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10.4(금)
제 목 : 참 안식의 축복2
본 문 : 마11:25~30
*****************************************************************************************************
Ⅰ. 들어가는 말
성도는 존재 구원에서 나아가 삶의 전 사역에서도 구원받은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미 구원받았기에 과정에서 자아를 죽음에 넘기면 삶의 구원이 열립니다. 그러므로 삶의 무게에 눌려 죄를 짓는다면 잘못된 것입니다. 주님은 성령으로 오셔서 영원토록 함께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사는 자는 약속을 믿지 않는 불신앙의 죄를 범하는 것입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다. 그리하면 아버지께서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보내셔서 영원히 너희와 함께 계시게 하실 것이다”(요14:16). 주님과 멍에를 함께 할 때 누리는 복이 ‘참 안식’입니다.
Ⅱ. 내 용
1. 참 안식의 복은 어떻게 오는가?
1) 주님과 멍에를 함께하면, 율법에서 자유 함으로 복을 받습니다.
(1) 갈4:4~5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5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❶예수 그리스도는 율법의 요구를 이루기 위하여 육신을 가지고 율법 아래 나셨고 또 율법대로 사셨습니다.
❷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율법의 저주를 받아 율법의 요구를 온전히 이루심으로 율법 아래 있는 모든 죄인들을 속량하셨습니다.
❸따라서 구약의 모든 율법은 그리스도의 복음 안에서 완전하게 되었습니다(마5:17). 그리하여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은혜를 믿고 의지하는 자는 의롭다 함을 얻게 되었습니다(갈3:10~14)
❹율법은 나의 행위로 의롭다고 인정받는 삶입니다. 그런데 참 자아를 찾은 사람은 이제 율법으로부터 해방되었습니다.
❺“여러분은 율법 아래 있지 않고 은혜 아래 있으므로 죄가 여러분을 다스릴 수 없을 것입니다”(롬6:14). 그러므로 내가 무엇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대신 내 속에 계신 주님이 시키는 일만 순종하면 됩니다.
2) 주님과 멍에를 함께하면, 사역에서 자유 함으로 안식의 복을 받습니다.
(1) 마11:29~30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30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2) 고전15:10 “그러나 나는 하나님의 은혜로 오늘의 내가 되었습니다. 나에게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은혜는 헛되지 않았습니다. 나는 사도들 가운데 어느 누구보다 더 열심히 일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한 것은 내가 아니라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❶‘나의 멍에를 메고’ 헬라어 ‘아라테 톤 쥐곤 무’로 주님과 함께 멍에를 멘다는 것으로,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한다는 것입니다. 주님과 같은 뜻과 사랑으로 하나 되는 것입니다.
❷그러므로 기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최고의 가치고 믿고 읽고 배우고 묵상하며, 주의 뜻대로 순종하기를 소원을 두고 신앙생활 하는 사람은 필시 주님과 함께 멍에를 멘 사람입니다.
❸대게는 어떤 일을 이루어 갈 때, 내 열심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반드시 한계상황을 만나게 됩니다. 그래서 중도에 낙망하고 포기하게 됩니다.
❹그러나 주님과 멍에를 함께한 사람은 인내를 이루며 돌파하게 되며, 충성(피스티스)하게 됩니다.
❺어떤 사람이 꿈에 자신의 살아온 삶의 발자국을 보는데, 많은 시간동안은 두 사람이 함께 걷는 발자국이 보이는데 어느 기간은 한 사람의 발자국뿐이어서 유심히 보니까 그 기간이 가장 힘들었던 시기였음을 알고, 주님께 가장 힘들었던 때 주님은 어디 가셨냐고 하자 주님은 그 발자국은 내 발자국이니라. 네가 너무 힘들어 해서 내가 너를 업고 갔노라. 하셨다고 합니다.
❻그렇습니다, 주님과 함께 멍에를 메면 어떤 사역에서도 자유 할 수 있습니다. 주는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이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이 도우시면 어떤 일도 이룰 수 있습니다. 또 이끄신 만큼만 하면 됩니다.
3) 주님과 멍에를 함께하면, 삶의 평가에서 자유 함으로 안식의 복을 받습니다.
(1) 마7:21~23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22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23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2) 빌1:21 “나에게는 사는 것이 그리스도이시니 죽는 것도 유익합니다.”
❶주의 이름으로 많은 일을 하고도 주님 앞에 인정받지 못하게 된다면, 더구나 불법 자로 주님으로부터 외면을 당한다면, 그보다 황당하고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❷또 종말에 각 사람의 공적을 불로 시험할 때, 남은 것이 없다면, 부끄럽게 될 것입니다.
❸믿음으로, 은혜로 하면, 주님이 하시는 것이 되기 때문에, 내게 어떤 어려운 일이 맡겨져도 그 일은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계신 주님이 하시는 것입니다.
❹내 안에 사시는 분은 주님이십니다. 삶의 평가 기준은 내게 있는 것이 아니라 주님께 있기에 어떤 평가에서도 자유 합니다. 타인을 의식하지 않으니 비교에서도 자유 합니다.
Ⅲ. 적 용
1. 참 안식의 축복
1) 인간은 혼자 살 수 없는 존재입니다.
(1) 자신은 아무도 없고, 혼자라는 생각은 속은 것입니다.
❶사단은 자기 힘으로 스스로 살아야 한다고 속여, 무겁고 힘든 인생을 살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우리와 연합하여 항상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자들을 안식의 자리에 초청하십니다.
❷노먼 그럽(Norman Grubb)은 “주의하라. 네 멍에가 메고 가기가 고되고 네 짐이 무겁다면 너는 정상적인 삶의 노선에서 벗어난 것이다. 어서 제자리로 돌아가라”라고 합니다.
❸하나님의 자녀인 우리 삶의 멍에가 너무 무겁고 힘에 겹다면 분명 우리는 육신적 허상에 붙들려 신앙생활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2) 멍에는 둘이 함께 매는 것입니다.
❶우리가 주님 안에 꼭 붙어 있으면 주님의 능력으로 내 삶을 살게 됩니다. 주님이 나를 통해 삶을 사시면 매 순간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을 깨닫게 하십니다.
❷그리고 주님이 나를 얼마나 보호하시는지 또 깨닫습니다. 이렇게 주님을 인식하는 폭이 넓어질 때 범사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❸신앙의 최고점은 안식의 삶입니다. 비록 현실은 고난 중에 있지만, 우리 인생이 주님의 손에 들려졌기에 늘 평안과 안식을 누립니다.
❹성도의 가장 큰 축복은 평안의 복입니다. 이런 사람은 날마다 삶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누립니다. 주님 안에서 평안과 안식의 복을 누리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아멘
Ⅳ. 결 론
마11:29~30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한테 배워라 그리하면 너희는 마음에 쉼을 얻을 것이다. 내 멍에는 편하고 내 짐은 가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