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4일, 오후 2시부터 국회의사당 내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던 '동물보호 컨퍼런스 & 동물보호법 개정 건의식'에는 약 200명 정도되는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쳤습니다.
40일 전에 이미 예약을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20대 국회가 막 개원되면서 300명의 국회의원실에서 의욕적으로 일을 시작하다보니 국회내에서 대관할 장소가 꽉 찬 상태에서 아쉽지만 빌렸던 장소가 국회도서관 내 소회의실(지하 1층)입니다.
80석 규모의 작은 장소라서 안타까웠는데, 아니나 다를까 200여명이나 참석하여 나중에 옆 식당에서 의자를 빌려서 뒷좌석에 앉는 일까지 있고, 많은 분들이 식장 안에 들어오지 못하기도 하였습니다.

동물보호 컨퍼런스 & 동물보호법 개정 건의식장 모습.

이날 행사를 진행한 팅커벨 프로젝트 대표 뚱아저씨
이날 1부 순서로 진행된 동물보호 컨퍼런스에서는 팅커벨 프로젝트에서 독일의 뮌헨 티어하임 & 베를린 티어하임의 사례를 발표하였고, 세계 최초의 주민협동조합 병원인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의 김현주 사무국장께서 영국의 메이휴 & RSPCA에 대해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RSPCA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동물보호단체로서 영국왕실동물학대방지협회의 약자입니다.

영국의 선진 동물사례를 발표하고 있는 우리동생의 김현주 사무국장

팅커벨 프로젝트에서 발표한 독일 뮌헨 티어하임의 사례중
뮌헨에서 만난 시민들이 생각하는 나에게 반려동물은 어떤 의미인가요? 내용 중.
1부 해외 동물보호 선진 사례의 순서를 마치고, 2부 순서로 이날 29개 동물유관단체 대표자 협의회에서는 지난 5월 24일 1차 토론, 6월 7일 2차 토론, 6월 21일 3차 토론을 통해서 만장 일치 합의로 정리된 내용을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국회의원에게 건의를 하였습니다.
각 단체의 대표들은 한 분씩 한 분씩 모두 나와서 동물보호법 개정을 건의하고 소망하는 자신들의 바람을 말씀하시고, 그 뜻을 자필 연대서명으로 모았습니다.

5분 기조 발표를 한 다음 강사모의 최경선 대표

5분 기조 발표를 한 행강의 박운선 대표

29개 동물유관단체 대표들이 연대 서명한 건의문을 전달하는 모습
3부 순서로는 동물유관단체 대표자 협의회의 동물보호법 개정 건의문을 전달받은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의원께서는 다른 동료 국회의원들과 힘을 합쳐서 꼭 이법을 통과시키겠다는 다짐을 하셨고, 무엇보다 법이 개정될 때까지 우리들이 끝까지 흔들리지 말고 함께 해주실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건의문을 전달받고 수락사를 하고 있는 한정애 국회의원
이렇게 동물보호 컨퍼런스 & 동물보호법 개정 건의식은 성공적으로 잘 마쳤습니다. 끝나고 포토 타임이 있었는데 수많은 참석자들이 무대 앞으로 나와서 한정애 국회의원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느라고 와글와글 대단했습니다. 포토 타임 사진이 없는게 조금 아쉽네요.
이날 행사에도 팅커벨 후원업체인 맛있는 커피 전문점 '통인동 커피공방'에서 사장님이 직접 직원과 함께 오셔서 시원한 아이스아메리카노 커피 150잔 +@를 현장에서 직접 제조하여 참여한 분들에게 제공해주셨습니다.

