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향문화간사 中国香文化简史
향서재금방(書齋金房)에서 유유히 지내다가 묘우신단(廟神壇)에서 떠돌며 정실(靜室)에서 묵시(照視)할 수 있고, 기분전환(怡情助)과 여유로움, 병치료를 할 수 있으며, 유형무형(有形無形) 사이에서 숨을 쉬고, 코를 돌리고, 머리를 열고 심신을 조절할 수 있어 유용하다.바로 이런 이치를 잘 알기 때문에 역대 제왕이나 장상, 문인 묵객들이 모두 향을 아끼고 애향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춘추전국시기에는 향목, 허브는 물론 노래로도 사용됐다.위대한 애국주의 시인 굴원은 『이소』에서 "호강이거와 벽연(辟燕)이랑, 추란(秋蘭)을 꿰어 탄 채 감탄을 한다" "목란의 이슬에 아침밥이 맺히고, 가을 국화의 낙영이 온다" "호복 쑥이영요, 유란기(幽蘭之)불경(不可英英英)" 등의 영탄이 나온다.진한 시대에는 국가의 통일에 따라 강역이 확대되고, 남조선이 되었다.방습열 지역에서 나는 향신료는 점차 중토로 들어간다.
'육상 실크로드'와 '해상 실크로드'가 활성화되면서 동남아와 유럽의 향신료도 중국에 많이 들어왔다.소합향, 계설향, 침향, 목향 등은 한대 때 왕공 귀족의 난로에서 명품이 되었다.서한 초기에는 한무제 이전에 이미 훈향은 귀족계층에 널리 퍼졌고, 훈향 전용 난로가 생겼으며, 장사마왕퇴한묘에는 도기가 있었다.훈제 난로와 향초는 출토되었다.한대의 훈제로는 동남아시아까지 전해져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에서는 서한의 '초원 4년'이라는 글씨가 새겨진 도기로를 발견하기도 했다.한무제는 재위 기간 동안 대규모로 개변하여 서역으로 파견하여 전국시대 초기의 실크로드를 조성하여 동서양 교류를 촉진함과 동시에 서역 향료의 유입을 편리하게 하였다.한무제가 사람을 보내 만든 향로는 '박산로'(시뮬레이션 선경박산)로 알려져 있다.
수당시절기는 향문화사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당 왕조가 공전의 강성 제국이 되면서 대외무역과 국내무역이 공전의 번영을 누렸다.서역의 향신료는 아시아를 가로지르는 실크로드를 통해 끊임없이 중국에 도착한다.게다가 조선기술과 항해기술이 향상되면서 당 중기 이후 남쪽의 해상 실크로드가 성업하면서 또 많은 것이 생겨났다.향료는 양광복건(福建)을 거쳐 북쪽으로 들어간다.향료 무역의 호황으로 당나라에서는 향료만을 전문으로 하는 상인들이 생겨났다.수당은 이전부터 향에 대한 숭앙이 상층부에서 많았는데, 다수의 향신료, 특히 고급 향신료는 내륙에서 생산되지 않고 변강과 인접국의 제물이 많아 가용한 향료의 총량이 적어 상층사회에서도 향신료는 희귀한 것이었고 심지어는 계급이 약간 낮은 관리들도 즐기기 어려웠다.당대에 이르러, 향은 더욱 궁정의 어품이 되었다.당 고종, 당 현종, 무후 등과 같이 향료에 대한 사랑이 십분인데다 국력을 등에 업고 향의 품위와 양에서 전대의 제왕들을 압도하였다.향단목은 근이상론(根兩相論)이 높지만 당황궁내(唐皇宮內)는 향상(香上)향기(香几) 등의 큰 물건으로, 황제가 거치는 곳에는 용뇌울금(龍龙脑)으로 땅을 깔고 침향(沉香)단향(檀香)용뇌(龍麝香)사향(龍麝香)사향(麝香) 등의 페인트로 황궁내 누각전주를 칠하기도 한다.사회의 풍요와 향료 총량의 성장은 향문화의 전면적 발전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만들었다.당(大唐)의 성세(盛世) 환경에서는 중국 향(香)문화가 전례 없이 전면적으로 발전해 성숙하고 완비된 향(香)문화 체계를 형성해 송원명청(宋元明淸)의 번영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송나라에 도착하다중국 봉건사회의 정치와 경제가 한 고비에 접어들면서 향문화도 황궁 안마당, 문인대부계층에서 일반 백성까지 확대되어 전성기를 누리며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일반인들의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되었다.거실청당에는 훈향(熏香)이 있고, 각 연회장이나 위에도 분향하고 흥을 돋워야 하니, 훈제 향은 물론, 가지각색이었다.