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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호회장님의 카톡에서]
★기러기의 세가지 덕목★
기러기는, 다른 짐승들처럼,
한 마리의 보스가 지배하고,
그것에 의존하는, 그런 사회가 아니랍니다.
먹이와 따뜻한 땅을 찾아, 4만 킬로미터를
날아가는, 기러기의 슬픈 이야기가
사람들의 눈물 샘을 자극합니다.
기러기는 리더를 중심으로, V자 대형을
유지하며, 삶의 터전을 찾아, 머나먼 여행을
시작합니다.
가장 앞에서, 날아가는 리더의 날개 짓은,
기류의 양력을 만들어 주기에,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대장 기러기는 뒤에 따라오는, 동료 기러기들이
혼자 날 때보다, 70% 정도의 힘만 쓰면
날 수 있도록 맨 앞에서, 온 몸으로
바람과 마주하며 용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먼 길을 날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울음 소리를 냅니다.
우리가 듣는 그 울음 소리는, 실제 우는 소리가
아니라, 앞에서 거센 바람을 가르며, 힘겹게
날아가는 리더에게, 보내는 응원의 소리입니다.
기러기는, 부산에서 서울을, 왕복 40번에
해당하는, 머나먼 길을 옆에서, 함께 날개 짓을 하는,
동료와 서로 의지하며 날아 갑니다.
만약, 어느 기러기가 총에 맞거나, 아프거나, 지쳐서,
대열에서 이탈하게 되면, 다른 동료 기러기
두 마리도 함께, 대열에서 이탈해 지친 동료가,
원기를 회복해서, 다시 날 수 있을 때까지,
또는 죽음으로, 생을 마감 할 때까지, 동료의
마지막을 함께 지키다, 무리로 다시 돌아 옵니다.
톰 워삼(Tom Worsham)이 쓴, 기러기의
일부입니다. 어쩌면 미물인 새가,
그럴 수 있단 말인가요?
만약 제일 앞에서 나는 기러기가, 지치고
힘들어지면, 그 뒤의 기러기가 제일 앞으로 나와,
리더와 역할을 바꾼다고 합니다.
이렇게 기러기 무리는, 서로 순서를 바꾸어,
리더의 역할을 하며, 길을 찾아 날아간답니다.
이렇게, 서로 돕는 슬기와, 그 독특한 비행 기술이
없다면, 기러기 떼는 매일 수 백킬로를 날면서,
해마다 수 천 킬로를 이동하는 그 비행에,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라!
하지만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는,
속담의 의미를 깨우칩니다.
결혼식 폐백(幣帛)시에, 기러기 모형을 놓고,
예(禮)를 올리는 것은, 기러기가 가지고 있는,
세 가지 덕목을, 사람들이 본받자는,
뜻이라고 합니다.
첫째, 기러기는 사랑의 약속을 영원히 지킵니다!
보통 수명이 15~20년 인데, 짝을 잃으면,
결코 다른 짝을 찾지 않고, 홀로 지낸다고 합니다.
둘째, 상하의 질서를 지키고, 날아 갈 때도,
행렬을 맞추며 앞서가는 놈이 울면,
뒤따라 가는 놈도, 화답을 하여,
예(禮)를 지킨다고 합니다.
셋째, 기러기는 왔다는, 흔적을 분명히 남기는,
속성이 있다고 합니다.
인간이 추구하는 삶은, 어떤 삶이어야 한다고,
규정 짓기는 어렵지만, 우리는 적어도,
누군가에게 의미가 되는 삶을,
사는 것이 바람직 하겠습니다.
각자가 할 수 있는, 아주 사소한 삶이라도,
그것이 나 뿐만 아니라 누구에겐가 도움되는 삶...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행복에 가치를,
둘 수만 있다면, 지금보다 인류는,
훨씬 행복하게 살게 될 것입니다.
아픈 사람에게는, 치유의 존재가 되어야 하고,
지혜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지혜를
나누어 주며, 인정이 메마른 곳에는,
사랑의 감동을 나눌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누군가를 돕는다는 것도, 비 오는날
우산을 들어주는 여유가 있으면, 더 좋으련만...
