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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주감정의 원칙 사주에 대한 보다 간단하고 논리적인 감정에 대한 원칙을 몇 가지 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지금 공부하고 있는 것이 사주의 통변인 운세를 감정하는 전문과정입니다. 과연 무엇이 사주고 무엇이 운명이고 어떻게 해서 인간만사가 형통도 하고 막히기도 하고 성공도 하고 실패도 하느냐 하는 것을 공부하는 과정인데, 핵심은 사주자체가 뭐냐 하는 것을 근본적이고 광범위하고 다각적이고 다원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하는 그 이치입니다. 사주를 어떻게 하면 입체적으로 자유자재로 관찰하고 판단할 수 있느냐 하는 그 원리 이치 법칙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살기 위해서는 먹고 입고 자는 의식주가 중요합니다. 의식주를 생산하는 수단과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농사도 있고 장사도 있고 직장생활도 있는데 흥망(興亡)이 있는 것은 장사입니다. 사주의 기본은 운명을 판단하는 것인데, 운명의 흥망 성패 생사를 판단하는 것이 사주이므로, 사주는 어디까지나 농사가 아니고 장사입니다. 사주는 장사하는 보따리이고 장사 보따리는 상품입니다. 상품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눕니다. 하나는 陰이고 하나는 陽입니다. 陰은 대표적인 것이 北方水이고, 北方水는 겨울이며, 겨울은 차고 냉합니다. 한냉한 상품이 바로 陰입니다. 陽은 대표적인 것이 南方火고, 南方火는 여름이며, 여름은 뜨겁고 밝은 것입니다. 열성 상품이 바로 陽입니다. 東方木은 따뜻하니 陽이고, 西方金은 선선하니 陰입니다. 선선하고 한냉한 상품은 陰이고, 따뜻하고 뜨거운 상품은 陽입니다. 사주는 내가 태어날 때 타고난 상품이 陰이냐 陽이냐 하는 상품의 성질과 품질과 질량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상품의 기본은 陰과 陽이고 세분하면 오행입니다. 이러한 상품을 태어날 때 타고나는 것입니다. 사주는 내가 타고난 상품인데 그 본성 천성 기질인 陰陽五行의 성분을 十二운성으로 왕쇠강약을 나눕니다. 왕이 제일 많은 것이고, 쇠는 가장 적은 것이고, 강은 조금씩 늘어나는 것이고, 약은 점점 줄어드는 것입니다. 사주는 이 세상을 태어나면서부터 陰陽五行을 사고 파는 장사꾼입니다. 장사를 하려면 시장과 고객이 있어야 됩니다. 시장과 고객이 많은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장사가 잘 되니까 부자가 되고 잘사는 것입니다. 시장과 고객이 없으면 태어나면서부터 장사를 못하니까 가난하고 고생이 심합니다. 十二운성 중에서 제일 왕한 것이 건록 제왕인데 그것을 體라고 합니다. 體라는 것은 월지에서 건록 제왕이 되는 오행과 육신입니다. 타고난 상품 보따리 중에 가장 무게가 많은 것입니다. 어느 정도인가 하면 사주팔자의 총 중량이 100이라면 월지오행이 70입니다. 장사를 해도 큰 덩어리가 팔려야 큰돈을 벌지 작은 것은 팔아봐야 푼돈입니다. 인생은 장사고 사주는 타고난 상품 보따리인데 그 중에서 가장 압도적으로 많은 것이 바로 體입니다. 그 體인 왕성한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시장과 고객이 바로 用입니다. 남자의 그 위대한 능력을 최고의 값으로 반갑게 맞이하고 거래해 주는 것은 여자입니다. 體하고 相生하는 배우자가 用입니다. 金이 왕한 가을 태생은 木이 用이고 배우자고 시장이고 고객이며, 木이 왕한 봄 태생은 金이 用이고 배우자고 시장이고 고객입니다. 水가 왕한 겨울 태생은 火가 用이고 배우자고 시장이고 고객이며, 火가 왕한 여름 태생은 水가 用이고 배우자고 시장이고 고객입니다. 