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의 발굴책임자 劉國祥 (류꿔썅)의 요하지역 신석기시대부터 초기청동기시대까지의 발굴결과 논문에 정리한 것에따라 시대순으로 보면
1) 小河西문화 (bc 7,000~6,500년) -新石器시대
2) 興隆洼문화 (bc 6,200~5,200년)
3) 査海 문화 (bc 5,600~ )
4) 富河 문화 (bc 5,200~5,000년)
5) 趙寶溝문화 (bc 5,000~4,400년)
6) 紅山 문화 (bc 4,500~3,000년) -純銅石倂用期시대
7) 小河沿문화 (bc 3,000~2,000년)
8) 夏家店下層문화(bc 2,000~1,500년)-初期靑銅器시대
홍산지역에서는 청동기의 전단게인 순동을 제련한 유적지가 발견되었다고함. 또한 사해문화와 비슷한시기의 유적지가 요녕성 통화에서 발견되었으며 이를 <黎明문화>라 하고 일체 함구하고 있다.
소하서문화는 대륙最古의유적으로 내몽고 적봉시에서 서북방향 敖漢旗 유적에서 발견되었는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신석기문화라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당국은 여태까지 중화민족과 문화의 대표라고 생각해왔던 황하문명을 버리려고 하는데 문제가 심각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왜냐하면 황하문명(앙소문화)은 만주지방의 요하서문화보다 약 2,500년정도 뒤떨어져 있어 이미 중국문명의 대표상징으로 이미 한물갔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며, 둘째로, 이를 중국문명의 최고로 부상시키므로서 이문명에서 파생되어 나온 홍산문화및 고조선 ,부여, 고구려,신라,백제등 한민족문화를 중화족의 부수물로 하락시키는데 가장 편리한 방편이라는 역사전략적
판단에서이다.
이 소하서 문화유적의 탄소연대 분석에 따르면 기원전 7,000년전이므로 지금으로부터 9,000년전의 문명으로 우리나라의 환문명에 해당된다. 내몽고 신문망에 2004년 8월26일 이 내용을 신화사통신보도로 발표하였다.

흥륭와유적에서는 世界最古의 玉귀걸이와 용모양의 玉猪龍 이름으로 발굴되었는데 아래 그림과 같다.

이외에 옥도끼,자귀등 玉으로된것이 유적에서 껴묻이 유물로 발굴되었는데 현재까지 약 100점이상
발굴되었다.(아래그림)

흥륭와문화 유적에서 발굴된 옥은 바로 압록강 북쪽요녕성 岫巖縣에서 출토되는 <수암옥>이라고하 는데 홍산부근의 출토 옥들이 대부분 이지역의 옥이라는 것은 대단히놀라운 것이다.
즉 홍산문화는 바로 한민족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많이 있다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즉 서기전6,200년전에만주의 동과 서가 이미 문화적 교류가 있었다는 설명이 가능해지는 것이며 이 옥귀걸이가 세게에서 가장 오래된 玉이라는 사실이 전문가들에 의해 입증되었다.
그렇다면 수암현은 어디인가?

적봉에서 450Km동남방향이며 신의주에서 80km떨어진곳으로 고구려의 通化지역과 삼각지점에 위치하는 전형적인 한민족의 무대인 것이다.이 통화지역에서 근자에 <여명문화>라고 불리는 5,500~6,000년전의 유적이 대량으로 발굴되었으나 은폐되어지고 있다.
중공고고학계에 의하면 서기전 4,000~3000년 사이에 서로 문화교류가 시작되어 앙소문화와 교류하기시작한다 하버드대 중국고고학교수인 梁光直(량꽝저)에 의해 주장되었다.중공고고학게에서는 이문화의 원류를 貊族(고조선)이라 하며 교묘히 <고조선>을 피해가고 있다.
더욱 중요한것은 한반도최초의 신석기시대의 옥귀걸이가 발굴된 유적이 강원도 고성군 문암리에서 발굴되었는데 그 문양과 기타사항이 홍산유적의 그것과 일치한다는것입니다.2007년 3월 전남여수 안도패총에서 기원전 4,000~3,000년 전경으로 추정되는 신석기 인골 2구와 홍륭와,강원 문암리에서 보이는 양식의 옥 귀걸이가 발굴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거의 똑같은 형태의 옥귀걸이가 많은 시간차를 두고 발굴되었는데 홍콩중문대학교 <등총>교수는 기원전 5,000~4,000년경에 양자강유역에서,기원전 2,500년전의것이 광동성 광주 珠江유역에서2,000년경에것이 월남북부에서 기원1,000년전의 것이 일본에서 발굴되었다고 하는데 결국 흥륭와문화의 옥문화가 하나의 원류로서 여러지역으로 전파되었음을 주장한다.
중국이나 일본의 학자는 강원 고성의 문암리 옥기와 안도패총에서 발굴된 옥기가 흥륭와보다 전기의 것이거나 동시기의 것인것을 알지 못하는지 언급하고 있지않는다는 사실이다.그렇다면 <요하문명>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여러 제현께서 짐작해주기 바란다.
도불원인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