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와 광장
김규동
현기증 나는 활주로의
최후의 절정에서 흰나비는
돌진의 방향을 잊어 버리고
피 묻은 육체의 파편들을 굽어본다.
기계처럼 작열한 작은 심장을 축일
한 모금 샘물도 없는 허망한 광장에서
어린 나비의 안막을 차단하는 건
투명한 광선의 바다뿐이었기에
진공의 해안에서처럼 과묵(寡默)한 묘지 사이사이
숨가쁜 Z기의 백선과 이동하는 계절 속
불길처럼 일어나는 인광(燐光)의 조수에 밀려
이제 흰나비는 말없이 이지러진 날개를 파닥거린다.
하얀 미래의 어느 지점에
아름다운 영토는 기다리고 있는 것인가
푸르른 활주로의 어느 지표에
화려한 희망은 피고 있는 것일까.
신도 기적도 이미
승천하여 버린 지 오랜 유역
그 어느 마지막 종점을 향하여 흰나비는
또 한 번 스스로의 신화와 더불어 대결하여 본다.
- <연합신문>(1952) -
해 설
[개관정리]
◆ 성격 : 상징적, 문명비판적, 주지적
◆ 표현 : 백색의 색채 이미지
이미지의 조형과 시의 구조적 측면에 대한 세심한 배려
◆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현기증 나는 활주로, 피묻은 육체의 파편, 숨가쁜 Z기, 불길처럼 일어나는 인광
→ 전쟁의 처참함, 현대 문명이 낳은 파괴성, 삭막함과 건조성을 나타내주는 시구들임
* 흰나비 → 현대 문명의 상징과 대립되는, 순결성과 순수성을 대표하는 존재
현대문명의 가혹함 앞에서 방향을 상실하고, 고군분투하며, 근원에 대한 향수를
지닌 존재
* 투명한 광선의 바다, 진공의 해안 → '현기증 나는 활주로'에 대한 비유적 표현.
문명비판적 관점에서 표현된 시구들임.
* 하얀 미래의 어느 지점, 그 어느 마지막 종점 → 불확실한 미지의 시간과 장소를
제시함으로써, 화자의 염원이 이루어지리라는 확신은 다소 불안정하다고 할 수 있음.
* 아름다운 영토 → 나비에게 안정과 휴식을 주는 공간
* 푸르른 활주로 → '현기증 나는 활주로'와의 극명한 대조를 통해 현실(현기증 나는~)과
내면(푸르른~)의 대조를 잘 나타내주는 시구임
* 신도 기적도 이미 / 승천하여 버린 지 오랜 유역 → 구원에 대한 절망감 표출.
* 또 한 번 스스로의 신화와 더불어 대결하여 본다
→ 허황된 몸짓일지언정 포기하지 않고 냉혹한 현대문명 과 대결하여,
전쟁이 없는 인간성이 회복된 세계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 부분임.
매우 장엄하고 극적인 장면으로 시인의 희망을 상징한다고도 할 수 있음.
◆ 주제 : 전쟁으로 피폐된 인간성 회복에 대한 염원 냉혹한 현대 문명을 향한 대결의식
[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극한적인 전쟁 상황에서 방향을 잃어 버린 흰나비의 모습
◆ 2연 : 작열한 심장과 투명한 광선에 차단당한 나비의 각막
◆ 3연 : 말없이 파닥거리는 나비의 날개
◆ 4연~5연 : 전쟁이 없는 미래에의 희망과 염원
[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시인 김규동은 전후 모더니즘의 대표 주자 중의 한 사람으로, 비판적이고 지성적인 시선으로 현대 문명 비판의 논리를 형상화하려고 노력한 시인이다. 현대 문명을 비판하려는 시적 의도를 현대 도시 문명적인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나타내고자 했는데, 이 작품에서는 '현기증 나는 활주로, 허망한 광장, Z기의 백선, 기계처럼 작열한, 인광의 조수' 등이 그것에 해당한다. 이러한 시어들은 도시 문명의 건조성, 비인간성, 삭막함 등을 표출시키는데 기여하며, 시인의 비판적 의도에 합당한 것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현대 문명에 대한 비판적이고 철학적 성찰을 결여한 채 현대문명과 관련된 언어만을 사용해 문명 비판의 잣대로 삼겠다는 의도는 그다지 타당한 논리는 되지 못한다. 1950년대 모더니즘 시인들의 실패 요인이 있었다면 이것도 한몫 했을 것으로 본다.
'나비'와 '광장'은 제목부터가 하나의 대립쌍으로 이루어져 있고, 주제를 암시하는 기호로 작용하고 있다. '(흰)나비'는 묘사의 대상이 아니라 화자의 정서와 주제를 표출하기 위한 객관적 상관물이라 할 수 있다. 즉, 흰나비는 시적 화자의 전쟁에 대한 감각적 체험 또는 현대 도시 문명에 대한 체험을 구체적이고 실감있게 표현하기 위한 감각적 등가물로서, 화자의 사상과 정서는 곧 흰나비의 묘사에 스며들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시의 상황은 동원된 몇 가지 소재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데, '활주로'와 '제트기', '피묻은 육체'와 '묘지'와 같은 것은 전쟁의 상황을 말하기 위해 쓰인 것이다. 그리고 돌진하는 나비와 그를 가로막은 투명한 광선, 번지는 불꽃 등의 상황을 통해서 전쟁의 숨막히는 극한 상황을 느낄 수 있다. 말하자면 이 시는 전쟁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일상적 인식을 초월한 그 비정한 상황적 분위기를 비판적으로 그려내려 한 것이다. 4연에서는 바로 이러한 화자의 전쟁에 대한 비판적 인식이 비극적 현실을 벗어나려는 염원으로 표현되어 있다.
