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항문 진료를 하다 보면 변을 볼 때 피가 난다며 내원하는 환자분이 가장 많습니다. 그러나 항문출혈이 항상 같은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치료 방법도 달라 질 수 있습니다.
△ 치핵 : 합병증이 없는 치핵은 배변시 통증이 없는데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내치핵에 상처가 생겨서 피가 나는 것인데 내치핵에는 감각신경이 없기 때문에 상처가 나더라도 통증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과로하거나 전날 음주라도 한 경우에는 더 피가 날 확률이 높은데 이는 내치핵에 울혈이 있는 상태에서는 쉽게 출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일단 내치핵이 어느 정도 심한지 검사를 해서 내치핵이 크면 수술을 해야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수술까지는 필요없고 좌욕같은 보존적인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피가 난다면 빈혈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술 같은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치열 : 변비가 심해서 딱딱한 변을 보다 보면 항문이 찢어지고 피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를 치열이라고 합니다.
내치핵은 감각신경이 없어 상처가 생겨도 통증이 없지만 항문쪽 피부는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찢어지면 통증을 많이 느낍니다.
급성 치열은 변비가 안 생기도록 음식 조절을 하고 온수 좌욕을 하면 증상이 호전되지만 계속된 변비로 만성치열이 되면 변 볼 때만 아픈 것이 아니라 변을 보고 나서도 한참 동안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 수술을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직장암 : 최근 몇 개월 사이 배변 습관이 변해 없던 변비도 생기고 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연세가 많으신 분의 경우 만의 하나 직장암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젊을 때 부터 치질이 있어 피가 나 그냥 지내다가 변비가 생기고 피가 더 심하게 나서 치질수술을 받을려고 내원했다가 직장암이 발견되는 경우도 가끔 있는 일입니다.
항문출혈을 처음 경험한 후에는 매우 놀랍고 당혹스러워 크게 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수년가 계속 항문출혈이 있었던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 원인과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외과전문의의 정밀한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피가 난다고 너무 놀라지도 말고 오래 전부터 피가 나왔기 때문에 무시 하지도 말고 지금 외과전문의에게 진찰을 받기를 권합니다.
채재석 / 외관전문의 바로본 병원원장
◈흉터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
Q. 흉터수술을하면 흉터가 감쪽같이 없어진다?
A.한번 생긴 흉터는 절대로 없어지지 않습니다.
상처가 생기더라도 거의 흉터가 안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도 육안으로만 식별이 잘 안되는 것이지 흉터는 존재합니다.
흉터수술이란 휸터를 감쪽같이 없애는 게 아니라 흉터 크기를 줄여서 눈에 적게 띄게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적절한 수술과 관리를 잘하시면 거의 눈에 안 띌 정도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Q. 요즘은 레이저로 흉터를 다 없애기 않나요?
A. 앞에서 말씀드렸다시리 흉터는 수술을 하건 레이저를 하건 완전히 없앨 수는 없고 표시가 적게 나게 할 수는 있습니다.
광고에는 각종 레이저로 흉터를 말끔히 없액 수 있는 것처럼 말하지만 레이저로 흉터를 줄일 수 있는 건 극히 제한된 경우입니다. 손톱자국이나 여드름흉터, 수두자국 같이 미세하게 함목된 흉터에 레이저치료를 하면 호전을 보이게 됩니다만 대부분의 깊은 흉터는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이저를 할 흉터가 아닌데 무리하게 레이저치료를 하게 되면 돈은 돈대로 쓰고 흉터는 흉터대로 별 호전이 없고 심지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각의 흉터에 잘 맞는 치료방법을 잘 선택해서 수술이 필요한 훙터에는 수술을 해주고, 레이저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흉터만 레이저치료를 해주고, 수술 후에 보조적으로 레이저를 하게 되면 보다 나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훙터수술은 상당히 비싸다?
A. 흉터수술이 상당히 비용이 많이 드는 수술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흉터를 완화시켜주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흉터제거수술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있습니다.
Q. 흉터는 수술만하면 좋아진다?
A. 흉터수술은 사실 수술도 정성껏 잘해야 하지만 수술 후에 환자분이 병원의 치침대로 관리를 얼마나 열심히 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상이하게 달라집니다.
수술 후 부작용으로 수술부위가 서서히 넓어지는 면상반흔이나 튀어나오는 비후성반흔이 생길 수 있지만 병원에서 일러주는 지침에 따라 테이핑요법과 흉터방지연고, 실리콘 시트를 일정기간 열심히 적용하면 예방이 가능하고 좋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김지수 원장 / 오감성형외과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