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직공무원 공부하시는데 어려움이 많으시죠? 기능직공무원시험 준비하시는 수험생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능직공무원학원 학습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기능9급공무원 우편상식 우체국택배
우체국택배
1) 우체국택배란?
o 고객이 전화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고객의 주소지로
방문하여 접수하고 수취인에게 신속히 배달해 주는 서비스
2) 서비스 이용방법
o 지역에 상관없이 우체국 콜센터(1588-1300)로 주문하시거나 인터넷우체국 (www.epost.kr)으로 접속하여 이용
3) 취급제한 품목
o 중량 30kg, 세변의 합 160cm (한 변의 길이 1m)를 초과하는 물품
o 포장불량으로 부패 혹은 파손 우려가 큰 물품 및 300만원 이상의 고가품
o 현금, 어음, 수표, 유가증권 등 현금을 대체하여 쓰이는 물품 등
5) 손해배상
o 파손, 분실시 : 최대 50만원까지 보상
※ 안심소포는 보험가액(300만원)내 실 손해액
우편상식 우편물의 접수
우편물의 접수
가. 개념 및 성질
o 우편물의 접수는 우체국 창구에서 접수하는 것은 물론이고 우체통에 우편물을 투입하는 것도 접수하는 것으로 본다. 아울러 방문접수(집배원 접수도 포함)의 경우는 우편물수령증(혹은 기표지 영수증)을 교부한 때이다.
o 우편물은 접수한 때부터 우편이용 관계가 발생하며 우편관서와 발송인 사이에 우편물 송달계약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우편관서에서는 접수된 우편물을 수취인에게 안전하게 송달해야 할 의무가 생기게 된다.
o 우편물은 일단 접수된 후에는 발송인이라 할지라도 송달방법 등을 함부로 바꿀 수 없고 바꾸고자 할 경우에는 우편관서에서 정한 양식의 청구절차를 거쳐야 한다.
나. 우편물의 접수검사
o 우편물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한 문자표시를 하였는가? (예시 “정기간행물” “서적” “부록“ 등)
o 포장과 봉함은 완전한가? (법 제17조)
o 발송인 및 수취인의 주소, 성명과 우편번호는 정확하게 기재하였는가? (영 제6조)
o 우편금제품이 들어 있지 아니한가? (법 제17조)
o무료(특수포함) 우편으로 할 수 없는 것을 무료(특수) 우편으로 발송하는 것은 아닌가? (법 제26조, 영 제36조, 규칙 제105조 내지 제106조)
o 통화등기로 하지 않은 우편물에 통화를 넣지 아니하였는가? (규칙 제29조제1항)
o 용적 및 중량의 제한에 위반되는 것은 아닌가? (법 제17조)
o 훼손 또는 침습을 초래할 우려가 없는가?
o 요금이 미납 또는 부족하지 아니한가?
o 기타 법령에 위반되는 점은 없는가?
※ 검사한 결과 규정에 위반된 우편물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발송인으로 하여금 보완하여 제출하게 하여야 하며 발송인이 응하지 아니할 때에는 그 사유를 상세히 설명하고 접수를 거부하여야 한다. (법 제27조제3항)
다. 우편물의 포장검사
o 내용품의 성질상 송달도중 파손되거나 다른 우편물에 손상을 주지 않을 것인가
o 띠종이로 묶어서 발송하는 정기간행물의 경우 포장용 띠종이 크기는 발송요건에 적합한가
o 칼, 기타 위험한 우편물은 취급도중 위험하지 않도록 포장한 것인가
o 액체, 액화하기 쉬운 물건, 냄새나는 물건 또는 썩기 쉬운 물건은 적정한 용기를 사용하여 내용물이 새지 않도록 포장한 것인가
o 독.극물 또는 생병원체를 넣은 것은 전호와 같이 포장을 하고 우편물 표면에 품명 및 “위험물”이라고 표시하고 발송인의 자격 및 성명을 기재한 것인가
o 독.극물은 두 가지 종류를 함께 포장한 것이 아닌가
o혐오성이 없는 산 동물은 튼튼한 상자 또는 기타 적당한 용기에 넣어 완전히 탈출 및 배출물의 누출을 방지할 수 있는 포장을 한 것인가
o 기타 법령에 위반되는 점은 없는가
※ 이상의 사항을 검사한 결과 포장이 부적당한 경우에는 우정사업본부장이 정하여 고시한 기준에 적합한 포장을 요구할 수 있으며 발송인이 이에 응하지 않을 때 에는 그 우편물의 접수를 거부할 수 있다.(법 제17조제3항)
우편상식 우편의 의의
우편의 의의
o 우편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필요한 통신수단의 하나이다. 오늘날 우편은 개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산업, 행정 등 모든 생활영역에 걸쳐 정보를 전달하고 의사를 매개하며 소통하는 지대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o 우편은 격지자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신서의 송달을 그 기본적인 내용(좁은 의미의 우편)으로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국의 우편제도는 신서 이외의 소포 등의 물건을 송달하는 업무를 병행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넓은 의미의 우편은 신서 및 기타의 물건을 송달하는 업무를 지칭한다.
