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1일 제389차 안면도자연휴양림-수목원-꽃지해수욕장 정기산행 | |
이번 여행(트레킹)은 산과 들과 바다란 테마를 가지고 3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진행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부 : 안면도자연휴양림 국내유일의 소나무 천연림이 있는 솔향기 가득한 안면도 자연휴양림에는 자그마한 봉우리가 7개가 있답니다. 제일높은 봉우리는 92.7M 제일작은 봉우리가 56.6M이랍니다. 7개 보우리 높이를 모두 다 합치면 502.9M나 되는구요. 그래도 7봉우리 산행시간은 보통 1시간 이지만 우린 점시도 먹고 느긋하게 2시간에 다녀 오고자 합니다. 오랜만에 7산종주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봉우리마다 정상석도 있으니 인증사진 꼭 찍으시구요.^^ 안면도자연휴양림 홈페이지 : http://www.anmyonhuyang.go.kr/
2부 : 안면도 수목원 이맘때 꽃이 제일 이쁜곳이 수목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한국전통정원을 비롯해 각종 테마원이 들어서 저마다 멋과 향을 지니고 있는 안면도 수목원으로 갑니다. 한국의 전통정원으로 거듭난 아산정원이 그렇고 교육적 활용도가 뛰어난 생태습지원, 지피원, 식용수원 등의 테마원도 보는 재미를 더합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자연미를 그대로 살려 오히려 정겹고 다정하게 다가 갈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꽃과 식물도 보면서 정겨운 시간을 가져보자구요.^^
3부 : 꽃지해수욕장 [태안 해변길 5구간 노을길] 마지막으로 할미·할아비바위가 전설을 지니고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낙조를 가지고 있다는 꽃지해수욕장으로 갑니다. 또 해수욕장 남쪽으로 위치한 "둔두리"는 오랜 세월 파도에 씻기어 내려간 듯한 갖가지 기암괴석들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으며 깨끗하고 고운 모래와 끝도 없는 백사장을 에워싸고 있는 쭉쭉뻗은 해송이 이곳의 아름다움을 한층 가미시켜 주고 있답니다. 꽃화(花) 못지(池)를 써서 화지로도 불려지는 꽃지는 길고 긴 해변을 따라서 해당화와 매화가 많이 핀다고 하여서 붙여진 이름 입니다. 꽃지해수욕장은 태안 해변길 5구간 노을길중 마지막 지점이기도 합니다. 해수욕장 끝에 젓개’라 불리던 방포항에는 천연기념물 138호로 지정된 모감주나무군락가 위치해있어 학술적 연구가치가 큰 곳이랍니다. 3부는 꽃지해수욕장 자유관광으로 주변 해수욕장 트레킹 하실분은 트레킹 하시고 음식 싸오신분들은 해변가에서 간단히 조리해서 드셔도 됩니다. 남자분은 버너, 코펠,삼겹살 또는 기타고기, 여자분은 야체, 쌈, 쌈장, 기타음식을 준비해서 함께모여 즐거운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음료 및 주류는 각자 먹을만큼 개인준비 하시면 좋을듯~ㅎ
단, 버스 출발시간은 준수 바랍니다.
함께 하실분은 아래 공지 참조 하시고 신청 바랍니다~^^
--------------------------------------------------------------------------------------------------------------
* 안면도자연휴양림 *
안면도에는 국내 유일의 소나무 천연림으로서 수령 100년 내외의 안면 소나무 천연림이 381ha에 집단적으로 울창하게 자라고 있고, 고려때부터 궁재와 배를 만드는데 주로 사용하였으나 도남벌이 심해지자 고려때부터 왕실에서 특별 관리하였으며, 1965년도부터 충청남도에서 관리하고 있다.
안면도자연휴양림은 안면소재지를 지나 안면대교에서 고남, 영목항 방향 15km 지역에 있으며 꽃지사거리에서 고남, 영목항쪽으로 직진하면 송림사이로 오른쪽에 연두색 수목원의 휀스가 보이고 왼편에는 휴양림 매표소와 주차장이 보이는데 도로가 휘는 구간이고 직진 차량의 과속이 있어 좌회전 진입시 직진차량이 없는지 살펴보고 조심해 들어와야 된다.