이렇게 되면 體와 用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사주라는 것이 그야말로 재미가 있는 구성체임을 알게 됩니다. 장사는 시장과 고객을 가진 사람은 장사가 잘 되므로 잘먹고 잘사는 것이고, 시장과 고객이 없는 사람은 장사가 안되므로 가난하고 고생하는 것입니다. 사주 네 기둥 중에 가장 큰 보따리가 월지의 오행이고 큰 장사를 하려면 큰 보따리를 팔아야 하는데, 사주자체에 用이 있으면 태어나면서부터 벌써 시장과 고객이 있는 것이니 잘먹고 잘사는데, 사주자체에 用이 없는 사람은 시장과 고객이 없으므로 시장과 고객이 나타날 때까지는 수입과 소득이 없고 상거래가 안되므로 가난하고 고생이 막심합니다. 사주의 음양오행은 상품이고 시장은 用인데 사주를 하나의 무역선으로 가정해 봅시다. 큰 장사는 전국을 상대로 하고, 그보다 더 큰 장사는 동서남북인 세계를 상대로 하는 무역선입니다. 겨울 태생인 水體는 찬 성질의 상품인데 대표적인 것이 얼음 에어콘 선풍기 냉장고입니다. 여름 태생인 火體는 뜨거운 상품인데 대표적인 것이 난로 보일러 이불 솜 기름 석유입니다. 겨울 상품을 팔아먹을 수 있는 시장은 여름이고 남쪽입니다. 여름을 만나면 없어서 못 파니 때를 만난 것이고, 때를 만난 것을 運이라 합니다. 반대로 여름 상품이 많은 사람은 겨울을 만나거나 북방으로 가야 때를 만나서 장사가 잘되는 것인데 그게 바로 用입니다. 火體는 水가 用인데 겨울이고 북방이며, 水體는 火가 用인데 여름이고 남방입니다. 用을 만나야 장사가 되는 것입니다. 봄 태생은 발생하는 것이므로 씨를 뿌리고 과실수를 심는 것입니다. 왜 씨를 뿌리고 과실수를 심습니까? 열매를 거두려고 하는 것입니다. 열매를 거두는 것이 金입니다. 그래서 木體는 金이 用입니다. 가을 태생은 과실을 거두는 것인데 거두려면 과실나무가 있어야 합니다. 그 과실나무가 木입니다. 그래서 金體는 木이 用입니다. 가을 태생이 과실나무가 많으면 거둘 것이 많으므로 큰 富룰 이루는 것입니다. 이렇게 體와 用은 그 이치가 간단명료합니다. 이런 이치를 떠나서 글자대로 풀이하니까 어려운 것입니다. 장사하는 무역선은 세계를 향해서 동서남북을 상대로 거래를 합니다. 태어난 항구는 월지입니다. 겨울 태생은 겨울의 항구이고, 여름 태생은 여름의 항구입니다. 봄 태생은 봄의 항구며, 가을 태생은 가을의 항구입니다. 태어난 항구에서 평생 그대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동서남북으로 움직입니다. 배는 앞으로도 가고 뒤로도 가듯이 사주의 거대한 무역선이 동서남북으로 움직이는 것을 大運이라고 합니다. 대운은 항로가 앞으로도 가고 뒤로도 갑니다. 대운이 뭐고 세운이 뭐냐는 것은 나중에 별도로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사주는 상품이고 그 상품을 거래하는 큰 시장이 대운입니다. 큰 시장을 향해서 동서남북의 항구로 움직이는 것이 대운입니다. 그담에 일년간 거래하는 시장이 세운이고, 한 달간 거래하는 시장은 월운(月運)이며, 하루동안 거래하는 시장은 일운(日運)인 일진입니다. 대운은 한군데서 10년간입니다. 사주는 네 기둥 여덟팔자가 전부가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의 상품이고 잘살고 못사는 것은 그 사주자체가 아니라, 사주 보따리 속에 있는 陰陽五行의 상품이 시장과 고객을 만나서 장사를 잘하고 못하는 가에 따라서 사람의 운명이 달라집니다. 흥하고 성공하고 부자가 되거나 망하고 실패하고 가난해집니다. 이러한 흥망은 사주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주 보따리를 가지고 동서남북으로 무역을 하는 대시장인 大運, 일년간 거래하는 세운, 한 달간 거래하는 월운에서 좌우됩니다. 우선 사주는 네 기둥이 전부가 아니고 항상 움직이고 변화하는데 핵심은 음양오행의 상품입니다. 겨울 태생은 水體인데 한냉한 상품이 많으므로 여름철 남방운을 만나면 그야말로 팔자가 피는 것입니다. 