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고성 방과후 학교 문화마당 정착"
고성 대진초, 지역인사 강사 활용 방과후학교 활성화
2006년 방과후 학교 군지정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운영하고 있는 대진초등학교에서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인기와 관심 속에 ‘방과후 학교’가 지역사회의 새로운 문화 마당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진초등학교는 전교생 132명의 소규모학교로 교통이 불편하며 대부분의 가정이 맞벌이로 어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교육에 관심은 높으나 직접 보살필 여력이 없어 학교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에 따라 대진초교는 방과후 학교 운영을 통해 수요자 요구에 부응하고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를 위하여 교육청 및 고성군청의 지원을 받아 방송시설을 확충하고 도서관을 설치하였으며 또 장애인 편의 시설, 본관 동 리모델링 등 10여건의 사업을 전개하였다.
특히 전교생이 무료로 참가하는 방과후 학교의 군인 선생님들은 관련학과 전공자나 흔히 접할 수 없는 특기자들도 많아 호평을 받고 있다.
최동준 교장은 “방과후 학교와 함께 도민생활체전 중 족구 종목을 학교에 유치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로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 동문회 등과 협력하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은 물론 교육력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한 대진초등학교는 강원도교육청 주관 2006 방과후 학교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으며 우리청 관내 초등학교의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보급에 기여하고 있다.
- 문의 강원도고성교육청 관리혁신담당 033-680-6019
강원 e-교육소식 : 2006-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