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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제목 : 인침을 받은 12지파(1)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7장 5절-8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5년 4월 6일 주일 오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7장 5절-8절 말씀입니다.
5절. 유다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일만 이천이요.
르우벤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갓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6절 아셀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납달리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므낫세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7절 시므온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레위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잇사갈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8절 스불론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요셉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베냐민 지파 중에 인침을 받은
자가 일만 이천이라.
본문 내용
5절-8절) 인침을 받은 12지파
<요한>은 인침 받은 <이스라엘>지파의 이름을 열거한다.
여기서 <이스라엘>의 이름과 순서와 내용은 문자적인 의미보다는
영적인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Ladd. Lohmeyer. Hendriksen.)
왜냐하면 12지파의 순서가 <창세기>나 <에스겔서>와 다를 뿐만 아니라
기록된 방식이 독특하여 영적 의미를 부각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구약에 나타난 12지파와 본문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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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계시록>7장 5절-8절 | <창세기>49장 1절-27절 | <에스겔>48장 1절-8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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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다> | <르 우 벤> (3절-4절) | <단>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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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 우 벤> | <시 므 온> (5절-7절) | <아 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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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 | <레 위> (5절-7절) | <납 달 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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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셀> | <유 다> (8절-12절) | <므 낫 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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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 달 리> | <스 불 론> (13절) | <에 브 라 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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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 낫 세> | <잇 사 갈> (14절-15절) | <르 우 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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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므 온> | 단 (16절-18절) | 유 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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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 위> | 갓 (19절) | 베 냐 민 (23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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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 사 갈> | <아 셀> (20절) | <시 므 온> (2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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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 불 론> | 납 달 리 (21절) | <잇 사 갈>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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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셉> | <요 셉> (24절-26절) | <스 불 론> (26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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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 냐 민> | 베 냐 민 (27절) | <갓> (2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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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차이점에서 비롯된 본문의 특징은 다섯 가지이다.
1) <유다> 지파가 먼저 나온다.
구약에서 일반적으로 <야곱>의 장자인 <르우벤>이 먼저 등장하는
것과는 달리<창세기>35장 22절-26절. <신명기>33장 5절-25절
본문에서는 <유다>지파가 가장 먼저 등장한다.
이는 <유다> 지파에서 메시야가 나신 것을 반영하고 있다
(Johnson. Mounce. Morris.)
<창세기>49장 10절 말씀에
10절.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역대상>5장 2절 말씀에
2절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에게서
났으나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 있으니라.
<히브리서>7장 13절-14절 말씀에
13절 이것은 한 사람도 제단 일을 받들지 않는
다른 지파에 속한 자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14절 우리 주께서 유다로 부터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
2) 본문에서는 <단>지파가 생략되어 있다.
이에 대해 혹자는 '단'(*)이 부주의로 '만'(*. man. '사람')으로
기록 되었거나(Spitta. Bleek) 혹은 우상 숭배로 인해서
고의적으로 제외 되었거나(Clarke) 아니면
<예레미야>8장 16절 말씀을 확대 해석하여
<단> 지파에서 적그리스도가 나온다는 랍비들의
해석과 연관되어 제외되었다고 한다
(Weiss, Charles, Alford, Walvoord).
<창세기>49장 17절 말씀에
17절. 단은 길섶의 뱀이요 샛길의 독사로다. 말굽을 물어서
그 탄자를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사사기>18장 18절-19절. 30절 말씀에
18절 그 다섯 사람이 미가의 집에 들어가서 그 새긴 신상과 에봇과
드라빔과 부어 만든 신상을 가지고 나오매 그 제사장이
그들에게 묻되 너희가 무엇을 하느냐 하니
19절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잠잠 하라. 네 손을 입에 대라. 우리와
함께 가서 우리의 아버지와 제사장이 되라. 네가 한 사람의 집의
제사장이 되는 것과 이스라엘의 한 지파. 한 족속의 제사장이
되는 것 중에서 어느 것이 낫겠느냐 하는지라
30절 단 자손이 자기들을 위하여 그 새긴 신상을 세웠고 모세의 손자
게르솜의 아들인 요나단과 그의 자손은 단 지파의 제사장이 되어
그땅 백성이 사로잡히는 날까지 이르렀더라.
<열왕기상>12장 29절-30절 말씀에
29절 하나는 벧엘에 두고 하나는 단에 둔지라.
30절 이 일이 죄가 되었으니 이는 백성들이 단까지 가서
그 하나에게 숭배함이더라.
