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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타운 | 베이징, 톈진, 저장, 중칭, 위난 |
실버용품 | 다롄, 산동, 장수 |
부동산 | 상하이 |
의료기구 | 광저우, 선전, 위난 |
자료원: 중국노년산업협회(中國老齡産業協會)
□ 노인 소비행위의 특징 및 문제점
○ 중국 노년층 소비행위의 특징
- 자주 사용하던 상품을 구매하려는 성향이 강함.
- 화려하고 멋스러운 것보다는 실용성 및 편리성 추구
- 건강과 취미에 대한 투자가 다른 연령층에 비해 높음.
- 자주성이 강하며 소비 장소가 가까움.
- 공동구매를 선호하며 자기만족을 추구함.
○ 실버산업의 문제점
- 실버산업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음.
- 과장된 광고로 인한 소비자의 불만이 높으며 가격이 싼 만큼 품질과 서비스가 좋지 않음.
- 실버산업을 기반으로 한 기업들의 시야가 좁아 주로 정부와 사회공인단체의 힘에만 의지함.
- 지역별 실버산업의 발전 수준 차이가 심함.
□ 주요 유망분야
○ 가정용 의료기구
- 가정용 의료기구는 생활보건기구, 회복관리기구 및 검사기구 등을 포함함.
- 중국 가정 의료기구 시장규모는 2006년 약 48억 위안에서 2013년 약 290억 위안 규모로 성장, 연평균 증가율 29.8% 달성
- 혈당측정기, 혈압계, 경추치료기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음.
○ 건강 보조식품
- 최근 중국 노년 보조식품시장 3000억 위안 규모로 성장
- 2020년까지 노년층 증가로 보조식품시장 판매 총액이 2억 위안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
- 비타민, 뼈에 좋은 칼슘 정제,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미노산, 광물질 주원료인 보조식품 등이 선호되는 품목
○ 실버 여행
- 실버 여행은 '실버족'의 등장으로 가장 잠재력 있는 분야로 자리 잡음.
- 노년층 여행인구 수는 연간 최소 500만 명 이상으로, 중국 전체 여행인구 중 20% 차지
□ 시사점
○ 현재 중국 노년층 비율의 증가로 2050년에는 4억8000만 명으로 약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실버산업에 대한 관심 또한 계속해서 증가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은 양로산업에 대해 정책적으로 지지하며 노년층 증가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를 취하고 있음.
○ 노년층의 성향과 문제점이 명확하게 제시돼 있음.
○ 가정용 의료기구의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처리능력 발달로 노년층 시장은 한 단계 발전됐으며, 노년층의 구매력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건강보조식품은 실버산업 중 가장 인기 있는 분야로 노년들이 구매하는 종류와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전체 여행인구 중 노년층이 20%를 차지하는 만큼, 앞으로도 노년층의 여행비중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실버산업은 정책적인 지지를 받으며 발전되지만 아직까지 발달 수준은 높지 않음.
자료원: 중국국제금융회사(中國國際金融公司), 타이증권연구소(華泰□券硏究所), 중국노년산업협회(中國老齡産業協會), 중국산업정보네트워크(中國産業信息□) 및 바이두(百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