葡萄樹 / 포도나무
結15:2, 創40:9, 利25:11, 申8:8, 士13:14, 詩80:14, 耶2:21, 結19:12, 何10:1, 珥2:22, 約15:1, 15:5
人子阿、葡萄樹比別樣樹有甚麼強處、葡萄枝比眾樹枝有甚麼好處。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結15:2)
<서론→ 겉>
結15장은 8개 절 뿐이다. 이스라엘은 포도나무에 비유됐다. 포도나무는 못을 박을 수 없어 木材로서는 쓸모가 적다. 다시 말하면 이스라엘에 남아있는 사람들은 人才감이 못 된다는 뜻이다. 불에 던져져 땔감으로 밖에 되지 못하는 것은 이스라엘의 심판을 말하고 있다.
路3:9 現在斧子已經放在樹根上.凡不結好果子的樹、就砍下來丟在火裡。 이미 도끼가 나무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리라
열매 맺지 못하는 나무마다 베어 불에 던지우리라고 말씀하신 것은 “심판”을 뜻한다. 이와는 반대로 詩80:14 이스라엘을 회복시켜 주실 것을 간구한 Asaph의 기도가 있다.
萬軍之 神阿、求你回轉、從天上垂看、眷顧這葡萄樹、만군의 하나님이여, 이제 우리에게 돌아오십시오. 하늘에서 내려다보소서! 이 포도나무를 살펴보소서. (詩80:14)
이는 우리 한국의 처지와 결부된다. 삼중수소(3H)를 바다에 放流해도 東海는 오염되지 않는다고 하는 위정자들, 삼중수소를 처리할 수 있다고 해도 기준치 이하면 문제되지 않는다는 소위 과학자들, 2014년 명태의 魚眼을 측정한바 있는가?
<본론→ 속>
1. 葡萄樹
人子阿、葡萄樹比別樣樹有甚麼強處、葡萄枝比眾樹枝有甚麼好處。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삼림 중 여러 나무 가운데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結15:2)
사람 손 거치지 않아도 들에, 산에 잘 자라는 명이나물이 있다. 이 나물은 씨, 잎, 줄기, 뿌리까지도 우리 몸에 양기(良氣)를 전달해 준다.
본문의 포도나무의 가치는 그 열매에 있다. 잘 익은 포도는 껍질째 먹어도, 씨 째로 먹어도 그렇게 달콤할 수가 없다. 요즘 씨 없는 포도가 있는데, 이것은 열매 없는 포도다. 이런 포도는 이스라엘의 아들이 될 수 없다.
이스라엘은 다윗 시대에 확장된 이스라엘 땅으로, 지중해에서 유프라테스 강까지 이른다.
詩80:11 그 가지가 바다까지 뻗고 넝쿨이 강까지 미쳤거늘 에서 볼 수 있다.
넝쿨 중에서 가장 강력한 것은 칡이 아닌가 한다. 온 산을 누비며 높은 것, 낮은 것 가리지 않고 그 꽃을 피우며 땅에 그 뿌리를 감춘다.
그다음, 연약한 넝쿨이지만 “박”이 있다. 박은 호박보다 그 생장 속도가 월등히 빠르다. 호박처럼 암꽃을 매달지 않고 넝쿨로 세력을 확보한 다음 흰 꽃 속에 박을 낳는다. 박은 우선 사람에게 필요한 그릇을 선물한다. 박도 포도처럼 열매가 있어 재배자의 사랑을 받는다.
바벨론에 포로가 되지 않고 예루살렘에 남아있는 자들은 하나님에게 선택받은 자라서 지위도 확보됐다고 큰소리치고 있지만, 그들은 예레미야 선지자, 에스겔 선지자의 백성에게 말씀하신 것을 듣지 않은 사람들이다. 이들 선지자 중에 다니엘 같은 분은 평상복을 벗고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금식하며 主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했던 분이다.
但9:3 我便禁食、披麻蒙灰、定意向主 神祈禱懇求。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
그리고 다음과 같이 고백했다.
但9:4-5 我向耶和華我的 神祈禱、認罪、說、主阿、大而可畏的 神、向愛主守主誡命的人、守約施慈愛. 내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며 자복하여 이르기를 크시고 두려워할 주 하나님,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인자를 베푸시는 자시여
我們犯罪作孽、行惡叛逆、偏離你的誡命典章. 우리는 이미 범죄하여 패역하며 행악하며 반역하여 주의 법도와 규례를 떠났사오며
포도나무에 관해서 우리는 Asaph의 기도를 잊을 수 없다.