자연휴양림으로 들어서는 순간 시원스레 쭉쭉 뻗어오른 소나무들에서 뿜어나오는 솔향기에 정신은 곧 맑아진다. 보도블럭을 깐 길 안쪽으로 들어서면 산림전시관이 보인다. 산림전시관에는 목재 생산 과정과 목재의 용도, 산림의 효용가치 등을 일목요연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해 놓았다. 전시관 오른쪽으로 난 길을 따라 작은 고개를 넘어서면 이윽고 숲속의 집이 전개된다.
산자락에 일렬로 배치한 숲속의집 18동, 산림휴양관 1동(4실)이 있으며 가스레인지, 취사용품, 샤워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으나 개인세면도구는 준비해야 한다. ※ 안면도자연휴양림은 소나무 보존을 위하여 야영과 취사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 산책코스 : A코스(15분) : ① → ② → ⑬ → ⑭ → ⑮ B코스(20분) : ① → ② → ③ → ⑫ → ⑬ → ⑭ → ⑮ C코스(30분) : ① → ② → ③ → ④ → ⑨ → ⑩ → ⑪ → ⑫ → ⑬ → ⑭ → ⑮ D코스(45분) : ① → ② → ③ → ④ → ⑦ → ⑧ → ⑨ → ⑩ → ⑪ → ⑫ → ⑬ → ⑭ → ⑮ E코스(60분) :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 ⑧ → ⑨ → ⑩ → ⑪ → ⑫ → ⑬ → ⑭ → ⑮ 수목원 전망대(40분)
* 안면도 수목원 (Anmyeondo Arboretum) *
안면송 향기 그윽한 공간에 조성된 수목원지역은 그 자체가 정원입니다. 안면도자연휴양림 인근에 조성한 이곳은 숲 속의 고요함과 신비로움을 맛볼 수 있는 하늘이 내려준 공간입니다.
총면적 42ha로 이중 15ha를 집중 조성한 수목원에는 한국전통정원을 비롯해 각종 테마원이 들어서 저마다 멋과 향을 지니고 마치 품위 경쟁을 벌이는 듯합니다.
한국의 전통정원으로 거듭난 아산정원이 그렇고 교육적 활용도가 뛰어난 생태습지원, 지피원, 식용수원 등의 테마원도 보는 재미를 더합니다. 화려하지는 않지만 자연미를 그대로 살려 오히려 정겹고 다정하게 다가 갈 수 있습니다
* 아산정원 전통적인 한국정원의 멋과 기품이 유감없이 발휘된 아산원으로 면적은 7,362㎡ 입니다. 우리의 자연사랑 정신과 수준 높은 자연미에서 감탄하는 이 곳은 한국 정원문화의 진수를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상록수원 늘 푸른 나무들만이 모여있는 상록수원으로 면적 15,700㎡ 입니다. 사시사철 푸른빛을 내뿜는 상록성 나무들 중 으뜸이 소나무 입니다. * 양치전문온실 주요 양치식물을 식재한 국내 유일의 전문양치식물 전시온실로 면적은 338㎡ 입니다. 양치식물이란 관다발을 가진 식물 중에서 꽃이 피지않고, 무성세대와 유성세대와의 세대교번을 규칙적으로 하면서 무성세대에 포자를 만들어 번식하는 식물 종류를 총칭합니다.
* 먹넌출 자생식물 먹넌출 자생지인 이곳의 면적은 3,000㎡ 입니다. 먹넌출(갈매나무과 Berchemia racemosa var.magna)은 국내에서는 안면도에서만 발견된 희귀낙엽 덩굴식물로 가지는 먹칠을 한 듯이 검은 자녹색이 돕니다.
* 안면도 자생수원 안면도자생수원은 이름그대로 안면도에 자생하는 나무와 꽃들을 식재한 곳으로 동백나무, 굴거리나무, 모감주나무 등이 식재되어 있는 곳으로 면적은 18,700㎡로 입니다.