그것이, 어려울 때는, 함께 비를 맞는 것도,
큰 위로가 될 듯 합니다.
여러분들 이런 맘으로 함께하시길 소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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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 청빈한 삶의 발자취 ❤️
한경직 목사님
성철 스님
김수환 추기경님
세 분은
각기 다른 종교를
떠받치는 기둥이었다.
그분들을
한데 묶는 공통 단어는
청빈(淸貧)이다.
한국
대형 교회의 원조인
영락교회를 일으킨
한경직 목사님이 남긴
유품은 달랑 세 가지였다.
휠체어 지팡이 그리고
겨울 털모자다.
그리고 집도 통장도
남기지 않았다.
성철 스님은
기우고 기워 누더기가 된
두 벌 가사(袈娑)를
세상에 두고 떠났다.
김수한 추기경님이
세상을 다녀간
물질적인 흔적은
신부복과 묵주뿐이었다
얼마 전 추기경님의
또 다른 유품은,
기증한 각막을 이식받고 시력을 되찾은
어느 시골 양반이
용달차를 모는 사진이다.
알고 보면 세분은
모두 가난한 부자들이었다.
아니 어마어마한
유산을 물려준
엄청 재산가였다고나 할까.
한경직 목사님이 작고한 이후
개신교는 또 한 차례의
중흥기를 맞아, 신도 수가 크게 늘었다.
성철 스님 열반한 뒤에
스님의 삶이 알려지면서
불교를 바라보는
세상의 눈길이 달라졌다.
김수한 추기경님이
천주교를 이끌던 시절,
신도 수가 가파르게 증가했다.
세 분은
예수님의 말씀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던 분이 아니라.
그분들의 삶을
그대로 살아보고자 했던 분이었다.
그리고 온몸으로 보여 주었다.
세상을 떠난 다음
세 분의 향기는
신도의 울타리를 넘어
일반 국민들 사이로
깊고 멀리 번져나갔다.
한경직 목사님은
설교 중에 몇 번이고
신도들을 울리고 웃기는 능변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런데도 전설적인 목회자로
존경받는 것은 그의 삶이 설교의 빈 구석을
채우고도 남기 때문이다.
한신도가
한경직 목사님이
추운 겨울 기도를 하다,
감기에 걸릴 걸 염려해서, 오리털 잠바를 선물했다.
얼마 후였다. 영락교회에서
백병원쪽으로
굽어지는 길목에서,
바로 그 잠바를 입은
시각장애인이 구걸하고 있었다.
목사님 아들도 같이
목회자의
길을 걷고 있지만
후계자라는 말은
흘러나온 적이 없다.
성철 스님은
늘 신도들의
시주(施主)를 받는 걸
화살을 맞는 것 만큼
아프고 두렵게 여기라고 가르쳤다.
쌀 씻다 쌀이 한 톨이라도
수채 구멍으로
흘러간 흔적이 보이면,
다시 주워 밥솥에 넣으라고 불호령을 내렸다.
불교계의 큰 어른인
종정(宗正)직을 오래 맡았지만
중 벼슬은 닭 벼슬만도 못하다며 항상 종정 자리를 벗어날 틈을 찾기도 했다.
김수한 추기경님이 남긴 인생덕목에
'노점상'이란 항목이 있다 '
'노점상에게 물건 살 때
값을 깎지 마라.
그냥 주면 게으름을 키우지만
부르는 값을 주면
희망을 선물한다는 것이다''.
말씀대로 추기경님은
명동의 노점상 앞에
가끔 걸음을 멈추고 묵주를 샀다.
''짐이 무거워 불편하다면
욕심이 과한 것이다.
덥석 물건부터 집지 말고
시장 안을 둘러봐라.
한 번 사버리고 나면
바로 헌 것이 되니 물릴 수 없다.
내가 가지려 하는 것부터 남에게 주어라.
준비가 부족한 사람은
어려운 세월을 보낸다.
남루한 노인이 운영하는
작고 초라한 가게를 찾아서, 물건을 고르고
고마운 마음으로
돈을 내밀어라.''