결국 이 시는 전쟁으로 인해 비인간화된 문명사회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질서와 평화를 회복하려는 휴머니즘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전후의 시대상황과 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작가소개]
김규동 : 시인
출생 : 1925. 2. 13. 함경북도
사망 : 2011. 9. 28.
데뷔 : 1948년 예술조선 신춘문예 등단
수상 : 2011년 제56회 대한민국예술원상 문학부문
2006년 제21회 만해문학상
경력 : 민족문학작가회의 고문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고문
관련정보 : 네이버[지식백과] - 짧은 글, 깊은 사연
작품 : 도서, 기타
[정의]
해방 이후 『나비와 광장』·『죽음 속의 영웅』·『느릅나무에게』 등을 저술한 시인.
[생애 및 활동사항]
호는 문곡(文谷)이다. 1925년 2월 13일 함경북도 경성에서 출생하여 1944년 경성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1947년 연변의과대학을 수료하였다. 1948년 평양종합대학교를 중퇴하고 월남하였다.
1948년 『예술조선』에 「강」을 발표하였으며, 1955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우리는 살리라」가 당선되었고, 같은 해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포대가 있는 풍경」이 당선되었다. 첫 시집 『나비와 광장』(1955), 『진공회담』, 『밤의 신화』에서는 한국전쟁의 비극적인 상황을 다루지만 새로운 문학적 도전과 실험을 시도한다. 이들 시집에는 외국의 문학이론, 특히 초현실주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입체파 운동 등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전망 없는 사회에 대한 고민과 인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1951년 피난지 부산에서 박인환, 조향, 김경린, 이봉래, 김차영 등과 ‘후반기’ 동인을 결성, 당시 생명파와 청록파의 순수서정성을 비판하면서 전쟁으로 모든 것이 파괴된 현실 속에서 인간존재의 황폐함과 현대문명의 한계를 중심 주제로 다루었다. 1959년 『새로운 시론』으로 후반기 동인 중 유일하게 시론을 발표한 시인은 시에는 현실 반영과 비판 그리고 역사의식이 담겨 있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시인이 홀로 현대문명의 소음을 피하여 화조풍월의 고향 산천을 찾아 영구히 하향(下鄕)해서는 아니된다. 한 시대의 예술정신이란 그 시대의 가장 강렬하고 대표적인 저항정신이다.”라고 주장하였다. 후반기 회원들은 청년의 기개로 전통을 반대하며 도시적 취향으로 과감하게 언어를 두고 실험정신을 발휘하였으나, 시선집 『깨끗한 희망』(1985)에서 밝힌 바와 같이 1950년대 모더니즘 문학운동이 민족 현실을 절실하게 노래하지 못하였다고 고백하였다. 50년대 시에서는 전쟁을 체험한 세대답게 문명에 대한 깊은 반성과 실험을 담은 치열한 문학정신을 읽을 수 있다. 이는 전쟁과 분단으로 일어난 사회·역사 문제를 문학 담론으로 해석해본 결과이다. 이후 야만스러운 문명의 그늘에서 고향과 어머니를 발견하여 문학세계를 넓혀나갔다.
언론계와 출판계에서 생계를 꾸려나갔지만 당시 문단상황에 상처를 받고 1962년부터 10년에 걸쳐 절필을 하였다. 1974년부터 자유실천문인협의회,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등 민족문학 진영에 활발하게 참여하면서 공백기를 끝냈다. 민족분단 문제, 사회노동 문제 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면서 문학의 현실참여를 실천하였다. 이후 『죽음 속의 영웅』(1977)을 발표하면서 긴 침묵의 시간을 걷어냈다. 시집 자서에서 “비탄에 젖은 절망의 노래가 어찌 사회와 민중의 내일을 위하여 빛이 될 수 있었을까 보냐.”라고 하면서 시창작이란 것이 개인의 정서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운동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음을 피력하였다.
1970년대 군부독재와 산업화의 분위기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현실비판의 목소리를 담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주로 민중시를 창작하면서 분단문제를 극복하려는 희망과 의지를 시에 담았다. 80년대 들어 발표한 시는 독재권력을 직접적으로 비판하였다. 정치적 부조리를 정면으로 언급하며 사회정의와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문학운동에 동참하였다.
팔순을 맞아 2005년에 출간한 『느릅나무에게』에 수록된 83편의 시는 그동안 쓴 3백여 편에서 고른 것이다. 시인은 일생을 시에 의지하며 살아왔지만 ‘인격과 품성의 잘못은 나에게 있지만 다른 한편 절반의 책임은 분단에 있다.’고 썼다. 이에는 남북통일을 염원하는 시인의 간절한 마음이 드러난다. 새로운 세계를 향한 변화의 의지와 집념을 청년 못지않게 간직한 시인은 노년에 이르러서도 자신에 대한 엄격함과 시인으로서의 자존감을 끝까지 지켜내다가 2011년 9월 28일 향년 86세를 일기로 타계하였다.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고문과 민족문학작가회의 고문을 역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