* 방향수원 금낭화, 제비꽃, 백리향 등과 향나무, 편백, 삼색병꽃나무 등 향기가 나는 나무들로 구성되어진 곳이며, 면적은 7,500㎡ 입니다. * 생태습지원 용수가 솟아나는 자연형태의 연못을 이용해 생태적 특성을 전시, 관찰하고 자연의 생명력을 보여주는 체험의 공간으로 조성한 곳으로 면적은 6,100㎡ 입니다. * 청자자수원 우리나라 경관조성에 처음 도입한 형태로 청자를 땅속에 반쯤 묻어놓은 형상으로 조성하여 청자의 아름다운 문양을 갖은 색깔의 꽃으로 수놓은 것처럼 식재해 청자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도록 전시한 곳으로 면적은 3,200㎡ 입니다. * 약용수원 수목중 약용으로 이용될 수 있는 식물을 수집하여 약용수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식재한 곳으로 면적은 19,600㎡ 입니다. 두충나무, 헛개나무, 오갈피나무 등이 식재되어 있습니다. * 식용수원 식용 품종들을 모아놓은 곳으로 면적은 9,100㎡ 입니다. 옛 어른들이 산에서 많이 채취해 먹은 두릅이나 가시가 달린 음나무 등이 있으며, 열매를 먹었던 것으로는 구기자, 으름, 머루, 다래, 뽕나무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지피원 우리나라 자생화를 고리형태로 식재한 곳으로 면적은 3,400㎡ 입니다. * 조팝나무원 조팝나무를 모아 식재한 곳으로 면적은 1,400㎡ 입니다. 참조팝, 꼬리조팝, 공조팝, 일본나무조팝 등 조팝나무류가 뒤섞여 흰꽃, 분홍꽃 등 형형색색 아름다운 빛깔을 연출해 냅니다. *철쭉원 4~5월은 봄에 피는 대표적 한국화종인 철쭉을 집단으로 심어 수목원 경관을 아름답게 물들이고 있는 곳으로 면적은 7,300㎡ 입니다.
* 목련원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봄철 화신의 하나로 봄을 노래나 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화목류로 널리 알려진 식물인 목련류를 식재 해 놓은 곳으로 면적은 1,600㎡ 입니다.
* 야생화원(작약광장) 안면도수목원내 습지원 주변에 작약품종인 태백, 거풍, 미강 등과 봄에 개화하는 봄꽃들이 식재된 곳으로 면적은 8,900㎡ 입니다. 꽃은 줄기 끝에 1개가 피는데, 크고 아름다우며 재배한 것은 지름 10m 정도입니다. 꽃색은 붉은색, 흰색 등 다양하며 많은 원예 품종이 있습니다. 꽃임은 10개 정도이나 기본종은 8~13종개이고, 길이는 5㎝ 정도입니다. 꽃이 아름다워 원예용으로 재배하며, 한방에선 뿌리는 진통, 복통, 월경통, 무월경, 토혈, 빈혈, 타박상 등에 약재로 씁니다. 주요성분으로 페오노시드(paeonoside), 페오니플로린(paeoniflorin), β-시토스테롤(β-sitosterol), 페오닌(paeonine), 갈라타닌(gallotanin), 벤조산(ben-zoicacid), 아스트라갈린(astragalin)등 입니다. * 외국수원 국내 수종 위주의 다른 테마원과는 다르게 외국 수종을 식재해 놓은 외국수원으로 면적은 4,900㎡로 금테사철나무 등을 식재하였습니다.
* 소나무원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소나무과에 속하는 수종을 식재한 곳으로 희귀한 품종인 황금 소나무, 처진 소나무 등 12종이 있습니다. * 만병초원 고산지대에서 자라면서도 겨울에도 낙엽이 지지않고, 늘 푸름을 자랑하는 만병초류를 식재해 놓은 곳으로 면적은 1,600㎡ 입니다. * 무궁화원 "날 로 앞으로 나아가고 달마다 전진한다"는 의미를 지닌 무궁화의 여러 품종을 식재해 놓은 무궁화원 입니다. * 안면도 탐방로 안면 소나무 숲은 예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아 고려왕조 이후 특별하게 관리해온 국내 유일의 단일 숲으로 FAO(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에서도 인정한 세계적인 곳입니다.