통인동 커피공방에서 협찬한 아이스아메리카노 커피
어제의 동물보호 컨퍼런스 & 동물보호법 개정 건의식은 여러가지 큰 의미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우리 대한민국의 동물보호운동이 동물보호단체, 수의사단체가 힘을 합쳐서 하나로 뜻을 모아서 선진적인 동물보호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첫발을 내디뎠다는데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동물보호의 큰 세 축이 있는데 하나는 동물보호단체, 또 하나는 수의사단체, 또 하나는 동물행정기관(농림축산식품부, 서울시 동물보호과와 같은 곳)입니다. 여기에 일반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때 동물보호 선진국가로서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해외의 동물보호 선진국가들은 이 삼자가 잘 조화와 공존을 이뤘는데 비해 그동안 한국에서는 동물보호단체와 수의사단체가 조금은 서로를 경원시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동물보호법 개정 건의를 함께 해나가는 과정에서 동물보호단체, 수의사단체가 서로 경원하지 않고 상생과 협력의 관계로 나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야말로 "마음의 벽을 허물고 흩어진 힘을 하나로 모아서" 가엾은 동물들을 위해 그들의 목소리가 되어주고 함께 그들의 권리를 대변해주기로 한 것입니다.
이제 대한민국의 동물보호운동의 패러다임은 이렇게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동.단.협은 20대 국회 4년 동안 최선을 다해 말못하는 동물을 위해 동물보호법과 관련법들을 개정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각 단체의 일반 회원님들, 그리고 단체에 소속되어 있지는 않지만 동물보호법 개정을 지지하는 일반 시민 여러분들도 모두 함께 해주십시오. 동물보호법 개정 반드시 해내겠습니다. 파이팅 ~
이상 어제 있었던 동물보호 컨퍼런스 & 동물보호법 개정 건의식 후기 마칩니다. 다음 행사는 8월 중에 500석 규모의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동물보호법 개정을 지지하는 시민, 네티즌 대토론회'를 개최하겠습니다. 대관 일정 확정되는대로 공지하겠습니다.
아참.. 동.단.협 대표자들이 입은 단체 티셔츠는 동물보호단체 다솜에서 후원하셨습니다.
그럼 모두 좋은 주말 되세요 ~

동물보호법 개정 파이팅을 외치는 한정애 국회의원과 동물유관단체 대표자들.
동물보호법 개정 참여 단체 : 경기도수의사회, 고유거, 광주광역시유기동물보호소, 나비야사랑해, 나주천사의집(동물사랑네트워크), 다솜, 다음강사모, 대한동물사랑협회, 동물과함께행복한세상,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서울동물학대방지연합, 서울시수의사회. 시흥엔젤홈, 애니멀아리랑, 어덥트코리안독스, 용인시유기동물사랑방, 우리동물병원생명사회적협동조합, 위드올애니멀스, 유기동물보호단체이웃들, 유기동물사랑나누기, 팅커벨프로젝트, 한국고양이보호협회, 한국고양이수의사회, 한국동물병원협회, 한국동물보호교육재단, 한국동물보호연합, 해피엔딩레스큐, 행강. (이상 29개 단체. 가나다순.)
첫댓글 어제 동물보호법 개정 건의식 후기를 궁금해하시는 SNS 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분들을 위해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펌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어제 팅커벨 프로젝트 회원 20여명이 현장에서 노란 팅커벨 조끼를 입고 자원봉사를 해주셨습니다. 식장의 의자는 다른 분들에게 양보하고, 전체적으로 진행 자원봉사를 하기 위해 애써주신 팅커벨 프로젝트 회원님들 모두 고맙습니다.
어제 참석하여 행사 자원봉사를 해주신 팅커벨 회원님들.
밍밍, 원이, 썬플라워, 테티스, 송아, 내사랑시쭈, 까까복돌이삐니, 써니9422, 천사, 멍피디, 리버, 피피, 말코비치, 호빵호떡맘, 물티슈 & 뚱아저씨 (+ 행강대부, 파파 ) : 명단에 누락된 분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참석하신 모든분들 감사합니다.
꼭 이루어질 것입니다.
어제 단체뿐 아니라 관심있는 개인분들도 많이 참석하셔서 자리가 모자르고 팅프 회원님들과 봉사하느냐고 행사장안에는 못 들어갔지만 참석하신 분들의 열기만큼은 느낄 수 있었습니다.
팅프회원님들 모두 수고하셨는데 특히 청일점으로 많은 수고해주신 말코비치님 감사합니다~
아 글고 저는 배우 이용녀씨를 뵈서 반가웠습니다~^^
맞다!! 커피공방 사장님과 동행하신 직원분 너~무 감사합니다!!
커피맛도 짱이었어요~!!
정말 성공적으로 치뤄진 멋진 행사였습니다.
노란 단체 조끼를 입고 자원봉사를 해주신
팅커벨회원님들 정말 빛났어요.
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
통인동사장님 정말 감사합니다.
늘 누구보다 일찍 새벽을 깨우는 대표님의 성실함에 꿈은 이루어지리라 믿고 맘든든합니다 대표님의 열심과 열정에 감사드리고 저또한 열심히 응원합니다
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
참석하신 모든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격적인 날이었어요...꼭 법개정이 되길.....()
대표님,의원님,노란조끼 팅프, 포토타임사진이에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참석하신 분들 감사합니다!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