아름다운 향낭 향주머니는 딤섬, 찻국, 먹물 등을 만들 때 향을 넣기도 하고, 장터에는 향을 전문으로 하는 가게가 있어 향뿐만 아니라 사람을 초대해 향을 만들기도 하고, 문인아사는 향재를 많이 두어 향뿐만 아니라 손수 향을 만들기도 하며, 친구들을 불러 품평하기도 한다.송대는 항해술이 발달해 남방의 해상 실크로드가 당나라보다 번창했다.거대한 상선은 남아시아와 유럽의 유향, 용뇌, 침향, 소를 향유한다합향 등 다양한 향신료를 취안저우(泉州) 등 동남쪽 연안 항구에 들여와 다시 내륙으로 옮기고, 사향 등 중국에서 생산된 향신료를 남아시아와 유럽으로 실어 나른다.('해상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으로 운송되는 물품 중 향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향료의 길'이라고도 한다.)당시 향신료 무역에 부과된 세수는 국가의 막대한 재정수입이 될 정도로 향신료 사용량과 향신료 무역이 번성했다.송나라 정부는 유향 등 향신료를 정부가 독점 판매하도록 규정해 민간에서 밀무역을 할 수 없도록 했다.향의약 활용도 이 시기에 크게 발전했다.송대 심괄의 《몽계필담》이나 소식과 심괄이 함께 쓴 《소심양방(蘇心良方)》 등에는 전문적인 기록이 많이 남아 있다.
명나라에 오면서 선향이 널리 쓰이기 시작했고, 성숙한 제작기술이 형성되었다.향에 관한 전적도 다양하고, 특히 주가주(周嘉胄)가 쓴 『향승(香勝)』이 풍부하다.이시진의 '본초강목'에는 향부자, '탕욕풍진전, 풍찬풍습,' '유향, 안식향, 장목과 함께 연기를 피우면 졸졸', '침향,꿀향, 단향, 강진향, 소합향, 안식향, 장뇌, 조개 등을 함께 태우면 역병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본초강목은 향의 사용뿐 아니라 백지, 감송, 독활, 정향, 곽향, 각회향, 대황, 황금, 측백나무 등을 향말에, 유피를 넣어 풀과 화제를 만들어 향을 만들 수 있는 제향방법을 기술하고 있다.이 제향방법의 기록은 또한 선향과 관련된 최초의 문자 기록이기도 하다.명나라 선덕 연간.종황제는 기예가 뛰어난 장인들을 파견해 시암(현 태국)에서 공물로 바친 몇 만 근의 놋쇠와 금은보석을 국고에 많이 넣어 정련하는 등 세상을 압도하는 구리 향로를 만들었다.선덕로가 가진 갖가지 기묘한 특질은 현재의 제련 기술로도 재현하기 어렵다.
만청 이래 계속된 전쟁과 정국의 장기적 불안, 서구사회 사조의 유입으로 중국의 전통사회 시스템은 전례 없는 충격을 받았다.중국 향문화도 어려운 발전기에 접어들었다.품향용 향기는 주로 '사치품'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향문화의 발전에는 특히 안정되고 번영하는 '성세' 환경이 필요하며, 만청 후기 시대의 혼탁이 필요하다.난사는 서재 금방과 일상생활이 녹아있는 향문화도 점점 멀어져서 안신양생(安神養生), 생활미화(美化), 도야정(陶陶情情)의 내포(內涵)를 잃었고, 주로 제사 의식으로 사용되어 사찰의 제사에 보관되었다.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향(香)을 종교문화의 한 축으로 여기고 있으며, 봉건적 미신(美信)의 범주에 들게 된 것은 시대의 한이다.
현재의향과 향은 고대보다 못한 향이며, 고대의 향은 모두 천연 향료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화학향(인공합성향료)이 주요 원료로 사용되고 있다.화학조정은 대다수 향료의 맛을 대략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료도 쉽게 얻을 수 있고 원가가 저렴하여 매우 진한 향을 쉽게 만들어 준다.지금 우리가 시장에서 볼 수 있는 향품은 절대다수가 이런 화학이다.정향. 단향, 침향이라는 이름의 이 향기는 사실 단향 또는 침향이라는 화학적 향을 사용했을 뿐이다.화학 향기와 화학 가공 기술의 채택, 향 안에서의 품질에 대한 무시로 인해 향 제조 기술의 문턱이 낮아져, 지금의 제향 업자들은 크고 작은, 별처럼 늘어서고, 향의 품질도 들쭉날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