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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즈위버 표기 오류 리포트 (딜레이 공식 변경, 뿌리내리기 설명 수정 15.09.18)
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2493
위 글에서 나온 후무딜 공식에 의문점이 생겨 실험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0*INT{INT(스킬고유후딜레이*(30*무기딜레이*100-6*AGI-6*민첩성보정)/30000)*(1-사전계획 or 펫민첩 or 라그랑즈 쾌검술 or 버서커)}
위 공식이 0이 되는 조건을 따져보면 아래와 같고 사전계획이 20%나 1%나 이론적으로 후무딜이 뜨는 조건은 변함이 없어집니다.
(펫 민첩, 라그랑즈 쾌검술, 버서커에 대해 잘 모르니까 일단 제외...)
INT(스킬고유후딜레이*(30*무기딜레이*100-6*AGI-6*민첩성보정)/30000) < 1/(1-사전계획)
왼쪽항목은 정수만 가능한데 오른쪽 파란색 부분은 사전계획이 20%일때나 1%일때나 1에서 2사이거든요.
그래서 직접 간단한 실험을 해봤고 결과를 정리해봤습니다.
먼저 매우 적은 실험에 의한 결과이며 성급한 일반화일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양해부탁드립니다.
1. 실험 방법
부캐 260 나야를 재분배하여 스킬포인트를 잔득 쌓아두고 템과 조합하여
후무딜 범위 근처에서 어질+민보합을 조절 할 수 있을 정도로만 어질을 찍었습니다.
후무딜만 기준으로 실험하고 싶어서 선무딜 조건을 만족하도록 스탭을 좀 많이 찍었고요.
룬스킬도 초기화 하여 사전계획을 0 부터 제가 올릴 수 있는 한계인 11까지 올리며 실험했습니다.
펫 민첩과 라그랑즈쾌검술 등은 없어서 제외...
- 후무딜 확인 방법:
몬스터를 쳐서 파란색 게이지가 떨어지는 걸 관찰하는 방법은 어질 1,2차이로 후딜레이가 매우 작을때랑
진짜 후무딜일 때랑 분간이 안 가더라고요.
룬스킬도 건드릴 겸 룬정원에서 범위기를 바닥에 썼을 때 파란 게이지가 생기는지 유무로 판단했습니다.
2. 가설
10*INT{INT(스킬고유후딜레이*(30*무기딜레이*100-6*AGI-6*민첩성보정)/30000)*(1-사전계획 or 펫민첩 or 라그랑즈 쾌검술 or 버서커)}
이 후무딜 공식이 맞다면
1) 펫 민첩, 라그랑즈 쾌검술 등을 제외하면 사전 계획은 레벨이 바뀌어도 실제로 후무딜에 끼치는 영향이 같다.
2) 그리고 그 때 사전계획의 민보 감소 효과는 "스킬 고유의 후딜"에만 영향을 받는다.
스킬 고유 후딜레이만 퍼센트로 깍는거랑 비슷한 효과라 후무딜에 끼지는 영향이 작다는 단점이 있죠.
3) 간단화된 공식 "무기딜레이*5 <= 어질+민보합"은 안전하게 후무딜을 띄우는 기준이고
실제로 후무딜이 뜨는 어질+민보합은 스킬 고유의 후딜레이가 짧을 수록 더 작은 값을 가질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위 공식의 스킬고유후딜이 ms 단위여서 0 ~ 1000정도의 값을 가진다면,
어질+민보합이 안전한 후무딜 기준보다 10 부족해도 고유후딜이 500ms 미만인 스킬은 후무딜이 될수있다.
그리고 사전계획이 있으면 1000ms 미만의 스킬까지도 후무딜이 될 수도 있다)
ps. 좀 극단적인 케이스일 수도 있지만 후딜레이가 짧은 클로에의 텔포로 실험한 결과 무기 딜레이가 93%(465) 임에도
사전계획 2랩에 449 지점에서 후무딜 조건이 만족 됨을 확인했습니다.