<예레미야>8장 16절 말씀에
16절 그 말의 부르짖음이 단에서부터 들리고 그 준마들의 우는 소리에
온 땅이 진동하며 그들이 이르러 이 땅과 그 소유와 성읍과
그 중의 주민을 삼켰도다.
3)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동시에 등장하지 않고
본문에서 <에브라임>은 생략되고 대신 <요셉>이 삽입되어 있다.
이는 <에브라임>도 <단>지파와 마찬가지로 우상 숭배로 생략되었고
(참고 성경 <호세아>4장 17절) <단> 지파의 생략으로 12숫자를
맞추기 위해 <요셉>이 삽입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Johnson. Mounce.)
<호세아>4장 17절 말씀에
17절 에브라임이 우상과 연합하였으니 버려두라.
4) 레위 지파의 삽입이다.
(요셉>지파가 <에브라임>과 <므낫세>지파로 나뉘어 12지파에 들어가고
<레위>지파가 12지파에서 빠져 제사장 지파로서 신분이 격상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인 반면에
본문에서는 <레위>지파가 삽입되어 혈통적 제사장 지파가
그리 중요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5) 모든 지파에 '중에 일만 이천'이 반복된다.
이는 12의 1.000배로 완전하고 큰 숫자임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동일하게 '...중에'(*. 에크)를 반복하여 인침 받은 자들이 선택된
무리임을 암시해준다(Johnson).
저자의 견해
사도 <요한>은 인침 받은 <이스라엘> 지파들의 이름을 열거하고 있다.
<이스라엘>지파들의 이름과 순서와 내용은 문자적인 의미보다는
영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12지파의 순서가 <창세기>나 <에스겔>서(書)와 다를 뿐만 아니라
기록된 방식이 독특한 것은 이면적인 뜻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1) 인침 받은 자의 수 - 14만 4천이다.
<시편>147편 1절-6절 말씀에
1절 할렐루야 우리 하나님을 찬양하는 일이 선함이여
찬송하는 일이 아름답고 마땅하도다.
2절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우시며
이스라엘의 흩어진 자들을 모으시며
3절 상심한 자들을 고치시며 그들의 상처를 싸매시는 도다.
4절 그가. 별들의 수효를 세시고 그것들을
다 이름대로 부르시는 도다.
5절 우리 주는 위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의 지혜가 무궁 하시도다.
6절 여호와께서 겸손한 자들은 붙드 시고.
악인들은 땅에 엎드러뜨리시는 도다.
<민수기>1장 44절-46절 말씀에
44절 이 계수함을 받은 자는 모세와 아론과 각기 이스라엘
조상의 가문을 대표한 열두 지휘관이 계수 하였더라.
45절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그 조상의 가문을 따라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만한 이스라엘 자손이 다 계수되었으니
46절 계수된 자의 총계는 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 명이었더라.
<요한 계시록>6장 9절-11절 말씀에
9절 다섯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보니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
10절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 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갚아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 하나이까 하니
11절 각각 그들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쉬되 그들의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당하여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시더라.
<요한 계시록>14장 1절. 3절-5절 말씀에
1절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3절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인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4절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절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로마서>11장 25절 말씀에
25절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1) <미디안>군대와 싸우기 위해 <기드온>군대 300명을 들어 쓰시던
것 같이 마지막 때에도 인침 받은 종 14만 4천을 하늘 군대로 삼았다.
<요한 계시록>19장 14절-15절 말씀에
14절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15절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이사야>13장 4절 말씀에
4절. 산에서 무리의 소리가 남이여 많은 백성의 소리 같으니
곧 열국 민족이 함께 모여 떠드는 소리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싸움을 위하여 군대를 검열하심이로다.
(2) 여호와의 노를 풀었다.
<이사야>13장 3절 말씀에
3절 내가 거룩하게 구별한 자들에게 명령하고 나의 위엄을
기뻐하는 용사들을 불러 나의 노여움을 전하게 하였느니라.
(3) 북방에 나가 여호와의 마음을 시원하게 할 종이다.
<스가랴>6장 8절 말씀에
8절 그가 내게 외쳐 말하여 이르되 북쪽으로 나간 자들이
북쪽에서 내 영을 쉬게 하였느니라. 하더라.
2) 인침 받을 자의 자격 -
인침 받을 종은 자격이 엄격히 갖추어져야 한다.
