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동계올림픽’ 핵심 교통망인 원주∼강릉 복선전철 강릉도심 구간
지하화 여부에 중요 가늠자 역할을 하게 될 예비타당성
조사(이하 예타) 결과 보고가 임박해지면서 도심구간 철도 지하화를 위한 막바지 노력이 강화되고 있다.
그러나 지하화에 대한 일부
전문가 의견 등 예타 전망은 그리 밝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결과에 따라 대안 논란 등 적지않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원주∼강릉 철도 노선 가운데 강릉시 구정면 금광리∼현 강릉역까지 9.8㎞ 연결
사업은 기획
재정부가 지하화에 난색을 표시하면서 예타 대상사업으로 최종 선정, 지난 7월부터 KDI(한국개발연구원) 주관으로 비용 대비 편익(B/C)
분석 등 예타 조사가 실시되고 있다.
예타 조사결과는 중간보고가 이뤄지는 이달 말 쯤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만약 예타 결과가 지하화에 부정적으로 나올 경우에는 정부 차원에서 특단의 정책적 고려가 없는 한, 원주∼강릉 철도는 구정면 금광리가 종착역이 되거나 강릉시내
연결시 지상으로 철도가 연결되는 두가지 방안으로
압축될 가능성이 높다,
강릉시는 그동안 “강릉역을 종착역으로 하는 것은 올림픽 경기장과 최단거리 접근성을 확보하는 IOC와의 약속사업이고, 도심구간 철도 지하화
건설은 철도로 인한 도심 양분과 미관훼손 없이 낙후된 강릉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필수사업”이라며 지하화를 촉구해왔다.
최명희 시장은 “지상으로 철도가 들어 올 경우 도로와 만나는 교차로는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모두 입체교차로로 바꿔야 하고, 시내 철로변
소음 방지시설까지 갖춰야 하기에 지하 건설에 못지않은 막대한 비용이 들어간다”며 “지하화를 하면 현재 철도 노선의 지상부지를
매각해도 좋다”는 입장까지 피력했다.
또 예타 조사와 병행해 철도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거의 매일 정부 부처를 방문해 강릉시 실정을 설명하고, 최근에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건의서를 보내 “강릉시내 철도 연결 및 지화하 사업이 예타 결과와 관계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강릉시 관계자는 “철도 지하화 사업은 국토교통부와 철도
시설공단 등이 지자체 및 전문가 그룹과 오랜 협의 끝에 필요성을 인정해 추진된 사업”이라며 “지하화 건설이 필요한 구간은 9.8㎞ 연결노선 가운데 2.6㎞ 정도에 불과해 사업비 등에서 대도시 지하화와는 비교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권성동 국회의원은 이와 관련, “일단 예타 결과를 보고, 또 변수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릉/최동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