세 분은 일편단심으로 자신이 믿는
종교의 가르침을
널리 펴고 실천하면서도
다른 종교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말씀한 적이 없다.
한경직 목사님은
교파의 경계를 넘어서는
교회 일치운동을 하셨고,
성철 스님은
여러 종교의 경전에도
두루 관심을 보였다.
김수한 추기경님은
성철 스님의 부음을 접하고 누구보다 먼저 조전(弔電)을 보냈다.
그러니 한국 종교계야 말로
복(福)이 많은 것이다.
오늘의 문제를 풀기 위해
멀리 밖에 나가 배울 필요가 없다.
고개를 들면
스승의 얼굴이 보이고,
고개를 숙이면
그분들의 생애가 펼쳐져 있다.
세상을 비추던
세 분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면,
종교가 세상을 걱정하던 시절로
돌아가는 문이 활짝 열려 있다.
무욕 청빈 솔선수범 관용의 정답이 거기에 담겨있다.
오늘도 당신은 좋은일만 있을겁니다.
- 좋은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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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의 시간
뉴욕은 캘리포니아보다 3시간 빠릅니다.
그렇다고 캘리포니아가 3시간 뒤처진 것은 아닙니다.
그냥 뉴욕은 뉴욕 시각, 캘리포니아는 캘리포니아 시간일 뿐입니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2년 빨리 22세에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하지만 좋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 5년을 기다렸습니다.
어떤 사람은 일찌감치 25세에 CEO가 됐습니다.
그리고 많은 재산을 모으고 유복한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50세에 사망했습니다.
반면 또 어떤 사람은 50세에 CEO가 됐습니다.
그리고 90세까지
천수(天壽)를 누렸습니다.
어떤 사람은 40세인데 아직도 미혼입니다.
반면 다른 어떤 사람은 결혼해서 그 나이에
자녀가 셋입니다.
오바마는 55세에
미국 대통령직에서 은퇴했습니다.
그러나 바이든은 79세에 시작했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의 시간대에서 일합니다.
누구는 빠르고
누구는 늦은 게 아닙니다.
뉴욕이 캘리포니아보다 빠른 게 아닙니다.
그냥 모두
제 시간일 뿐입니다.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당신을 앞서가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보다 뒤처진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두 자기 자신의 경주를,
자기 자신의 시간에 맞춰서 하는 것뿐입니다.
그런 사람들을 부러워하지도 말고, 미워하지도 말고,
시샘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시간대에 있을 뿐이고,
당신은 당신의 시간대에 있는 것 뿐입니다.
인생은 행동하기에 적절한 때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긴장을 푸셔요.
너무 초조해하지도 마세요. 당신은 뒤처지지 않았습니다.
이르지도 않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시간에
아주 잘 맞춰서
가고 있습니다.
걷는 자는
반드시 도달합니다.
시계 보지 말고 황소걸음으로
그냥 뚜벅뚜벅 걸어가십시오.
그것이 당신의 시간대이고, 당신의 경주입니다.
경주가 끝나는 시간은 아무도 모릅니다.
오늘 하루도 알차고 보람있게 보내세요.
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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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무드 智慧 名言 20선
01
사람에게 하나의 입과
두 개의 귀가 있는 것은
말하기 보다 듣기를 두 배로 하라는 뜻이다.
02
결점(缺點)이 없는
친구를 사귀려고 한다면
평생(平生) 친구를 가질 수 없을 것이다.
03
자기 아이에게
육체적 노동(肉體的 勞動)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약탈(掠奪)과 강도(强盜)를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다.
04
승자(勝者)는 눈을 밟아 길을 만들지만
패자(敗者)는 눈이 녹기를 기다린다.
05
두 개의 화살을 갖지 마라
두 번째 화살이 있기 때문에
첫 번째 화살에 집중(集中) 하지 않게 된다.
06
그 사람 입장(立場)에
서기 전까지 절대(絶對)
그 사람을 욕하거나 책망(責望) 하지 마라.