詩80:14(原文 80:15) 萬軍之 神阿、求你回轉、從天上垂看、眷顧這葡萄樹、 Return to us, God of hosts! Look down from heaven and see! and have regard for this vine. 만군의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돌이키사 하늘에서 굽어보시고 이 포도나무를 권고하소서
위의 “이 포도나무를 권고하소서”에서 권고(דקפ/ 파카드)는 “돌보다”의 뜻으로 볼 수 있다. 즉 “각 나라로 쫓겨 다니는 이스라엘 백성을 돌보아 주소서.”로 번역함이 좋을 듯하다.
그리고 영어 성경에서도 “take care of vine” 을 “have regard for this vine.”으로 함이 더 부드러울 것 같다.
또한 路3:9 凡不結好果子的樹、就砍下來丟在火裡。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진다.
路3:9에 나오는 불은 일반적인 불, 마른 포도나무를 태우는 보이는 불이다. 그러나 이 지구상에서 1986.4.26. 체르노빌 원전 폭발의 불은 흑해 오염까지 몰고 온 방사능 불이다. 그리고 2011.3.11. 후쿠시마 원전 역시 꺼지지 않는 불이다.
이 두 불은 어느 한 국가에 쏟아진 불이 아니다. 지구촌에 떨어진 불이다. 불의 내용물을 요약하면 3H와 3O인데 자연을 파괴하고 인명을 앗아가는 방사능, 보이지 않는 핵무기다.
우리는 Asaph의 기도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詩79:5 여호와여, 언제까지입니까? 主는 영원히 화를 풀지 않으실 것입니까? 언제가지 主의 질투가 불붙듯 할 것입니까?
2. 變臉
我必向他們變臉、他們雖從火中出來、火卻要燒滅他們.我向他們變臉的時候、你們就知道我是耶和華。 내가 그들을 대적한즉 그들이 그 불에서 나와도 불이 그들을 사르리니 내가 그들을 대적할 때에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結15:7)
위 結15:7의 한국어 번역을 아래와 같이 함이 부드럽지 않을까 한다.
나는 그들에게 얼굴을 돌리리라. 그들이 불에서 빠져나온다 해도 불이 다시 그들을 삼켜 버리리라. 이렇게 내가 그들에게 얼굴을 돌릴 때에야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줄 알리라.
三位 神의 얼굴은 복수가 아닌 단수이다. 그러나 사람의 얼굴은 םינפ /파님으로 복수이다.
하나님의 얼굴 | 詩80:4 | ךינפ /파노이크 / thy face |
結15:7 | ינפ-תא /엣파니 / my face |
사람의 얼굴 | 傳8:1 | םינפ /파님 / his face |
傳8:1 誰如智慧人呢.誰知道事情的解釋呢.人的智慧使他的臉發光、並使他臉上的暴氣改變。 지혜자와 같은 자 누구며 사리의 해석을 아는 자 누구냐 사람의 지혜는 그 사람의 얼굴에 광채가 나게 하나니 그 얼굴의 사나운 것이 변하느니라.
누가 지혜로운 사람인가?
누가 사물의 이치를 깨우쳤는가?
지혜는 사람의 안색을 밝게 하여 찡그린 얼굴을 바꾸어 준다 하였다.
變臉(변검)에 관한 말씀은 아래와 같다.
| 중국 성경 | 우리말 성경 |
利 17:10 | 凡以色列家中的人、或是寄居在他們中間的外人、若喫甚麼血、我必向那喫血的人變臉、把他從民中剪除。 | 무릇 이스라엘 집 사람이나 그들 중에 우거하는 타국인 중에 어떤 피든지 먹는 자가 있으면 내가 그 피 먹는 사람에게 진노하여 그를 백성 중에서 끊으리니 |
詩 34:16 | 耶和華向行惡的人變臉、要從世上除滅他們的名號。 | 여호와의 얼굴은 행악하는 자를 대하사 저희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 |
彼前 3:12 | 因為主的眼看顧義人、主的耳聽他們的祈禱.惟有行惡的人、主向他們變臉。』 | 주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저의 간구에 기울이시되 주의 낯은 악행하는 자들을 향하시느니라 하였느니라 |
주님은 선한 사람을 찾으시고 그들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지만 악한 일을 하는 자는 멀리 하십니다.
<결론→ 씨>
萬軍之 神阿、求你回轉、從天上垂看、眷顧這葡萄樹、 만군의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돌이키사 하늘에서 굽어보시고 이 포도나무를 권고하소서 (詩80:14)
藏身主裏(예수 내 주) 2절
순탄은 잠시 고독은 길고, 시련의 풍랑도 덮쳐오네. 인생 풍파까지 몰아칠 때, 만세 반석 되신 주 예수 내 주. 예수 내 주, 예수 내 주, 만세 반석 되신 주 예수 내 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