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토히라전기철도 1300형 전동차(구 케이큐 구1000형)
1. 개요
데뷔 - 1974년(제조) / 2007년(개조/고토덴 투입)
길이/폭/높이 - 18000 / 2798 / 4050
편성 - 2량편성(2M)
영업최고속도 - 8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TDK-815(75kW)
편성출력 - 75kW * 2 * 2량 = 600kW(2량편성시)
기어비 - 5.50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다이렉트마운트 윙스프링 대차 TH-1000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고토덴 1300형 전동차는 케이큐의 구1000형을 2007년~2011년 사이에 들여온 중고차량으로, 이들은 케이큐에서 1974~1978년 사이에 도입하여 운영되어 온 폐차차량을 중고차로 도입한 것이다. 이들 차량은 나가오선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고토히라선에서 운용되고 있는 1080형과 같은 종류의 차량이지만, 조금 더 후기형을 도입하였으며 도입한 시기도 달라 1080형과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다. 1080형은 1959~1960년에 도입된 통칭 <B그룹(1차 양산차량)>에서 들어왔으나, 1300형은 통칭 <F그룹(5차 양산차량)>에서 들어온 관계로 그 동안에 일어났던 설계변화가 반영되어 있으며, 냉방장치도 개조된 것이 아니라 신조시부터 달려 있었던 것이다.
1080형의 경우 주전동기와 대차 등이 완전히 달라졌으나, 1300형은 케이큐의 출력증강 모터 및 승차감이 더욱 좋아진 에어스프링 대차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제동을 채용하였고, 운전대 또한 케이큐 특유의 원핸들 마스콘을 그대로 채용한 것이 특징이다. 2007년 6월부터 나가오선용으로 2편성이 반입되어 7월 31일에 영업운전을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구형차량 일부가 이벤트용 차량이 되면서 동태보존되었다. 2011년에 2편성이 추가로 증비되어 현재는 4편성 체제가 되었다.
2. 운행노선
고토히라전기철도 고토히라선/나가오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나가오 카와라마치/다카마츠칫코> |
| <> | | | |
| 1300 | 1300 | | |
| Mc | M'c | | |
| 저항 | MG | | |
COMP |
1301F | 1301 | 1302 | 데하1313 | 데하1316 |
1303F | 1303 | 1304 | 데하1291 | 데하1298 |
1305F | 1305 | 1306 | 데하1305 | 데하1308 |
1307F | 1307 | 1308 | 데하1243 | 데하1250 |
다카마츠코토히라전기철도 붓쇼잔차고 소속.
2량편성 4편성 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