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전남 미래교육 실행 연수 워크북’ 발간
2022 개정 교육과정 내용 및 미래교육 보고서 등 담아
[전남=차승현기자]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현장 교사들의 연구와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담은 안내서 ‘전남 미래교육 실행연수 워크북’을 발간했다.
워크북에는 △OECD Education 2030 △UNESCO 2050 등 미래교육 보고서를 비롯해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에 발맞춰 현장 교사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정리해 실었다.
워크북은 △1장 배움의 주체 △2장 참여의 자치 △3장 포용의 관계 등 크게 세 개의 장으로 나눠 구성됐다. 1장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주도성, 교사 주도성,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을 다뤘고 2장은 학교 자치와 학생 자치를 주제로 정리했다. 3장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 사람과 생태의 관계, 사람과 지역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워크북 내용은 연수 참여자의 요구나 상황에 맞게 주제, 내용, 방법, 시간, 참여자 등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해 활용도를 높였다. 또 학교 자체적으로 담당자(진행자)가 연수를 설계하고 실행할 때 필요한 진행 흐름, 참고자료, 유의점 등이 상세하게 나와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집필에 참여한 안희진 교사는 “학교에서 무엇인가 처음 시작하려 할 때 또는 성찰을 통해 재설계하고 싶을 때 꼭 필요한 실행 연수안들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담겨 있다. 전문적학습공동체부터 생태환경 교육까지 새 학년 집중기간에 잘 활용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박준 미래교육과장은 “학교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자발성과 동료성이 살아나고 학교의 의미 있는 성장을 견인할 수 있다. 탄탄한 전남교육을 만들어가는 데 ‘전남 미래교육 실행연수 워크북’이 친절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학교 기록물관리 이젠 어렵지 않아요”
전남교육청 학교 기록물관리 매뉴얼 발간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학교 기록물관리에 대한 공감과 이해·해결을 동시에 충족하는 문답식 ‘학교 기록물관리 매뉴얼’을 발간한다.
이번 매뉴얼은 ‘쉽게! 이해되게! 재밌게!’를 주제로 학교에서 꼭 필요한 정보만 쏙쏙 뽑아 법률 내용과 용어는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림·사진·도표를 활용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해남교육지원청 조아라 주무관의 재능 기부로 기록관리 고충 등을 삽화 형태로 묘사해 재미를 더했다.
매뉴얼 발간을 위해 교육행정기관과 학교 일반직·기록연구직·공무직 등으로 TF를 운영해 서로 다른 입장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등 완성도를 높였다.
전남교육청은 2023년 ‘전남교육 일상을 역사로 남기고 투명하게 공유하기’를 목표로 전남교육 역사 기록화와 교육정보 개방을 통한 투명한 혁신 행정을 실현해왔다. 이번 ‘학교 기록물관리 매뉴얼’도 전남교육 역사 기록화를 위한 첫 단계로 추진했으며 역대 교육감 업무 활동 사진을 교육 역사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는 등 다양한 기록의 활용 체계도 마련했다. 또 국민 눈높이 정보 공개로 원문공개율 85.5%를 기록해 시도교육청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노권열 총무과장은 “학교는 전남교육 기록의 핵심으로 학교에서부터 기록이 관리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번 매뉴얼이 학교 기록관리 업무의 필수 아이템으로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학생들이 전하는 풍성한 책 소식 ‘북크북크’ 눈길
전남교육청,십만독자팟캐스트 14개 학교 ‧ 독서동아리 제작 송출
맞춤책방 ‧ 북 플레이리스트 등 인기…2024학년도 2기 방송 시작
전남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지난 9월 4일 첫 방송을 시작한 십만독자팟캐스트 ‘북크북크’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적극적인 제작 참여 속에풍성한 책 소식을 전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북크북크’는 좋은 책을 소개하고 서로의 감상평을 나누는 팟캐스트 방송으로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책 읽는 분위기를 확산해 ‘십만독자’를 만들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매주 월요일 ‘팟빵’ 앱을 통해 만날 수 있는 ‘북크북크’는 월 1회는 도교육청 기획방송을 나머지는 교내외 독서동아리 독후활동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방송본을 송출하고 있다.
방송에서는 인상 깊었던 책 속 한 구절을 공유하고 이에 얽힌 청취자들의 사연을 들려주는 ‘오늘의 창’을 비롯해 추천하고픈 책을 요약해 소개하는 ‘북크책장’, 주제별로 읽기 좋은 책 목록을 안내하는 ‘나만의 북플레이리스트’ 등 다양한 참여 코너가 진행된다.
특히 청취자의 고민을 사연으로 소개하고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추천해주는 ‘북크북크 맞춤책방:대신 찾아드립니다’는 이 프로그램의 인기 코너로 자리매김했다.
광양북초등학교 독서동아리 ‘도란도란’, 남악고등학교 학생들이 참여해 ‘북크북크’의 출발을 알렸고 이후 14개 학교 학생 및 독서 동아리에서 매회 참여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독서콘텐츠를 소개하고 있다. 업로드된 방송은 학교 현장의 독서인문교육 활동에서도 적극 활용된다.
십만독자팟캐스트 ‘북크북크’는 1월 2일 소안중학교, 8일 고흥고등학교와 광양서초등학교 팟캐스트 방송분을 마지막으로 1기를 마감한다. 2024학년도 새 학기에는 프로그램 로고송 제작을 시작으로 알찬 콘텐츠를 담은 2기 방송이 새롭게 시작할 예정이다.
박준 미래교육과장은 “책 읽는 전남교육 실현을 위한 ‘북크북크’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활성화 되고 있어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더 풍부한 독서콘텐츠로 채워질 2기 방송을 기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십만독자팟캐스트 ‘북크북크’ 방송은 ‘팟뺑’ 앱과 유튜브채널 ‘전남교육TV’와 ‘전남교육NOW’에서 청취할 수 있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60000&gisa_idx=84371
#전남교육청 #김대중교육감 #2022개정교육과정 #미래교육 #학교기록물 #북크북크 #팟캐스트 #독서동아리 #독서인문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