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2호선에서는 특이하게 지선이 두군데가 있는데, 성수지선과 신정지선입니다. 오늘은 후자인 신정지선에 관해서 저의 생각을 적으려고 합니다. 그것도 신정지선의 종점인 까치산역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2호선 신정지선의 종점인 까치산역은 5호선과 환승되는데 왠지 찜찜하다고 생각하시지 않으십니까? 첫번째는 바로 환승구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상일동이나 마천방면승객은 아무런 결점은 없지만 방화방면으로 가는 승객들은 방화방면에 있는 환승통로(경우따라서는 비상통로)로 통해서 가야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게다가 환승통로는 괄호 안에도 언급한 것 처럼 비상시에 비상통로로 사용하게 되는데, 아까와 같이 위급한 경우가 발생할 때 통로가 좁기 때문에 또 다른 위험을 내재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위치적으로나 유동인구적으로 환승역조건에 부적합하다고 봅니다. 먼저 까치산역의 위치를 보면, 북쪽으로는 까치산이 잡고 있고 남쪽으로는 경인고속도로(제물포길)이 잡고 있어서 단절되어 있는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단절된 구조로는 교통의 요충지는 물론이거니와 유동인구가 많이 모이는데 있어서 장애가 되는 형태입니다. 즉, 까치산역이 환승역인데도 불구하고 부천, 인천, 그리고 김포 등지에서 오는 승객들이 이곳으로 오는데 애를 먹는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이곳으로 가는 버스들도 전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2호선 신정지선의 종점은 까치산역이 아닌 화곡역으로 끝냈어야합니다. 먼저 위치적이나 유동인구적으로 화곡역은 까치산역에 비해서 위 두가지 조건에 충족한다고 봅니다. 다시 말해서, 까치산의 북쪽에 있고(단절된 구조가 아니라서) 주변에 강서구청이 있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모이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수도권쪽에서(위에 언급된 3군데) 사람들이 버스를 갈아탈 수 있습니다(부천으로 가는 버스 노선이 존재함). 그리고 첫번째에서 언급한 방화방면 승객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면, 까치산이후로 화곡에서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데
유동인구가 화곡역에 몰린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화곡역과 신정지선의 역구조를 설명하겠습니다(가정은 가정일 뿐임). 신정지선이 화곡역에서 끝났다면 역구조는 방화, 봉화산, 상월곡, 수락산, 청담, 온수와 마찬가지로 2플랫폼 3선식이었을겁니다. 그리고 배선도(방화방면으로)는 보라매-신풍이나 대흥-공덕처럼 되었을 겁니다(그림을 못그려서 죄송 -_-;;). 그렇게 되면 까치산역에 있던 연결선은 의미가 없어졌을 것입니다.
아무튼 2호선 신정지선의 종점은 까치산역이 아닌 화곡역이 되었어야합니다. 정리하면, 신도림-도림천-양천구청-신정네거리-화곡이고 5호선은 화곡-까치산(비환승)-신정이 되었어야 합니다.
어디서 본 성수지선 건대입구 연장론과 비슷한 맥락이네요... 둘다 부천쪽 환승이나 7호선 환승에서 저항이 좀 있죠... 선로를 연장하거나, 혹은 까치산-화곡, 성수-건대입구 간 연결통로(걸어서 이동, 무빙워크 정도 설치해주는 센스?)를 만들어 놓으면 환승저항은 어느정도 해결될듯.. (물론 공사비의 압박이 -_-)
첫댓글 까치산역 환승통로는 정말 깊고 좁게 지어져 있지요. 물론 에스컬레이터가 있긴 하지만...
어디서 본 성수지선 건대입구 연장론과 비슷한 맥락이네요... 둘다 부천쪽 환승이나 7호선 환승에서 저항이 좀 있죠... 선로를 연장하거나, 혹은 까치산-화곡, 성수-건대입구 간 연결통로(걸어서 이동, 무빙워크 정도 설치해주는 센스?)를 만들어 놓으면 환승저항은 어느정도 해결될듯.. (물론 공사비의 압박이 -_-)
말씀처럼 지선과 간선을 환승이 편하게 연결하려면 2홈 3선식으로 하고 지선이 가운데 선으로 들어가서 양쪽 문을 다 여는 것이 최상이죠. 근데 입체교차가 필요해서 지하에는 만들기 쉽지 않을 듯 합니다. ^^
어차피 신도림 - 양천구청 - 신정네거리에서 까치산으로 들어가는 과정은 도로를 타고 들어갑니다. 신정네거리에서 화곡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까치산역을 통과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지금 이것은 신정지선을 화곡역까지 연장하자는 말로 들리거든요.
동감합니다. 한정거장만 단선으로 연결하면 괜찮을 것 같은데...
신정지구 같은경우에는 좀 아쉬움이 많지만... 만약 화곡이 종점이라면... 까치산역, 신정역은 다른곳으로 이전되었어야 할듯....하네요...(이미 지어놓은거... 다시 헐수도 없고...;;) 지형상 나름대로 생각한 거겠죠...
그래도 참 생각하지 못한걸 지적하셨네요...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막상... 지적을 못하였는데...;;/ 화곡역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으로서 말여요...~~
신도림살고 우장산역 M외고 졸업 4년차도 생각하지 못했던걸 지적하셨군요;;;
목동살면서 우장산역으로 ㅁㄷ외고 다니던 친구는 항상 까치산 환승엔 칭찬만;;;
그 M외고 지망생입니다(저한테는 발산역이 더 가깝더군요)... D외고도 지망하고 있지만... 어쨌든 아무리 봐도 까치산역으로 끝낸 것은 잘한 선택은 아니라고 봅니다.
솔직히 조금 오바하면 화곡-우장산-발산이 사실상 직선이니까.. 발산까지 연장했으면 -_- 공항에서 오기 편했겠... (퍼억)