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에 대한 맹세
(기존) 나는 자랑스런 태극기 앞에 조국과 민족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개정)'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국기에 대한 맹세...
어렸을때 놀다가도 애국가가 나오고 국기에 대한 맹세가 나오면 무조건 반듯하게 멈춰서 주목을 해야했고, 극장에서 영화를 봐도 먼저 국기에 대한 맹세가 애국가와 함께 반드시 나왔고 이 모든 절차가 끝나고야 영화가 시작했던 것을 많은 분들은 기억할 것입니다.
원래는 1968년 충남 교육위가 자발적으로 보급 시행하던 것을 유신정권 시절인1972년부터 문교부가 내용을 약간 수정하여 전국 학교로 보급 시행 하였고 1980년 국무총리 지시로 국기에 대한 경례시 국기에 대한 맹세를 병행 실시토록함은 물론 1984년 법제화한 것을 2007년 7월 27일부터 현행 내용으로 재차 수정하여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국기에 대한 맹세라는 것을 하는나라는 세계적으로 현재 한국과 미국밖에 없다는군요, 미국도 위헌판결을 받은상태(현재 보류 중이지만)고 한국 역시 국기에 대한 맹세의 존폐 논란이 있었습니다.
원래 일제시대 황국신민서사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고 또 2차대전 당시 히틀러가 이끌던 독일국가사회당(Nazi)에 의해 국기에 대한 맹세가 만들어 진 것을 볼 수 있는데 파시스트국가에서 행하던 충성의 맹세가 지금도 되풀이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튼 우리나라도 폐지 주장도 있었지만 현행 유지 또는 문구수정 의견이 압도적이었다는군요..
◆ 국기에 대한 맹세
○. 종전꺼(1972년부터 시행)
『 나는 자랑스런 태극기 앞에 조국과 민족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몸과 마음을 바쳐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 1968년 충남교육위가 최초로 보급 시행한 것.
『나는 자랑스런 태극기 앞에 조국의 통일과 번영을 위해 정의와 진실로써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 참고로 미국꺼 국기에 대한 맹세 (충성 맹세)
『나는 미 합중국 국기와 그것이 상징하는 국가에 대한 충성을 맹세합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래(under God) 하나의 나라이며 나뉘어질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모든 이를 위한 자유와 정의의 나라입니다.』
미국 공립학교 학생들이 수업 시작 전에 일제히 암송한다고 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