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영국의 식민지였던 '인도'에서는 '코브라'에게 물려 죽거나 다치는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코브라' 머리를 잘라 오면 보상금을 주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독사를 잡는 일은 매우 위험했지만 사람들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 너나 없이 '코브라'를 잡아 보상금을 받았습니다.
정부에서는 많은 보상금을 세금으로 처리해야 했지만 정책은 나름대로 성공적이었습니다. 그 후, 사람들이 사는 마을에 '코브라'가 많이 사라져 인명피해가 줄어든 것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갈수록 뭔가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코브라'로 인한 인명피해는 많이 줄어들었는데 '코브라'를 잡아 보상금을 받아 가는 사람들은 오히려 늘어가고 있었습니다. 이상하다고 느낀 관계자들은 보상금을 받은 사람들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어처구니없게도 그 사람들은 '인도 델리' 곳곳에 '코브라' 농장을 만들어서 '코브라'를 사육하고 있었습니다.
힘들고 위험하게 거리의 '코브라'를 잡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기른 '코브라'로 안전하게 보장된 보상금을 받아내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코브라' 농장이 곳곳에서 계속 발견되어 정부에서는 결국 '코브라' 보상금 제도를 폐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더 이상 쓸모없어진 '코브라'를 모두 내다 버리는 일이 발생했고, 그로 인해 '코브라' 수는 정책을 펼치기 전보다 오히려 수십 배로 증가하는 피해를 초래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았는데 오히려 문제가 더욱 악화되는 결과를 낳는 현상을 '코브라 효과' 라고 합니다.
우리들은 어떠한 결과가 일어날 것을 예상하고 어떤 결정을 내리지만, 전혀 생각지도 못한 반대의 결과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첫댓글 청소하고 노래연습하다가 음악밴드에 올라온 글 옮겨
봤어요~~~~~
문득 읽다보면 해탈 ㅋㅋㅋㅋㅋㅋ
코브라효과! 잘 배웠습니다! 어떤 정책결정은 신중하게 심사숙고 하라는 깊은 뜻이 있는 줄로 말입니다!
퇴근 한시간전!! 출근하고 13시간이 지나고 있어요 ㅋㅋㅋ
집에가고 싶은생각뿐이네요~~~~
모두 고생하셨어요^^
Think twice라고 Brook benton 이란 가수가 부른 오래된 노래가 있지요 ㅎ
심송님이 꼭 불러주세요 감동이네요~~~~
https://youtu.be/bXVa_JlkVtk?si=bHfEOmOiDWPXzW5Y
PLAY
미녀는 맞는데 야수는 별로....ㅋㅋ
ㅎㅎ 귀엽죠~~~~
야수도 잘생겼네요
미녀는 더 잘생겼고요
언니들하고 여행가서 찍은건데 자매 일곱명이 저렇게 똑같이 찍었어오ㅋㅋㅋㅋ
코브라를 사육
아 코브라효과의 깊은 뜻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