3. 실험 결과
260랩 나야의 수리검(master)과 인술 폭(master)을 기준으로
단도(무기딜레이 55%)와 도끼(65%)를 끼고 후무딜이 뜨는 정확한 어질+민보합을 측정
사전 계획 레벨
| 수리검(master) | 인술 폭(master) |
단도(55%) | 도끼(65%) | 단도(55%)
| 도끼(65%)
|
0 (0%) | 274 | 324 | 273 | 323 |
1 (0.64%) | 274 | 324 | 273 | 323 |
2 (1.28%) | 272 | 322 | 271 | 321 |
3~11 (1.92% ~ 7.04%) | 272 | 322 | 271 | 321 |
4. 결론
기존에 많이 쓰이는 "5*무기딜레이 <= 어질 + 민보합"이 정확하지 않았다. 실제론 1정도씩 적었다.
그리고 스킬에 따라 같은 무기에 같은 조건인 캐릭의 후무딜 조건도 달랐다.
마지막으로 사전 계획의 레벨을 11까지 밖에 확인하지 못했지만 2랩 이후로 모두 효과가 같았다.
(2랩때 사전계획 딜레이 1%가 넘어서면서 소수점 버림의 영향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영향을 줄수있는 값이 된 것으로 추측)
종합적으로 보자면 공식이 맞다고 확답할 순 없지만 해당 공식을 이용하면 위 현상을 모두 수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고로 상당히 믿을만하다. 하지만 실험이 부족해서 100% 확신은 못하겠다.
끝!
ps. 스킬 고유의 후딜레이 값을 몰라서 써먹기도 힘들다......
룬스킬을 초기화하는 비용도 부담되고
어질 민보를 1 단위로 조절하는게 쉽지않아서 실험이 많이 부실합니다 ㅠㅠ
제 룬 랩도 부족하고요.
첫댓글 평균적으로 그냥 귀찬아서 후무딜=> 무기딜x5>어질+민보라고 사람들이 다들 그렇게말해요 스킬마다 다 다르긴하죠
후무딜의 기준은 0이 아닌 일정수치 이하로 내려가면 무딜이 되서 사전계획이 전혀 효과가 없는건 아닙니다.
물론 그 기준이 몹시 낮아 무딜에 근접할수록 효율이 떨어지긴 합니다만...
룬포인트야 남아도니 부수적인 옵션으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위 언급하신 공식이 틀린건 아니지만
스킬후딜레이가 포함된 공식을 찾아보는걸 권합니다.
조금 더 의도하신것에 가까울껍니다.
http://cafe.daum.net/MagicWeaver/Q60A/12493
이 글보고 궁금증이 생겨서 했던건데 이글의 공식이 틀렸다는건가요?
해당 글에는 스킬후딜레이가 포함된 공식이 표기 되어 있고 그 공식에 의하면 사전계획 2개나 10개나 후무딜이 뜨는 조건이 이론적으로 같아 시작한 실험입니다
추가) 아 .. 해당 공식이 틀린건 아니라고 하셨군요. 그런데 스킬후딜레이가 포함된 공식을 찾아보라하심은 또다른 스킬후딜레이가 포함된 공식이 있는건가요?
제 의견을 조금 더 보태서 정리하자면
10*INT{INT(스킬고유후딜레이*(30*무기딜레이*100-6*AGI-6*민첩성보정)/30000)*(1-사전계획 or 펫민첩 or 라그랑즈 쾌검술 or 버서커)}
이 공식의 값이 0이 되는 조건을 따져보면
INT(스킬고유후딜레이*(30*무기딜레이*100-6*AGI-6*민첩성보정)/30000) < 1/(1-사전계획)
이렇게 되고 사전계획이 20%일때나 1%일때나 소수점 버림 함수의 효과에 의해 후무딜이 뜨는 조건이 같아집니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지 않고 이글만 봐도 되도록 글을 수정하였습니다.
http://cafe.daum.net/MagicWeaver/1UIY/18634
클로에 전격계 스킬도 실험해보았으며 나야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즉 사전계획은 2랩이 답이다? 가 지금까지는 맞아떨어지고 있군요.
스킬 고유 후딜마다 사전계획의 민보 보정효과는 클로에 실험결과에서 더 극명하게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