* 꽃지해수욕장 *
할미·할아비바위가 전설을 지니고 있는 이곳은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낙조를 가지고 있어서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연중 찾아오는 곳이다. 서해안의 견승포(안면도)에도 해상 전진기지를 두었고, 이 기지를 관할하는 책임자로 승언이라는 사람을 임명하였다. 승언장군은 아름답고 환경 좋은 견승포에 부임하게 된 것을 무척 기뻐하며, 시간이 날 때마다 아내 미도와 함께 아름다운 바닷가를 산책하였다. 이렇듯 견승포에서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청해진으로부터 군사들을 이끌고 북쪽으로 진군하라는 명령이 떨어졌다. 승언은 사랑하는 아내와 떨어진다는 사실에 마음이 아팠지만 즉시 출정을 준비하며 아내에게 곧 돌아오겠다는 말을 남기고 북쪽으로 떠났다. 하지만 싸움터로 떠난 승언은 돌아오지 않았고 미도는 집안을 깨끗이 청소한 다음 새 옷으로 갈아입고 남편을 기다렸으나 남편은 끝내 돌아오지 않았다. 미도는 높은 바위에 올라가 남편이 돌아오기만을 2년 가까이 기다렸다. 승언이 틀림없이 돌아올 것이라고 믿고 바위에 앉아 멀리 수평선을 바라보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미도는 끝내 그 바위에서 망부석으로 변해 죽고 말았다. 몇 해가 지난 후 승언이 전쟁에서 승승장구하고 돌아왔으나 미도는 망부석이 되어 있었고, 승언은 매일같이 망부석이 된 미도곁에서 사랑의 노래를 부르다가 그 곳에서 숨을 거두었다. 그 후로 사람들은 이 두 바위를 할미·할아비 바위라 부르게 되었다. 또 해수욕장 남쪽으로 위치한 "둔두리"는 오랜 세월 파도에 씻기어 내려간 듯한 갖가지 기암괴석들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어서 이곳 역시 사진찍기에 그만인 곳이다. 태안쪽 많은 서해안 해수욕장 중에서도 아름답기로 소문이 나 지금은 국제관광단지로 조성되고 있다. 깨끗하고 고운 모래와 끝도 없는 백사장을 에워싸고 있는 쭉쭉뻗은 해송이 이곳의 아름다움을 한층 가미시켜 주고 있다. 꽃화(花) 못지(池)를 써서 화지로도 불려지는 꽃지는 길고 긴 해변을 따라서 해당화와 매화가 많이 핀다고 하여서 붙여진 이름이다. 여기서 5분만 승용차로 달려가면 단일 소나무 숲으로는 세계 최대인 430㏊가 눈앞에 있는게 의심이 갈 정도로 멋진 경관을 만끽할수있다. 이곳에 안면도자연휴양림이 위치하고 있다. - 규모 : 백사장면적은 96㏊, 길이는 3.2km, 폭은 300m, 경사도 3도 - 이용요금 : 입장료 : 무료 - 위치 : 충남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 - 부대, 편의 시설 : 간이 샤워장, 음수대, 화장실, 무료 주차장 등
* 태안 해변길 5구간 노을길중 마지막구간 꽃지해수욕장 *
| |
여행(산행)지 |
1부 : 안면도자연휴양림(추남 태안군 안면읍 안면대로 3195-6) 2부 : 안면도 수목원 3부 : 꽃지 해수욕장(태안 해변길 5구간 노을길중 방포해변-꽃지해수욕장) |
여행(산행)일 |
2013년 5월 11일 토요일
|
출발 장소 |
지하철 2,3호선 교대역 10번 출구앞(KB국민은행 앞) - 승용차 주차는 법원입구 공영주차장 - |
집결시간 출발 시간 |
2013년 5월 11일 토요일 아침 07시20분 인원점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