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로부터 시작된 콘텐츠 열풍
- 넷플릭스는 월정액 인상에도 불구하고 유료가입자수 증가로 시장의 기대치를 넘어서는 4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콘텐츠 회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넷플릭스에 콘텐츠를 공급하던 월트디즈니도 2018년 12월까지만 콘텐츠를 공급하고 계약 연장을 하지 않기로 밝혔으며 21세기 폭스 미디어 사업부를 인수하면서 스트리밍 플랫폼 사업을 준비하고 있음
- 넷플릭스는 2018년 콘텐츠 제작, 구매에 8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으며 아마존 45억달러, 애플 10억달러등 글로벌 플랫폼 업체들의 콘텐츠 투자 열풍이 시작됨
삼화네트웍스 2018년 턴어라운드 서막을 열다
- 1991년에 설립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드라마 제작사로 2007년 삼화프로덕션과 합병이후 현재까지 80여편의 드라마를 제작
- 2016년 드라마 5편을 제작, 방영하면서 영업이익 70억원의 사상 최고의 실적을 기록하였으나 2017년은 드라마 제작 1편에 그쳐 외형 및 수익성이 부진, 하지만 2018년은 드라마 3편 제작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어 본격적인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
- 과거에는 드라마 지적재산권(IP)이 방송국에 있었으나 최근에는 사전제작 드라마를 통해 제작사에 귀속되는 경우가 많으며 흥행에 성공시 중국이나 넷플릭스 등에 판권 판매도 가능해 추가적인 수익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
가장 싼 중소 드라마 제작사
- 삼화네트웍스는 중소 드라마 제작사와는 달리 1)검증된 드라마 제작능력 2)우수한 작가 Pool 3)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보유하고 있어 차별적인 경쟁력을 보유
- 국내 최초 드라마 제작사로의 노하우와 김수현작가를 포함하여 강은경, 이경희작가 등 다수의 스타 작가를 보유하고 있어 드라마 편성에 우위를 보유하고 있음
- 2017년 3분기말 무차입경영과 280억원에 달하는 현금성자산을 보유하고 있어 작가료 및 출연료 선지급을 통해 이슈화되고 있는 비용정산 문제에 대한 리스크가 없음
- 목표주가는 Target PER 22배를 적용한 3,160원을 제시, 국내 주요 콘텐츠업체의 PER이 30배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무리는 없을 것으로 판단되며 RIM모델에 의한 내재가치는 3,550원으로 추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