07
뛰어난 말(馬)에게도 채찍이 필요하다.
현인(賢人)에게도 충고(忠告)는 필요하다.
08
눈에 보이지 않는 것보다,
마음에 보이지 않는 쪽이 더 두렵다.
09
가능(可能)한 한 옷을 잘 입어라.
외모(外貌)는 생각보다 훨씬 중요(重要) 하다.
10
자신보다 현명(賢明)한
사람 앞에서는 침묵(沈默) 하라.
11
배운 것을
복습(復習)하는 것은
외우기 위함이 아니다.
몇 번이고 복습(復習) 하면
새로운 발견(發見)이 있기 때문이다.
12
먼저 해야 할
일부터 손을 대고
뒤로 미룰 수 있는 것은
마지막에 가서 하라.
13
한 닢의 동전(銅錢)이
들어있는 항아리는
요란스러운 소리를 내지만
동전(銅錢)이 가득 찬 항아리는 조용하다.
14
악마(惡魔)가 바빠서
사람을 찾아다닐 수 없을 때
술을 대신 보낸다.
15
인간(人間)은 남의
하찮은 피부병(皮膚病)은 금방 알아차려도
자신의 죽을 병(病)은 깨닫지 못한다.
16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현명(賢明) 한 사람이다.
17
물고기가 입으로 낚싯 바늘을 물어 잡히듯
인간(人間) 또한 언제나 그 입이 문제다.
18
지혜(智慧)로운 사람은 본 것을 이야기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들은 것을 이야기 한다.
19
강(强)한 사람이란
자기(自己)를 억누를 수 있는 사람과
적(敵)을 벗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
20
좋은 단지를 가지고 있다면,
오늘 사용(使用) 하라.
내일이면 깨져 버릴지도 모른다.
-탈무드 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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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에 남는 글☆
웃음은 슬플 때를 위해 있는 것이고,
눈물은 기쁠 때를 위해 있는 것입니다.
사랑은 서로 마주 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같은 방향을 보는 것입니다.
우정이란
친구를 딛고 내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친구가 나를 딛게 하여 더 높아지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것은 둘이 함께 높아지는 일이기도 합니다.
현명한 친구는 보물처럼 다루세요.
많은 사람들의 호의보다 한 사람의 이해심이 더욱 값진 것입니다.
땅에 떨어진 동전을 줍지 않는 사람은
절대로 많은 것을 쌓을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싶다면
먼저 스스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십시요
비난의 말이 아프게 느껴지면
그 말이 옳기 때문입니다.
가족이란 따뜻한 방안에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입니다.
누구나 위대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누구나 남에게 필요한 존재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님이 우리의 어린 시절을 아름답게 꾸며 주셨으니,
이제 우리가 부모님의 여생을 아름답게 꾸며 드립시다.
마음에 품고 있던 말을 해버리면
무거웠던 가슴도 가벼워집니다.
편지에 답장할 수 있는 최선의 시기는 그 편지를 읽는 지금 이순간입니다.
나 하나 꽃 피어 / 조동화
나 하나 꽃 피어
풀밭이 달라지겠냐고
말하지 말아라.
네가 꽃 피고 나도 꽃 피면
결국 풀밭이 온통
꽃밭이 되는 것 아니겠느냐.
나 하나 물 들어
산이 달라지겠냐고도
말하지 말아라.
내가 물들고 너도 물들면
결국 온 산이 활활
타오르는것 아니겠느냐.
( 풀밭을 꽃밭으로 만드는 일에 나를 꽃피우고 싶다.
혼자 필땐 풀밭이지만 여럿이 함께 피면 꽃밭이 되기 때문이다.)
君舟民水 (筍子/ 왕제편)
君者舟也 / 庶人者水也/水則載舟/ 水則覆舟
( 임금은 배요 백성 들은 물이니, 강물의 힘으로 배를 뜨게 하지만 강물이 화가 나면 그 배를 뒤집어 엎을 수도 있다 / 그러니까 승리했을 때 교만하면 도리어 패망하고 만다.
이겨놓고 망하는 일은 흔히 있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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