿄시[東京市]가 설치되었다.
공업도시로의 인구집중
세계1차대전을 계기로 도시발전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2차대전 패망이후 6.25전쟁을계기로 재도약하였다
교통수단이 취약했던 19세기 도시공장 일자리 근처에 인구가 집중하였으나
교통수단이 발전하면서 도시민의 거주가능지역이 넓어지면서 도시지역이 확대
20세기 교외화 시작 미국의 오래된 도시들의 경우는 중산층 이상의 주민이
교외화를 주도하였으나 이들도시의 경우는 거주하는 주민의 상당수가 농촌에서 이주하였으나
도시내부에서 값싼 주거지를 구하지못해 불가피하게 이주하였다
급속한 도시화
교통 통신의 발전로 도시의발전은 급속화 되었다
일본 총인구의 77%가 도시에집중되어있으며
특히 도쿄 오사카 나고야의 반경 50km이내 지역에 약 50%의 인구가 집중되어있다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주택 교통 대기오염문제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 야기
급속한 도시발전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신도시개발실시하였다
신도시 개발은 1970년대 이후 꾸준히 이루어졌다
도쿄를 중심으로하는 수도권 나고야의 중부권 오사카의 긴키엔등에서 활발히 진행
신도시개발은 자급자족의 영국 전원도시 개발기법을 수용
최근에는 생태도시 건설의 성향을으로 이루어이고 있다
개발부지 확보를 위해 협소한 국토의 한계성 때문에 해안매립을 통한 방식이 이용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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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지 가격(엔/m 2) |
상업지 가(엔/m ) |
공업지 가격(엔/m 2 ) | ||||||||
도쿄 |
307,200 |
1,172,000 |
219,700 | ||||||||
도쿄권 |
211,200 |
827,000 |
104,900 | ||||||||
후쿠이 |
51,200 |
119,900 |
조사 자료 없음 | ||||||||
미에 |
45,500 |
93,500 |
31,000 | ||||||||
시가 |
61,400 |
106,400 |
36,100 | ||||||||
교토 |
136,000 |
273,000 |
104,200 | ||||||||
오사카 |
186,500 |
474,200 |
133,600 | ||||||||
효고 |
113,900 |
227,900 |
53,200 | ||||||||
나라 |
78,700 |
209,500 |
47,900 | ||||||||
와카야마 |
57,700 |
138,000 |
39,700 | ||||||||
도쿠시마 |
56,800 |
132,400 |
28,900 | ||||||||
국토교통성 토지·수질원국지가조사과 '2002년도 도도부현별 지가조사'에서
먼저또오르는 것이 살인적인 물가 지가인데 표에서도 보듯이 도카이지역을 대표하는 도쿄 도쿄권 오사카지역의 지가가 다른곳의지가보다 2-3배 높은 것을 볼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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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
기간 |
내용 | ||||||||
기본 구상 |
․장래의 목표나 목표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정책 제시 |
10~20년 |
․시대(현상) 인식, 도시상․생활상, 시책의 기본 방침, 인구나 경제 등의 장기적인 전망 등을 제시 | ||||||||
기본 계획 |
․기본구상에 근거해, 시책을 각부문 마다 조직화․체계화해 조정하여, 시책의 총량이나 근간이 되는 사업 제시 |
10년 |
․시책의 체계나 목표, 근간이 되는 사업, 인구․경제나 재정의 장기적인 전망 등을 제시 | ||||||||
실시 계획 |
․재정전망을 상정해, 기본계획에 정하는 시책을 구체화․체계화하여 실시방법 결정 |
3년 |
․구체적인 사업이나 목표, 사업의 양․사업비용, 경제나 재정의 단기적인 전망 등을 제시 ※실시계획은 체계상 복수의 성격을 가지는 것도 있음. |
동경구상 2000
도시 |
계획 |
주체 |
계획의 성격 및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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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의 동경계획 (200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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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도 도시계획국 / 환경국 |
․21세기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동경’을 목표로 하는 환경부문의 종합계획 ․동경도 전역에 대한 계획으로 향후 50년후 초록도시 동경의 미래상에 대한 15년간 행정당국 및 시민, 기업이 집중할 목표 및 시책방향 제시 ․‘초록’이란 생물의 생존기반을 지탱해 도민의 생활환경을 풍부하게 하는 수림지, 초원, 농지, 택지내 초록(옥상녹화 포함), 공원, 가로수, 하천, 수로, 호수, 늪 등을 가리킴 |
동경도 |
진재부흥 그랜드디자인 |
동경도 도시계획국 개발계획부 방재계획과 |
․지진재해 부흥과정에서 동경이 목표로 해야 할 도시상을 미리 그려본 것으로 중간보고서 공개 후 의견수렴 과정을 거치고 있음. ․방침 : 진재에 강한 도시 구조의 구축, 환경과 공생한 여유 있는 도시의 창조, 세계를 리드하는 고차원인 도시 기능․도시 기반의 실현, 다양한 주체의 참가․협동에 의한 도시의 재생 등을 ․전략 프로젝트 : 대그린네트워크 구상, 친수네트워크 구상, 안전지반재생구상, 국제비지니스센터 구상, 기간교통네트워크 구상, 에코그린컴플렉스공원 구상, 재해시가지 재개발 구상 |
수도권 (광역권) |
제5차 수도권기본계획 (1999~2015) |
국토청 대도시권정비국 |
․수도권(동경도, 사이타마현, 치바현, 가나가와현, 이바라키현, 토치기현, 군마현, 야마나시현) 정비에 관한 기본적․종합적 계획 ․수도권정비법에 근거한 장기적․종합적 관점의 계획으로 수도권정비에 관한 기본방침, 수도권의 장래상 및 그 실현을 위한 방향 제시, 또한 하부 계획의 지침적 성격을 띤 계획 ․내용 - 여건변화에 따른 역할과 과제 - 목표(사회와 생활, 지역구조) - 인구구조 - 장래상 실현을 위한 시책 - 지역별 정비구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