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 07. 18. 오늘의 양식 :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 3 )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58 너희 마음에 슬픔이 가득할 때
150 갈보리 산 위에
361 기도하는 이 시간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49 주 사랑하는 자 다 찬송할 때에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1 : 1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
7. 설 교----------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 3 )
1-2) 받은 명령 -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하나님의 성전과 재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라는 것은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성막은 주님의 몸 된 교회를 상징한다.
그러면 두 증인에게 성전과 재단을 척량하라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이것은 예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씀이다.
예배하지 않는 자는 마지막 때에 쓰임 받지 못한다. 지성소는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로 대제사장만이 들어간다. 그리고 성소는 제사장들이 들어간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제사장이 되었다. 바로 우리가 제사장이다. 제사장은 하나님의 성전에서 일하는 일꾼들이다.
집사들이 제사장들이다. 일꾼, 집사, '디아코노스'가 다 그러한 의미와 같은 맥락이다.
그런 사람들만 척량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종들이 마지막 때는 그런 자들을 이끌어간다. 그렇게 지성소와 성소 차원의 성도로 양육하라. 그런 자를 길러내라!
아주 중요한 이야기다. 바로 이 사람들이 알곡들이다. 이 사람들이 양들이다. 우리는 최근의 코로나 펜데믹으로 예배를 드리지 못하는 아픈 경험을 모든 교회와 성도들이 뼈저리게 느꼈을 것이다.
말세에는 전염병이 창궐할 것이다. 지혜자는 이러한 때를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모든 교회와 성도들이 예배자요, 주의 동력자들이다.
마지막 때는 둘로 나눠진다. 그러므로 마지막 때 두 증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해서 그 말씀으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예배하는 성도들을 분리해 볼 수가 있다.
(1) 요한이 측량해야 할 것
① 하나님의 성전
성전은 헬라어로 '히에론'과 '나온'이 있다.
'나온'은 마당과 행각을 포함한 성전 전체를 가리키는 '히에론'과는 달리 제사장들만이 들어가는 성소를 가리킨다(Johnson, Ladd).
요한이 척량한 하나님의 성전은 하늘 성전이 아니라 지상 성전으로서 혹자는 유대인들의 실제 성전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Holtzmann, Walvoord).
그러나 그리스도인 공동체, 즉 교회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Johnson, Morris, Hendriksen, Charles, Plummer, Beasley-Murray).
본문에서는 '나온'을 측량하라는 말씀이다. 예배당을 측량하라는 것이 아니라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 제사장을 측량하라는 말씀이다.
* 고전 3: 16 -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 고전 6: 19 -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 고후 6: 16 -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들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리라.
* 엡 2: 21-22 – 21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22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② 제단
성소에서 제사를 드리는 자들과 연결되어서 '향단'을 가리키는 것으로 성도들의 기도를 가리키는 듯하다.(Hughes, Hendriksen, Mounce). 제단은 번제(燔祭)로 드릴 제물을 올려놓고 태우는 곳을 말한다.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은 예수님의 육체 성전이요, 성경은 사도 선지자들이 거하는 신령한 예루살렘 성전이니 예수님이 제단이요 성경이 제단(祭壇)이다.
그러므로 제단을 측량하라는 것은 예수님과 사도 선지자들이 올라갔던 제단을 알아야 그 위에서 제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도 선지자들이 올라갔던 제단 위에서 제물이 될 수 있는 자를 찾고자 먼저 제단을 측량하라고 한다.
* 계 8: 3 -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 고전 3: 11-15 – 11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12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13 각 사람의 공적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적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적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라. 14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적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15 누구든지 그 공적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신은 구원을 받되 불 가운데서 받은 것 같으리라.
* 사 19: 19-20 - 19 그 날에 애굽 땅 중앙에는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이 있겠고 그 변경에는 여호와를 위하여 기둥이 있을 것이요 20 이것이 애굽 땅에서 만군의 여호와를 위하여 징조와 증거가 되리니 이는 그들이 그 압박하는 자들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부르짖겠고,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한 구원자이자 보호자를 보내사 그들을 건지실 것임이라.
* 사 26: 16-17 – 16 여호와여. 그들이 환난 중에 주를 앙모하였사오며 주의 징벌이 그들에게 임할 때에 그들이 간절히 주께 기도하였나이다. 17 여호와여 잉태한 여인이 산기가 임박하여 산고를 겪으며 부르짖음 같이 우리가 주 앞에서 그와 같으니이다.
* 말 3: 17 – 4: 3 – 17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나는 내가 정한 날에 그들을 나의 특별한 소유로 삼을 것이요, 또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낌 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18 그 때에 너희가 돌아와서 의인과 악인을 분별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아니하는 자를 분별하리라. 4: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용광로 불 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지푸라기 같을 것이라. 그 이르는 날에 그들을 살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 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3 또 너희가 악인을 밟을 것이니 그들이 내가 정한 날에 너희 발바닥 밑에 재와 같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 살후 1: 7-9 – 7 환난을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자기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가운데에 나타나실 때에 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에 복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내리시리니 9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사도 선지자들의 터 위에 자기를 건축하는 자들은(엡 2: 20) 제단 위에서 제물이 될 수 있는 자들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 위에서 제물이 되셨으니 예수님은 조상들의 양을 채우시고 구약의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의 신앙 위에 올라가 제물이 되셨다.
마찬가지로 우리들에게 펴 놓인 작은 두루마리 책을 주시면서 하나님의 사람들의 영(진리)을 보여주시고 그 위에 올라가 제물이 될 수 있는 자를 찾으신다.
그러므로 우리도 조상들의 양을 채우고 사도 선지자들이 만들어 놓은 제단 위로 올라가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 마 23: 32 - 너희가 너희 조상의 분량을 채우라.
* 엡 2: 20 -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③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
이것은 하나님의 참된 종이나(Johnson) 그리스도의 구속을 받은 언약 백성을 의미한다. (Hughes, Morris, Mounce).
경배(敬拜)란 하나님의 참된 종들과(히 13: 10) 그리스도의 구속을 받은 언약의 백성들이(계 1: 5, 계 5: 10)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말한다.
하나님의 성전에서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니 그 안이란 예수님의 육체 성전과 사도 선지자들의 제단 성전에서 하나님의 말씀과 사도 선지자들의 영(진리)으로 예배하는 자들을 찾아 측량하라고 하신다.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들인지 죄인들이 모여 건물(교회) 성전에서 예배하는 자들인지 측량하여 구원과 심판을 행하시겠다는 말씀이다.
* 히 13: 10 - 우리에게 제단이 있는데 장막에서 섬기는 자들은 그 제단에서 먹을 권한이 없나니
* 계 1: 5 -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 계 5: 10 -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 요 4: 21-26 –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22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 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25 여자가 이르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라 하시니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54 내 주의 보혈은 -----------------------------------------------
10. 폐 회 ---------- 주기도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