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광벤드-산업용 피팅으로 세계 정복에 나서다 - KDB대우증권
성광벤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0,000원 유지
성광벤드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0,000원을 유지한다. 동사는 지난 7월 설비증설 이후 대규모 수주가 이어졌고, 수주 증대 및 제품군 확대로 인해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되었다. 사상 최고의 호황기로 접어들었고, 다시 추가 설비증설이 필요한 상황이다. 향후에도 동사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상승, 제품군 및 해외 거래처 다변화로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고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글로벌 경기의 위기 상황에서도 고유가는 유지되고 에너지관련 투자는 지속적인 증가세가 전망되고 있다. 동사의 주요 전방산업은 에너지관련 플랜트로 과거에 석유화학, 정유플랜트가 주였다면 향후에는 해양, 가스, 발전플랜트 등으로 다양화될 전망이다. 산업용피팅 시장은 판매자 우위 시장이 형성되고 동사의 기술, 설비 등 선제적 투자를 통한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선별수주가 가능하다.
경쟁사들의 위축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승리
경기불황에도 동사가 최대 호황을 누리는 이유는 남유럽에 위치한 최대 경쟁자들의 위축을 틈타 발빠른 투자로 선제적 대응을 했고, 신제품 개발을 통해 제품군을 강화하여 시장지배력을 확대시켜 왔기 때문이다. 동사는 글로벌 산업설비의 대형화에 따라 대형 신제품 개발과 함께 설비확장도 동시에 진행해왔다. 이는 미국의 대형 오일 메이저사들이 유럽에서 한국으로 발길을 돌리거나 거래처를 확대하려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주요 이유이기도 하다.
생산성 개선과, 제품군 다양화로 수익성 개선 전망
지난 2분기에 성광벤드의 수익성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다. 수주 급증에 따른 매출 증가로 생산성이 크게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카본스틸의 매출 비중이 감소한 반면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좋은 스테인레스와 알로이 타입의 매출비중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제품군 대형화 외에도 동사는 국내외 거래처를 확대해왔다. 국내에서는 조선사들의 해양플랜트용 피팅 수요가 크게 증가했고, 해외 수출처들의 가스설비용 피팅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이들 수요는 스테인레스와 알로이 타입 매출 비중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