여름 태생은 火體인데 열성 상품이 많으므로 겨울철 북방운을 만나면 하루아침에 큰 노다지를 캐는 것입니다. 만약에 사주 네 기둥이 전부라면 어려서 농사꾼으로 태어난 사람은 평생 농사를 지어야 하고, 어려서 가난한 집에 태어난 사람은 평생 가난해야 되고, 부잣집에서 태어난 사람은 평생 부자가 되는 것인데 이 세상에 그러한 것은 없습니다. 아주 산골에 있는 가난뱅이 농사꾼이 장사를 해서 어느 날 우리나라에서 첫째가는 갑부가 되고 재벌이 됩니다. 사주팔자가 전부라면은 변할 수가 없습니다. 사주팔자는 하나의 상품이고, 그 상품을 거래하는 시장인 대운 세운 월운에서 흥망이 이루어지고 성패가 이루어지고 부귀빈천(富貴貧賤)이 좌우됩니다. 사주만 보고 덮어놓고 用이 있다고 해서 좋아하거나, 사주가 나쁘다고 해서 무조건 비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四柱가 大運만 못하다고 해서 사주불여대운(四柱不如大運)이라고 합니다. 사주는 상품이고 시장이 대운인데 상품의 좋고 나쁨은 시장인 대운에 의해서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시장을 만나면 좋은 것이고 시장을 못 만나면 아무리 좋은 상품도 못 파니까 무용지물이 되는 것입니다. 상품이 불여시장이란 말이 곧 사주가 불여대운인 것입니다. 이런 것을 염두해 두고서 앞으로 사주를 보면은 사람은 흥망이 무상하구나, 태어날 때 가난하다고 해서 비관할 필요도 없고 태어날 때 부자라고 해서 너무 기뻐할 것도 아닙니다. 문제는 항상 장사와 같이 잘되고 못되고, 흥했다 망했다, 성공했다 실패했다 하는 것이 무상합니다. 이런 것을 염두해 두면 사주 네 기둥에 집착을 안 합니다. 사주 네 기둥만 보고 너는 비견 겁재가 體니까 평생 형편없는 놈이고 만인이 다 싫어해, 또 너는 비견 겁재가 用이니까 평생 어디를 가도 좌우간 좋은 소리를 듣겠다고 해서는 안 됩니다. 태어날 때의 천성 기질 인생관은 설명한대로 이지만 일생의 운명인 흥망은 변화가 많습니다. 그것을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시장과 고객을 만나서 장사가 잘되고 운이 열리는지, 언제부터 시장과 고객이 없어서 망하고 운이 닫히는지, 언제 몇 살 어느 달 어느 날 몇 시부터 운이 바뀌는 지를 공부하는 것이 대운법(大運法)이고 세운법이고 월운법입니다. 이것은 다음에 구체적으로 설명 드립니다. 사주는 장사꾼의 보따리인 상선(商船)이고 앞으로 장사가 잘될지 못될지는 그 배가 가는 방향에 따른 시장과 고객에 달려 있는데, 그 방향이 大運입니다. 그러므로 사주 네 기둥의 陰陽五行과 六神이 전부다라고 하는 것은 엄청난 오판이므로 미리 중간에 설명 드립니다. 이것을 모르고 사주 네 기둥에 있는 六神의 體와 用만 가지고 이것이 전부다 하고 분석하고 판단하면 큰 오판이므로 미리 설명 드리는 것입니다. 앞으로 사주를 볼 때 네 기둥만 가지고 판단하면 안됩니다. 그 사람의 인간성 지능 적성 등은 평생 불변이고 十二운성의 천성과 개성도 역시 평생 변하지 안습니다. 비견 겁재가 用인 사람은 인간성이 좋아서 누구에게나 인심이 후하고 인정이 후합니다. 비견 겁재가 體인 사람은 자기위주이니까 분명히 만인이 미워하고 싫어할 정도로 미운 짓만 합니다. 이와 같은 인간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만물의 영장입니다. 누구나 쉽지는 않지만 운명을 개척해서 성공하고 수도(修道)를 해서 깨달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사주도 후천적으로 노력해서 운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주 고약한 성질을 타고나고 인간성이 못돼서 남을 두들겨 패고 뺏고 죽이는 고약한 살기를 타고났는데, 이 사람이 절에 들어가거나 종교를 믿어서 입산수도하고 신앙에 의지하여 교양을 쌓고 수도를 해서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습니다. 