<요한 계시록>14장 4절-5절 말씀에
4절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절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1) 여자로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음녀 교회와 타협이 없는 자다.
<요한 계시록>19장 7절-8절 말씀에
7절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절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로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2) 어린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
주의 인도만을 따르는 자다.
<이사야>66장 2절 말씀에
2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었으므로 그들이
생겼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을
듣고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돌보려니와
(3) 구속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양에게 속한 자.
어린 양의 구속을 믿는 자로 그와 하나 된 자
<마태복음>21장 43절 말씀에
43절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갈라디아서>4장 19절 말씀에
19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4) 입에 거짓이 없고 흠이 없는 자.
언행의 일치를 이룬 자
<말라기>2장 6절-7절 말씀에
6절 그의 입에는 진리의 법이 있었고 그의 입술에는 불의함이 없었으며
그가 화평함과 정직함으로 나와 동행하며 많은 사람을 돌이켜
죄악에서 떠나게 하였느니라.
7절 제사장의 입술은 지식을 지켜야 하겠고 사람들은 그의 입에서
율법을 구하게 되어야 할 것이니 제사장은 만군의 여호와의
사자가 됨이거늘
<미가서>7장 4절-5절 말씀에
4절 그들의 가장 선한 자라도 가시 같고 가장 정직한 자라도 찔레
울타리보다 더하도다. 그들의 파숫군 들의 날 곧 그들 가운데에
형벌의 날이 임하였으니 이제는 그들이 요란하리로다.
5절 너희는 이웃을 믿지 말며 친구를 의지하지 말며
네 품에 누운 여인에게라도 네 입의 문을 지킬지어다.
<다니엘서>6장 3절-5절 말씀에
3절 다니엘은 마음이 민첩하여 총리들과 고관들 위에 뛰어나므로
왕이 그를 세워 전국을 다스리게 하고자 한지라.
4절 이에 총리들과 고관들이 국사에 대하여 다니엘을 고발할 근거를 찾고자
하였으나 아무 근거. 아무 허물도 찾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가
충성되어 아무 그릇됨도 없고 아무 허물도 없음이었더라.
5절 그들이 이르되 이 다니엘은 그 하나님의 율법에서 근거를
찾지 못하면 그를 고발할 수 없으리라. 하고
(5)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
하나님을 모르고 죽어가는 백성들을 향하여 탄식하며 우는 자
<에스겔서>9장 4절 말씀에
4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에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 하시고
<이사야>1장 10절-14절 말씀에
10절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11절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수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12절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13절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가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14절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3) 인침 받은 종의 역사
(1) 증인 권세로 역사 한다.
하나님의 인침을 받고 능력 받은 두 증인의 권세를 말한다.
<요한 계시록>11장 3절-6절 말씀에
3절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 이백 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4절. 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5절 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 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6절 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스가랴>12장 8절 말씀에
8절 그 날에 여호와가 예루살렘 주민을 보호하리니 그 중에 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겠고 다윗의 족속은 하나님 같고 무리 앞에 있는
여호와의 사자 같을 것이라.
(2) 다시 예언한다.
새로운 예언이 아니다. 이미 계시된 예언을 풀어주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한다.
<요한 계시록>10장 9절-11절 말씀에
9절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절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11절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3) 척량 받아 나온다.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자를 선택하신다.
<요한 계시록>11장 1절 말씀에
1절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4) 황충의 화를 면한다. - 첫째 화
<요한 계시록>9장 4절 말씀에
4절 그들에게 이르시되 땅의 풀이나 푸른 것이나 각종 수목은 해하지 말고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침을 받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에스겔>9장 6절 말씀에
6절 늙은 자와 젊은 자와 처녀와 어린 아이와 여자를 다 죽이되 이마에
표 있는 자에게는 가까이 하지 말라. 내 성소에서 시작할지니라.
하시매 그들이 성전 앞에 있는 늙은 자들로부터 시작하더라.
(5) 삼일 반 동안 죽었다가 생기 받아 일어나 들림 받는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경험하게 된다.
<요한 계시록>11장 11절-12절 말씀에
11절 삼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12절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데살로니가 전서>4장 16절-17절 말씀에
16절.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절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6) 심판 자리까지 따라 간다.
<요한 계시록>14장 1절 말씀에
1절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7) 왕권을 받게 된다.
<요한 계시록>20장 4절-6절 말씀에
4절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 동안 왕노릇 하니
5절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절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요한 계시록>21장 24절 말씀에
24절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리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