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가 추진중인 광역도로 개설공사를 비롯 택지개발사업 등 대형 시책사업이 관계기관과의 협의, 주민반발 등 각종 암초에 부딪혀 진척이 안되고 있다.
25일 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시에서 추진중인 대형사업이 중앙부처와의 협의와 주민요구사항으로 10여년간 착공도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 강서와 강화로 이어지는 국도 48호선의 만성적인 정체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995년 계획한 강서~고촌간 광역도로(고속화도로) 개설공사는 10년간 각종 행정절차이행과 주민설득으로 착공을 못하고 있다. 강서 개화동에서 김포 풍곡리까지 5km 6차선(폭 28m)으로 계획된 이곳은 95년 고속화도로 타당성검토를 시작으로 노선선정설명회를 비롯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및 보고서작성과 재보완보고서작성, 건교부 등 11개기관 협의, 주민대책위설득 등으로 시간을 보내다 지난 1월 보상에 들어갔다. 주민보상도 어려워 현재까지 31%를 보이고 있으며 일부 주민들은 마을을 양분시킨다며 선형변경을 요구해 착공지연과 함께 2008년 준공계획에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2003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돼 주택공사에서 추진중인 양곡과 마송지구의 택지개발사업도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빠르면 다음달부터 보상을 계획하고 있으나 주민의 반발이 예상되면서 막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곳 주민들은 보상가와 관련 공시지가의 300%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이 일대가 주거지역으로 용도변경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을 내세워 주거지역 수준의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환경개선사업으로 도에서 지원을 약속, 도시계획도로로 추진중인 대곶면 소로 1-3호 폭 10m 길이 1.2km의 도로도 주민들의 진정으로 고충처리위원회 조사를 받고 추진하고 있으나 일부 주민의 부지수용반대에 부딪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풍무동 박모(42)씨는 “고작 5●의 도로를 10년동안 추진한다면 믿을 수 있냐”며 “중앙부처 및 시공무원의 적극적인 업무추진 노력과 함께 도시의 발전을 위해 주민들도 이해하고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포
/ 황선교·hsg@kyeongin.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