관대가 있다고 해서 평생 고집불통이 아닙니다. 종교를 믿고 고등교육을 받고 환경이 좋으면 바뀝니다. 사람이므로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알면 대오각성(大悟覺醒)하여 뉘우치고 깨닫고 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변화하는 데에는 엄청난 노력과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지만 사주를 공부하는 여러분들은 곧 자신의 모든 것을 알게되니까 얼마든지 운명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모르면 힘이 들지만 알면 아는 만큼 쉬운 것입니다. 體는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시장과 고객인 用을 만나느냐 못 만나느냐 이것이 핵심입니다. 사주 자체에 用이 있는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장과 고객이 있으니까 잘먹고 잘살지만, 用이 없는 사람은 運에서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運은 찬스고 기회인데 大運은 대 찬스고 대 기회며 대 시장인 것입니다. 그러나 대운도 體와 用으로 나누어지므로 用의 대운을 만나면 일확천금으로 하루아침에 노다지를 캐고 벼락부자가 될 수 있으나, 體의 대운을 만나면 하루아침에 모든 것이 거덜나고 아무 것도 되는 것이 없습니다. 이러한 것을 염두해 두고 여러 각도로 사주를 분석하고 판단하는 방법과 수단과 법칙을 연구하고 개발해야 합니다. 비견 겁재가 用인 사람은 드물고 體인 사람이 많습니다. 자기의 사주를 보니까 비견 겁재가 體라, 어쩐지 내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보다는 해치는 놈이 많더라 이래서 내가 앞으로 무슨 기대를 하겠는가? 고생문이 훤하다고 실망도 하고 절망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運이라는 기회와 찬스가 있습니다. 가장 큰 기회와 찬스가 大運입니다. 앞으로 내 대운이 어떻게 가는지를 공부하고 연구하면 어느 시절에 운이 열리고 막히는지 일목요연(一目瞭然)하게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하게 됩니다. 사주를 공부하면 내 일생일대를 거울처럼 한눈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배우는 각본대로 움직이고 인간은 타고난 운명인 사주팔자대로 살아갑니다. 하지만 사주공부를 한 사람은 언제 무엇으로 실패를 하고 망한다는 것을 아니까 얼마든지 피해갈 수 있습니다. 소나기가 오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소나기가 오는데 소금지고 장사하러 안 나가면 낭패는 안 당합니다. 장사는 못해도 실패하고 망하지는 않습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벼락이 치고 천둥이 칠 때 얼마든지 피해갈 수 있습니다. 피하면 수난을 당하지 않고 재난을 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사주 공부하는 기본이므로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내가 타고난 각본이 언제 어떻게 되고 무엇으로 성공하고 실패한다는 것을 알면, 물에 빠져죽는다는 것을 알면 물에 안가면 되고, 호랑이에게 물릴 것을 알면 산에 안가면 되는 것입니다. 내가 부도가 나고 파산할 것을 알면 장사를 안 하면 되고 욕심을 안 부리면 됩니다. 비견 겁재가 用이면 인인성사하고 만인이 유정하나, 비견 겁재가 體면 인인패사하고 만인이 무정합니다. 