o 우편은 일종의 용역으로서 경제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는 하나의 재화, 경제재중의 무형적인 재화에 속한다. 따라서 우편용역은 하나의 사용가치를 가진 상품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우편용역에 대한 대가로서 우편요금이나 우편에 관한 수수료를 징수하는 것은 하나의 재화로서의 가치를 가진 것이기 때문이다.
우편상식 우편주문판매(우체국쇼핑) - 국내특급우편
우편주문판매(우체국쇼핑) - 국내특급우편
1) 국내특급우편이란?
o 서울과 지방, 지방 주요 도시 등 취급지역 상호간에 긴급을 요하는 우편물로써
통상의 송달방법보다 빠르게 송달하기 위하여 접수된 우편물을 약속된 시간 내에 신속.정확.안전하게 배달하여 주는 우편서비스
2) 이용조건
o 이용방법 : 가까운 우체국에 접수 또는 우체국 콜센터(1588-1300)로 신청
o 제한중량 : 30kg
o 취급지역 :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주요도시
3) 배달기한
o 당일특급 : 접수당일 20:00시까지 배달
o 익일오전특급 : 접수익일 12:00까지 배달
o 익일특급 : 접수익일까지 배달(익일배달이 곤란한 지역은 배달 추가일수 가산
토.일요일, 공휴일 비배달)
우편상식 우편주문판매(우체국쇼핑) - 우체국꽃배달
우편주문판매(우체국쇼핑) - 우체국꽃배달
1) 우체국꽃배달이란?
o 우체국꽃배달은 전국 3천여 우체국을 통해 소비자의 편리한 이용과 화훼농가의
육성을 위해 시행하는 우편서비스입니다. 고객이 각종 행사에 꽃을 보내고자 할 때 가까운 우체국이나 인터넷우체국 (www.epost.kr)에서 신청하시면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신속.정확하게 배달해 드립니다.
2) 서비스 이용안내
o 우체국 방문 주문 : 우체국에 비치된 안내책자를 참조하셔서 상품을 선택하시고 주문서를 작성, 접수하시면 됩니다.
o 전화 주문 : 우체국 콜센터(1588-1300)
o 인터넷 주문 : 인터넷우체국(www.epost.kr)으로 접속 후 쇼핑몰 코너에
마련된 우체국꽃배달 서비스를 클릭하셔서 주문하시면 됩니다.
o 원하는 배달시간 3시간 이전에 주문하여 주시면 신속하고 정확하게 배달해
드립니다.
3) 서비스 배상제도
o 전액 환불 :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배달되지 못한 경우 혹은 배달 하루 전 주문을 취소한 경우 상품의 훼손 및 꽃송이의 양이 부족한 경우 전액 환불해 드립니다.
o 상품 교환 : 상품의 훼손, 꽃송이의 부족으로 교환을 요구할 경우 혹은
주문내용과 다른 상품이 배달된 경우 교환해 드립니다.
o 일부 환불 : 신청인의 주소 오기 등 고객의 귀책사유로 잘못 배달된 경우,
혹은 수취거부로 신청인이 환불을 요구할 경우, 공급업체는 꽃에 대해 30%,
화분에 대해 50%를 환불해 드립니다.
4) 상품의 종류
o 꽃다발 : 백합꽃다발, 20송이꽃다발, 후리지아꽃다발, 장미안개꽃다발 등
o 꽃바구니 : 혼합꽃바구니, 장미꽃바구니, 100송이장미꽃바구니, 쵸콜렛바구니,케익꽃바구니, 카네이션꽃바구니 등
o 사방화/꽃상자 : 혼합사방화, 장미사방화, 장미꽃상자, 100송이 장미상자 등
o 관엽식물 : 홍콩야자, 알로카리아, 관음죽, 벤자민, 파키라, 행운목, 동백, 스파티필름 등
o 서양란 : 심비디움, 온시디움, 만천홍, 미니호접 등
o 동양란 : 관음소심, 건란, 사계란, 보세, 철골소심, 금화산 등
o 축화화환 : 축하 2단, 축하 3단, 특축하 3단 등
o 근조화환 : 근조 2단, 근조 3단, 특근조 3단, 영정바구니 등
앞으로도 계속되는 기능직공무원(10급공무원)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에듀윌 http://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