이것도 입장을 바꾸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지에 財나 官이 있으면 일간인 재상은 약하고 財인 부양할 백성은 왕 하므로 혼자서는 감당 못하니까 같은 비견 겁재를 써야 됩니다. 官은 쉽게 말하자면 벼슬입니다. 사장이나 회장 같은 큰 직책을 맡았다면 혼자서는 안되므로 같은 비견 겁재를 써야 됩니다. 월지에 財가 있으면 보따리가 크고 부양할 식구가 많고 경영하는 기업체가 큰 것입니다. 많은 인력이 필요하니까 비견 겁재가 다다익선(多多益善)이고 用이 되는 것입니다. 월지에 官이 있으면 큰 중책을 맡았다고 할 때 혼자서는 감당 못하므로 많은 임원과 보좌관이 있어야 되므로 비견 겁재가 用이 되는 것입니다. 많은 인력이 필요한 사람이 비견 겁재가 用인 사람이고, 비견 겁재가 用인 사람은 틀림없이 財가 왕하고 官이 왕한 사람입니다. 많은 인력이 필요하니까 사람만 보면 다 받아들이고 푸짐한 대우를 해주고 예우를 해주니까 저마다 따르고 친절하고 도와주고 정성을 다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비견 겁재가 體면 나는 수백돈의 짐을 실을 수 있는 큰 화물선인데 짐이 없고, 나는 천하의 왕이 될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나한테는 땅도 없고 나라도 없고 백성도 없는 것입니다. 내가 건달이고 실직자며 빈배인데 똑같은 처지의 빈배와 건달과 실업자만 모여드니 서로가 싸우고 무정하고 호전적인 것입니다. 用은 시장과 고객이니 用이면 사방에 시장과 고객이 널려 있는데, 體는 상품이므로 비견 겁재가 體면 같은 장사꾼만 있지 시장과 고객이 없습니다. 내가 떡 장사를 하는데 주변에 떡 장사만 가득하고 고객은 없으니 떡 장사꾼끼리 싸우고 서로 망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體와 用을 위주로 사주풀이를 하면 오판이 없고 정확합니다. 사람의 운명은 변합니다. 겨울 태생인 水體가 東方木 대운을 만나면 따뜻하니까 서서히 운이 피기 시작하고 南方火 대운을 만나면 최고의 전성기가 되는 것입니다. 사주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항상 돌고 도는 것입니다. 그 돌고 도는 것이 大運이고 절기(節氣)며 運氣입니다. 사주는 타고난 대로 있는 것이 아니고 항상 쉴새없이 장사처럼 거래를 합니다. 거래하는 시장을 만나면 잘살고, 시장을 못 만나면 가난하고 어렵게 사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수학적으로 명시하고 밝혀주는 것이 사주입니다. 가령 어떤 사람의 금년 운세를 보니까 비견 겁재가 나타나는데 用이라 '금년은 만인이 유정하니 인인성사(因人成事)하고 인인성재(因人成財)하며 인인성부(因人成富)하고 인인성귀(因人成貴)하며 인인성명(因人成名)합니다.' '당신은 금년에 업이 나타나 당신을 도와주는 큰 은인이 나타난단 말이여 장사로 말하자면 큰 시장을 얻고 고객을 만나' 무릎을 탁 치면서 그것 때문에 왔다고 합니다. 난데없이 옛날의 은인이 나타나서 돈주고 사업체를 주고 직장을 주니 크게 운이 터서 진짜인지 가짜인지 알아보러 왔다고 합니다. 비견 겁재가 體면 '금년은 사람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하고 만인이 무정하니 인인패사(因人敗事)요 인인손재(因人損財)며 인인손명(因人損名)합니다.' 그 사람이 무릎을 탁 치며 바로 그것 때문에 왔다고 합니다. 나를 믿고 따르던 심복이 있는데 그 놈이 배신을 했습니다. 유일한 심복으로 모든 것을 믿고 맡겼는데 통 채로 집어 삼켰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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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글 감사하게 잘읽었읍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